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3.3.31(금)
제 목 : 십자가의 능력으로
본 문 : 빌3:17~21
*****************************************************************************************************
Ⅰ. 들어가는 말
기독교는 십자가와 부활의 산 종교입니다. 십자가 진리를 깨달으면 하늘 문이 열립니다. 우리의 목적은 하늘입니다. 하늘이 열려야 천국이 보입니다. 땅의 것을 구하면 기복주의, 신비주의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므로 신앙의 궤도를 잘 찾아야 합니다. 목적지를 놓치면 궤도를 이탈한 것입니다. 성도는 돈을 버는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돈을 벌어서 하나님께 돌리고, 사회로 돌리겠다는 철학이 있어야 합니다. 성도는 성공하면 할수록 철학이 분명해야 합니다. 목적이 분명한 인생이 되어야 성공이 복이 됩니다. 십자가의 도란? 육신의 삶에서 벗어나 영적인 삶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십자가를 모르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원수가 됩니다.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빌3:18) 예수를 믿어도 십자가를 모르면 모든 관심이 배부른 것에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하나님과 전혀 무관합니다. 십자가의 원수로 살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원하는 반대의 삶은 마귀의 삶입니다. 십자가 진리를 깨닫고 사는 바울을 본받으면 주님이 보입니다. 이런 삶은 세상에서의 갈등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1:18) 십자가의 도는 옛 사람(자아)을 십자가에 못 박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을 믿고, 믿음으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나는 나를 죽이지 못합니다.‘나 자신을 부인하고, 내게 주신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좇는 것입니다.’ 십자가 진리를 모르고 기도를 많이 하게 되면 신비주의에 빠지거나 종교적인 신앙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능력으로 승리하여 하늘 문을 열면 주어지는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Ⅱ. 내 용
1. 십자가의 능력으로 승리하여 하늘 문을 열면 주어지는 은혜 ?
1) 십자가의 능력으로 하늘 문을 열면 하늘나라 시민권자가 됩니다.
(1)빌3:20“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❶십자가의 도(고전1:18)를 믿음으로 죄의 굴레에서 해방되어 성령 받으면 하늘의 시민권을 얻은 것입니다. ❷주님은 우리의 거처를 준비하러 가셨습니다. 성령 받으면 기도가 하고 싶어집니다. 그것은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계신 성령께서 원하시는 것입니다.
❸성령 안에서 기도할 때, 십자가의 삶이 적용됩니다. 옛 사람에 대한 죽음도 나의 노력이 아니라 주님의 능력으로 되는 것입니다. ❹성령님은 나를 이끌어 기도하게 하십니다. 내 영을 통해 주님이 중보하십니다. 주님이 계신 것을 체험하는 사람은 하늘이 본향으로 느껴집니다.
❺이 땅의 삶에서 초월하는 능력을 체험하게 됩니다. 주님의 능력을 체험할 때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습니다. 이 땅에 온 것은 소풍 온 것입니다. 이런 믿음이 있을 때 세상에 붙들리지 않습니다.
2) 십자가의 능력으로 하늘 문을 열면 궁극적인 구원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됩니다.
(1)빌3:20“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❶이 세상에서는 환경이 아무리 좋아져도 나의 궁극적인 문제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라나타(종말론적 신앙)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매일 주님을 기다리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❷십자가의 능력으로 옛 사람에 대해 죽고, 육신의 소욕의 삶에서 영의 소욕의 삶을 살게 됩니다. 이런 사람을 영에 속한 사람이요, 신령한 성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❸ 십자가의 능력을 체험한 성도는 항상 주님을 기뻐하며 주님을 다리며, 혼인잔치를 위해 신부 단장하는‘예수님에 대한 믿음’으로 살아 갈 수 있습니다.
❹이런 성도는 환란과 핍박 중에도 주님이 경건한 신앙으로 이끌어 주십니다. 그래서 어떤 환란이 올지라도 하나님의 훈련이라 믿고 잘 견디어야 합니다. 영에 속한 성도는 그 나라를 소망하며, 하늘에 보물을 쌓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3) 십자가의 능력으로 하늘 문을 열면 낮은 몸이 신령한 몸으로 바뀌게 됩니다.
(1) 빌3:21“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❶영혼구원이 이루어지면 새 하늘, 새 땅의 시민권자로 살게 됩니다. 성령 받는 것은 신령한 몸의 씨를 받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의 몸으로는 천국에서 살 수 없습니다.
❷거룩한 성령을 받으면 신령한 영혼이 되는 것입니다. 주님 재림 때, 영광스러운 완전한 몸으로 부활하게 됩니다. 온 우주를 배경으로 살기에 합당한 몸으로 변하게 됩니다.
Ⅲ. 적 용
1. 십자가의 능력 받고 하늘 문을 열려면?
1) 예수를 좇으려면 나 자신을 부인하고 날마다 십자가를 져야합니다.
(1) 내 생각을 버리고 주인이신 주님의 생각을 좇아야 합니다.
내게 주어진 십자가를 져야 합니다. 내게 주어진 십자가는 내게 주어진 환경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환경을 감사로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내가 죽고 예수가 살아나게 됩니다. 이것이 성령의 생명의 법으로 사는 것입니다. 함께 죽고 함께 살아났다는 것은 부활하신 주님이 나를 통해 사시는 것입니다. 그분이 나의 지, 정, 의를 지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살 때 주님이 내 안에서 살아가고 계신다는 것을 체험하게 됩니다.
(2)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만이 답입니다.
현 세대는 뒤틀린 세대입니다. 상대적 진리가 판을 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예로 성소수자는 마귀의 역사입니다.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십니다. 창조의 질서를 파괴하는 것은 사단이 하는 것입니다. 영은 흘러갑니다. 사회의 어둠은 개인에게 흘러들어옵니다.
십자가와 부활복음은 교회가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기독교가 힘을 잃어버린 이유는 절대적인 십자가 복음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교회 안에도 자기중심적, 세상의 가치관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어려운 세대에 우리가 끝까지 복음을 지키고 승리할 수 있는 길은 십자가 복음이 교회에 존재하게 하고, 우리 개인에게도 적용된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내가 죽고 예수로 살아갈 때 가정이 살아나고, 공동체가 살아나며, 사회가 살아납니다. 바로 나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많은 일을 하여도 십자가 복음과 관계가 없다면 그것은 하늘과 연결이 되지 않고, 자기 공로일 뿐입니다. 십자가 복음을 삶에 적용해서 사는 사람에게는 주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신’ 그 삶을 살아갑니다. 예수 믿으면 복 받는다는 기복적 신앙에서 이미 주님이 다 이루어 놓으신 삶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스러기의 복이 아니라 근원의복입니다.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는 사람에게 주님은 그 사람의 필요를 이미 다 채워놓으신 것입니다. 기도로 필요를 찾아 쓰는 삶입니다. 내가 죽으면 내가 하는 모든 일은 주님의 일입니다. 그분이 나를 통해 이루어가십니다.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삶이 성령 충만의 삶입니다. 그분이 나의 지, 정, 의를 다스릴 때 내 삶은 주님의 삶입니다. 나는 그릇이고, 그분이 내용물이 되는 그런 삶을 사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아멘
Ⅳ. 결 론
빌3:21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