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스포츠의 에티켓
♣ 목 적 ♣
댄스스포츠는 분명 남,녀가 함께 어울려 추는 커플댄스이다. 따라서 춤을 추는 동안 서로 신체를 가까이 하고 적당한 스킨쉽을 나누게 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춤을 좋아하고 사교모임에서도 춤을 즐기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때로는 이런 이유때문에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으므로 에티켓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대개의 지도자들이 춤을 지도하면서 예절교육을 선행 혹은 병행해야 한다. 에티켓의 역할은 모든 사람이 서로 즐겁게 춤을 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실은 에티켓을 잘 모르더라도 '친절, 관대, 상대방에 대한 배려' 따위를 생각하면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최병일)는 파티문화에 익숙치 않은 우리나라의 댄스스포츠 동호인들을 보면서 항상 안타까운 마음을 금치 못하고 있었다. 물론 대다수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파티장을 대회장으로 착각하고 있는 지 맘껏 기량을 뽐내는 사람들, 본인의 파트너외에는 절대 춤을 추지 않는 사람들, 신청을 거절 당하면 크게 자존심 상해하는 사람들, 음주를 해야 춤을 신청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 등등 잘못 인식되어 온 춤에 대한 선입견과 함께 꼭 바로잡고 싶은 부분이 바로 에티켓, 즉 예절에 관한 것이었고 더불어 파티에서의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상식을 제시하고자 이 문서를 제작하게 되었다.
♣ 의 상(복 장) ♣
의상은 대개 장소와 춤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춤을 추기가 편해야 하고 격식도 고려해야 한다. 춤에도 예의가 있듯, 복장도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 예를 들어 뉴욕의 Charity Ball에서는 턱시도나 무도회 가운을 입지 않으면 실례가 된다. 반면에 일반적인 댄스레슨이나 워크숖에서는 편하게 입어야 레슨에 집중할 수 있다. 격식의 정도와 그에 걸맞는 의상은 춤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예컨대 아르헨티나 탱고의 복장은 컨트리 웨스턴의 복장과는 매우 다르다. 춤을 추러 간다는 것은 잠재적으로 다른 문화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사람들과 어울려 즐기려면 각 문화의 전통과 관습을 따르는 것이 상식이다. 1. 명칭에 따라 (1) White Tie
White Tie는 가장 격식을 갖춘 복장이다. 남성은 연미복(Tailcoat)과 바깥쪽으로 두개의 주름선에 의해 정돈된 바지를 갖춰 입고, 흰색 타이와 조끼 그리고 (깃이 세워진) 턱시도 셔츠를 입는다. 대개 흰 장갑도 착용한다. 또한 손수건 두장을 준비한다. 여성은 등이 파이고 목 라인이 낮은 이브닝드레스인 무도회가운(Ball gown)을 입는다. 팔꿈치까지 오는 장갑도 좋은 악세사리가 될 수 있다. (2) Black Tie 남성은 검은 턱시도와 바지의 바깥쪽을 따라 공단 리본으로 장식된 바지, 허리띠와 나비 넥타이를 한다. '블랙 타이'란 말은 타이의 색깔을 의미한 것이 아니다. 타이는 복대와 어울리는 여러 가지 다양한 색이 애용되고 있다. 여성은 무도회 가운(Ball gown)을 입는다. (3) Black Tie Optoinal 대체로 (2)와 같고 남성은 일반 정장에 타이(나비넥타이를 선호)를 선택하여 입을 수 있다. 여성은 칵테일 가운이나 이브닝 드레스를 입는데 긴치마가 좋다.(짧은 치마는 피하도록) 2. 장소에 따라 (1) Formal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장소) 남성은 정장과 타이를 한다.(요즘은 풀 정장대신 스포츠 코트를 입기도 한다) 여성은 칵테일 가운이나 이브닝 드레스를 입는다. (2) Semi-formal (약간의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장소) 스튜디오, 대학, 댄스홀 등 대부분의 장소에 해당된다. 남성은 지나치게 격식을 차릴 필요는 없고 드레스 셔츠와 타이 , 자켓을 선택해서 입으면 된다. 