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정의
현대 마케팅의 구루로 평가되는 필립 코틀러는 마케팅을 개인이나 단체가 가치있는 제품(또는 서비스)을
창조하여, 제공하고, 교환함으로써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회적,관리적 과정으로
기업이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강력한 고객 관계를 구축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얻는 과정으로 정의
과거의 마케팅이 생산자와 판매중심의 개념이었다면
현대의 마케팅은 고객을 중심으로 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과정으로 설명
NEED 와 WANTS
마케팅이 고객 중심으로 변화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필요와 욕구의 구분을 하게 되었다.
필요: 배고픔, 추위 같은 기본적인 욕구로 모든 인간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본능
마케터에 의해 창조되기는 불가능하다
욕구: 음식, 난방기구와 같이 기본적인 욕구인 필요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동일한 필요에도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욕구는 상이하게 나타남
마케터에 의해 수요화가 가능
수요와 제품
필요에 의해 구체적인 욕구가 발생하면 발생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게 되는데
구매를 하기 위해 구매력이 있어야한다.
이렇듯 욕구가 구매력에 의해 뒷받침되어 제품을 구매할수있는 능력을 보유한상태가 수요다
수요: 욕구가 구매력에 의해 뒷받침된 상황으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상태이며
구매력의 한계로 욕구는 많으나 수요는 한정 될 수 밖에 없다
제품: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어지는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를 말함
효용,가치,만족
고객이 수요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만족이나 불만족 등을 느끼는데
이와 관련한 개념이 효용, 가치, 만족이다
효용: 소비자가 제품을 통해 얻는 편익
가치: 효용을 얻는데 드는 비용
만족: 제품에 대한 효용과 가치가 일치 했을 때 얻는 심리적 충만감
마케팅 콘셉트
아무것이나 만들어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최대한 많이 팔겠다는 것은 마케팅 콘셉트가 없는 것으로
마케팅 콘셉트는 고객의 욕구파악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제품 ,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으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적 조건이 된다.
차별화를 위해 생산, 구매광고, 배송 등 모든 기업활동을 고객의 욕구를 중심으로 통합하고
합리적,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기업의 목표를 달성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마케팅 콘셉트의 핵심요소는 고객가치, 고객만족, 관계구축으로 요약 할 수 있다.
고객가치: 고객이 지불한 비용에 대해 고객이 받는 혜택
지불한 비용 대비 혜택이 많을 수록 고객의 가치가 높아 고객이 집중되게 된다.
고객의 가치는 단순한 가격만이 아닌 확장된 제품의 개념으로
가격,품질,배송,A/S 등을 모두 포함한 가치를 의미한다
고객만족: 고객이 예측하는 효용 대비 결과
고객이 예측한 이상의 효용이 있으면 고객 감동이 발생하게 된다
고객 만족은 높은 고객 가치를 제공했다고 반드시 높은 고객 만족이 있는 것이 아니라
싸게 샀어도 느낌이 안 좋을 수도 있고 비싸게 사도 행복할수 있다
관계구축:
기존고객의 유지비용은 신규고객 유치비용의 25%수준이며
기존고객의 유지 확률은 60%임에 반해 신규고객 획득 확률은 30%미만으로 알려져있다
이는 신규고객을 획득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기존고객과의 관계, 거래처와의 관계 등을 개선하는것이
비용의 감소와 마케팅 효과의 증대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마케팅 관리
의미: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고 그 결과를 통제하는 과정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요수준, 시기 및 특성을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
마케팅 관리의 특징
마케팅은 투입수준 대비 매출액의 변화를 함수화 하기 어려운데
이는 마케팅 활동에는 점화수준과 포화수준이 존재하기 때문
점화수준: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촉발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마케팅 활동 수준
포화수준: 마케팅 활동을 증가시켜도 더 이상 매출이 증대되지 않는 수준
시차와 소퇴효과
마케팅 활동에는 마케팅 효과가 긴 시간에 걸쳐 이연되어 나타나는 현상인 시차와
마케팅 활동을 중단해도 그 효과가 서서히 사라지는 쇠퇴효과가 존재하여
효과를 명확히 측정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