건강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저 역시도 연로한 부모님과 같이 살다보니 자연스레 건강 정보에 관심을 갖을 수밖에 없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건강지킴이는 바로 '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이 장 건강을 책임지는 '유산균'이겠죠.
장 건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제가 길게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간략하게나마 요약하자면, 장은 면역의 70%를 담당한다고 합니다. 면역은 무엇인가요? 그냥 외부 바이러스만 상대하는 것인가요? 아닙니다. 다른말로 하면 자가치유력이라고 하죠. 인체의 면역은 유기체와 같아서 특정 병원균에 항체가 만들어지는 것과는 개념을 달리합니다. 살아있는 동안 평생 자가치유력을 위해 우리는 스스로를 도와야 합니다. 면역을 돕는 방법으로는 외부적인 자극의 침, 뜸도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먹는 것이죠. 무엇을 먹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자... 각설하고, 유산균은 우리 장내의 다른 나쁜균과 싸워 유익한 활동을 해주기로 유명하죠. 이렇듯 누구나 유산균이 좋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헌데 유산균이라고 다 같은 유산균일까요? 아닙니다. 종류가 다양하죠. 우리가 먹는 김치에도 유산균이 있고, 우리 손에도 유산균이 있다고 하죠. 발효되는 음식 모든 것에는 유산균 사촌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럼 김치만 잘 먹으면 되는 거 아니냐! 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많이 드신다면야 큰 도움이 되죠. 그러나 김치만 먹을 수는 없고, 그것만으로는 부족하죠. 또 한국인들은 김치를 맵게 먹기로 유명합니다. 매운 김치가 장건강에 도움은 되지 않죠.
오늘 제가 소개할 유산균들은 우리가 흔히 사먹는 요쿠르트에서부터 요거트라 불리는 고급 유산균음료, 그리고 요즘 한참 홈쇼핑등에서 때마다 판매하는 유산균 제재, 이젠 유산균을 도와준다는 프로바이오틱스까지 너무도 다양합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 중에 꾸준히 몇년 이상 먹기에 적당한 것을 찾기란 참 어렵습니다. 먼저,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가장 저렴하다는 요쿠르트 2000원에 15개 정도 하나요? 그거 한 댓개는 먹어줘야 성이 차죠. 한자리에서 15개 다 먹어야 장에서 좀 신호가 옵니다. 즉, 이것도 효과는 있죠. 하지만, 이 안에 유산균이 얼마나 살아있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유산균 캡슐... 60캡슐에 보통 3만원 합니다. 캡슐 하나당 100억마리의 유산균이 들어있다고 하죠. 100억마리는 많은 걸까요? 글쎄요. 뒤에 가서 부연설명 하겠습니다. 60캡슐이면, 아침, 점심, 저녁 먹었을 때, 20일이면 끝입니다. 한달에 45천원 정도는 1인당 들어가고, 4인 가족이라면 18만원이란 비용을 유산균에 써야합니다. 유산균 좋은 건 알겠는데 이정도 비용 들일 수 있는 가정이 몇이나 될까요?
현실적으로 접근하겠습니다. 1000원이 넘는 요거트 매일 3개씩 사 드실 수 있나요? 본인만 챙겨드실 건가요? 한달에 5만원 가까이 드는 유산균 캡슐 역시 혼자만 드실 건가요?
답은... 집에서 배양해 먹는 겁니다. 마치 콩나물 키우듯 말이죠. 아니 콩나물 키우는 것보다 더 간단할 수도 있습니다.
배양? 그럼 준비물이 뭐가 있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우선 종균이 필요합니다. 종균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먼저 유산균을 연구해온 일본 제품이 주를 이룹니다.
먼저 [하나마이 카스피해] 유산균 종균입니다. 이 제품은 1.5g씩 딱 2봉 들어있고요. 아래 노란거 네봉은 그냥 끼워넣기 상품입니다.
그냥 우유나 유산균에 타서 마시면 되는... 미용에 좋다네요. 한팩 가격이 대략 14~16천원 정도 합니다.
카페등에서 무료분양 또는 유료분양한다고 조그만 약통으로 분양받는 분들 계신데... 그거 뒤늦게 깨달으시겠지만 우유 낭비입니다. 순도 99.9%까진 아니더라도 최소한 내손을 거쳐서 99%대까지는 만드셔야죠. 어디서 어떻게 굴러먹다가 온 건지도 모르는 유산균을 분양받지 마세요. (저도 여러번 분양받아봤기에 드리는 말씀)
카스피해 유산균은 우리집 3인가족이 2년째 먹고 있습니다. 스타트 종균은 이거 딱 한세트 썼고요. (2번에 나눠서) 아직까지도 유산균 상태 좋습니다. 배양상태와 맛을 보면 알거든요. 배양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2탄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제품은 제가 배양해본 적이 없으나, 비슷한 걸 배양해본 적은 있죠. 바로 티벳버섯을 한 6개월동안 열심히 거르고 배양하고 했더랍니다. 중노동이고요. 비위생적입니다. 하지마세요. 특히 우유낭비가 갑!입니다. 이거 잘 배양해서 드세요. 티벳버섯과 똑같은 케피어 유산균입니다.
