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의 부품 중 스켈톤에 관계 된 것은?(라)
㈎ 플랜지, 댐퍼, 위펜
㈏ 액션, 휄트, 해머
㈐ 백첵, 댐퍼 와이어, 잭
㈑ 프레임, 지주, 향판
조율자세와 튜닝해머 각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다)
㈎ 중음부에서 튜닝해머는 가능한 한 수직상태에서 꽂고 조율한다.
㈏ 팔꿈치는 가능한 한 고정시킨 상태에서 조작한다.
㈐ 저음부는 튜닝해머를 왼쪽으로 기울여야 한다.
㈑ 작은 피아노(1m 내외)는 앉아서 조율할 수도 있다.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가 사진행(斜進行) 할 경우 작업 방법은?(나)
㈎ 해머샹크 접착을 떼었다 다시 붙여 조정한다.
㈏ 해머가 사진행하는 반대방향의 플랜지 안쪽에 종이를 고여 조정한다.
㈐ 해머가 사진행하는 방향의 플랜지에 종이를 붙여 조정한다.
㈑ 플랜지 나사를 풀었다 조이면서 조정한다.
건반 잡음을 없애기 위한 작업 중 필요 없는 것은?(라)
㈎ 건반 몸체의 거스러미(부푸러기)를 없애준다.
㈏ 건반의 납이 헐거워져 있으면 망치로 때려서 납을 넓혀준다.
㈐ 건반 밸런스핀 구멍이 넓을 때는 쐐기를 박고 다시 적당히 구멍을 뚫는다.
㈑ 캡스턴 블록과 위펜 힐과의 마찰계수가 적을 때는 마찰 계수가 많게 작업한다.
퇴색한 상아 건반을 표백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라)
㈎ 소금으로 닦아낸다.
㈏ 맥주를 여러 번 반복해서 칠해 준다.
㈐ 고운 샌딩페이퍼로 닦아낸다.
㈑ 과산화수소수를 칠하고 햇빛을 쪼여준다.
브릿지 부분에 나타나는 각종 고장에 올바른 수리 방법은?(가)
㈎ 갈라졌을 경우는 접착제를 밀어 넣은 후 수직 방향으로 스크류를 밀어 조인다.
㈏ 떠 있어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접착제를 밀어 넣고 못을 박아둔다.
㈐ 프레임과 교차한 부분에 브릿지가 깨어졌을 때는 적당한 나뭇조각을 고여 놓는다.
㈑ 떠 있어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휄트를 끼워둔다.
레규레이팅버튼 클로스(cloth)를 교환 할 때의 방법은?(가)
㈎ 전과 동일한 두께의 클로스로 교환한다.
㈏ 전보다 얇은 클로스를 교환한다.
㈐ 전보다 두꺼운 클로스로 교환한다.
㈑ 헝겊을 겹겹이 알맞게 해서 붙인다.
건반 깊이 조정 작업 설명 중 틀린 것은?(가)
㈎ 건반 깊이가 깊을 때는 밸런스 핀에 종이 펀칭을 고인다.
㈏ 건반 깊이는 딥 블럭(dip block)을 이용하여 점검한다.
㈐ 딥 블럭은 적당한 무게로 눌러서 옆 건반과 비교한다.
㈑ 건반 깊이가 얕을 때에는 종이 펀칭을 빼서 조정한다.
페달이 좌우로 흔들릴 때 수리 방법은?(다)
㈎ 페달 구멍 좌우에 휄트를 고여준다.
㈏ 페달 센터핀을 굵은 것으로 바꿔준다.
㈐ 페달 브래킷의 플라스틱 또는 플랜지의 클로스를 바꿔준다.
㈑ 페달 브래킷이나 플랜지의 나사못을 조여 준다.
소프트페달 조정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가)
㈎ 소프트 페달은 로스트모션이 없어야 한다.
㈏ 소프트 페달은 로스트모션이 약 1∼2㎜정도 있어야 한다.
㈐ 해머가 타현거리의 ⅓정도 진행하게 조정한다.
㈑ 페달 나비너트로 조정하며 그 이상의 동작은 페달 밑의 쿠션 휄트로 조정한다.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백첵과 켓쳐가 맞닿는 위치는?(라)
㈎ 윗면이 먼저 켓쳐와 닿아야 한다.
㈏ 좌우 면에서 우로 조금 가야한다.
㈐ 좌우 면에서 좌로 조금 가야 한다.
㈑ 좌우 면이 서로 일치하여야 한다.
건반 하나가 높을 때 조정하는 방법은?(라)
㈎ 건반 밑을 알맞게 깎아낸다.
㈏ 건반 밑을 고인다.
㈐ 건반 밸런스 클로스를 늘린다.
㈑ 밸런스핀의 종이 펀칭을 빼낸다.
부러진 샹크를 밧트에서 빼는 요령으로 옳은 것?(라)
㈎ 뾰족한 칼로 조심스럽게 파낸다.
㈏ 물을 묻혀서 불려서 빼낸다.
㈐ 가스 불로 가열해 뺀다.
㈑ 수증기를 이용해서 접착을 녹여서 뺀다.
해머 접근 거리 중 맞는 것은?(나)
㈎ 저음 2∼2.5㎜, 중음 2∼2.5㎜, 고음 2∼2.5㎜
㈏ 저음 2.5∼3㎜, 중음 2∼2.5㎜, 고음 1.5∼2㎜
㈐ 저음 1.5∼5㎜, 중음 2∼2.5㎜, 고음 1.5∼2㎜
㈑ 저음 2∼2.5㎜, 중음 2.5∼3㎜, 고음 1.5∼2㎜
댐퍼 휄트가 현에 밀착되지 않고 하단이 떠있을 때의 조정은?(가)
㈎ 댐퍼 와이어 상단은 레일 쪽으로 구부린 다음 하단을 다시 한 쪽으로 알맞게 구부린다.
㈏ 댐퍼 와이어 하단을 현 쪽으로 구부린 다음 상단을 레일 쪽으로 알맞게 구부린다.
㈐ 댐퍼 와이어 상단을 현 쪽으로 구부린 다음 하단을 레일 쪽으로 알맞게 구부린다.
㈑ 댐퍼를 떼었다가 다시 붙인다.
액션에서의 로스트모션이란?(라)
㈎ 건반이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말한다.
㈏ 잭이 밧트를 올려 미는 것을 말한다.
㈐ 건반이 내려가는 것을 말한다.
㈑ 잭 상단과 밧트 사이의 공백을 말한다.
C음을 기준으로 하는 각 음계의 비율은?
C D E F G A B C
㈎ 1 2
㈏ 1 2
㈐ 1 2
㈑ 1 2
기초 옥타브 작성 후 위로 옥타브 전개 시 C52를 조율하고 그 작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장3도, 장10도 테스트를 한다. 그 내용으로 옳은 것은?
㈎ C40 - E44 = 장3도는 G#36 - C52 = 장10도 맥놀이의 두배이다.
㈏ G#36 - C40 = 장3도와 G#36 - C52 = 장10도 맥놀이는 같다.
㈐ E32 - G#36 = 장3도와 G#36 - C52 = 장10도 맥놀이는 같다.
㈑ G#36 - C40 = 장3도는 G#36 - C52 = 장10도 맥놀이의 두배이다.
1초간에 생기는 파장의 주기와 수를 무엇이라고 하며 무엇으로 표기하는가?(라)
㈎ 가청역과 헬쯔(㎐) ㈏ 주파수와 가청역
㈐ 진동수와 주파수 ㈑ 주파수와 헬쯔(㎐)
보족음정 4도, 5도를 이용한 옥타브 검사법에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단 C40-C52)
㈎ C40 - F45, 4도의 맥놀이와 F45 - C52, 5도의 맥놀이가 같다.
㈏ C40 - F45, 4도의 맥놀이와 F45 - C52, 5도의 맥놀이보다 많다.
㈐ C40 - F45, 4도의 맥놀이와 F45 - C52, 5도의 맥놀이보다 적다.
㈑ C40 - F45, 5도의 맥놀이와 G47 - C52, 4도의 맥놀이가 같다.
타현거리가 심하게 좁아져 있을 때 타현거리를 정상으로 맞춘 뒤 연관하여 작업하는 것과 관계없는 것은? 라
㈎ 렛오프를 조정한다.
㈏ 해머스톱을 조정한다.
㈐ 댐퍼 스푼을 조정한다.
㈑ 밸런스 레일에 종이 패킹을 고인다.
페달운동 거리가 많을 때 처리 방법 중 옳은 것은? 라
㈎ 클로스를 토대목의 페달이 닿는 부분 밑판에 알맞은 것을 붙여서 조정한다.
㈏ 클로스를 토대목의 페달이 닿는 부분 천장에 알맞은 것을 붙여서 조정한다.
㈐ 클로스를 토대목의 페달이 닿는 부분 옆에 알맞은 것을 붙여 조정한다.
㈑ 페달 나비너트를 가감하여 조정한다.
