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마13:47~50) 2024.8.25.(주일설교)
Ⅰ. 들어가는 말
지금은 거의 그런 일은 없겠지만, 제가 어렸을 때만해도 어시장에서 생선을 상자 채 사오면, 그 상자 안에 복어가 한 두 마리쯤 꼭 들어 있었습니다. 그 복어를 땅을 파고 묻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냥 버리면, 개나 고양이 먹으면 복어의 독으로 인해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다에 그물을 쳤습니다. 이 그물은 저인망 그물입니다. 작은 물고기부터 큰 물고기를 다 잡는 그물입니다. 어떤 물고기도 빠져 나갈 수 없는 그물입니다. 여기서 바다는 세상입니다. 그러므로 물고기는 세상 사람들입니다. 그물은 땅 끝까지 어디에서나 전파되는 복음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부르시면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겠다.” 말씀하셨습니다. 어부는 예수님과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 전도자들입니다.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해서 각종 물고기를 잡아옵니다. 그런 다음 “물가로 끌어내서”, 즉 수족관에 들어 갈 물고기와 버려질 물고기를 분리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물고기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는 의인과 악인들을 갈라내는 것입니다. 알곡과 가라지 비유에서는 알곡은 창고에 가라지는 풀무 불에 넣는 다고 했습니다. 양과 염소의 비유에서는 양은 오른 편에 염소는 왼편에 분리해서 양에 속한 의인들은 영생에 염소에 속한 악인들은 영벌에 처해진다고 말씀합니다.
Ⅱ. 내 용
1. 천국 비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
1) 천국은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습니다.
(1) 천국은 무엇인가요?
❶마13:47 “또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으니”
❷천국은 ‘바실레이아 톤 우라논’으로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진 곳이 천국입니다.
❸‘천국’은 ‘그 나라와 그의 의가 된 사람들’입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회개한 사람들이 천국 백성이 된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이 어린 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 된 사람들입니다.
❹일반적으로 말하는‘천국’은 헬라어‘텐 바실레이아 카이 텐 디카이오쉬네’로‘그 나라와 그의 의’를 말합니다.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은 사람이 천국이 임한 사람입니다.
❺더 정확히 말하면, 천국은 헬라어‘바실레이아, 바실레유’로 예수님이 주권자요, 통치자요, 머리요, 왕이 된 사람, 그런 사람들의 모임인 교회를 의인들의 회라고 말합니다.
(2) 각종 물고기, 그리고 좋은 물고기, 나쁜 물고기는 무엇일까요?
❶온 세상의 여러 인종과 민족이 ‘각종 물고기’에 해당합니다. 이 비유에서 의미상 좋은 물고기와 나쁜 물고기를 모두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❷이는 알곡과 가라지, 양과 염소, 의인과 악인이 함께 섞여 살아가는 상태를 보여 줍니다. 여기서 좋고 나쁨의 기준은 도덕적 의미에서 나누어지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❸또 크고 작은 것도 아닙니다. 단순히 먹기에 좋은 고기를 말합니다. 그 기준은 ‘가치 있는 물고기’가 좋은 물고기이고, ‘무가치하고 쓸모없는 물고기’가 나쁜 물고기입니다.
❹‘각종 물고기’는 그물에 걸린 모든 물고기를 말합니다. 나쁜 물고기는 그물에 걸린 물고기들 중에 주인의 기준에 맞지 않는 물고기요, 좋은 물고기는 주인의 가치 기준에 맞는 물고기가 좋은 물고기입니다.
❺“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마7:21)
(3) 그물은 무엇일까요? 48절
❶‘그물’은 헬라어 ‘사게네’로 ‘저인망 그물’을 말하며, 참고로 ‘따튀아’는 던져서 물고기를 잡는 ‘투망’을 말합니다.
❷“그물에 가득하매 물 가로 끌어내고 앉아서 좋은 것은 그릇에 담고 못 된 것은 내버리느니라.”(마13:48)
❸그물(사게네)로 물고기를 잡을 때에는 두 배 사이에 그물을 묶어서 끌고 다니며, 그물 밑에는 무거운 납을 달아 바다 밑가지 훑어 대량으로 물고기를 잡는 대단히 큰 그물입니다.
