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은 지났고 어제(21일)는 부부의 날이었습니다.
부부가 갈등하거나 이혼한 불우한 가정에서 자라난 아이는 살면서 부딪히는 난관을 무릅쓰고 뻗어 나가는 성취지향형이 되거나 반대로 불우한 환경에 떠밀려 의지력을 잃고 표류하며 자포자기의 늪에 빠지는 나약한 멘탈의 소유자로 전락하는 극단적인 경우로 양분된다고 합니다.
불우한 가정에서 자란 성취지향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미국의 42대 대통령을 지낸 빌 클린턴을 들 수 있습니다. 빌클린턴은 어린시절 어두운 면이 치료되지 않아 대통령이 된 후에도 섹스스캔들로 세상을 떠들썩 하게 했던 인물입니다.
불우한 가정 환경은 성장하면서 어린 클린턴에게 출세해서 전대미문의 불행을 보상받으려는 욕망으로 작용했습니다.
클린턴의 불우한 어린 시절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클린턴의 어머니가 임신 6개월만에 클린턴의 친부를 잃었습니다. 클린턴의 어머니는 클린턴이 세 살 때 알코올 중독자와 재혼 했습니다. 어린 클린턴은 어머니가 계부에게 맞는 것을 보고 성장했고 굴곡진 어린시절 가정생활에서 사랑이 충분히 채워지지 못한 체 유소년시절을 보내야 했습니다. 맞바람에 연이 바람을 차고 오르듯 어려운 환경이 그를 성취 지향적인 사람으로 단련하였고 여러 고등교육기관에서 장학금을 받고 학업에 정진하여 미합중국의 대통령이 되기까지 개이적인 성취로 빛났습니다.
빌클린턴 대통령의 경우와는 대조적으로 유복한 가정에서 태여 났으나 친모의 이혼으로 새어머니와 가족간 정서적인 갈등을 겪으면서 마약에 손을 대면서 제가 생각하기엔 자포자기형이 된 사람으로 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의 경우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우원씨의 아버지 전재용씨는 전우원씨의 친모인 최씨와 이혼하고 박모씨를 새부인으로 맞아 자식을 낳고 잘 살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전우원씨가 할아버지인 고 전두환 전대통령을 살인자와 검은 돈을 은닉한 파렴치한 죄인으로 사회에 고발하며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정우원씨는 지난 18일 광주 망월동에 있는 민족민주열사묘역을 찾아 헌화를 하기도 했습니다.
잔우원씨의 이런 모습과 전두환 전대통령이 검은 돈을 은닉했다는 폭로성 주장은 어머니 최씨를 쫓아낸 아버지 전재용 씨에 대한 반감이 작용했기 때문이 아닌가 하고 추측해 봅니다. 아무튼 마약을 복용하고 심신이 박약한 전우원씨의 경우 다른 일보다 금지 약물에 대한 치료가 더 시급해 보입니다.
지난 19일밤 케이비에스 한국방송 시사직격, 각하와 나, 전우원 전두환 일가의 검은 돈을 말한다 편에 전우원씨가 출연했습니다. 전우원씨는 방송국제작진과 함께 검은 돈 은닉에 연루되었다고 추정되는 회사의 법인 소재지를 찾아 다니며 전두환 할아버지의 부도덕성을 낱낱이 고발했습니다. 아울러 전우원씨의 친모 최씨도 같은 프로그람에 출연하여 전두환씨의 검은 돈의 보관과 관리에 며느리들이 동원 되여 도운 일을 기억을 떠올리며 증언했습니다. 이 방송을 시청하면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씨가 너는 더 이상 내 조카도 아니고 그 무엇도 아니니 찾아 오지도 전화도 하지도 말아라. 약도 끊고 정상적으로 제대로 살아라 라는 문자메시지를 전우원씨에게 보낸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삼촌-조카 라는 가족의 연을 끊는 통보를 전우원씨에 해 왔다는 사실 입니다.