마스킹 효과(Masking Effect)란 어떤 상태인가? 다
㈎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더 두드러지는 현상
㈏ 두 개의 소리에서 비트 현상이 나는 상태
㈐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점점 적어지는 들리지 않는 상태
㈑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점점 더 커지는 상태
소리의 근원은 보이질 않으나 들을 수 있는 것은 소리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다
㈎ 반사 ㈏ 굴절 ㈐ 회절 ㈑ 공명
음색은 무엇과 관계가 있는가? 나
㈎ 진폭 ㈏ 파장 ㈐ 주파수 ㈑ 배음구조
귀에 있어서 고실 안의 공기의 압력과 바깥의 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하도록 하는 것은? 가
㈎ 귀관 ㈏ 귀청 ㈐ 고막 ㈑ 속귀
피아노를 보존하는데 적당한 온도와 습도는? 나
㈎ 온도 5。C 습도 50% ㈏ 온도 20。C 습도 60%
㈐ 온도 30。C 습도 80% ㈑ 온도 25。C 습도 70%
다음은 평균율에서 A1이 20센트 낮아졌을 때 진동수를 계산한 것이다.
옳은 것은? (단 A1=27.5)
㈎ 27.191㎐ ㈏ 27.192㎐ ㈐ 27.193㎐ ㈑ 27.194㎐
다음 설명 중 12평균율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다
㈎ 옥타브 음정을 12균등 분할한 것이다.
㈏ 반음간의 진동수 비는 12√2가 된다.
㈐ 5도는 순수한 5도가 되나 장3도와 4도는 넓어진다.
㈑ 어떤 음을 으뜸음으로 하여도 같은 조건의 음계가 구성된다.
중간음정률이란? 나
㈎ 순정률 가깝게 만든 음계
㈏ 9/8의 큰 온음과 10/9의 작은 온음의 차이를 줄여 만든 음계
㈐ 평균율을 기본으로 한 음계
㈑ 평균율과 순정률과의 중간 음계
음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옳지 않게 설명한 것은? 라
㈎ 소음은 시끄러운 음으로 진동수 측정이 불가능하다.
㈏ 악음(樂音)은 진동수 측정이 가능하다.
㈐ 악음(樂音)은 규칙적인 진동에 의해서 일어나고 강약, 고저, 음색의 성질을 가진다.
㈑ 순음은 강약, 고저의 성질을 가지며 음색의 차이를 감별할 수 있다.
악음의 3대 요소는? 나
㈎ 고저, 길이, 강약 ㈏ 고저, 강약, 음색
㈐ 길이, 강약, 음색 ㈑ 고저, 길이, 음색
다음 단어들은 피아노 케이스에 관한 것들이다 이중 보면대에 관한 용어는? 가
㈎ Music Desk Tray ㈏ Continuous Hinge
㈐ Brand Letters ㈑ Side Upper strip
크리스토포리가 현대식 구조를 갖춘 피아노를 처음 제작한 때는?다
㈎ 16세기 후반 ㈏ 17세기 초반
㈐ 18세기 초반 ㈑ 19세기 후반
크리스토포리가 개발한 현대식 피아노 구조는 어떤 것인가?가
㈎ 해머 액션 구조 ㈏ 건반 구조
㈐ 프레임 ㈑ 핀의 각도
음향판과 향봉 또는 브릿지 등의 접착 부분이 떨어져 있다. 이것을 수리할 때 가장 적합한 접착제는 아래 중 어느 것인가?나
㈎ 락카 ㈏ 목재용 본드 ㈐ 강력본드 ㈑ 요소수지
전체 현을 풀어낼 때 한음씩 걸러가며 현을 풀어가야 되는 이유는?나
㈎ 향판과 브릿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 장력(Tension)의 편중으로 프레임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 단선을 방지하기 위하여
㈑ 지주를 보호하기 위하여
부러진 건반의 수리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다
㈎ 부러진 양면을 얇게 따낸 다음 나무를 부착하여 수리한다.
㈏ 건반 접착 후에는 일단 끼워서 상태를 확인한 후 굳히는 것이 좋다.
㈐ 건반을 부득이 새로 제작할 경우에는 부러진 건반만 조심해서 공장에 보내야 한다.
㈑ 부러진 건반 양면에 얇은 나무판을 부착하여 접착한다.
핀판의 튜닝 핀 구멍은 튜닝핀 지름에 비해 어느 정도 작아야 하는가?나
㈎ 약 0.05㎜∼0.08㎜ ㈏ 약 0.2㎜∼0.4㎜
㈐ 약 0.4㎜∼0.5㎜ ㈑ 약 0.6㎜∼0.8㎜
그랜드 피아노에서 애프터 터치(after touch)란?가
㈎ 타현시 잭이 탈출(let off)하는 순간부터 캐처가 백첵에 받치는 순간까지의 촉감이다.
㈏ 타현시 캐처가 백첵에 부딪히는 촉감을 말한다.
㈐ 타현시 손끝에 느끼는 촉감을 말한다.
㈑ 타현시 건반을 눌렀다 놓는 순간 손에 느끼는 촉감을 말한다.
해머 스톱과 관계가 없는 것은?라
㈎ 건반깊이 ㈏ 백첵의 위치 ㈐ 타현거리 ㈑ 건반무게
기준 옥타브 작성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4도, 5도 조율은 C28∼C48이 가장 듣기 좋은 위치이다.
㈏ 장3도, 장6도에 의한 조율은 A37∼A49 위치가 가장 듣기 좋
은 위치이다.
㈐ 4도, 5도 순환 조율과 장3도 장6도 검산방법으로 조율할 수 있다.
㈑ 4도, 5도 조율은 비트가 적어서 정확하게 조율을 할 수 없다.
다음 문장 중 리듬에 대한 말이 아닌 것은?라
㈎ 수평진행의 질서 있는 운동.
㈏ 음악의 토대가 되고 기초가 된다.
㈐ 셈여림의 다른 두 개 이상의 음.
㈑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
다음은 핀 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라
㈎ 조율 핀이 박히는 뒷판 ㈏ 핀 블록 또는 레프트 프랭크
㈐ 고로쇠 나도박들의 재질 ㈑ 한대 지방의 스프르스의 재질
아래 문장은 플랜지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라
㈎ 위펜에는 잭 플랜지가 부착되어 있다.
㈏ 플랜지는 위펜과 밧트에도 부착되어 있다.
㈐ 업라이트 댐퍼용 플랜지에는 실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 댐퍼기구에는 플랜지가 부착되어 있지 않다.
사이랜트(Silent) 페달이란?가
㈎ 작은 음을 나게 하는 장치
㈏ 음을 작게 길게 나게 하는 장치
㈐ 음이 크게 끊기는 장치
㈑ 소프트 페달이라고도 한다.
타현시 해머 해드의 펠트가 마모되어 타현점의 면적이 과다한 것을 수리하는 방법은?다
㈎ 무조건 새 것으로 교환한다.
㈏ 크기가 같은 다른 해머와 교환한다.
㈐ 샌드페이퍼로 갈아서 계란형(타원형)으로 한다.
㈑ 다른 해머 해드의 부분을 알맞게 잘라서 접착한다.
건반동작 검사를 할 때 건반을 10㎜ 정도 들었다가 놓아줄 때 건반을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라
㈎ 건반이 빠르게 내려가야 한다.
㈏ 건반이 내려가지 않아야 한다.
㈐ 건반을 손으로 살며시 놓아주었을 때 내려가야 한다.
㈑ 건반이 자체 중량으로 부드럽게 내려가야 한다.
건반 앞면이 전체적으로 낮을 때 높이는 방법은?나
㈎ 밸런스핀에 하나하나 종이 패킹을 고인다.
㈏ 밸런스 레일 밑에 종이 패킹을 알맞게 고인다.
㈐ 백 레일 클로스를 낮춘다.
㈑ 건반 아무 곳에나 종이 패킹 등을 적당히 고인다.
업라이트 피아노의 캡스턴 상하 조절은 어느 정도로 하는가?가
㈎ 잭 상단과 밧트사이에 종이 한 장 정도의 차이(공백)가 있어야 한다.
㈏ 잭과 밧트가 밀착해야 한다.
㈐ 잭이 밧트를 약간 밀어 올려야 한다.
㈑ 해머 샹크가 해머 레일에서 약간 떠 있어야 한다.
딥 블록(Dip block)이란?다
㈎ 건반의 깊이 ㈏ 건반의 높이
㈐ 건반의 깊이를 재는 자 ㈑ 건반의 높이를 재는 자
업라이트 피아노의 댐퍼 스푼 조정 방법으로 맞는 것은?라
㈎ 해머가 10㎜ 진행했을 때 댐퍼가 들리기 시작하여야 한다.
㈏ 해머가 타현거리의 약 22㎜ 또는 ∼정도 진행했을 때 댐퍼가 움직이도록 조정한다.
㈐ 해머가 타현거리의 정도 진행했을 때 댐퍼가 움직이기 시작해야 한다.
㈑ 해머의 진행과 동시에 댐퍼가 움직이기 시작해야 한다.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2중 터치(2중 타현)가 나올 때의 원인검사 방법은?다
㈎ 해머접근, 댐퍼스푼 조정, 건반 수평 고르기 등 조정상태를 검사한다.