그외에도 타이가 보이는 조끼나 스웨터를 입을 수 있다. 더욱 비공식적인 자리에서는 타이대신 이브닝 가운에 Turtle Neck(목이 올라오는 옷-목폴라)과 재킷을 입어도 된다. 여성은 이브닝 드레스나 디너 드레스를 입지만 다른 가벼운 의상을 입어도 된다. 예를 들어 flowing pants(나풀거리는 바지) 등. (3) Informal (격식을 갖출 필요가 없는 장소) 연습할 때나 워크샵, 레슨 때에는 편안한 의상을 입되 반바지, Tank Tops(어깨부분이 끈으로 처리된 옷), 운동화 등은 피한다. 남성은 솔리드 티셔츠(프린트 티셔츠의 반대) Turtle Neck, Mock Teurtle Neck(반목폴라), 면바지 모두 가능하다. 여성은 의상선택의 범위가 넓다. 따라서 최대한의 패션감각을 살리되 댄스 슈즈를 잊지 않도록 한다 . 3. 춤의 종류에 따라 (1) 컨트리/웨스턴 지역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블루나 블랙 진을 입되 물빠진 것(stone-washed가 아님)은 곤란하다. 그리고 카우보이 부츠를 신어도 되지만 바닥을 긁지 않도록 조심한다. 만약 모자를 착용했다면 플로어에 나 갈 때는 벗는 것이 좋다. 컨트리/웨스턴 사람들은 그들의 모자에 대해 매우 민감하다. 본인의 모자에 손대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 모자가 테이블 위에 놓여 있을 경우 여성이 남성의 모자를 집어 드는 행위는 극히 경박하게 보일 수 있다. (2) 밀롱가 (아르젠틴 탱고) 남성이나 여성 모두 검은 옷이나 어두운 계열의 옷이 좋다. (3) 라틴댄스
특히 살사, 메링게, 쿰비아(Cumbia) 등을 추는 장소에서의 의상이다. 남성들은 남방이나 보통의 티셔츠, 그리고 반목폴라(Mock Turtle Neck)에 헐렁한 기지바지를 입고 댄스슈즈를 신는다. 쟈켓도 좋지만 조끼가 더 세련되어 보일 수 있다. 비록 어두운 색이 일반적이지만 다른 파티 장소와는 달리 밝고 다양한 색상의 의상도 좋다. 여성들은 주로 짧거나 옆이 트인 치마 등의 섹시한 의상을 입는다. 목을 깊게 파이거나 상체를 노출하는 의상도 자주 눈에 띈다. 스윙 : 특별히 복장에 대한 규정이 없다. 남녀 모두 산뜻하고 편한 복장을 입으면 되고 격식을 차릴 필요는 없다. 스윙은 대개 빠르고 경쾌하므로 편한 복장이 필수적이다. 예컨대 여자들은 짧고 타이트한 스커트를 피해야 한다. 4. 기 타 옷 입을 때 있어 반드시 고려할 점은 편리함과 안전성이다. 특히 옷에 따라 춤 자체가 더욱 편하고 즐겁게 해 줄 수 있다. 아무리 비공식적인 자리에서 춤을 춘다 하더라도 댄스슈즈는 꼭 신어야 한다. 운동화와 같이 바닥이 고무나 스폰지로 된 신발들은 신어서는 안 된다. 그런 신발들은 턴이나 스핀시 바닥과의 마찰 때문에 발목과 무릎에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소매 없는 셔츠나 가죽 끈으로 묶는 드레스는 피해야 한다. 특히 격렬한 춤일수록 더욱 그렇다. 파트너의 축축한 피부를 만지는 것은 그다지 유쾌한 일은 아닐 것이다. 헐렁하거나 겨드랑이 아래로 잘려진 소매 또한 부적절하다. 특히 라틴이나 스윙댄싱에서 더욱 그렇다. 보통 파트너의 등에 손을 놓는데 헐렁한 소매가 걸리적 거릴 수 있기 때문이다. 큰 반지나 시계, 브로치, 늘어진 목걸이 등의 악세사리나 큰 벨트 버클은 위험하다. 파트너의 옷에 걸리거나 상처를 줄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남성의 경우 열쇠(Key)는 파트너에게 부딪힐 수 있으므로 바지의 왼쪽주머니에 넣도록 한다. 긴 머리는 올리거나 하나로 묶도록 한다. 여성의 긴 머리카락은 남성의 오른손을 불편하게 하고, 회전시 날리는 머리칼이 남성의 얼굴을 때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5. 위 생 개인치장은 상식적인 문제이지만 다음의 사항을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춤이란 두 사람이 가까운 접촉을 해야 하므로 입냄새나 몸의 악취가 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1) 댄스하기 전에 샤워 후에 디어도란트(겨드랑이 악취제거 용품)를 사용한다. 이를 닦고 구강청정제나 민트(Mint)를 사용한다. 마늘과 같은 강한 냄새가 나게 하는 음식을 삼가한다. 우리가 숨쉴 때 나는 알콜이나 담배 냄새 또한 불쾌한 것이다. (2) 댄스 중에 될 수 있으면 자주 옷 매무새를 살핀다. 격렬한 댄스를 출 때는 반드시 땀을 닦고 청결한 분위기가 되도록 주의한다. 남성은 여벌의 셔츠를 가져 가서 유사시에 갈아 입도록 한다.
