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내 영원히 지속될 것 처럼 살을 날카롭게 후벼파던 삭풍은 시집못간 처녀의 몸을 근질거리고 가슴을 벌렁거리게 하는 훈풍으로 슬그머니 그 모습을 바꾸고 있다.
집을 짓다말고 그 날카로운 삭풍을 피하여 거의 3달동안 따뜻한 집에서 쭈굴티리고 있다가 며칠 전부터 다시 집짓는 일에 워밍업을 하고있다.
원래 노가다일이 그러하듯이 일 시작 며칠동안은 온 삭신이 쑤시고 난리가 굿이 아니다.
첫날 일을 하고나니 너무 아파서 반쯤 지으진 이 집을 다 지을 수 있을지 더럭 걱정되기도 했었다.
지금부터는 내부공사로 좀 더 내 자신의 아이디어와 생각을 많이 해야 한다.
그래서 휴식하는 겨울동안 이름있는 건축회사 아파트 분양사무실을 여러군데 벤치마킹 하면서 시야를 넓혀 보기도 했다. 그 건축회사의 머리좋은 사원들이 월급을 받으면서 밥먹고 하는일이 그 분야인데 얼마나 벤치마킹 할만한 것이 많겠는가. 또 건축박람회 여러곳을 다니면서 내 집의 자재는 어떤것을 사용해야할지, 어떤구조는 어떻게 벤치마킹하여 내 집에 옮겨 지으야 할 지를 ...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은 전시된 물품을 보면서 그 물품을 구입할려고 하는 반면, 나는 같은 물품을 보고 어떻게 하면 저것을 모방하여 만들지를 요모조모 자세히 보고 있으니, 출품업자들이 영 싫어한다. 도움이 안되는 손님이니 그럴 수 밖에...
전기, 수도공사.
분전함은 전기 사용처가 여러곳일 것 같아 7회로용( 매인 배선차단기2P 50A 1ea , 하위 누전차단기 2P 30A 7ea)을 인터넷으로 구입했다.
분전함과 통신함을 드릴로 뚫어서
통신함 자리
분전함 자리
통신함
분전함과 통신함
거실의 대기전력 자동차단 통합콘센트(콘센트, 인터넷, 유선전화, TV,음원), 에어콘 콘센트.
통합콘센트
보일러 조종선
후드선
처음에 전선함과 전선로를 어떻게 작업할지 곰곰 생각하다 이 그라인더로 작업하니 분진이 너무많이 나서...
30mm 드릴로 작업하니 그나마 좀 괜찮았다.
문틀위 alc인방설치.. 너무 무거워 미니 도르레를 설치하여 옆지기와 졸깐빠님, 잔솔님의 힘을 빌렸다.
출입구와 구들방의 alc인방 설치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