㈏ 캐처 스킨에 때가 끼었나 검사한다.
㈐ 캐처와 백첵의 접촉 상태, 건반 깊이, 캡스턴 조절상태를 검사한다.
㈑ 건반 깊이 조정 상태만 검사한다.
브라이들와이어를 구부릴 때 가장 좋은 위치는?가
㈎ 백첵 와이어와 테이프 사이는 1.5㎜∼2㎜ 간격을 두어야 한다.
㈏ 백첵 와이어와 테이프 사이는 3.5㎜∼4㎜ 간격을 두어야 한다.
㈐ 백첵 와이어와 테이프 사이는 4㎜∼4.5㎜ 간격을 두어야 한다.
㈑ 백첵 와이어와 테이프 사이는 5.5㎜∼6㎜ 간격을 두어야 한다.
레규레이팅 버튼과 잭의 정점이 닿는 위치는?가
㈎ 버튼 중앙에 잭의 정점이 닿아야 한다.
㈏ 버튼 중앙 앞에 잭의 정점이 닿아야 한다.
㈐ 버튼 뒷부분에 잭의 정점이 닿아야 한다.
㈑ 어디에 닿아도 상관없다.
타건 시 공명체가 될 수 없는 것은?다
㈎ 전등, 전기 스토브 ㈏ 유리창, 옷장, 천장, 인형 등
㈐ 걸어놓은 옷 ㈑ 커튼 고리
현(강선) 교환 후 현 1개에서 맥놀이가 생기는 경우는?나
㈎ 같은 굵기의 현이 아니어서
㈏ 현의 질이 나쁘거나 꼬여서 장현되었기 때문에
㈐ 힛치핀이 꼭 끼워져 있기 때문에
㈑ 브릿지 핀이 나쁘기 때문에
향봉의 접착 부분이 떨어졌을 때 가장 좋은 수리 방법은?가
㈎ 접착 이탈부분에 접착제를 밀어 넣고 앞뒤로 압축하거나 스크류를 조인다.
㈏ 아교나 본드를 밀어 넣는다.
㈐ 이탈부분에 나무 쐐기를 끼워 잡음을 방지한다.
㈐ 이탈부분에 구멍을 내고 나사로 잠근다.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정하려면?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3㎜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4.5㎜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5㎜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6㎜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댐퍼가 우로 돌아가서 현과의 각도가 맞지 않아 지음이 안될 때에는?다
㈎ 댐퍼 블록을 떼어내서 접착제를 발라 각도를 맞추어 붙인다.
㈏ 댐퍼 플랜지 나사를 풀어 각을 맞춘 다음 나사를 조인다.
㈐ 댐퍼 블록 나사를 풀어 좌로 돌려 각도를 맞춘 다음 나사를 조인다.
㈑ 피아노의 현의 거리를 좁혀서 댐퍼의 간격을 맞춘다.
튜닝핀이 헐거워져 조율이 불가능할 때의 수리 방법은?다
㈎ 튜닝핀을 빼내어 약간 구부려서 다시 박는다.
㈏ 튜닝핀을 빼내어 망치로 쳐서 넓적하게 만들어서 다시 박는다.
㈐ 튜닝핀을 제거한 다음 현재의 튜닝핀 보다 굵은 것으로 갈아 끼운다.
㈑ 튜닝핀 구멍에 물을 부어 부풀린 다음 튜닝핀을 다시 박는다.
건반 프론트(key front) 붓싱클로스(bushing cloth)를 붙일 때의 방법 중 옳은 것은?다
㈎ 건반 구멍 양면에 접착제를 바른 다음 5㎜ 깊이로 접착시킨다.
㈏ 건반 구멍 양면에 접착제를 바른 다음 10㎜ 깊이로 접착시킨다.
㈐ 클로스에 접착제를 바른 다음 3㎜ 깊이로 접착시킨다.
㈑ 클로스에 접착제를 바른 다음 1㎜ 깊이로 접착시킨다.
향봉의 역할에 대한 사항 중 가장 적합한 것은?라
㈎ 향판의 접착력 증가
㈏ 현의 장력을 분산시키는 작용
㈐ 향판의 휘어짐 방지
㈑ 향판 전반의 음 진동의 균형 및 현 장력에 대한 보강작용
현의 진동을 재생 결합시켜 음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나
㈎ 브릿지 ㈏ 향판 ㈐ 돌림목 ㈑ 향봉
위펜과 위펜 사이가 맞닿을 경우 사이를 떼어놓는 방법은?다
㈎ 손으로 힘있게 잡고 떼어놓는다
㈏ 위펜 뒷단에 알맞은 나무를 끼워 놓는다.
㈐ 알맞는 종이패킹을 위펜 플랜지와 레일사이에 끼워 놓는다.
㈑ 플랜지와 플랜지 사이를 드라이버로 비틀어 놓는다.
댐퍼 레버의 클로스를 갈아붙일 때의 방법은?나
㈎ 클로스를 알맞게 잘라 붙이면 된다.
㈏ 클로스를 알맞게 잘라 양끝에만 접착제를 칠해 붙인다.
㈐ 두터운 천을 알맞게 잘라 붙이면 된다.
㈑ 연한 나무를 알맞게 잘라 붙이면 된다.
장현이 완성된 후 핀판에 튜닝핀이 박혀있을 때 시험하는 방법인 것은?다
㈎ 인장강도 시험 ㈏ 튜닝핀(Tuning pin) 시험
㈐ 토르크(Torque) 시험 ㈑ 파열강도 시험
현의 진동을 음향판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가
㈎ 브릿지(Bridge) ㈏ 힛치핀(Hitch pin)
㈐ 튜닝핀(Tuning pin) ㈑ 페달(Pedal)
목골에 대한 사항이 아닌 것은?가
㈎ 한 개의 통나무로 만들어져 있다.
㈏ 강도가 좋고 비틀림이 없어야 한다.
㈐ 피아노의 기틀이 된다.
㈑ 피아노 뒷부분의 기둥 역할을 한다.
피아노의 현의 지름이 0.800㎜인 현의 번호는?13.5
㈎ ㈏ 14 ㈐ ㈑ 15
피아노에 사용되는 중음부 19번 선의 지름은 몇㎜인가?나
㈎ 약 10.050 ㈏ 약 1.075 ㈐ 약 1.125 ㈑약 1.225
조율 시 이상적인 조율해머의 각도는?다
㈎ 모두 일률적으로 우측 중간
㈏ 저음부, 중음부는 좌측 중간, 고음부는 좌로 수직에서 50°
㈐ 저음부는 우로 20°∼25°(수직에서), 중음부는 수직이거나 약간 우측, 최고음부는 수직 이거나 약간 좌측으로 기울일 것
㈑ 저음부는 좌로 20°∼25°(수직에서), 중음부는 고음부와 마찬가지로 우측으로 기울일 것.
현의 평균 장력에 대한 사항 중 가장 알맞은 것은?라
㈎ 약 180㎏ ㈏ 약 150㎏ ㈐ 약 120㎏ ㈑ 약 80㎏
조율 자세 중에서 레스트란?라
㈎ 팔꿈치를 피아노에서 떼고 자유롭게 조율하는 것
㈏ 해머를 탁탁 치며 조율하는 것
㈐ 좌우로 가벼이 돌리는 방법
㈑ 팔꿈치나 손가락 등을 피아노 어느 부분에 고정 시켜 손목의 관절을 자유롭게 하는 것
5도 음정 검사에서 단3도, 장3도 검사란?
㈎ 저음 쪽은 단3도, 고음 쪽이 장3도이며 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 같은 위치에서 단3도, 장3도의 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 저음 쪽 단3도, 고음 쪽 장3도, 맥놀이가 2배이면 정확
㈑ 저음 쪽을 단3도, 고음 쪽을 장3도, 맥놀이가 둘 이하이면 정확
장3도, 장10도 검사가 사용되는 음역은?
㈎ 저음부에서 사용한다.
㈏ 저음부와 차 중음부에서 사용된다.
㈐ 중음부와 차 고음부에서 사용된다.
㈑ 최고음부에서 사용된다.
평균율 장3도와 장6도는 순정율에 비해 어떻게 다른가?가
㈎ 넓다 ㈏ 좁다 ㈐ 같다 ㈑ 조금 좁다
평균율 4도, 5도는 순정율 4도, 5도에 비해 어느 정도 틀리는가?가
㈎ 4도는 2센트 넓고, 5도는 2센트 좁다.
㈏ 4도는 2센트 좁고, 5도는 2센트 넓다.
㈐ 4도는 4센트 넓고, 5도는 5센트 좁다.
㈑ 4도는 5센트 넓고, 5도는 4센트 좁다.
업라이트 피아노에서의 댐퍼 페달 조정 기준은?다
㈎ 댐퍼가 현에서 2㎜ 정도 떨어지게 조정한다.
㈏ 댐퍼 스톱레일에 닿게 조정한다.
㈐ 건반을 눌렀을 때 댐퍼가 떨어지는 거리와 같게 댐퍼 페달을 조정해 준다.
㈑ 댐퍼가 현에서 1㎜정도 떨어지게 조정한다.
