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표현주의 미술의 대표 작가 잭슨폴록 Jackson Pollock의 점화법 이전의 벽화는 의도된 과정이었다
2021년 02월 18일 11:20 팽배뉴스 소스:이페어케이
1943년 미국 여성 수집가 페기 구겐하임(P)에이지 구겐하임, 잭슨 폴록(Jackson Pollock) 그녀를 위해 Man에서Harton의 별장 현관.작품 벽화.이 작품도 폴록의 것이다첫 번째 큰 사이즈의 작품。
1943년은 잭슨 폴록의 예술 풍격 전환의 관건이다.시기, 그는 전통 회화 관념에 도전하여, 그림과 벽화 그리기 방식을 가설하였다.서로 결합하면서 동시에 진일보하다.추상주의를 탐색하다.la 폴 게티보건물 복원이 완료되면20년 만에 벽화뉴욕 전시회에 다시 오세요.미술평론가 제이슨 파라고 씨는 벽화가 폴록의 작품 변신의 열쇠라고 보고, 제멋대로인 듯한 화면은 의도적인 그림 그리기 과정을 통해 연결된다.이런 과정에서 폴록 본능과 지혜는 한 걸음 한 걸음씩 서로 얽힌다.
자크 루이 다비드(Jacques-Lou)에게is David, 호라티의 맹세(The Oat)h of the Horatii ) 》카지미르에게카지(Kazimir Malev아이치(ich)는블랙스퀘어, 작가 버지니아 울프에게는 제이콥의 방, 가수 에이미 와인하우스에게는 재활(Reh)ab)'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통해 파격적인 작품들을 선보였고, 초기와 정숙한 프로생활의 중심지였다. 성숙해지기 전까지는 그들의 작품이 몸을 푸는 것처럼 보였고, 그 후에는 모든 것이 자연스러워 보였다.이 작품들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 누가 알겠는가
폴록의 작품 벽화 (1943년)
잭슨 폴록(Jack)에 대해서는손폴락(son Pollock)에 따르면 이 링크의 커넥터는 1943년 용접됐다.당시 페기 구겐하임은 맨해튼에 있는 별장의 좁은 현관을 장식할 20승 8피트짜리 '벽화'라는 거대한 그림을 의뢰했다.
폴록은 왕년에 그의 스승 토마스에게 물려받았다.토마스 하트 벤튼과 그가 숭배하는 멕시코 벽화가의 영향으로 초기 초현실주의 양식의 회화는 찬사를 받았다.그러나 작품 벽화에서 폴록은 캔버스를 덮는 추상화법을 적용해 원시적이고 넓은 선과 몸 전체 그림을 그릴 때의 역동성을 결합했다.이때 폴록이 처음 까다로워지기 시작한 상징적 의미와 지나친 계산의 화법은 리듬감 있고 리드미컬하며 춤추듯 자유자재로 휘둘러 그린 그림으로 유도됐다.
폴록
구겐하임은 1951년 '벽화'를 아이오와대에 기증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2008년 아이오와대 미술관이 홍수로 파괴되자 아예 자리를 떴다.오랜 여행 끝에 로스앤젤레스의 게티문화재보호연구원에 도착한 이 작품은 1년 반 만에 누렇게 변한 '벽화'를 복원했다.이후 무게가 345파운드에 이르는 이 캔버스는 런던, 빌바오, 보스턴, 수시티로 옮겨져 현재 뉴욕 구겐하임박물관에 전시 중이다.
뉴욕 8번가 아파트에서 폴록은 캔버스 앞에서
이것은 뉴욕 MoMA에서 1989년에 나온 것이다.1999년 폴록 회고전 이후 작품 벽화가 처음으로 뉴욕으로 돌아왔다.앞으로 뉴욕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이 작품은 아이오와주가 2022년 재개관해 다시 전시할 예정이다.이번 전시는 또 폴록이 드로잉 기법으로 완성한 작품 8점에 벽화를 더해 우연한 폴록 축제를 구성했다.
폴록, 이 분은 와이오밍에서 오신 젊은 나이입니다.1930년 형제를 따라 뉴욕으로 떠난 화가는 예술학생연맹(Art Students League)에서 토마스 하트 벤튼(Thom-as Hart Benton)의 수업에 지원했다.벤튼은 비록 왜 세 클레멘트 오로스코에 있었건만, 폴록 예술의 형성에 영향을 끼쳤다.캘리포니아주의 벽화를 위해 노력하다 데이비드 알파로 시클로스와 함께 세미나에 참석한 뒤 둘 다 멕시코 벽화주의를 창안했다.멕시코의 혁명 지도자 오로츠코의 이미지는 1940년경 폴록이 완성한 제목 없는(칼을 든 알몸의 남자)의 비틀린 나체로 그림 벽화의 곡선을 예고하고 있다.소싸움 장면에서 멕시코 화가 시켈로스에서 영감을 받은 역동성과 폭력을 무제(無題)한 대작(大作)으로 그려냈다.
구겐하임 박물관 '그림을 떠나다: 잭슨 폴록의 벽화' 전시장은 왼쪽부터 폴록 작품 '시울프'(1943년), '벽화'(1943년), '무제'(1949년)다.