♣ 춤 신청 ♣
춤을 신청할 때는 전통적인 표현을 쓰는 것이 좋다. "괜찮으시다면 이 음악에 같이 추시겠습니까(May I have this dance)?" "괜찮으시다면 왈츠/룸바/폭스트롯/등을 같이 추시겠습니까(May I have this Waltz/ Rumba/Foxtrot/etc.)" " 같이 춤추시겠습니까 (Would you like to dance)?" " 춤 추실래요(Care to dance)?" " 우리 같이 춤 추실래요(Shall we dance)?" 과거에는 전통적으로 남성이 여성에게 춤을 신청했다. 그러나 이런 관습은 점차적으로 변화되어 오늘날에는 여성이 남성에게 춤을 신청할 때도 아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물론 Fomal한 파티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누군가에게 춤을 신청하려면 우선 그녀/그에게 다가가서 눈을 마주친다. 그래야 어색하지 않게 신청을 할 수 있다.
만일 내가 신청하고자 하는데 그 사람이 누군가 중요한 사람과 가까이 앉아서 서로 긴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면 그 때는 춤을 신청하기에 적절한 타이밍이 아니다. 또 신청하려는 사람이 구석에서 어떤 지역의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는 경우를 가정해 보자. 우선은 그 사람의 근처에 서서 열심히 쳐다보고 관심 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일 필요가 있다. 만일 그 사람과 눈이 마주친다면 미소를 지으면서 "댄스?" 하고 말한다. 그것으로 충분할 것이고, 만약 눈을 마주치지 않으면 그냥 내버려두는 것이 좋다. 또 두 사람이 동시에 한 사람에게 춤을 신청할 때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두 사람 다 양보할 필요가 없다. "당신이 먼저… 아닙니다, 당신이 먼저…" 라고 말하는 것은 신청을 받은 사람을 불쾌하게 만드는 것이다. 대신에 신청을 받은 사람이 한 사람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신청을 받은 사람은 이 상황에서 예의 바르고 이상적으로 선택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나중에 춤을 출 수 있도록 배려를 하면 된다. 1. 파트너의 선택 누구에게 춤을 신청할 것인가 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의상이나 춤 실력 또는 개인적인 매력은 한 사람이 계속해서 같은 파트너(혹은 몇몇 파트너와)와 춤을 추고 싶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따라서 댄스에티켓에 있어 파트너의 선택은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무대에서 다양한 파트너쉽 형성을 위해, 또 모든 사람에게 춤 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서 댄스에티켓에서는 같은 파트너에게 두 번 이상 연속으로 신청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규칙에 반하여 파티장에서는 누군가가 대부분의 밤을 그들의 에스코트(그들과 함께 온 파트너)와 춤을 추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규칙은 격식을 차린 디너파티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배우자 옆에만 앉아 있어서도 안 된다. 서로 대화하는데 관심이 있다면 집에서 하면 될 것이고, 사교댄스모임에 가는 것은 당연히 사교를 위해 춤을 추러 왔을 것이다. 즉 특정한 파트너가 아닌 다수의 파트너와 댄싱 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에스코트(여성을 의미)와는 그날 저녁의 처음과 마지막 곡에만 춤을 추고 그 나머지는 다른 사람과 어울려야 한다.