댐퍼 페달에 로스트모션이 있을 때 어떻게 조정하는가?라
㈎ 페달봉과 댐퍼 로드가 맞닿는 간격 8㎜를 둔다.
㈏ 페달봉과 댐퍼 로드가 맞닿는 간격 6㎜를 둔다.
㈐ 페달봉과 댐퍼 로드가 맞닿는 간격 4㎜를 둔다.
㈑ 페달봉과 댐퍼 로드가 맞닿는 간격 2㎜를 둔다.
다음 그림에서 주기적 복합음은 어떤 것인가?
㈎ ㈏
㈐ ㈑
다음 네 가지 주파수로 발생되는 소리 중 장애물이 있을 때 가장 멀리까지 들리는 것은?나
㈎ 80㎐ ㈏ 6 ㎒ ㈐ 1500㎐ ㈑ 3000㎐
복합음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가)빼고 다 맞는게 아닌가?
㈎ 한 개의 주파수 소리를 복합음이라 한다.
㈏ 두 개의 서로 같은 형태의 주파수 소리를 복합음이라 한다.
㈐ 세 개의 서로 같은 형태의 주파수 소리를 복합음이라 한다.
㈑ 여러 개의 주파수 소리의 반복을 복합음이라 한다.
공진 현상이란?라
㈎ 배음과는 관계없이 모든 진동체가 진동하는 현상
㈏ 기본음에 관계없이 모든 진동체가 진동하는 현상
㈐ 기본음의 배음열이 개방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동하는 현상
㈑ 기본음의 배음 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
비트(Beat)에 의해 임의의 소리가 커지는 이유를 가장 정확하게 설명한 용어는?라
㈎ 정재파(Standing Wave) ㈏ 진폭(Amplitude)의 증가
㈐ 주파수 ㈑ 위상반전
다음 중 음의 전달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마
㈎ 공기 ㈏ 물 ㈐ 철로(rail) ㈑ 진공상태
101c/s의 음과 200c/s에서 생긴 4개의 맥놀이는 각각 몇 배음에서 생긴 것인가?
㈎ 101c/s의 제4배음, 200c/s의 제4배음
㈏ 101c/s의 제4배음, 200c/s의 제3배음
㈐ 101c/s의 제4배음, 200c/s의 제2배음
㈑ 101c/s의 제4배음, 200c/s의 제1배음
우리나라와 구미 각국 연주장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표준음은 무슨 피치인가?다
㈎ 하이콘서트 피치 C″=550 ㈏ 인터내셔날 피치 A″=435
㈐ 필하모닉 피치 A″=440 ㈑ 프랜치노멀 피치 C″=552
평균율적 반음의 넓이는 몇 센트인가?다
㈎ 200 Cent ㈏ 150 Cent ㈐ 100 Cent ㈑ 50 Cent
12평균율의 제창자는?다
㈎ 바흐 ㈏ 쇼팽 ㈐ 메르센느 ㈑ 베토벤
12평균율이란?나
㈎ 1옥타브를 8음계로 등분한 것
㈏ 1옥타브를 12반음계로 등분한 것
㈐ 1옥타브를 순정율로 나열한 것
㈑ 1옥타브를 중간음율로 나열한 것
피타고라스의 음율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나
㈎ 4도, 5도를 반복 순환 조율한 음계이다.
㈏ 조바꿈 연주가 어렵다.
㈐ 3도, 6도 반복 순환해서 만든 음계이다.
㈑ 단3도, 단6도 반복해서 만든 음계이다.
원음과 제2배음과의 진동수비는?가
㈎ 1:2 ㈏ 1:3 ㈐ 1:4 ㈑ 1:5
현과 주파수에 대한 상관관계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나
㈎ 현의 장력이 커지면 주파수는 증가한다.
㈏ 현의 질량이 커지면 주파수는 증가한다.
㈐ 현의 길이가 증가하면 주파수는 감소한다.
㈑ 현의 중량에 따라 주파수는 변한다.
다음 중 음색의 식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라
㈎ 고막 ㈏ 유스타키시안관
㈐ 귀의 내에 있는 뼈 ㈑ 기저막
건반 조정에서 높이를 먼저 조정한 뒤 깊이를 조정하는데 그 이유는?나
㈎ 조정 작업의 편리함 때문에 높이를 먼저 조정한다.
㈏ 깊이를 잴 때는 인접한 건반의 높이로부터 재기 때문에
㈐ 건반마다 높이가 다르기 때문에
㈑ 높이부터 조정해야 터치가 좋아지기 때문에
피아노에 사용되는 목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라
㈎ 목재를 잘못 건조시키면 갈라짐, 휨, 틀어짐 등의 변형이 생긴다.
㈏ 피아노의 목재는 수개월 또는 수년간에 걸쳐 자연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
㈐ 피아노에 사용되는 목재는 나뭇결의 수, 방향, 곧은 결, 무늬결 등을 충분히 선별해서 사용해야한다.
㈑ 수분과 수액이 포함되어 있는 생나무가 피아노의 재료로 적합하다.
터치와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은?나
㈎ 건반으로 사용한 목재의 종류에 따라 터치가 달라진다.
㈏ 잭 선단과 밧트와의 거리는 터치와 관련 있다.
㈐ 댐퍼스프링의 장력은 터치와 관련이 없다.
㈑ 브라이들와이어는 터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음색에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은?라
㈎ 현의 굵기 차이에 음색이 영향 받지 않는다.
㈏ 발음체의 차이에 따라 음색도 달라진다.
㈐ 음색은 배음의 형태와는 관련 없다.
㈑ 조정은 바른 음색을 유지시키는 방법이다.
다음 중 피아노의 보존 및 유지 방법과 관련 없는 것은?
㈎ 건조하면 목재 등의 재료가 팽창하여 장애를 일으킨다.
㈏ 건조하면 피아노에서 덜그럭 거리는 소리가 난다.
㈐ 너무 건조하면 향판의 이음 부분이 떨어져 나가기도 한다.
㈑ 건조하면 피아노 외부에 뒤틀림이 생겨 견고성을 상실할 수도 있다.
하프시코드에 최초로 해머 액션 구조를 도입시킨 사람은?
㈎ 질버만 ㈏ 슈타인 ㈐ 뵈젠도르프 ㈑ 크리스토포리
다음 피아노 제작가들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다
㈎ 에라르는 6옥타브의 피아노 제작에 성공하였다.
㈏ 브로우드우드는 해머의 타현점을 확립하였다.
㈐ 몬탈은 업라이트 피아노를 개발하였다.
㈑ 슈타인웨이는 아그라프를 발명했다.
다음 현 검사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라
㈎ 평경차 시험 ㈏ 평타시험
㈐ 인장강도시험 ㈑ 레티튜드 실험
다음의 현의 장력과 관련된 설명 중 마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나
㈎ 현의 파단점의 약에서 장현을 한다.
㈏ 마진을 두는 이유는 현의 장력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 현의 길이가 길면 마진은 작아진다.
㈑ 마진은 줄의 번호마다 다 같다.
23번 현의 지름이 1.300㎜이다. 17.5번 현의 지름이 1㎜일 때 14.5번 현의 지름은?나
㈎ 0.750㎜ ㈏ 0.850㎜ ㈐ 0.825㎜ ㈑ 1.225㎜
다음 목골과 철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라
㈎ 목골과 철골을 합하여 스켈톤이라고 부른다.
㈏ 목골과 철골은 현의 장력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 현대의 철골은 진공주조법으로 만들어 낸다.
㈑ 철골의 윗부분과 아래부분을 3개의 지주가 연결하고 있다.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나
㈎ 상부 브릿지(베아링)은 저음부가 약 17mm이며 정점은 예각이다.
㈏ 베아링 핀은 현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 힛지핀은 금속으로 된 짧고 굵은 핀이며 철골에 박힌다.
㈑ 브릿지핀은 베아링 역할을 한다.
향판에 붙은 브릿지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장브릿지는 향판의 중심부에 오도록 하기위해 좌판과 좌판발을 사용한다.
㈏ 철골의 구조에 따라 중·고음부의 힘살대 부근을 따내고 향봉을 없애는 경우가 있다.
㈐ 브릿지의 음 전달 촉진과 음향의 평균화를 위해 장·단 브릿지를 서로 연결하기도 한다.
㈑ 브릿지를 낮게 만들어 향판의 크라운을 돕는다.
다음 중 향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라
㈎ 고음부는 약 9-10㎜, 저음부는 7-8㎜ 정도의 두께이다.
㈏ 업라이트 피아노는 불필요한 진동을 막기 위해 조화장치를 사용한다.
㈐ 향판은 음을 확대시키고 음을 합성하는 역할도 한다.
㈑ 향판은 현이 걸려있는 반대 방향으로 약 10㎜ 부풀음이 있다.
소리는 향판 나뭇결의 직각 방향 보다 나뭇결방향으로 2배이상 빠르게 소리를 전달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장치로 옳은 것은?다
㈎ 돌림목 ㈏ 브릿지 ㈐ 향봉 ㈑ 누름쇠
다음 설명으로 옳은 것은?나
㈎ 표준형 조율핀과 오버핀의 굵기 차이는 0.35㎜이다.
