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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단계 | Erickson (사회심리발달) | Freud (성심리발달) | Piaget (인지발달) | Kolberg (도덕발달) |
영아기 (0~1세) | 신뢰감/불신감 ∙어머니-아동관계의 질에 의해 결정됨.
| 구강기 ∙구강을 통한 자극에 만족을 얻음. ∙불 만족시 고착 | 감각운동기 (0~2세)
| 전인습적 도덕기 1단계 2단계 |
유아기 (1~3세) | 자율성/수치감 ∙행위의주체가자기임을 깨달음. ∙의도적 행위를 통한 자율성 | 항문기 ∙대소변 가리기 훈련 ∙강박적인 훈련은 결벽증적 성격 유발 | 전조작기(2~7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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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 (3~6세)
| 창의성/죄의식 ∙자신의 행동에 목표와 계획을세우는주도형 ∙일괄적이지 못한 제재가 죄의식 유발 | 성기기(남근기) ∙성적 에너지가 항문에서 성기로 옮김. ∙Oedipus Complex ∙거세 불안/동성의 부모를 동일시 | 직관기(4~7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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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6~12세) | 근면감/열등감 ∙학교생활을통한근면감 획득 | 잠재기 ∙성적 욕구에 대한 흥미 상실 ∙이성에게 배타적이고 동성의 친구와 어울림. | 구체적 조작기(7~12세)
| 인습적 단계 3단계 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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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청년전기 (12~20세)
| 자아정체감/역할혼동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자아정체감 확립 | 생식기
| 형식적조작기 (12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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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인습단계 5단계 6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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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기 (20~40세)
| 친근감/고립 이성과의 친밀한 관계 유지 욕구 사회적 친밀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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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기 (40~64세)
| 생산성/정체 자녀를 낳고 사회적 활동을 통해서도 생산성 획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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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 (65세~)
| 자아통합감/절망 ∙오랜 삶을 통한 지혜 획득, 통합감을 얻음. ∙은퇴 후 무력감과 함께 지나온 삶을 무의미하게 느껴 절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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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이론
성격발달의 가장 보편적인 이론은 에릭슨에 의해 발달되었다. 결정적 시기에 달성해야하는 중요 문제나 갈등을 설명하면서 결정적 시기의 생물학적 개념과 후성설을 이용하여 인간의 사회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자 했다.
(1) 영아기 : 신뢰감 대 불신
(2) 유아기 : 자율성 대 수치
(3) 학령전기: 창의성 대 죄책
(4) 학령기: 근면성 대 열등감
(5)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역할혼미
(6) 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
(7) 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
(8) 노년기: 통합 대 정체
2) 프로이드의 성심리 발달
(1) 영아기 : 구강기
(2)유아기 : 항문기
(3) 학령전기 : 남근기
(4) 학령기: 잠복기
(5) 청년기 : 생식기
3) 피아젯의 인지발달
(1) 감각운동기 : 대상영속성, 목표지향적 행동
(2) 전조작기 :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사고
(3) 구체적 조작기 : 탈중심화, 귀납적 사고, 가역적 사고, 보존개념
(4) 형식적 조작기 : 논리적 추상적 사고
4) 콜버그의 도덕발달은 3수준,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 전인습적 도덕수준
① 1단계: 외부의 보상과 처벌에 의해 도덕적 행위: 학령기 초기
② 2단계: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만족시키는 수단으로 도덕적 행위: 학령기 후기
(2) 인습적 도덕수준: 청소년기
① 3단계: 사회규율과 관습에 맞는 행동을 하고 권위적 인물의 승인을 유지함
② 4단계: 사회적 질서를 유지
(3) 후인습적 도덕수준: 청년기
① 5단계: 민주적 방식으로 도출된 사회계약에 의해 결정된 행동을 함
② 6단계: 보편적 원리에 입각한 인간의 존엄성과 정의를 원칙으로 하는 행동을 함
5) 파울러의 영적 발달 단계 ’94. 기출문제
(1) 0단계, 미분화단계
이 단계는 아동이 행동함에 있어서 옳고 그름의 개념과 믿음과 신념이 없는 시기로 영아기가 이에 속한다. 그러나 신념의 시작은 어머니와 관계를 통해 기본 신뢰감 발달과 더불어 확립되는 것이다.