❹한편 이 그물은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에 의해 세계 도처에 전파 된 복음입니다. 복음이 전파 된 결과 생겨난 신앙 공동체, 곧 교회 공동체가 각종 물고기입니다.
❺실로 그 교회는 종말의 심판 때까지 좋은 것과 나쁜 것, 참 성도와 거짓 성도가 함께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4) 물가로 끌어내어 좋은 것은 그릇에 담고 나쁜 것은 내버리게 됩니다.
❶‘물가’란 시간적인 개념으로서 종말의 심판과 영원한 하늘나라의 완성 사이의 중간 시기를 의미합니다.
❷그물에 걸린 물고기가 물가에서 버려지든지 아니면 그릇에 담기어지든지 하듯이 종말에 나쁜 물고기들은 바깥 어두운 처소로,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 통치를 경험하는 자리로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❸이런 의미에서 직역하면 ‘물가’란 헬라어 ‘에피 톤 아이기알론’으로 ‘바닷가, 해변’에 해당합니다.
❹여기서 어부는 그물로 잡은 물고기들을 바닷가에서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골라 좋은 것은 그릇에 담고 나쁜 것은 바다에 내 버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❺이 비유는 어부가 물고기를 잡아 고르는 시점이, 하나님의 종말의 시점으로 예수님 재림 때로 볼 수 있습니다.
2) 의인은 영생에, 악인은 영벌에 처하게 됩니다.
(1) 좋은 물고, 곧 의인은 누구일까요?
❶‘그 나라와 그의 의’가 된 사람입니다(마6:33),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입니다(마7:21).
❷‘새 부대가 되어 새 포도주와 새 술로 충만한 자’입니다(마9:17)
❸‘성령의 기름 준비한 슬기로운 다섯 처녀’입니다(마25:4)
❹악한 자를 ‘이긴자(니콘)’입니다(계2:7,2:11,2:26,3:21)
(2) 세상 끝에 어떤 일이 있을까요?
❶“세상 끝에도 이러하리라 천사들이 와서 의인 중에서 악인을 갈라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리라.”(마13:49~50)
❷여기서 세상 끝은 주의 재림의 때를 말합니다. 그물 안에 있는 물고기, 즉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심판을 말합니다. 계시록 1장의 일곱교회 심판을 말합니다.
❸“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46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마25:31~33,46)
❹위에서 ‘영벌’은 헬라어 ‘콜라씬 아이오니온’이고 ‘영생’은 헬라어 ‘조엔 아이오니온’으로 ‘아이오니온’은 한 시대로 ‘천년왕국’을 의미합니다.
❺그러므로 의인은 주의 재림 때 첫째 부활에 참여하여 혼인잔치에 참여한 성도들이고, 악인은 혼인잔치에서 제외된 자들로 풀무 불(불이 섞인 유리 바다)에 던져 저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될 것입니다.
❻신랑 되신 예수님을 맞이하지 못하고, 신랑을 빼앗긴 자들로 잔치에 들어가지 못하고 금식하게 될 것입니다. 그 금식 기간이 ‘아이오니온’ ‘한 시대, 천년’을 말합니다.
❼하나님의 아들의 피 값으로 속죄함 받고,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피 흘려 전한 복음을 통해 구원 받은 자들이 그 고귀한 희생과 사랑을 저버리고 육신의 소욕에 이끌려, 여전히 죄의 종 마귀의 종으로 살다가 신랑을 빼앗긴다면, 불신자들보다 오히려 더 악한 자가 되지 않겠습니까?
❽그들 중에도 어린 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있는 자들은 만국 백성으로 새 하늘 새 땅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Ⅲ. 적 용
1. 이 모든 것을 깨달았느냐?
1) 우리가 신앙생활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1) 시1:1~3
(2) 마25:4, 엡5:15, 벧후4:7
(3) 마9:17, 엡4:13, 갈5:22~23, 벧후1:5~7
Ⅳ. 결 론
마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