㈏ 우드 붓싱은 핀의 숙어짐을 방지한다.
㈐ 조율피의 비약적인 회전상태를 토르크라 한다.
㈑ 핀판의 길이는 피아노의 앞면 길이의 1/4이다.
업라이트 피아노의 액션구조 중 틀린 것은?라
㈎ 밧트 스프링은 해머의 되돌림을 보강한다.
㈏ 업라이트 피아노에는 4개의 플랜지가 있다.
㈐ 위펜 플랜지는 센터레일에 연결되어 있다.
㈑ 댐퍼 로드는 모든 댐퍼를 현에서 일시에 분리시키며 소프트 페달로 동작한다.
다음 중 건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가
㈎ 흑건의 높이는 전면이 10㎜, 후면이 12㎜이다.
㈏ 백건의 깊이는 13㎜이며, 흑건의 깊이는 12㎜이다.
㈐ 건반은 프론트 레일 위에서 시소운동을 한다.
㈑ 건반의 무게를 조절하기 위해 건반에 납을 부착하기도 한다.
다음 업라이트 피아노의 페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라
㈎ 댐퍼 페달은 댐퍼 로드를 움직여 댐퍼를 현에서 분리시킨다.
㈏ 소프트 페달을 밟았을 때의 해머 운동거리는 타현거리의 약 정도이다.
㈐ 약음 페달을 밟으면 현과 해머 사이에 휄트가 내려온다.
㈑ 댐퍼페달을 밟았을 때 댐퍼가 나란하지 않으면 스픈벤더로 조정한다.
업라이트 피아노 액션의 해머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라
㈎ 샹크는 타현시 수직에서 안쪽으로 3°쯤 기울어져 있다.
㈏ 타현 후 잭의 되돌림을 위한 장치로 브라이들테이프를 사용한다.
㈐ 잭이 렛오프 되지 않으면 이중타현(투터치)이 일어날 수 있다.
㈑ 해머를 타현시키는 시점에서는 건반을 누르는 힘은 액션의 무게와 댐퍼를 움직이는 힘이 합쳐진 것이다.
렛오프의 거리로 옳은 것은?라
㈎ 해머와 현의 거리가 1㎜일 때
㈏ 해머와 현의 거리가 13㎜일 때
㈐ 해머가 약45mm 전진했을 때
㈑ 해머가 약2∼3㎜ 전진했을 때
우수한 피아노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 중 맞는 것은?다?나?
㈎정확한 조율 ㈏ 내구력(미관) ㈐ 조정 ㈑ 정음
터치와 관련된 것 중 틀린은?라
㈎ 연주의 음악적 표현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터치란 피아노를 쳤을 때 손가락에 느끼는 감각이다.
㈐ 액션의 중량에 따라 터치가 달라진다.
㈑ 현의 장력이 너무 세면 터치가 나빠진다.
피아노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나무의 적정 습도는?라
㈎ 20∼30% ㈏ 1∼5 % ㈐ 60∼70% ㈑ 5-10%
다음 중 공기중의 습도가 높을 때 피아노가 받는 영향으로 맞는 것은?라
㈎ 튜닝핀이 헐거워진다. ㈏ 목재가 수축한다.
㈐ 음량이 떨어진다. ㈑ 철재에 녹이 발생한다.
피아노의 보존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라
㈎ 충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 창가에 놓지 않는다.
㈐ 내벽(안쪽벽)에 피아노를 둔다.
㈑ 겨울철에는 온방장치를 피아노 가까이 둔다.
피아노의 전신이라고 불리우는 "하프시코오드"와 "클라비코오드"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하프시코오드는 다른 말로 쳄발로라고도 한다.
㈏ 하프시코오드는 음의 강약을 얻지 못한다.
㈐ 클라비코오드는 음량이 극히 미약하다.
㈑ 클라비코오드는 여러종류의 음을 낼 수 없다.
다음 중 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가?다?
㈎ 피아노의 현이 초기에는 황동 현으로 사용하였다.
㈏ 피아노의 현은 고탄소강으로 순도가 높고 미세한 조직이다.
㈐ 현은 장력을 강화시킬 목적으로 제작당시 약간의 트위스트(비틀음)과정을 거친다.
㈑ 피아노의 현은 균질이어야 한다.
다음중 맞는 설명은?
㈎ 현의 굵기에 따라 현의 장력은 반비례한다.
㈏ 현의 길이에 따라 현의 진동수는 반비례한다.
㈐ 현의 장력에 따라 현의 진동수는 반비례한다.
㈑ 현의 길이에 따라 현의 장력은 반비례한다.
다음중 목골과 철골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라
㈎ 목골은 현의 장력을 지탱하기 위한 장치이고 철골은 현을 장현하는 일만 담당한다.
㈏ 목골은 나뭇결이 곧은 1개의 통나무로 사용한다.
㈐ 업라이트의 상횡목은 핀판과 분리되어 있다.
㈑ 초기에는 반철골을 썼으나 피아노의 항장력을 높이기 위해 나중에는 총절골을 사용했다.
피아노의 구조중 틀린 것은?
㈎ 피아노에는 상부 브릿지(또는 베아링)와 브릿지가 있다.
㈏ 피아노의 고음부에는 힛지핀이 베아링 역할을 보강한다.
㈐ 베어링핀은 현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 저음부의 상부 브릿지가 중·고음부 보다 높다.
향판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가
㈎ 음의 확대 ㈏ 음색의 조정 ㈐ 음의 분해 ㈑ 음의 구분
향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나
㈎ 향판의 크기가 너무 크면 음을 흡수, 소멸시킨다.
㈏ 향판은 대각선 방향으로 나뭇결이 있으며 2장의 큰 판재를 서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 향판의 뒷면에는 돌림목을 붙여서 불필요한 진동을 없앤다.
㈑ 향판의 두께는 저음부가 7∼8㎜이며 고음부는 9∼10mm이다.
다음 중 옳은 것은?나
㈎ 향판은 비중이 커야 가벼워서 음 전달이 빠르다.
㈏ 향봉은 향판의 크라운을 지탱해 준다.
㈐ 향봉은 향판 나뭇결과 같은 방향으로 붙인다.
㈑ 향봉은 향판의 크라운을 지탱하기 위해 여러 장의 나무를 붙여서 만든다.
다음중 조율핀(Tuning pin)의 설명 중 옳은 것은?라
㈎ 표준형 굵기는 7.2±0.05㎜이다.
㈏ 전체 길이는 64-69㎜이다.
㈐ 조율핀은 역회전을 막기위해 나사산을 정밀히 가공한다.
㈑ 조율핀은 니켈로 만든다.
다음 중 C-G음까지 완전 5도의 구성으로 맞는 것은?
㈎ 대전음 2 소전음 2 반음 1 ㈏ 대전음 1 소전음 2 반음 1
㈐ 대전음 2 소전음 1 반음 1 ㈑ 대전음 2 소전음 1 반음 2
그랜드피아노의 해머가 왼쪽으로 사진행할 때의 해결 방법은?
㈎ 샹크트로웰로 샹크를 바로잡는다.
㈏ 샹크플랜지 오른편 안쪽에 종이테이프를 붙인다.
㈐ 샹크플랜지 왼편 안쪽에 종이테이프를 붙인다.
㈑ 샹크플랜지 오른편 바깥쪽에 종이테이프를 붙인다.
다음 중 그랜드피아노 조정 순서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건반고르기-레피티션스프링조정-잭조정-타현거리조정-해머접근거리조정-해머드롭조정
㈏ 나사조이기-건반고르기-레피티션스프링조정-타현거리조정-잭조정-해머접근거리조정-해머드롭조정
㈐ 건반고르기-레피티션레버스프링조정-해머드롭조정-타현거리조정-해머접근거리조정-잭조정
㈑ 나사조이기-레피티션레버스프링조정-잭조정-타현거리조정-해머드롭조정-해머접근거리조정
다음 중 애프터터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해머 접근 공정이 완료 된 후 건반이 약간 더 내려가는 것
㈏ 애프터 터치의 양은 1㎜ 정도가 적당하다.
㈐ 애프터터치의 양은 타현거리에 비례하고 건반 깊이에 반비례한다.
㈑ 애프터터지가 고르지 않으면 드롭 조정시 위치가 고르지 않게 된다.
다음 그랜드 피아노의 조정 치수 중에 틀린 것은?
㈎ 타현거리는 47±1㎜로 맞춘다.
㈏ 건반 높이(백건 나무 상면에서 키-벳트까지의 수직거리는 64㎜이다.
㈐ 샹크 플랜지 센터핀 중심에서 해머우드 센터까지의 거리 130㎜
㈑ 드롭거리는 현으로부터 2㎜이다.
다음 중 건반동작 검사의 방법으로 틀린 것은?라
㈎ 건반의 프론트가 좌우로 5㎜정도 흔들림이 있어야 한다.
㈏ 건반 앞쪽을 5∼10㎜정도 들었다가 좋았을 때 건반 자체의 중량으로 조용히 내려가야 한다.