(2) 1 단계, 직관적- 투시적인 단계
유아기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시기이다. 아동은 어떤 의미의 이해나 행동에 대한 확인 없이 다른 사람의 행위나 종교적인 몸짓을 흉내내며, 직관적으로 신의 존재를 느끼는 정도이다. 학령전기 아동은 부모의 가치관과 신념에 동화된다.
(3) 2단계, 신화적- 문자적 단계
학령기 아동의 영적 발달은 인지발달과 평행을 이루며, 아동의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신의 존재를 받아들이고, 전능한 신에게의 기원을 중요시하고 응답을 기대한다. 다시 말하면 좋은 행위는 상을 받고, 나쁜 행위는 벌을 받는다고 믿는다. 신을 숭배하고 그들의 신념을 분명히 할 수 있다.
(4) 3단계, 종합적- 인습적 단계
청소년기에 들어서며 아동은 영적 실망감이 점차적으로 증가한다. 그들은 기도자가 항상 응답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래서 포기하기 시작하거나 종교관을 변경하기도 한다
(5) 4단계, 개별화 - 반사적 단계
청년기는 더 무신자론자가 되고, 부모와 다른 사람과의 종교적 기준을 비교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자신의 가치관속으로 적응하고 통합하려고 노력한다. 종교적 기준을 과학적인 관점에서 비교하려고 한다.
학령기
1. 신체적 발달
1) 특징
신체적으로 가장 건강한 시기이고, 성장 속도가 완만하다.
2) 신장
(1) 8세: 출생 시 약 2.5 배로 약 125cm
(2) 12세: 출생 시 약 3배로 약 150cm
(3) 10세 전후까지 남아가 더 크나 5,6 학년이 되면 여아의 성장속도가 더 빨라진다.
(4) 1년에 평균 6cm증가
3) 성장통 호소: 골성장이 근육성장보다 더 빠르기 때문 ’94. 기출문제
(1) 대칭적으로 아픔
(2) 저녁에 나타나고 아침에 사라짐
(3) 움직일 때 통증이 사라짐
(4) 아픈 곳을 지적하지 못함
(5) 맛사지하면 시원함
4) 체중
(1) 7세 : 출생 시 약 6배로 약 20kg
(2) 12세 : 출생 시 약 11배로 약 36kg
(3) 1년에 평균 3kg 증가
5) 활력증후
맥박 : 70~110회/min, 호흡수 ; 18~30회/min, 혈압 : 100/60mmHg
6) 신경계의 발달
6세경에 뇌중량이 성인의 60%, 12세경에 95%가 형성됨
(학령기 후반기에 언어, 정신기능이 증가, 지능이 거의 발달)
7) 시력: 6세 경에 시력이 거의 완성 (안구운동을 조절할 수 있음, 양안시가 됨)
8) 청력: 6세 경에 청력이 성인 수준에 도달
9) 영구치가 발아
12세경이 되면 제 2, 3 대구치를 제외하고는 거의 영구치로 대치된다. 유치보다 영구치가 크기 때문에 얼굴모양과 턱모양이 달라진다.
10) 편도, 아데노이드도 7세까지 성장하는 임파조직
11) 면역체계의 성숙: 감염이 국소화
12) 성적 중성기 ; 11~12세 경에 생리적 변화가 시작
학령기 아동의 성숙을 파악하는 가장 뚜렷한 신체적 변화 ▪ 키에 비해 머리둘레가 감소한다. ▪ 키에 비해 허리둘레가 감소한다. ▪ 키에 비해 다리길이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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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서발달
자신과 주위환경을 조정하는 능력을 가지므로 부모에게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는다. 문화, 규범, 허용된 사회적 행위를 배운다. 또한 초자아도 자아인식 요인에 영향을 받아 더욱 다져지고 강한 자기 중심적 성향을 탈피하여 감정이입을 배우고 도덕적 판단이 상당히 진보한다.