폴록의 음주 상태로 그는 1940년 전쟁 중 뉴욕에 남을 수 있었다.그는 여전히 새로운 비객관회화박물관(구겐하임박물관의 전신)에 일자리를 얻었다.그러나 페기 구겐하임이 이 신흥 예술가에게 매를 제공했을 때월정수당할 때 그는 오히려 사직했다.그는 자신의 갤러리 '금세기 아트'에서 폴록의 작은 그림을 전시하면서 집에서 대규모로 작업을 하면 예술적 돌파뿐 아니라 상업적 돌파도 가능하다고 봤다.벽화가 아닌 캔버스 위에 블록을 뿌려 갤러리와 집에 전시할 수 있도록 했다.구겐하임 여사의 조언은 마르셀 뒤샹이었다.
폴록은 구겐하임의 맨해튼 펜션 빌라에서 벽화가 아니라 아내 리 크라스너와 함께 사는 뉴욕 8가 아파트에서 만들었다.거대한 캔버스에 공간을 내주기 위해, 그는 분해했다.벽 전체를 제외하고 약 7개의 브라운부터 블랙까지 수직 곡선으로 화면을 구성해서 마치 파노라마를 보는 것처럼 보이도록 한다.앞문으로 들어서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히는데, 박물관의 중앙나선통로로 들어가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부랑의 낮은 천장이 이 그림의 규모를 암시한다.
관람객이 《벽화》 앞에 있다.
옐로우와 화이트의 실루엣브라운 블랙 라인의 틈새에 떨리며 넓고 곱슬곱슬한 화면은 아티스트 운동의 울림을 보여준다.화면에는 또 다른 관심사가 숨겨져 있었고, 일부 방울에서는 수평의 얼룩이 혈주황색을 담담하게 했다.어두운 색상의 곡선은 S나 J처럼 엷은 곡선으로 감겨져 있습니다.MoMA에서 빌린 대표적인 전시품인 암컷 늑대(The She-Wolf)(43년)가 이 수법에 대한 실험이다.'여덟 개면 일곱 개(There Were Seven in Eight)'(약 1945년)에서는 이 점을 벗어던지고 선만 남겼다
폴록 8개 7개(There Were Seven in Eight) (약 1945년)
이때 폴록은 이미 다양한 형태의 물감 응용 프로그램을 모색하고 있었고, 사용 가능한 도구는 화필에만 국한되지 않았다.《벽화》 중의 심청.색선은 넓은 털을 가진 도구로 그려져 종려색에 가까운 뼈대가 가깝게 보인다.가느다란 분홍색 선은 몽둥이에 치거나 잘린 것처럼 보인다.
수개월간 예술적 마비와 열광의 밤을 거치면서 이 전설의 돌파가 완성된 것으로 여겨져 왔다.그의 아내 리 크라스나는 이 이야기를 한두 번이 아니다. 폴록의 가장 열성적인 지지자인 평론가 클레멘트 그린버그도 마찬가지다.
한밤중에 이뤄진 벽화는 1940년대 이른바 미국 그림의 승리로 구성됐다.뉴욕은 표면적으로 추월했다.파리를 거쳐 예술의 도시가 되었다.할리우드가 충분히 발휘할 여지를 열어준 사건이었다.2000년 영화 폴록(Pollock)을 본다면 주연배우 에드 해리스가 거대한 흰색 캔버스를 노려보며 천천히 걷고, 담배를 피우며, 연기를 무시했던 기억이 날 것이다.마르시아 게이 하덴.눈 깜짝할 사이에 그는 검은색과 분홍색, 노란색, 파란색을 이용해 캔버스 위에 덧바른다.
영화 '폴록'에서 '폴록'은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것은 아주 좋은 이야기지만, 결코 사실이 아니다.게티의 예술 연구원이 확인한 바와 같이 폴록은 실제로 벽화에 몇 달을 소비했고, 느리고 건조한 안료가 굳어지면 그때마다 작업을 계속했다. 그리고 해리스 씨가 영화에서 보여준 크고 과장된 제스처와는 달리 폴록 씨는 종려색 검은 선을 그리기 전에 노란색 톤을 옅게 칠해 이 작품을 완성했다.폴록의 오해에서 벗어나게 해줬고, 특히 '드립법'에 대해 "내 아이도 할 수 있다"는 논평을 냈기 때문이다.사실 '벽화'는 좀 더 의도적인 그림 그리기 과정을 통해 연결된다.이런 과정에서 폴록 본능과 지혜는 한 걸음 한 걸음씩 서로 얽힌다.
크라스너와 폴록
나는 이것을 본 적이 있다.벽화는 2015년 베네치아 페기 구겐하임 재단에 이어 멕시코에서 '비다 아메리카나(Vida Americana)'를 보고 다시 보게 됐다.멕시코 벽화 작가들의 호응에 힘입어 특히 시켈로스 작품가에 짜임새가 있어 보인다.또 대중에게 인기를 끌거나 하찮은 존재주의에 눌리지 않고 4분의 3세기가 지나도록 폴록과 밀착한 대중미술품도 많다.비평가 마이클 프리드가 나중에 썼듯이 미묘하고 형식적인 상황 모색은 1940년대 중반에 이렇게 모호해져 폴록이 길을 찾아야 했고 멕시코인과 벤튼은 그의 길을 닦아줬다.이런 영향은 서서히 정화, 승화된다. 몇 년 후 햄튼의 한 곡창에서 해결된다.
전시'화대를떠나라"잭슨 폴록의 '벽화'는 9월 19일까지 전시된다.
(저자 제이슨 파뉴욕 및 해외의 전시회에 주목하며 타인과 공동으로 예술잡지 'Even'을 창간한 제이슨 파라가오(Jason Farago) 계열의 예술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