사람들은 당연히 비슷한 수준의 다른 사람과 춤을 추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자신의 수준에 맞추어 파트너를 고르는 것은 좋지 않다. 특히 잘 추는 사람하고만 춤을 추려 한다면 사교댄스 정신에 위배된다. 고수들은 특히 초보자를 잡아 주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댄스의 사회적 역할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또한 실력이 좋은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우리는 가끔 자신의 실력이 너무 좋으므로 초보자와는 출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본다. 그런 사람들은 사실 기량향상을 기대하기 어렵고 대개 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실력이 뛰어나지도 않다. 그들은 또 오직 본인보다 고수인 사람이라야 자신의 실수나 부족한 점을 지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진정 훌륭한 댄서라면 하수들이 그들과 춤추기를 원하기 마련이고, 그것을 즐길 줄 알아야 하고, 그들의 파트너를 돋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2. 거 절 초보자나 수줍음을 타는 사람들은 춤신청을 거절하는 것을 어려워 하거나, 거절 당하는 것에 실망하는 경우가 있다. 사실 댄스에티켓이란, 누구든 어떤 상황에서건 거절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과 추기 위해 춤신청을 거절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댄스를 모른다고 한다. 휴식이 필요하다고 한다. 다른 사람과 선약이 되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선약을 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마지막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다. 거절하는 대신 나중에 다른 곡을 예약하는 방법이 있다. "죄송합니다만, 지금은 제가 휴식을 취하고 있거든요. 나중에 다른 곡에 추어도 괜찮으시겠어요?" 더구나 댄스를 거절하는 경우에는 신청받을 당시에 나오는 음악에 대해서 全曲이 연주될 동안 끝까지 춤을 추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정말로 너무도 같이 추고 싶었던 사람에게 신청을 받았는데, 그 전에 누군가 다른 사람의 신청을 받았었다면, 먼저 신청한 사람에 대한 예의로 춤을 추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가끔 파티장소에서 무례한 사람을 보게 된다. 예를 들어 한 사람에게만 집중적으로 신청하여 파트너를 독점하려 하거나, 다른 커플과 자주 부딪히는 등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무례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직설적으로 거절해도 된다.
"죄송합니다만, 싫습니다." 라고. 이렇게 말을 함으로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무례함을 깨닫게 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정말로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무례한 행동을 일삼는 사람에 한정되는 경우이다.
3. 춤 신청을 거절당하는 경우 춤 신청을 거절 당할 때는 우선 상대방의 말을 액면 그대로 믿는 것이다. 전형적인 사교댄스 모임은 3~4시간정도 되므로 쉬지 않고 계속 춤을 춘다는 것이 불가능하다. 누구나 잠시 휴식을 취하기 마련이며 매 시간마다 한 명 내지 두 명 정도는 거절 당할 수 있는 것이다. 초보자에게 해 주고 싶은 충고는 거절을 당하더라도 절대 실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사교 모임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대개 상냥하고 예의 바르기 마련이므로 만일 춤 신청을 거절 당한다면 자신의 춤이나 사교관계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자각해야 된다.
♣ 댄스 플로어에서 ♣
1. 라인 오브 댄스(Line of Dance - LOD)
플로어에서는 시계반대방향(Line of Dance)으로 진행된다. 이것은 왈츠, 폭스트롯, 탱고, 퀵스텝, 비엔나 왈츠뿐만 아니라 컨트리 웨스턴 레파토리인 폴카나 투 스텝에서도 적용된다. 라틴과 스윙댄스는 제자리에서 추어지며 따라서 LOD도 없다. 때때로 같은 음악에 두가지 이상의 댄스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어떤 폭스트롯 음악은 스윙도 가능하고, 린디 홉 음악은 퀵 스텝을 출 수도 있다. 그러한 경우에 스윙 댄서들은 무대중앙을 차지하고, 무빙댄스를 하는 사람들은 라인 오브 댄스 방향으로 가장자리를 따라 진행한다. 2. 플로어에 입장할 때