3. 사회적 발달
학교생활을 통해 더욱 광범위한 사회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선생님이라는 절대자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이성의 친구보다는 동성의 친구들과 자신의 흥미, 신체적 발달, 타인에 대한 관심 등을 토의하고 우정이 깊어진다. 가정보다는 학교나 친구에게 더 관심이 많다. 학교생활을 통해 근명성을 얻게되며 한 인간으로 발전하는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1) 학령기 아동이 또래 형성을 얻는 이점
(1) 또래집단에서 표현되는 수많은 다양한 관점을 인식한다.
(2) 사회적 기준과 또래집단의 압력에 점점 민감해진다.
(3) 동성의 또래사이에 친밀한 우정이 형성된다.
2) 팀놀이는 아동의 사회적, 지적, 신체적 기술발달에 도움이 된다.
3) 또래 집단의 긍정적인 기능과 부정적인 기능
(1) 긍정적 기능
①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의 형성을 위한 중요한 활동무대
②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지님
③ 아동으로 하여금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를 선택하게 해줌
④ 정서적 안정감
(2) 부정적 기능
가정환경이 좋지 못한 그릇된 아동들로 구성된 집단에서는 집단의 질서가 파괴되고 불량행동 할 가능성이 커짐
* 또래집단 문화의 4가지 기능*
① 우월감과 적개심을 다루는 방법을 다룬다.
② 지도자나 권위자와의 관계를 맺는 방법을 배운다.
③ 지루함을 해소한다. 교사나 다른 주요 인물들로부터 받지 못한 인정을 받는다.
4. 성적 발달
성적인 잠복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동성부모의 동일화 현상의 긍정적 발달을 위해 동성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대개 동성, 동년배끼리 집단을 이루어 사귀며, 학령기 후기(10~12세)에는 이 집단 사이에서 성적 호기심이 강해서 서로의 몸을 관찰하고 은밀한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앞으로 있을 신체변화, 올바른 성 지식에 관해 교육하는 것이 건전한 성에 대한 태도를 발달시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5. 지적 발달
피아젯은 이 시기를 구체적 조작기(7~11세)라 하였다. 학령기에는 시, 공간 원인의 개념이 발달될 뿐 아니라 사물의 영속성과 양, 무게, 부피, 밀도에 대한 보존개념이 발달한다. 사물이나 사건의 연관성을 알게 되어 논리적 사고, 추리를 하게 되며, 따라서 대인관계 개념을 깨닫고,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좋아하는 친구의 분류, 좋아하는 물건을 분류하기도 한다.
piaget는 7세를 정신발달에 있어 결정적 전환점이라 강조했다.
6. 학령기 놀이
타인을 고려하므로 진동한 협동이 가능하다.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 존경, 정의감, 동료애, 역할분담, 감정이입, 정직성을 배운다. 학령기 아동은 자신의 에너지 발산을 위한 보다 넓은 놀이 장소가 필요하다. 놀이에 있어 여아와 남아의 차이가 생기기 시작한다. 여아는 인형, 소꿉놀이에 많은 신경을 쓰지만, 남아는 신체적인 놀이, 공격적인 운동경기를 더 많이 한다. TV나 만화책이 즐거움을 주는 한 부분이어야지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7. 안전
중요 사인인 차사고, 익사, 화상(폭발물을 가지고 놀지 않게 한다), 운동 중 사고에 대비하여 안전교육을 시킨다.
8. 건강문제
습관장애, 행동장애, 정서장애, 주의력부족/행동과다장애, 아동학대, 사고
9. 발달 이론
1) Freud : 잠복기로 성적으로 고요한 시기, 자신의 성역할을 수용하여 본능을 억제
2) Erikson : 근면성 발달기로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는 한 인간의 기초 형성
3) Piaget : 구체적 조작기(귀납적 추리 가능)로 실제 행동을 통해서 성취한 것을 머릿속에서 하게 되는 내재화된 행동이 가능하다. 사물을 상대적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탈중심화). 타인이 자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민감하다.
4) Kohlberg : 전인습적 도덕성기 에는 체벌이나 권력에 근거를 둔 자기중심적 도덕수준을 보이고, 인습적 역할순응의 도덕성기에는 사회질서 유지를 근거로 한 사회본위의 도덕을 알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규칙을 준수한다.