필자는 케이비 에스 한국방송의 시사직격에서 방영한 프로그람 의 내용자체에 대해서는 왈가왈부하거나 주관적인 평가를 하여 논란을 일으킬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다만 가정의 달을 보내면서 정상적인 가정의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마땅히 어때야 하는 가라는 윤리적인 명제에 대해서 문헌에 나타난 자료를 중심으로 함께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세상의 유행은 시대의 풍조에 따라 변하지만 부모와 자식 간의 하늘이 맺어 준 인연은 세태에 따라 변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동양고전과 성경에 나타난 부모에 대한 자녀의 본분을 아래에 발췌 인용했습니다:
◎논어 제13편 자로(子路) 제18장
섭공이 공자에게 말하였다. “우리들 중에 정직한 사람이 있으니, 그 아버지가 남의 양을 훔친 것을 아들이 증언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우리들 중에 정직한 사람은 그와 다릅니다. 아버지가 아들을 위하여 숨겨주고, 아들이 아버지를 위하여 숨겨 주는데, 정직한 것은 그 가운데 있습니다.
◎맹자 진심상 13.35 천하와 어버이의 경중.
제자인 동응이 물었다.
“순임금이 천자였을 때 고요가 사법을 담당하는 관리로 있었는데, 만약 순의 아버지 고수가 살인을 했다면 어떻게 했을까요?”
맹자가 대답했다. “체포했을 것이다.”
동응이 물었다. “그렇다면 순임금은 저지하지 않았을까요?”
맹자가 대답했다. “순임금이 어떻게 저지 했겠느냐? 고요에게는 직책상 시행해야 할 물려 받은 법이 있었다.”
다시 물었다. “그렇다면 순임금은 어떻게 했을까요?”
맹자가 대답했다. “순임금은 천하를 헌신짝처럼 버리고, 몰래 아버지를 등에 업고 도망쳐 바닷가에 살면서 죽을 때까지 즐거워하면서 천하를 잊었을 것이다.”
◎여씨춘추 중동기(仲冬紀), 당무(當務)
초나라에 정직하기로 이름난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부친이 양을 훔쳐서 그는 이 일을 관가에 고발했다. 관가에서 그의 부친을 잡아 사형에 처하려고 했다. 관가에서 그의 부친을 잡아 사형에 처하려고 하자 이 정직하기로 이름난 사람은 부친대신 형벌을 받을 것을 청했다.
형벌을 행하려고 할 때 그가 관리에게 말했다. 부친이 양을 훔치자 이를 고발했으니 이는 성실한 것이 아니겠습니까? 부친이 벌을 받아야 하는데 대신 받으니, 이는 효성스런 것이 아닙니까? 성실하고 효성스러운 사람을 모두 죽이려 한다면 나라에 형벌을 받지 않을 사람이 있겠습니까?
공자가 이 말을 듣고 말했다. 이상하구나! 정직하기로 이름났다는 그자가 말하는 성실이란 부친을 이용하여 두번이나 명성을 얻으려 하다니. 그래서 정직하기로 이름난 그 삶과 같은 신의는 신의가 없는 것만 못하다.
◎장자 잡편 도척 15절
직궁(直躬)이 아버지의 도둑질을 증언하고 미생(尾生)이 물에 빠져 죽은 것은 신(信) 에만 사로 잡혔기 때문에 얻은 우환(憂患)이다.
◎마태복음 15장 4-5절
하느님께서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그리고 ‘아버지나 어머니를 욕하는 자는 사형을 받아야 한다’고 이르셨다.
◎요한 1서 4장 20절
누가 ‘나는 하느님을 사랑한다’하면서 자기형제를 미워한다면, 그는 거짓 말쟁이입니다. 눈에 보이는 자기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 하느님을 사랑할 수는 없습니다.
◎집회서 3장 10-11절
아버지를 욕되게 하여 자신을 영광스럽게 하지마라.
아버지의 치욕이 너에게 영광이 될 수는 없다.
사람의 영광은 제 아버지의 명예에서 나오고
어머니가 불명예스러우면 그 자녀는 비난거리가 된다.
◎탈출기 20:12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그러면 너는 주 너의 하느님이 주는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잠언17장 6절
손자는 노인의 왕관이고 아버지는 아들의 영광이다.
위에 인용된 동양 고전의 한자원문과 성경의 영어 원문은 지면관계로 생략했습니다.
건강한 가정에서 훌륭한 인품의 인재가 양육되고 문제가 있는 가정에서 문제아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 사회적인 통념이요 상식입니다. 아래에 건강한 가정과 문제가 있는 가정의 특징을 살펴봅니다:
◎건강한 가정의 특징
1. 대화하고 듣는다.
2. 서로를 옹호하고 지지한다
3. 남들을 존경하도록 가르친다.
4. 신뢰감을 발전시킨다.