위의 두가지가 합쳐져 있다는 [왕의 유산균]입니다. 저는 이번에 이걸 주문했네요. 카스피해 유산균 종균 1년에 1봉씩으로 버틴것도 참 대단하다고 자화자찬하고 싶습니다. 그만큼 저는 철저하게 유리병 소독도 했고, 수저 관리도 잘 했습니다. (실은 딱히... 원칙만 지켰을 뿐)
다음으론 우유가 필요하죠. 우유는 유산균의 먹이입니다. 우유엔 적당한 지방이 있어야 합니다. 저지방 우유로는 배양이 잘 안되죠.
한국인의 대부분은 우유를 마시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설사까지 하게 됩니다. 바로 유당 분해효소인 락타아제가 적거나 없는 한국인의 경우 장까지 도달한 유당 락토스는 장에서 발효가 되면서 산과 가스를 발생시키고 복부팽만을 일으키고, 이 과정에서 혈액의 수분이 대장으로 이동되기도 합니다. 장으로 이동한 수분은 설사의 원인이 되는 것이고요. 이런 유당불내증이, 신기하게도 우유를 먹고 소화해버린 유산균에선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신 초반 몇달은 평소보다 방귀가 늘긴 합니다. 방귀횟수와 기간이 길수록 평소 장내 건강이 얼마나 나빴던가를 가늠할 수 있죠.
어쨌든 70대이신 부모님은 우유를 마시면 바로 설사가 오는게 보통인데, 유산균 먹고 설사하셨다는 얘긴 전혀 없으십니다. 일부러 물어봐도 그런일 없다고 하시죠. 그리고 2년동안 배앓이 한번 한 적이 없습니다. 그 전엔 장 좋은 저도 일년에 서너번은 크게 배앓이를 하곤 했었죠.
우유는, 멸균우유를 선택하세요. 맛에 있어서 고급우유와 약간 차이난다고 하는데, 사실 그건 중요한 부분이 아니고요. 카페같은 업소에서는 다 멸균우유를 사용합니다. 멸균우유는 최소한 우유에 섞여있는 잡균이 없기때문에 우리처럼 목적이 분명한 경우엔 더 좋습니다. 무엇보다 가격이 일반우유에 비해서 많이 쌉니다. 아래의 가격도 많이 오른 거죠. 팁을 드리자면, 10팩당 15천원 이하면 지르세요. 비살땐 17000원가지도 올라가고, 살땐 12000원대까지도 떨어집니다. 하지만, 그런 날은 길지않죠. 보통 15000원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통기한은 한달이상 됩니다. 그것도 상온에서요. 물론 개봉하지 않았을 경우에요.
다음은 용기가 있어야겠죠. PET병은 NO! 절대 유리병으로 하세요. 그중에서도 꿀병이 가장 적당합니다. 럭셔리한 밀폐 유리용기가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이게 3인가족 기준 순환용까지 하면 10병 정도는 필요합니다. 15개짜리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꿀병 1.25kg 15개 http://goo.gl/QIeSoj
꿀병은 2.4kg짜리도 있지만, 그건 전자레인지에 돌렸을 때 잘 깨집니다. 1.2kg짜리가 크기가 작아서 내구성이 좋은 편입니다.
전자레인지엔 보통 1분30초 가량만 돌리죠. 뚜껑은 빼고 유리병만. 물에 중탕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사서 고생하시지 마시고, 그냥 전자레인지 활용하세요. 2분 이상 돌리면, 미지근한 우유 부어도 퍽하고 유리병 깨집니다. 조심하세요. (제가 지금까지 대략 8병은 깨먹었습니다.)
다음은 유산균 배양하고 나서 담을 용기와 뚜껑입니다.
12온스 컵이 가장 적당할 겁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은 10온스컵이 괜찮겠고요. 우리집은 12온스컵에 유산균 다 배양된 것을 반쯤 담고 뚜껑을 덮어서 냉장고에 넣어놓습니다. 그리고 먹을때 과일믹스한 쥬스를 섞어 마십니다.
컵 주문하실 때, 온스에 맞는 뚜껑 잘 선택하세요. 구멍 없는 걸로 주문하세요. 중요합니다.
숟가락은 꼭 나무숟가락을 고르시되, 절대적으로 옻칠 된 것으로 고르세요. 금속으로 된 숟가락은 유산균이 별로 좋아하지 않고요. 옻칠이 되어있지 않으면 나무숟가락에 잡균이 뭍을 수 있습니다.
랩도 꼭 필요합니다. 유산균 배양용 전용랩을 구비해 놓으세요. 아래 랩을 추천합니다. 자르기 편해요. 길이도 200M면 2년 가까이 쓰겠네요. 위의 숟가락이랑 같이 구입하면 둘다 로켓배송이라서 9800이상 택배비 무료입니다.
이외에 가위, 큰쟁반, 작은쟁반 등이 필요합니다. 2탄엔 실질적으로 배양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여러 팁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
첫댓글 멋진 강좌 감사합니다. 요즘 같은 정말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
건강한 식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