10. Havighurst 의 학령기의 발달과업
1) 게임, 놀이에 대한 기술을 학습한다.
2) 적절한 남성, 여성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학습한다.
3) 읽기, 쓰기, 계산하는 기초 기술을 발달시킨다.
4) 일상 생활에 필요한 개념을 발달시킨다.
5) 개인적인 독립성을 성취한다.
6) 양심, 도덕성, 가치척도 등을 발달시킨다.
11. 행동특성
1) 학문적, 사회적, 신체적 경쟁감이 발달하고 인지적 발달이 뚜렷이 이루어지는 시기
2) 학교공포증:; 성공에 대한 욕구와 경쟁, 실패에 대한 좌절로 복통이나 두통을 호소한다. 출석하는 것을 칭찬한다.
3) 게임시 규칙을 바꾸어서라도 이기고 싶어한다.
4) 가족보다 친구를 좋아한다.
5) 생활은 학교와 친구 중심적이다.
6) 10살까지는 개인적인 것을 즐긴다 ; 우표수집, 개인상자, 자기방 등
1. 신체적 발달 ’94. 기출문제
1) 특징: 12~20세로 아동기가 끝나고 성인기로 들어가는 과도기, 자아정체감 확립기, 신체적, 정서적으로 가정에서 분리되는 시기이며, 제 2의 성장 급진기이다.
2) 갑작스럽게 키가 커진다. 신장의 증가가 체중의 증가보다 비례적으로 많다.
3) 신체의 균형: 근육보다 근골격계가 빨리 자라서 자세가 나빠지고 보기에 어색하게 된다.
4) 치아발달: 영구치 숫자가 늘어난다.
5) 피부: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져 여드름이 생기고 혈관운동계의 불안정 때문에 얼굴이 갑자기 붉어진다.
6) 심맥관계: 심장과 폐의 성장이 다른 신체부위보다 느리기 때문에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쉽게 피로를 느낀다.
7) 이차성징 발현
(1) 여성: estrogen 분비, 12~14세경에 시작
① 골반이 넓어짐.
② 유방이 발달.
③ 질분비물의 변화
④ 치부와 액와에 털
⑤ 월경은 음모가 나기 시작하고 액모가 나기 전쯤에 약 12세경에 시작.
(2) 남성 : testosterone, androgen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부 호르몬) , 13~14세 경에 시작
① 사춘기의 첫 변화는 고환의 변화
② 성기의 크기가 증가
③ 가슴이 넓어짐, 어깨가 넓어짐
④ 목소리의 변성
⑤ 정자생산, 몽정, 음모가 난다.
⑥ 성욕과 성적 충동 증가
8) 성숙이 늦을 경우 청소년학생에게 주는 영향
① 친구보다 힘이 약하고 체격이 작아서 실제보다 어린애 취급을 받는다.
② 또래집단으로부터 소외되는 듯한 압박감을 느낀다.
③ 동년배로부터 고립된 느낌을 갖는다.
④ 관심을 얻기 위해 어린애 같은 태도를 취하도록 간접적인 강요를 받는다.
9) 조숙할 경우 청소년학생에게 주는 영향
① 부모와 선생님으로부터 지도자적 역할을 부여받는다.
② 동년배사이에서 인기와 사회적 지위가 높아진다.
③ 긍정적 자아상을 가지고 자신의 신체에 만족한다. 학교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④ 드믈게는 동년배 집단과 어울리지 못하고 연상의 집단에서는 받아주지 않아 고립감을 느낀다.
2. 심리 발달 ’94. 기출문제
1) 제 2의 반항기, 제2의 탄생기(루소), 질풍 노도의 시기(hall), 격동의 시기로 감정의 변화가 심하다.
2) 혼자 있고 싶어하며, 가면 우울증이 있다.
3) 동일시와 자기 주체성(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4) 변화하는 신체상에 자아의식을 통합하기 위해 몸을 청결히 하고 치장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5) 집단의 주체의식을 느끼고, 동년배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6) 부모의 권위에 도적 ; 부모와 다르기를 바란다. 부모 외에 존경하는 사람이 있다.