㈐ 건반 전면과 열쇠봉의 간격을 약 2㎜ 정도를 유지해야 한다.
㈑ 밸런스 핀 구멍이 커졌을 때는 물풀을 묻힌 뒤 굳힌다.
장3도의 건반수는 몇 개인가?
㈎ 3개 ㈏ 4개 ㈐ 5개 ㈑ 6개
다음 중 Rubber의 용도로 맞는 것은?
㈎ 현의 진동 ㈏ 음 멈추기 ㈐ 현의 개방 ㈑ 느리게 타건하는 것
다음 중 음계에 대한 옳은 설명은?
㈎ 음원의 물체의 진동이 단순하며 규칙적이고 바르게 같은 진동을 계속하는 음
㈏ 2 음정간의 높이의 거리 간격이다
㈐ 음악에 쓰여지는 음을 일정한 간격으로 높이에 따라서 배열한 것
㈑ 장6도와 장3도의 진동비로 묶인 화음
다음 중 업라이트 페달의 종류가 아닌 것은?다
㈎ 댐퍼페달 ㈏ 약음페달 ㈐ 소스테뉴토페달 ㈑ 소프트페달
다음 중 하모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다
㈎ 일정한 규칙에 지배되는 셈여림의 진행이나 장단의 진행
㈏ 여러 개의 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미적 시간적으로 연속 배열한 것
㈐ 높이가 다른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상태
㈑ 음의 장단의 시간적인 배합
업라이트피아노의 캡스턴버튼으로 조절하는 것은?다
㈎ 타현거리 조정 ㈏ 액션의 로스트 모션 조정
㈐ 타현 후 거리 조정 ㈑ Let-off 조정
다음 피아노의 구조적 분류 중 옳은 것은?가,나
㈎ 발음기구 - 현, 향판 ㈏ 타현기구 - 건반, 액션
㈐ 발음기구 - 건반, 액션 ㈑ 타현기구 - 현, 액션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 업라이트피아노의 해머는 저음부 보다 중·고음부가 길다.
㈏ 그랜드피아노의 해머는 저음부 보다 중·고음부가 길다.
㈐ 업라이트피아노의 해머는 저음부 보다 중·고음부가 짧다.
㈑ 그랜드피아노의 해머는 중·고음부 보다 저음부가 짧다.
피아노와 바이올린의 소리를 구별할 수 있는 이유는 소리의 어떤 성질 때문인가?다
㈎ 음의 합성 ㈏ 진동의 지속 ㈐ 음색 ㈑ 음의 공명
다음 중 공식은 무엇을 계산하는 공식인가?(단 F는 진동수, L은 현의 길이, D는 직경)
㈎ 현의 진동수 공식 ㈏ 현의 장력 공식 ㈐ 토르크 공식 ㈑ 안전계수 공식
댐퍼레버를 직접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부품은?가
㈎ 댐퍼 페달 ㈏ 댐퍼 로드 ㈐ 소프트페달 ㈑ 약음 페달
다음 중 니들링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다
㈎ 타현점에서부터 양쪽으로 3㎜정도씩 찌른다.
㈏ 해머의 한쪽 면만 찌른다.
㈐ 해머의 타현점은 니들링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니들링은 1㎜정도 깊이로만 행한다.
주파수가 4186㎐일 때 파장의 길이는? (소리의 속도는 340 ㎧이다.)
㈎ 약 1.312 c/s ㈏ 약 0.812 c/s ㈐ 약 12.312 c/s ㈑ 약 0.0812 c/s
A1음을 옥타브로 몇 번을 올려야 5도씩 12번 올린 것과 동일한가?다
㈎ 5회 ㈏ 6회 ㈐ 7회 ㈑ 8회
다음 중 붓싱클로스를 갈아붙일 때의 쐐기 모양으로 맞는 것은?
㈎ ㈏ ㈐ ㈑
샹크를 해머에 붙일 때 알맞은 나뭇결 방향은?
㈎ 현 ㈏ 현 ㈐ 현 ㈑ 현
다음 중 가장 오래된 사람은?가
㈎ 토마스라우드 교차식 현 특허 ㈏ 스타인웨이 2중권선 특허
㈐ 에라르 더블이스케이프먼트 특허 ㈑ 브로우드우드 6옥타브 피아노 제작
다음 음정의 설명 중 맞는 것은?
㈎ 장음정은 2,3,4,7도이다. ㈏ 완전음정은 2,3,6,7도이다.
㈐ 완전음정은 1,5,8도 만이다. ㈑ 장음정은 2,3,6,7도이다.
어떤 음에서 반음 위의 음의 진동수를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라
㈎× ㈏ ÷ 1.0594631 ㈐ ÷ 12 ㈑ × 1.0594631
다음 배음 중 안어울림 화음을 가진 것은?
㈎ 제 2 배음 ㈏ 제 7 배음 ㈐ 제 10 배음 ㈑ 제 16 배음
다음 중 링 브릿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다
㈎ 저음부 브릿지를 향판 중심부로 끌어올리기 위해 좌판과 좌판발을 사용한 것.
㈏ 브릿지의 프레임에 닿는 부분을 칼로 따낸 것.
㈐ 저음부 브릿지와 중고음부 브릿지를 서로 연결 시킨 것.
㈑ 중고음부 브릿지가 향판과 수평을 이루는 것.
다음 중 댐퍼 스톱레일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댐퍼의 무리한 이탈을 방지한다.
㈏ 댐퍼가 일제히 뜨도록 한다.
㈐ 일부 건반만 댐퍼가 뜨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 댐퍼가 뜨지 못하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잭과 밧트사이의 로스트모션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라
㈎ 2㎜ ㈏ 3㎜ ㈐ 5㎜ ㈑ 0.1㎜
다음 주파수 중 1000㎐와 200㎐가 함께 울릴 때와 같은 울림이 들리는 주파수는?
㈎ 500㎐, 100㎐ ㈏ 123㎐, 13㎐ ㈐ 1300㎐ 300㎐ ㈑ 50㎐, 3㎐
신품 피아노의 경우 니들링 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 신품 해머는 1000회 이상 찌르는 경우도 있다.
㈏ 신품 해머는 니들링을 할 필요가 없다.
㈐ 신품 해머는 10회 이상의 니들링은 피해야 한다.
㈑ 신품 해머는 50회 이내로만 니들링 해야한다.
백첵와이어는 어느 쪽을 구부려 조정하는가?라
㈎ 중간부분을 구부린다. ㈏ 아래 부분만 구부린다.
㈐ 위 부분만 구부린다. ㈑ 위, 아래 부분을 구부린다.
다음 중 간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두 개의 파장이 주파수도 같고 그 형상도 같은 파장의 간섭은 두 파장의 차이와 같다.
㈏ 두 개의 파장의 형상이 서로 반대가 된다면 하나의 파형이 다른 파형을 지우게 된다.
㈐ 간섭은 두 개의 힘이 같은 선에서 서로 반대의 지점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 두 개의 파장이 주파수도 같고 그 형상도 같은 파장의 크기는 작아진다.
반사도 되지만 흡수도 되어버리는 성질을 가진 주파수는?
㈎ 저주파 ㈏ 고주파 ㈐ 최저주파 ㈑ 중주파
음을 시적, 미적으로 배열한 것은?다
㈎ 멜로디 ㈏ 하모니 ㈐ 리듬 ㈑ 화음
그랜드 피아노 연주 시 pp, ppp연주 후에 해머가 백첵에 잡히지 않았다. 그 이유로 틀린 것은?
㈎ 스프링이 너무 세다 ㈏ 드롭위치가 너무 높다.
㈐ 백첵과 해머우드의 마찰이 나쁘다. ㈑ 백스톱 위치가 높다.
다음 그랜드피아노 댐퍼 조정으로 틀린 것은?
㈎ 댐퍼와이어가 가이드 홀의 한쪽 편으로 치우쳐 압력이 가해져서 그 마찰로 인하여 동작이 나쁜 것은 와이어 밑부분을 벤딩플라이어로 바로 잡는다.
㈏ 각 댐퍼들이 타현거리의 에서 작동하지 않으면 와이어의 길이를 알맞게 조정한다.
㈐ 가이드 홀이 빡빡한 것은 우선 와이어를 분해하고 적당한 굵기의 철봉으로 열을 가열하여 구멍의 습기를 제거하고 약간 넓혀준다.
㈑ 댐퍼펠트의 전면과 후면이 고루 현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
그랜드 피아노의 소스테뉴토페달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액션과 댐퍼가 정지상태에서 소스테뉴토페달을 밟았을 때 댐퍼를 건드리지 말아야한다.
㈏ 모든 댐퍼가 들린 후에 소스테뉴토페달을 밟고 서서히 놓았을 때 댐퍼가 고음부부터 순차 로 떨어져야 한다.
㈐ 소스테뉴토로드의 날은 페달이 완전히 밟혔을 때 중·고음부가 0.5㎜정도 높게 한다.
㈑ 소스테뉴토로드의 날은 댐퍼페달을 밟았을 때 탭의 위에 있게 해야한다.
