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정도전의 생가터에는 양옥이 지어져 있다. 주소는 경북 영주시 영주동 431-9




정도전의 부친 정운경의 묘지 앞 재실 모현사, 주소는 영주시 이산면 신암리 1259-1, 정운경의 묘는 신암리 산69-2 에 자리하고 있다.
봉화정씨 유적비와 재실이 함께 모여있다.

정운경의 묘지

부친 정운경의 묘지 근처의 춘향전 둘레길 안내판



정도전 부친, 겸의 정운경의 묘와 묘비


정운경의 묘지 앞, 뒤 모습, 좌향을 살펴보니 황천살에
걸려있다. 높은 관직에 오를수 있는 명당이며 좋은 혈자리이다.
그러나 재혈과정에 입향제혈을 잘못하여 합법좌향을 놓치고 황천살을 맞게 만들어 놓았다.

안산의 모습. 안산은 용마의 형태를 하고 있고 우백호자락이 뻗어나가 안산이 되었다. 막내가 대를 잇게 될 것으로 보인다.





왕과 왕비가 아닌 사람의 묘를 릉으로 부르는 산소는 국내 유일하게 종릉(류릉)이 있다. 태종 이방원이 총애하여 릉으로 하사한 것이다. 79세 사망하였고 태종의 오른팔이었다. 주소는 영주시 문수면 승문리 10 재실 바로 옆에 있다. 전주류씨 대종회에서 관리하고 대종회 연락처는 총무이사 류기민 063-245-3318, 011-667-4301, 류빈묘 즉 종릉 입구에 세워져 있는 류릉 표지석.


류빈의 종릉 바로옆에 있는 재실 즉 종릉재사. 주소는 영주시 문수면 승문리 10 여기에서 왼쪽의 산에 종릉이 보인다.





류릉(종릉)에서 바라본 안산, 쇠쓰랑모양으로 5개의 지각이 릉을 향하고 있다. 후손들의 건강이 나쁠것이
예상되고 단명하겠다. 그리고 좌청룡이 약해 장남은
대를 잇지못하겠다고 했더니 총무이사께서 그렇다고 하신다. 대게 단명했고, 대를 이을수 있었던 집안은 막내가 잇고, 할머니들도 단명하셨고, 양자를 들여서 대를 이은 집안이 많다고 했다.

류빈의 종릉(류릉)의 전경, 흡사 왕릉을 연상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