3. 사회적 발달
청소년은 이성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접촉 외에도 1~3명의 동성친구와 긴밀한 우정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이해관계를 떠난 진정한 우정은 일생을 통해 인격적, 사회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집단의 협동이나 규칙 뿐 아니라, 사회, 국가 차원의 규범도 준수하게 되며, 자아정체감의 수립으로 보다 광범위하고 탈중심화된 당당한 인격체로서의 위치를 다지게 된다.
후기 청소년기는 흔히 동아리나 과외활동을 통해 집단에 참가하여 활동함으로써 그 속에서 자기만족을 얻게 된다. 허로크는 집단 활동을 통한 사회적 행동 발달이 갖는 장단점이 있다고 하였다.
1) 장점
(1) 청소년에게 안정감을 준다.
(2) 청소년에게 건전한 오락의 기회를 제공한다.
(3)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4) 타인에 대한 관용과 이해심을 발달시킨다.
(5) 사교술을 배운다.
(6) 사회적 통찰력을 키운다.
(7) 집단에 대한 충성심을 기른다.
2) 단점
(1) 다른 일은 소홀하게 된다.
(2) 가끔 허세를 조장한다.
4. 지적 발달
피아젯은 이시기를 형식적 조작기 (11~15세)라 하였다. 인지발달의 최후의 단계이며, 추상적 사고, 추리, 가역적 사고, 가설적 사고가 모두 가능하며 이론을 세울 수 있고, 체계적인 검증을 할 수 있다.(연역적 사고 가능)
추상적 사고는 청년기의 특징적인 이상주의(idealism)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상상의 세계에서 모든 것이 가능케 된다. 청소년은 성장 발달함에 따라 이러한 이상주의를 현실과 어떻게 적응시키고 변화시켜야 하는 지를 배우게 된다. 또한 언어와 어휘력 발달이 급속도록 이루어진다.
5. 성적 발달
1) 성적 주체성 형성과 역할 인식, 이성에게 관심을 갖는다.
2) 자위행위 ; 성적 발달에 의한 정상적 반응이다.
3) 성적 행동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가치관과 윤리관으로 이의 재정립을 위해 성교육이 필요하다.
4)성교육: 이성과의 올바른 관계수립을 위해 꼭 필요하며 부모가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6. 건강문제
비만, 신경성 식욕부진, 대식증, 남아의 여성형 유방, 월경장애, 우울증, 10대임신과 성병, 약물남용, 여드름, 척추측만증, 큰키,적은키 등
7. 안전문제
차사고, 익사, 운동 중 사고, 알콜과 약물, 자살 등
8. 발달이론
1) Freud: 생식기, 성기관이 성숙하여 여성, 남성으로서의 생식능력 획득, 성 주체감 형성
2) Erikson: 자아정체감(주체의식) 확립/ 역할 혼돈, 동일시의 대상을 찾으려 하며 영웅을 숭배하고, 부모의 권위에 도전하며, 비판적이다. (제 2의 반항기, 제 2의 탄생기, 질풍노도의 시기, 격동의 시기다.
3) Piaget: 형식적 조작기, 가설을 세우고 이론을 정립시키면서, 가정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가진다. 연역적 추론을 할 수 있음, 언어와 어휘력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은어와 특수용어 사용을 통해 친구들과의 상호관계와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
4) Kohlberg: 인습 후기 시기, 사회적 계약단계와 보편적 윤리에 중점을 두고, 이상주의가 자리잡는 시기.
9. Havighurst 의 청소년기 발달과업
1) 남녀 동년배와 좀 더 성숙한 관계를 형성한다.
2) 사회성을 획득한다.
3) 자신의 체격에 대해 순응하고, 효과적인 활동력을 습득한다.
4) 부모나 기타 성인으로부터 독립을 준비한다.
5) 경제적인 독립을 준비한다.
6) 직업을 준비하고 선택한다.
7) 결혼과 가정생활을 준비한다.
8) 국민으로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9)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10) 행동지침으로 도덕적인 가치관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