음악이 이미 시작되었고 사람들이 플로어에서 춤을 추고 있다면. 춤추는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도록 입장해야 한다. 특히 자리를 잡기 전에는 항상 다른 사람의 길을 방해하지(심한 경우 충돌)않기 위해 항상 LOD의 반대편을 주의해서 보도록 한다. 3. 춤을 춘 후에 음악이 끝난 후 헤어질 때는 항상 파트너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즉 춤을 춘 후 감사의 표시를 했을 때 상대방이 받아 주는지 아닌지에 따라 내 자신의 사교 파트너로서의 가치를 알 수 있다. 이 때 상대방의 대답은 "천만해요!" 가 아니라 역시 "감사합니다" 이다. 중요한 것은 정말로 감사해서가 아니라 예절상 감사의 표시인 것을 알아야 한다. 만약 댄스를 즐겼다면 상대방에게 즐거웠다는 표현을 한다. 즉. 비록 상대가 진짜 고수가 아닐지라도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칭찬하도록 한다. "더블 리버 스핀이 정말 좋았습니다." "정말 리드를 잘 하시는군요/ 따라 오시는군요!" 만일 파트너와 다시 추고 싶을 정도로 좋을 경우에는 다음에 다른 종목을 추자는 제의를 해서 예약을 미리 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같은 파트너와 너무 많은 춤을 추거나 예약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일이므로 피해야 한다. 4. 플로어에서 나올 때
한 곡이 끝나면 가능한 한 빨리 우아하게 플로어를 떠나는 것이 좋다. 원래는 남자가 팔을 숙녀에게 건네서 그녀의 좌석까지 에스코트하는 것이 전통적인 예의다. 하지만 사람이 많을 때는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줄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파트너가 계속해서 춤을 추길 원할 수도 있으므로 파트너의 눈치를 보면서 에스코트해 주는 것이 좋다. 5. 플로어에서 춤을 출때의 예절 우선 다른 사람의 진행을 막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간혹 LOD를 거슬러 올라가는 피겨를 구사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는 아주 조심스럽게, 주위에 사람이 없는 것을 확인하야 한다. 다른 커플(특히 초보자)에 근접하지 않도록 한다. 초보자들에게는 무리한 주문일 수도 있겠지만 다른 커플과의 충돌을 피하고 가능하면 사람이 없는 공간을 찾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구성원 중에서 남녀 비율이 맞지 않을 경우, 혹은 플로어가 많은 사람으로 붐빌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양보할 수 있는 여유를 갖도록 한다. 스키장에서 속도를 즐기는 고수가 있다면 그는 스스로 사람들을 피해갈 수 있다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하수들의 입장에서는 여간 위험하게 느껴지는 것이 아니다. 플로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파티 모임에서의 춤은 사교, 혹은 친교를 목적으로 하기에 플로어에서 고난이도, 혹은 빠르게 진행하는 피겨는 삼가를 해야 한다. 이는 초보자들에게 많은 불안감을 주고 아무도 그를 잘 한다고 경외의 눈으로 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댄스의 기술 중에는 여성을 들어 올리는 기술이 있다. 예를 들어 Aerial이라든지 Lift, Drop같은 기술과 안무된 작품 등은 넓은 무대를 필요로 하므로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 6. 실수를 했을 경우
춤을 추면서 누군가가 실수를 했을 때 누구의 잘못이든 서로 미소를 띠고 계속해서 춤을 추는 것이 좋다. 고수일수록 더 관대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상대방의 실수를 꼭 짚고 넘어가는 사람이 간혹 있는데 그럴 필요는 전혀 없다. 그렇다고 내 잘못을 인정하고 일일이 사과를 하는 것도 불편할 수 있다. 파트너가 나의 실수를 모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모를 경우에는 그냥 지나치는 것이 좋고 만일 상대방이 알고 있다 해도 살짝 미소를 지으면서 가볍게 미안하다고 하면 충분한 것이다.
♣ 파트너에 대한 예절 ♣
1. 파트너십 파트너의 수준에 맞게 춘다. 춤을 추는 두 사람의 수준은 다른 법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더 경험이 많은 고수가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은 하수의 수준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의 경우 처음 만나는 여성과는 단순하고 쉬운 피겨로 시작하고 조금씩 난이도를 높인다. 상대의 수준을 파악하게 되면 다음에 그녀와 다시 만났을 때 쉽고 편하게 리드를 할 수 있고 상대 여성 역시 즐거워 할 수 있다. 간혹 자신을 과시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절대 새로운 파트너에게 어려운 피겨를 시도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파트너가 좋아하는 기호에 주의를 기울여라. 춤을 출 때는 파트너가 편안하게 댄스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즉 파트너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그 기호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회전을 즐기는지 아닌지, 깊은 홀딩을 좋아하는지 아닌지, 분절음 사용을 즐기는지 아닌지 등등 파트너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2. 품 행 품위있게 행동하고 미소를 지으면서 파트너와 시선을 맞추도록 노력한다. 사교 모임에서 우리는 항상 내가 좋아하는 파트너와 춤을 출 수만은 없다. 파트너가 좋든 싫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춤을 추면서 서로 유쾌한 기분이 되도록 조심한다.
