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대체 의사소통(AAC) Ⅰ : 초기 의사소통 발달
1. 의사소통의 의도성
- 의사소통 : 둘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태도와 생각, 사실과 정보를 전달하고 교환하는 상호 과정
- 지체장애 학생의 발성, 구화(음성적)/ 몸짓, 얼굴 표정(비음성적)/ 음성적·비음성적 방법의 복합적 사용
의사소통 발달단계 |
전의도적 단계 | ㆍ학생은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X ⇒ 대화상대자가 학생의 의도를 주도적으로 해석 ㆍ교사는 학생이 흥미 있어 하는 사물을 이용하여 공동 관심/상호 관심 형성을 유도 |
의도적인 비구어단계 | ㆍ정확한 발음 X / 몸짓이나 부정확한 발음, 일정한 행동이나 몸짓 등으로 표현 |
의도적인 상징적 의사소통단계 | ㆍ구체적인 의도 O / 상대방을 향해 단어나 기타 상징체계를 사용하여 지적하거나 표현 |
2. 의사소통 형태
1) 비상징적 의사소통
- 개념 : 의사소통하기 위한 몸짓, 얼굴 표정, 신체 움직임, 눈짓, 소리내기, 비형식적 행동, 문제행동, 기타 상징적 의사소통 체계가 아닌 의사소통 표현을 포괄함
- 유형
ㆍ발성 ㆍ표정 ㆍ방향성 : 응시, 지적, 시선 회피, 시선 이동 ㆍ멈추기 ㆍ접촉, 유도 : 잡기, 밀어내기, 밀기, 드러눕기 | ㆍ물체를 이용한 표현 : 물건 떨어뜨리기, 밀쳐내기, 잡기 ㆍ자세 취하기 : 손 내밀기, 기대기, 다가가기 ㆍ관습적인 몸짓 : 손 흔들기, 고개 끄덕임 ㆍ묘사적인 행동 : 행동을 흉내 내는 몸짓 ㆍ공격적 자해행동 : 때리기, 침 뱉기, 물건 파손, 자해하기 |
2) 상징적 의사소통
- 말(가장 일반적), 구어, 수어, 사진과 그림, 표상적 사물, 그래픽 체계 등 포함
- 그래픽 체계 : 언어 체계로 개발된 상징 (블리스 심볼, 리버스 상징 등)
3) 비상징적 의사소통과 상징적 의사소통 방법
- 의사소통은 쌍방 간의 소통
- 비상징적·상징적 의사소통 양식 중 상황에 더 적합한 양식체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 다중양식체계를 활용한 AAC방법 ⇒ 뇌성마비 학생들의 의사소통 효율성 ↑
3. 의사소통 목적과 기능
- 목적 :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충족시키는 수단 /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모든 활동에 참여하도록 함.
- 기능
ㆍ인사 및 여러 가지 사회적 일상의 표현 ㆍ설명하기 ㆍ자신에 대한 주의집중 요구 ㆍ요구하기 | ㆍ질문하기 ㆍ수용하기 ㆍ저항·거부하기 ㆍ감정 표현하기 |
[출처]보완대체 의사소통(AAC) Ⅰ : 초기 의사소통 발달|작성자 그냥 아민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