건반을 누른 후 일정한 시점에서 댐퍼가 작동하도록 조정하는 공구 이름은?가
㈎ 댐퍼와이어 벤더 ㈏ 와이어 플라이어 ㈐ 댐퍼스푼 ㈑ 키 스페이셔
다음 중 Trap work의 의미로 맞는 것은?다
㈎ 건반을 누르면서부터 해머가 타현할 때까지의 과정
㈏ 현의 베어링부터 힛치핀까지의 거리
㈐ 타현 후 건반을 놓았을 때부터 해머가 되돌아 온 때까지의 과정
㈑ 페달에서 액션이나 건반에 이르는 연결의 중간장치.
다음 중 Wrest plank를 의미하는 것은?
㈎ 철골 ㈏ 핀판 ㈐ 건반대 ㈑ 향판
다음 중 디뒤마스콤마(Didymus comma)의 의미로 맞는 것은?나
㈎ 순정 장3도와 피타고라스 장3도의 차이
㈏ 순정 큰옴은과 작은온음의 차이
㈐ 순정 옥타브와 장7도의 차이
㈑ 순정 온음과 반음의 차이
공명을 내기 위해 그랜드의 프레임 위에 힛치핀과 브릿지 사이에 놓아지는 금속브릿지를 무엇이라고 하는가?다
㈎ 아그라프 ㈏ 아리콧트시스템 ㈐ 아리콧트브릿지 ㈑ 앱스트랙트 레버
Breaking point의 의미로 맞는 것은?가
㈎ 타현점 ㈏ 파단점 ㈐ 마진 ㈑ 맥놀이
업라이트 피아노의 건반을 10㎜ 누르면 반대편 끝은 얼마가 오르는가?
㈎ 10㎜ ㈏ 5㎜ ㈐ 20㎜ ㈑ 6.6㎜
88건의 폭은 얼마인가?가
㈎ 1,222㎜ ㈏ 164.5㎜ ㈐ 70.5 ㈑ 1,355㎜
다음 중 흑건의 사이즈로 틀린 것은?다
㈎ 전면 높이 12㎜ ㈏ 후면 높이 10㎜ ㈐ 흑건 길이 85㎜ ㈑ 전면 위 폭 9㎜
섭씨 14도에서의 소리 전달 속도가 340㎧이다. 섭씨 30도에서의 소리전달 속도는 얼마인가? (단 1도 상승 시 0.61㎧씩 증가한다.)
㈎ 약 350㎧ ㈏ 약 450㎧ ㈐ 약 345㎧ ㈑ 약 430㎧
그랜드 피아노에서 레피티션 스프링이 약할 경우 어떤 장애가 일어나는가?
㈎ 해머작동이 뻑뻑해 진다.
㈏ 렛오프의 거리가 멀어진다.
㈐ 잭의 활동이 늦어지고 연타가 안된다.
㈑ 지음이 잘되지 않는다.
다음은 나사 조이기의 방법이다. 바르게 설명 된 것은?나
㈎ 나사의 각을 기울여서 조여야 한다.
㈏ 나사를 조일 때는 하나씩 건너뛰며 조인 후 돌아와서 나머지 나사를 조인다.
㈐ 너무 뻑뻑한 부분은 조금씩 풀어주는 것이 액션의 원활한 동작을 위해 좋다.
㈑ 나사 머리의 홈보다 약간 작은 드라이버를 사용하여야 무리가 없다.
잭의 깊이는 레피티션 레버로부터 몇 ㎜ 정도가 표준인가?
㈎ 수평이 되어야 한다. ㈏ 1.5㎜
㈐ 1㎜ ㈑ 0.2㎜
그랜드 피아노의 해머 레일 위에 샹크는 어떤 식으로 누워 있어야 하는가?
㈎ 약 2㎜ ∼ 3㎜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 정확히 맞닿아 있어야 한다.
㈐ 1㎜ 정도의 로스트모션이 있어야 한다.
㈑ 2㎜ ∼ 3㎜의 로스트모션이 있어야 한다.
다음은 드롭 스크류 조정에 관한 사항이다. 틀리게 서술된 것은?
㈎ 드롭거리는 렛오프 거리와 동일하게 맞춘다.
㈏ 드롭이 일찍 눌러 버리면 잭과 해머 넉클의 마찰이 심해진다.
㈐ 드롭이 너무 느리면 터치감이 좋지 않아 무거움을 느낀다.
㈑ 건반을 느리게 눌렀다가 다시 건반을 조금 놓았다가 다시 누르면서 파악한다.
그랜드 댐퍼 조정에서 댐퍼 캡스턴과 리프팅레일클로스 사이의 로스트모션은 몇 ㎜가 적합한가?
㈎ 3㎜ ∼ 4㎜ ㈏ 1㎜ ∼ 2㎜ ㈐ 4㎜ ∼ 5㎜ ㈑ 없어야 한다.
업라이트의 타현거리 조정 때 사용하는 방법은?가
㈎ 캡스턴 버튼을 움직여서 행한다.
㈏ 해머레일을 앞뒤로 휘어서 행한다.
㈐ 샹크트로웰로 샹크를 앞뒤로 한다.
㈑ 해머 레일과 브라켓 사이의 휄트를 가감한다.
업라이트의 연속 타현장치인 레피티션레버가 없으므로 보완하는 기구가 있다. 다음 중 보완 장치가 아닌 것은?라
㈎ 밧트 스프링 ㈏ 브라이들테이프
㈐ 댐퍼레버스프링 ㈑ 브라이들와이어
레규레이팅버튼 조정으로 무엇을 맞출 수 있는가?가
㈎ 렛오프 ㈏ 애프터터치 ㈐ 백 스톱 ㈑ 로스트모션
건반 하나가 왼쪽으로 경사지게 기울어졌을 때 조정하는 방법은?나
㈎ 프론트핀을 왼쪽으로 휜다.
㈏ 프론트핀을 오른쪽으로 휜다.
㈐ 밸런스핀을 오른쪽으로 친다.
㈑ 밸런스핀을 왼쪽으로 휜다.
건반 간격을 고를 때에 쓰이는 공구로는 무엇이 적당한가?가
㈎ 키스페이서 ㈏ 키이 플라이어 ㈐ 핀셋트 ㈑ 딮블럭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이중타현이 나오는 경우 중 틀린 것은?나
㈎ 캐쳐와 백첵 사이의 거리가 멀다.
㈏ 건반의 깊이가 얇다.
㈐ 캡스턴 조절이 낮게 되어있다.
㈑ 렛오프가 빨리 일어난다.
다음은 페달 조정의 요령이다. 옳은 방법은?라
㈎ 댐퍼페달의 로스트모션은 약 5㎜가 표준이다.
㈏ 약음페달의 고·중·저음 부분의 약음 천 두께는 모두 같다.
㈐ 소프트페달은 타현거리의 ¼쯤을 조정한다.
㈑ 소프트페달은 로스트모션을 두지 않는다.
많이 타현 된 해머 해드의 선단에는 깊고 길게 강선 자국이 생겨 접현 면적이 늘어나므로 음질이 저하된다. 이것을 수리하는 방법은?가
㈎ 화일링(filing) ㈏ 니들링(needling)
㈐ 도우핑(doping) ㈑ 다림질(ironing)
댐퍼에서 지음이 잘되지 않을 때의 이유 중 틀린 것은?라
㈎ 스푼이 앞으로(건반 쪽으로) 젖혀져 있을 때
㈏ 댐퍼 펠트 접촉면의 앞 뒤 중 한쪽이 떠 있을 때
㈐ 댐퍼 플랜지의 작동이 불량일 때
㈑ 댐퍼레버 스프링이 부러져 있을 때
레규레이팅 버튼 스크류가 부러져 있을 때 수리 방법 중 제일 먼저 행해야 하는 것은?다
㈎ 레규레이팅 레일에 드릴로 구멍을 낸다.
㈏ 먼저 잭을 제거하기 위하여 위펜을 뗀다.
㈐ 포크 스크류를 풀어서 레규레이팅 레일을 뗀다.
㈑ 부러진 레규레이팅 버튼 스크류를 플라이어로 돌려 뺀다.
낡은 프론트 붓싱 클로스의 제거 방법 중 적당한 방법은?나
㈎ 면도칼로 곱게 잘라낸다.
㈏ 건반 붓싱 구멍에 물을 뿌려둔 후 제거한다.
㈐ 붓싱 클로스에 알코올을 묻힌 후 급히 제거한다.
㈑ 붓싱 클로스에 수증기를 분사시킨 후 제거한다.
다음은 휘어진 건반의 수리 방법이다. 옳은 방법은?나
㈎ 휘어진 쪽에 물을 칠한 후 서서히 말린다.
㈏ 휘어진 건반 후단이 서로 닿지 않게 대패로 깎는다.
㈐ 휘어진 쪽에 열을 가한 후 서서히 비튼다.
㈑ 프론트핀을 휘어서 서로 닿지 않게 만든다.
갈라진 음향판 수리 방법 중 옳은 것은?가
㈎ 가문비나무(Spruce)로 쐐기를 만들어 접착제를 발라 틈에 끼운다.
㈏ 단풍나무(Maple) 쐐기를 만들어 접착제를 발라 틈에 끼운다.