춤 실력이나 육체적인 아름다움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져서는 안 된다.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하도록 노력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3. 플로어에서 가르치는 행위에 대하여 플로어에서 춤을 추다 보면 남을 가르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경우 아주 흔히 있는 일인데 아이러니한 점은 하수일 수록 이런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고수는 굳이 상대방을 가르치지 않아도 파트너의 수준에 맞추어 출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아무리 하수라 하더라도 춤을 즐길 수가 있다. 즉 단 몇 분 안에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 대신 그 음악동안 즐길 수 있는 데에 집중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것이다. 불필요한 가르침은 상대방에게 창피를 줄 수 있고 오히려 춤의 즐거움이 반감되기 쉽다. 상대방이 원하는 경우 사실 파트너가 나에게 가르쳐 달라는 요청을 하게 되면 기분이 좋을 것 같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예의가 바른 남성이 평소 아주 좋아하는 삼바음악이 나와서 옆에 아무나 낯선 여성에게 춤 신청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런데 하필이면 그 여성은 한번도 삼바를 춰 본적이 없는 사람이고 신청한 남성에게 한 수 가르쳐 줄 것을 요청한다. 이때 남성은 매우 난처해진다. 즉, 내가 좋아하는 음악이기 때문에 기분좋게 춤을 즐기고 싶은 계획이 무산되었기에 실망스럽기도 하고, 설령 상대방을 가르쳐 준다 해도 보통의 음악은 약 2-3분 정도 되는데 그 짧은 시간에 초보자를 가르친다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곤경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거절하고 다른 사람이랑 출 수도 없는 노릇 아닌가?. 무도회에서 사려 깊게 행동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사람들은 사교 모임에서 서로 많은 것을 배우게 되는데 몇 가지만 주의하면 서로 불쾌하지 않고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 a) 만약 당신이 춤 신청을 받게 되면 가르쳐 달라고 하지 않도록 한다. 예의 바르고 사려가 깊은 사람일수록 무도회 내내 당신을 피해 다닐 것이다. 대신 춤을 모른다고 솔직히 고백은 하되 상대방이 자발적으로 도와 줄 수 있도록 유도한다. b) 춤을 신청한 사람 역시 바로 돌아서서는 안 된다. 가능하면 파트너를 플로어로 동행해서 기본 스텝을 가르쳐 주도록 한다. 만일 가르쳐 줄 실력이 안 된다면 정중하게 양해를 얻고 물러선다. c) 처음 만난 사람보다는 잘 아는 사람이나 한 두 번 같이 춤을 추어 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d) 만약 당신이 누군가에게 도움 받기를 원한다면 상대방이 자리에 앉을 때까지 기다린 후에 말을 건네도록 한다. 대부분의 경우 기꺼이 도움을 줄 것이다.
♣ 요 약 ♣
에티켓이란 무도회에서 모든 사람이 서로 좋은 시간을 갖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므로 반드시 모든 사람이 유념해야 한다. 당신의 의상과 악세사리는 춤을 추기에 편안하고 안전해야 한다. 의상은 그 모임의 격식에 대한 수준을 반영하므로 각별히 신경을 쓰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댄스 슈즈를 지참하는 것이다. 무도회의 첫 곡과 마지막 곡은 반드시 동반한 파트너와 추도록 한다. 그 이외의 음악은 다른 모든 사람에게 춤 신청을 하도록 한다. 한 사람을 독점해서는 안되며 가능하면 초보자를 많이 잡아 주고 친절하게 대함으로서 좋은 매너를 익히도록 이끌어 준다. 후에 그 사람이 고수가 되면 역시 다른 초보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춤 신청을 거절하지 않도록 한다. 만일 거절하게 되는 경우 다른 사람과 같은 곡에 춤을 출 수 없다. 플로어에서는 다른 커플들에 신경을 써야 한다. 사교 모임에서는 Aerials나 안무된 내용으로 추지 말아야 하며, 다른 커플을 방해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한다. 같은 음악에 두 가지 이상의 춤을 즐길 때는 가운데에서 하는 커플과 무빙댄스를 하는 커플들이 부딪지 않도록 분리해서 춤을 춘다. 고수는 하수의 수준에 맞춰야 하고 파트너가 틀리더라도 절대 비난해서는 안 된다. 플로어에서는 상대방이 원치 않는 경우 절대 가르치려 하지 않도록 한다. 항상 미소를 짓고 품위있고 유쾌한 분위기를 유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