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원 : 사단과 그의 왕국
※ 타락 후 사단의 통치권은 다른 하늘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에베소서 6장 12절에 사단의 왕국은 이 세상의 영역만 포함한 것이 아니라 성경에서 말하는 "높은 곳(high places)"이나 혹은 "하늘들의(heavenlies)"라는 지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엡 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악한 영들" 대신에 나의 킹 제임스 성경 관주에는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구절을 이렇게 읽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 하늘에 있는 악한 영을 상대하는 것이라." 그러므로 우리는 사단이 하늘들을 지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세 개의 하늘들(Three Hesvens)
성경에서 "하늘들(heavenlies)"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을까요? 사실, 성경은 세 개의 하늘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고린도후서 12장 2절에서 한 개 이상의 하늘에 대하여 직접 언급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경학자들은 사도 바울이 이 구절에서 자기 자신을 말하고 있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고후 12:2-4
2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그는 십사 년 전에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3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4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만일 셋째 하늘이 있다면 첫째와 둘째 하늘도 있다고 보는 것이 이론적으로 맞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성경이 셋째 하늘을 언급할 필요가 없었겠지요.
세 하늘 중 첫째 하늘은 바로 우리의 위에 있는 것으로 우리는 그냥 공중 혹은 대기라고 부르는 하늘입니다. 그 이상은 별과 해와 달과 다른 행성들이 있는 공간, 즉 별의 하늘, 혹은 우주를 둘째 하늘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과학이 알고 있고 탐험할 수 있었던 그 이상의 지역이 셋째 하늘로써 하늘 중에 하늘인 하나님의 왕좌가 있는 곳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 셋째 하늘에 대하여 조금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언약 아래서의 낙원은 이 셋째 하늘 안에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눅23:43; 고후12:4; 계2:7). 우리는 예수님께서 이 셋째 하늘인 천국에 하나님 우편에 계신 것을 압니다(막16:19; 히1:3; 4:14).
그리고 성경은 예수님이 믿는 자들을 위해 이 셋째 하늘에 자리를 준비하고 계신다고 말합니다.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적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요14:2-3).
그리고 우리는 믿는 자들이 죽어서 예수님과 함께 있기 위해 천국으로 가는 것을 확신합니다. 예수님은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으로 너희도 있게 하리라" (요14:3)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도 바울도 우리 믿는 자들이 죽을 때에 천국으로 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 ... 내가 그 둘 사이에 끼었으니 차라리 세상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일이라 ... " (빌1:21, 23).
※ '하늘들' 혹은 높은 곳(The 'Heavenlies or the High Places)
성경은 하나의 하늘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하늘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에베소서 6장 12절은 우리가 혈과 육에 대하여 싸우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들에 있는, 혹은 "높은 곳들"에 있는 악한 영들을 상대하여 싸운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1952년에 예수님이 환상 중에 내게 나타나셨는데 나는 그것을 자세히 다른 장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한 시간 반 동안 사단, 귀신들 그리고 귀신들림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내게 말씀하신 것 중에 바울이 에베소서 6장에서 말한 것 같이 악한 영들 혹은 귀신들에는 네 가지 종류, 계급, 부류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바울이 이런 마귀의 능력들을 이야기 할 때 제일 낮은 계급의 귀신들로 시작하여 더 높은 계급으로 나열해 나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정사들과 권세들과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 그리고 높은 곳에 있는 악한 영들(혹은 어떤 번역에서는 '하늘들' 있는 악한 영들이라고 적었습니다) 입니다.
엡 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그들의 계급과 지위에 대하여 능력이 가장 큰 것으로부터 가장 작은 것까지 차례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적었습니다.
1. 높은 곳에 있는 악한 영들 : 이 가장 높은 계급은 이 땅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늘들에 존재합니다.
2. 어둠의 세상 주관자 : 이 땅에서 믿는 자들이 상대해야 할 가장 높은 지위의 귀신들.
3. 권세들 : 그 다음 계급으로 이들은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로부터 지배를 받고 지시사항을 받습니다.
4. 통치자들 : 가장 낮은 계급으로 이들은 다른 계급들로부터 지배와 통치를 받으며 자기 자신들은 생각이 거의 없습니다.
나는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처음 세 계급의 귀신들과 악한 영들, 통치자들, 권세들과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이 첫 하늘, 즉 우리들의 바로 위에 있는 대기권에 산다는 성경적 근거가 있다고 믿습니다.
성경은 사단을 공중 권세 잡은 자(엡2:2)라고 부르고 있기 때문에 이곳이 마귀가 사는 곳입니다. 그것이 그들의 영토입니다. 우리는 그들을 볼 수 없지만 그들은 그곳에 존재하며 이 땅에 있는 어떤 사람이라도 허락만 한다면 그들을 지배하고 통치합니다.
대기권 이상에 있는 별의 하늘은 둘째 하늘로서 별과 다른 행성들이 있는 곳입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둘째 하늘이 성경의 에베소서 6장 12절에서 말하고 있는 "높은 곳들"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그곳은 높은 곳에 있는 악한 영들의 영역입니다.
그 이상이 셋째 하늘, 하늘들 중의 하늘, 천국의 영역, 즉 하나님의 보좌가 있는 곳입니다. 물론 하나님의 영역에는 악한 영이 없습니다.