㈐ 톱밥을 접착제에 이겨서 틈에 밀어 넣는다.
㈑ 무늬 목을 오려서 향판 위에 붙인다.
목골 지주의 쪼개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지주용 합판을 무엇이라 하나?라
㈎ 고로쇠 합판 ㈏ 독일제 합판 ㈐ 합성 합판 ㈑ 집성 합판
다음은 액션의 잡음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가
㈎ 댐퍼 레버 스프링이 벗어지면 잡음이 난다.
㈏ 해머 해드와 샹크의 접착 부분이 불량이면 잡음이 난다.
㈐ 켓쳐 스킨의 접착이 약간 떨어져도 잡음이 난다.
㈑ 잭 플랜지의 접착이 불량이면 잡음이 난다.
건반에서 잡음이 날 때는 아래의 경우이다. 틀린 것은?나
㈎ 건반 납이 느슨하게 되어 있다.
㈏ 흑건 프론트 붓싱이 옆으로 빠져 나와 있다.
㈐ 프론트핀이 꼬여 있다.
㈑ 백건 아크릴 접착이 떨어져 있다.
다음 중 케이스(외장)에서 잡음이 날 경우가 아닌 것은?나
㈎ 경첩의 나사가 헛돌 때
㈏ 건압대가 건반에서 떨어져 있을때
㈐ 상판과 옆판 사이의 진동에 의해서
㈐ 하판의 고정이 불안정 할 때
향판의 잡음 제거 요령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가
㈎ 잡음이 나는 부위의 철골과 향판의 사이에 쐐기를 박는다.
㈏ 돌림 목과 향판의 접착이 나쁘면 본드를 넣어 접착한다.
㈐ 향판 버튼이 느슨해 질 수도 있으므로 드라이버로 조인다.
㈑ 향판과 조화장치 사이의 접착이 나쁘면 접착제를 넣어 접착한다.
건반 붓싱 클로스를 갈아붙일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다
㈎ 클로스 가장자리에만 접착제가 묻히도록 조심한다.
㈏ 프론트 핀의 높이 만큼 클로스를 자른 후 구멍에 붙인다.
㈐ 프론트 붓싱 클로스는 건반 옆으로 빠져나오게 붙여서는 안된다.
㈑ 클로스를 뗄 때는 알코올에 적신 후 급히 떼 낸다.
조율을 하다가 점핑 핀(Jumping Pin)이 나왔을 때의 수리 방법은?라
㈎ 핀을 빼고 핀 구멍에 윤활유를 주입한 후 박는다.
㈏ 핀을 망치로 조금 때려 박는다.
㈐ 핀 구멍에 얇은 쐐기를 넣은 후 핀을 박는다.
㈑ 나사 산에 분필가루를 묻히고 핀 구멍에 이 물질을 제거한다.
생기 없는 음, 즉 사음(dead sound)이 일어나는 경우가 아닌 것은?다
㈎ 브릿지와 철골과의 접촉 ㈏ 향판 크라운의 퇴화
㈐ 향봉의 부러짐 ㈑ 향봉과 지주와의 접촉
장현에서 기인하는 이상음, 또는 음량 변화의 요인이 아닌 것은?가
㈎ 현이 브릿지로부터 떠 있다.
㈏ 힛치핀 장소에 현이 떠 있다.
㈐ 아그라프의 방향이 틀어져있다.
㈑ 프레임을 부착하는 스크류가 너무 빡빡하다.
다음 부품 수리 중 접착제를 전면에 고르게 도포 해야 하는 부품은?가
㈎ 켓쳐 스킨 ㈏ 위펜 힐 클로스
㈐ 댐퍼레버클로스 ㈑ 밧트 쿠션 펠트
플랜지가 습기를 받으면 어떤 고장이 생기는가?가
㈎ 센터핀이 흔들려 잡음이 난다.
㈏ 붓싱이 굳어져서 빠져 버린다.
㈐ 잡음이 나면 옆으로 미끄러진다.
㈑ 붓싱이 부풀어서 센터핀의 회전이 좋지 못하다.
다음 넉클스킨 교체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다
㈎ 스킨은 균등한 두께로 골라서 양쪽을 얼마쯤 경사지게 자른다.
㈏ 바깥면(잭이 닿는 면)이 안쪽면보다 약간 넓게 자른다.
㈐ 안쪽면에 고르게 아교를 붙여 접착한다.
㈑ 스킨은 느슨해지지 않도록 굳게 긴장해서 붙여야 한다.
상아 건반을 표백할 때 스는 방법 중 틀린 것은?나
㈎ 과산화수소수(H2O2)를 사용한다.
㈏ 표백할 때는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 좋다.
㈐ 동물성 브러시를 사용해야 한다.
㈑ 표백 될 때까지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발라야 한다.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타현하면 처음은 발음하고 두 번째 타현은 발음이 안 되는 직접적원인 중 옳지 않은 것은?가
㈎ 브라이들테이프가 끊어졌다.
㈏ 위펜 플랜지가 헐겁다.
㈐ 밧트 스프링의 파손 또는 빠짐
㈑ 잭 스프링의 파손 또는 빠짐
업라이트 피아노의 약음 대 작동이 잘 안될 때는 무엇으로 조정하면 되는가?라
㈎ 페달레버 스크류 ㈏ 약음 연결쇠
㈐ 약음 펠트를 바꾼다. ㈑ 턴 버클로 조정한다.
다음 중 액션 부분의 잡음이 아닌 것은?가
㈎ 밸런스 핀과 붓싱의 마찰
㈏ 플랜지 스크류가 헐거워 졌을 때
㈐ 밧트 쿠션이 떨어졌을 때
㈑ 잭과 포크스크류가 닿을 때
99c/s와 200c/s에서 들려오는 맥놀이 수는 몇 개인가?
㈎ 2 b/s ㈏ 1 b/s ㈐ 10 b/s ㈑ 들을 수 없다.
201c/s와 300c/sd에서 들려오는 맥놀이의 수는 몇 개인가?
㈎ 2 b/s ㈏ 1 b/s ㈐ 3 b/s ㈑ 같다.
D30 - G35 - D42의 음정에서 아래쪽이 4도 위쪽이 5도일 경우 맥놀이의 수는 서로 어떻게 되나?
㈎ 5도가 2 b/s 많다. ㈏ 4도가 2 b/s가 많다.
㈐ 4도가 5도의 ½이다. ㈑ 같다.
F33 - C40의 완전 5도에 있어서 맥놀이는 협음정 0.59이다. 그러면 C40 - F45의 완전 4도에 있어 맥놀이는 얼마가 되는가?
㈎ 광음정 0.59b/s ㈏ 협음정 0.59b/s
㈐ 광음정 1.18b/s ㈑ 협음정 1.18b/s
조율곡선의 원리에 따라 고음부와 저음부를 어느 정도 넓혀야 적당한가?나
㈎ A1 35센트 C88 20센트 ㈏ A1 20센트 C88 28센트
㈐ A1 15센트 C88 15센트 ㈑ A1 30센트 C88 30센트
A#14가 57.893㎐이다. A49=440㎐인 경우 몇 ㎐가 낮은가?
㈎ 3.107㎐ ㈏ 2.107㎐ ㈐ 1.377㎐ ㈑ 0.377㎐
다음은 피아노 타현시의 설명이다. 이중 틀린 것은?가
㈎ 피아노의 음량은 해머의 타현 속도에 비례하여 증대한다.
㈏ 높은 배음은 낮은 배음보다 감쇠 속도가 늦다.
㈐ 강하게 때린 쪽이 약하게 때린 음보다 감쇠가 빠르다.
㈑ 스타카토의 경우 높은 배음이 딱딱하고 예리한 감을 갖게 한다.
C88의 타현점은 대체로 현 길이의 몇 분의 일이 되는가?가
㈎ 1/15 ∼ 1/20 ㈏ 1/8 ∼ 1/9 ㈐ 1/10 ∼ 1/12 ㈑ 1/8 ∼ 1/8
평균율에 있어서 완전4도는 순정율보다 넓은가 좁은가?나
㈎ 좁다 ㈏ 넓다
㈐ 같다 ㈑ 하행할 때는 넓고 상행할 때는 좁다.
다음은 평균율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가
㈎ 큰 온음과 작은 온음의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로 ½개 씩 양보 했다.
㈏ 1개의 흑건으로 #과 ♭을 겸용한다.
㈐ 옥타브를 제외한 어떠한 음정도 맥놀이가 있다.
㈑ 어떠한 조로 바꾸어도 균등한 울림을 얻을 수 있다.
단6도와 부합하는 배음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라
㈎ 제5배음과 제3배음 ㈏ 제6배음과 제5배음
㈐ 제5배음과 제4배음 ㈑ 제8배음과 제5배음
끝!! 에거 아는게 별로 없어서 답이 맞긴 맞는건가여?
죄송합니다 답변 꼭 부탁드려여~
참 그리고 질문이 있는데여
기음에 대해 완전 협화 배음이 6배음인지 7배음인지 하구요
파일링의 옳은 방법이 어깨부분만 한다 이건지 아닌지 좀 알려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