5. 책임감을 나눈다.
6. 옳고 그름에 대한 관념이 있다.
7. 가족에 대한 전통적인 규칙전통이 있다.
8. 가족 구성원 간에 행동의 균형이 있다.
9. 서로의 사 생활을 존중한다.
10. 남을 돕는 것을 중요시한다.
11. 가족 간의 모임, 식사시간, 대화를 중요시한다.
12.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고 도움을 구한다.
13. 건강한 가족의 특징은 헌신의 결단, 서로에 대한 감사, 같이 시간을 보내기, 문제 대처 능력 등이 있다.
◎ 건강하지 못한 역기능 가정의 특징.
1. 그들의 문제를 부인한다.
2. 거짓과 거부가 만연 되여 있다.
3. 친밀감에 공백이 있다.
4. 자기만의 기분, 견해, 표현의 자유가 허용되지 않는다.
5. 기반을 수치심에 두고 있다.
6. 고정되고 경직된 역할에 의해 특징지어 진다.
7. 식구들은 서로의 경계선안에 속박되어 있다.
8. 위기를 다루기 위한 방법이나 능력이 없다.
9. 식구들의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가 없다.
10. 진정한 인격적 접촉이 없다.
11. 개인은 가족을 위해 존재한다.
12. 가족 규칙은 경직되어 비인격적이고 바꿀 수가 없다.
13. 공개된 비밀에 대해서도 모든 가족이 모르는 척한다.
14. 가정을 지배하는 문제를 통제하기 위해 각자 논다.
15. 가족들 사이에 자아 경계가 결여 되여 있고 부탁을 거절 못한다.
16. 외부에 대해 폐쇄적이고 소극적이고 사회적접촉에 자신감을 잃어버린다. 손님초대를 안한다.
17. 물질 및 자산을 불공정하게 분배하고 각가족들은 그 자신의 수준이 어떻든 간에 만족해 하지 못한다. 자신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자산분배라고 느낀다. 가족들에 대해 분노와 원망이 쌓인다.
18. 역기증적 가정은 역기능적 인간을 만들어내고 또다른 역기능적 사람과 결혼함으로서 역기능적 가정을 낳는다.
위의 자료는 임성선 지음 “심리학, 부부를 만나다”에서 인용했습니다.
때론 아는 것을 머금고 침묵을 지키는 것이 사람 사는 세상의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청춘이 구만리 같은 전우원씨는 고인이 되신 할아버지 전두환 전대통령의 비리를 세상에 고발하기 전에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 숨겨주는 천륜(天倫)의 지극함에 대해 더 깊은 성찰과 공부를 해보셨으면 합니다. 다른 사람이 다 전두환 전 대통령을 비난하더라도 전우원씨는 전대통령의 손자로서 그럴 수는 없습니다. 전우원씨는 불행한 과거사의 주역으로서 뭇 사람들의 저주를 받고 있는 할아버지의 죄를 연민의 마음을 가지고 누구보다 먼저 용서하는데 앞장서야만 했습니다. 그런 연후에 혈육으로서 할아버지를 존경할 용기를 구하는 기도를 계속해서 올려야 마땅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것이 망자에 대한 예의이고 또한 핏줄을 이어받은 후손으로서 가야 할 도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나라에 대한 불충이나 가문에 대한 불충은 같은 잣대로 재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출신 가문이나 출생국가는 태어난 사람이 선택 수 없기 때문에 누워서 침을 뱉을 때 일어나는 효과는 같다고 생각합니다.
Two-parent families are the ideal arrangement for raising successful kids. It’s more than just a cliché to say that the most important thing a father can do for his children is to love their mother, and the most important thing a mother can do for her children is to love their father.- Zig Ziglar.
양친이 존재하는 가정이 자녀들을 키우기에 가장 이상적인 환경이다. 자신의 자녀들을 위해서 아버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일은 자녀들의 어머니를 사랑하는 일이요, 자신의 자녀들을 위해서 어머니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자녀들의 아버지를 사랑하는 일이다. 이는 자녀양육의 묘약(妙藥)이다.- 지그지글러.
☞Zig Ziglar(1926-2012) 지그지글러. 작가, 미국의 자기계발과 동기부여 전문가.
5월 가정의 달 마지막 주를 보내며 건강한 가정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묵묵히 수고하시는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선량한 부부들에게 심심한 위로와 격려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