※ 이중 왕국(The Double Kingom)
그래서 우리는 하늘들이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높은 곳의 악한 영들의 영역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담이 그의 통치권을 마귀에게 빼앗겼을 때를 이해한다면 성경 말씀에서 보는 이중 왕국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중 왕국은 이 땅에 사는 사람의 삶에 영향을 주는 하늘을 다스리는 악의 왕국을 말합니다. 보이지 않는 영적인 세력이 만일 사람들이 그렇게 하도록 허락한다면 보이는 세상의 왕국을 지배하는 사람을 지배하고 통치하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6장에서는 우리가 혈과 육에 대하여 싸우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 사람들의 본성이나 성격들만을 상대로 싸우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은 우리가 하늘의 영적인 것들과 상대를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중 왕국은 하늘에 있는 영적인 지배자들로부터 실질적으로 통치와 영향을 받고 있는 이 땅의 사람들이 지배하는 왕국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이런 이중 왕국의 예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에스겔서 28장에서 우리는 이 이중 왕국의 활동을 엿볼 수 있습니다.
겔 28:2
인자야 너는 두로 왕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네 마음이 교만하여 말하기를 나는 신이라 내가 하나님의 자리 곧 바다 가운데에 앉아 있다 하도다 네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 같은 체할지라도 너는 사람이요 신이 아니거늘
에스겔서 28장 1-10절에는 선지자 에스겔을 통하여 예언적인 말씀이 교만하여 잔뜩 높아진 사람 두로의 왕에게 주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왕국을 다스리던 실제적인 두로의 왕을 말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 ... 너는 사람이요 신이 아니거늘 ... "이라고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천사와 악한 영들은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두로의 왕은 그 당시 이 땅의 왕국을 지배하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에스겔서 28장 11-19절에서 에스겔을 통하여 다른 예언의 말씀이 주어지고 있지만 이것은 "두로의 왕에게"라고 하고 있으나 이것은 사람이 아닙니다. 이 두로의 왕은 하늘들에서의 악한 영적 세력이었습니다.
겔 28:12-13
12 인자야 두로 왕을 위하여 슬픈 노래를 지어 그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는 완전히 도장이었고 지혜가 충족하며 온전히 아름다웠도다
13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음이여 네가 지음을 받던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준비되었도다
우리는 이것이 루시퍼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사람인 두로의 왕은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었을 수가 없습니다. 그가 아직 태어나기도 전의 이야기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두로의 왕"은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타락한 영으로 하늘들의 한 지배자의 위치에서 땅의 왕국을 지배하는 피조물인 루시퍼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겔28:13-15).
이 두 존재 - 사람인 두로의 왕과 영인 두로의 왕(루시퍼 자신) - 를 통하여 성경은 이중 왕국의 개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땅의 자연적인 왕국은 사람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에게 지배받는 영적 왕국에 의하여 통치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 다니엘서에 나타난 이중 왕국
다니엘서에서, 우리는 또 다른 하나의 이중 왕국의 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니엘은 금식하며 하나님을 구하고 있었습니다. 한 천사가 그에게 나타나 하나님으로부터의 계시를 주었습니다.
단 10:12-13
12 그가 내게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하게 하기로 결심하던 첫날부터 네 말이 응답받았으므로 내가 네 말로 말미암아 왔느니라
13 그런데 바사 왕국의 군주가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 왕국의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 주므로
하늘들의 악한 통치자 바사왕은 하나님의 천사를 가로 막고 이 천사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다니엘에게 가는 것을 방해하려고 했습니다. 천사는 다니엘이 기도하던 첫날부터 응답을 가지고 왔지만 "바사 왕국의 군주가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 " (단10:13)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천사는 하늘들의 영적인 세계에서 일어난 싸움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천사는 이 땅에 사는 사람이 그를 막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하늘에서 통치하고 있는 악한 통치자가 막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땅에 바사 왕국을 다스리는 인간의 왕이 있어서 땅에 있는 바사 왕국을 육신적으로 다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로 그 왕국 위에는 또 바사의 왕국이라 불리는 어둠의 영적 왕국이 하늘들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영적인 왕국은 바사의 왕이라고 부르는 악한 영에 의하여 지배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악한 영은 이 세상의 바사국을 통치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성경 구절은 자신들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을 통하여 이 세상 지역을 지배하는 하늘들에 있는 이 영적인 존재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 이 악한 영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다니엘에게 가는 천사들을 막았을까요? 악한 영들이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들에게 들어가는 것을 싫어하는 것과 똑같은 이유입니다. 사단과 그의 동류들은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알려지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복음의 진리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못하도록 그들의 마음을 어둡게 해 진리를 알지 못하도록 미혹합니다(고후4:4).
다니엘의 경우에, 사단은 천사가 미래에 있을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다니엘에게 보여 주지 못하도록 막으려고 했던 것입니다. 바사의 왕이 하나님의 천사를 막았을 때 하나님은 다른 천사 미가엘을 보내서 싸움을 돕게 하였습니다. " ...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주므로" (단10:13).
결국 이십일 일째 되던 날, 천사가 하늘들을 통과하여 다니엘에게 기도의 응답인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왔습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이 땅에서 일어날 일과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나타내시기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악한 영들이 이 땅의 왕국과 정부를 통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면 또 우리는 이 땅에서 개인들의 삶에 어떻게 마귀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