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하 15:1-1▣ 압살롬의 반역-사무엘하 15-19장-
다윗은 이제 자기 죄에 대한 슬픈 추수를 하고 있다(삼하 12:10-12 참조). 우리가 우리의 죄를 고백할 때에 하나님은 은혜로우셔서 용서하신다. 하나님이 우리의 죄에 대한 비극적인 결과에 개입하셔도 그의 거룩함에 위배되지는 않으신다.
1. 왕자의 반역(15:1-12)
완전한 줄거리를 알려면 13, 14장을 읽으라. 압살롬의 아름다운 동생 다말은 이복 오빠인 암논에게 욕을 당했는데, 그는 다윗의 장남이었다(3:2). 다윗은 밧세바와 더불어 간음죄를 범하였는데 그와 같은 죄가 자기의 집안에서 저질러졌다!
압살롬은 암논이 행한 일을 알게 되었을 때 마음에 두 가지 목적을 지녔다. 암논을 죽임으로써 다말에게 복수하고 싶었고 동시에 보좌에 대한 분명한 상속자가 되어 지는 것이다. 다윗이 자기의 가족에 대해 훈계할 만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은 너무도 나쁜 일이었다. 13장 21절에서 우리는 다윗이 화를 낸 것을 읽는다. 그러나 일들을 교정하기 위하여 그가 어떤 행동을 취했다는 말은 없다. 아마도 자기 자신의 죄에 대한 기억이 이를 저지시켰을 것이다. 압살롬은 자기 손으로 일을 꾸미어 암논을 죽였다. 그리고는 이방 영역으로 도망하여 어머니의 친척에게 가서 숨었다(13:37/3:3 참조). 14장에서 요압은 압살롬을 위하여 중재하였으며 다윗에게 술수를 써서 그 고집센 아들을 집으로 돌아오게 하도록 하였다.
압살롬은 단시일 내에 자기를 추종하는 충성된 무리들을 모으는 데에 성공하였다. 그는 공개적으로 그의 아버지의 행정을 비난하였으며 은밀하게 백성들의 마음을 훔쳤다(15:7). 얼마간 지난 후에 압살롬은 그의 움직임이 공개적인 반란을 감행할 만큼 충분히 강해졌음을 발견하였다. 다윗의 고문인 아히도벨이 반역자의 편에 선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다윗이 취한 밧세바는 그의 손녀이기 때문이다(11:3/23:34). 일은 압살롬이 성공하여 아버지의 왕관을 빼앗을 것처럼 보였다.
삼하 15:13-16:23
2. 백성들의 반응(15:13-16:23)
다윗이 힘으로 다스리고 있을 때 그의 실제 적들은 감히 그에게 반대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압살롬의 반역은 왕에게 저항하여 그를 해치울 놀라운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케 했다. 이 때는 거짓된 자들로부터 참된 자들을 걸러내는 기간이었다.
다윗의 친구들(15:13-37)-다윗에게는 예루살렘을 떠나는 것이 현명한 이동이었다. 왜냐하면 자기의 궁에서 죄수가 된다면 압살롬이 그를 지키기가 용이해지기 때문이다. 가드 사람 잇대의 지휘 하에 있는 이방인 군사들이 왕에게 충성하였음을 주목하자. 이 사람들은 그의 망명의 시련 기간 동안에 다윗의 편에서 있었던 사람들이었다. 두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이 왕을 따르기 위해서 길을 떠났으나, 다윗은 그들에게 성으로 돌아가라고 말했다. 이것은 신앙의 발걸음을 내딛은 것이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승리를 주시어 보좌로 돌아가게 하실 것을 믿고 있었다. 다윗은 엘리의 아들들이 성급하게 법궤를 전쟁터로 가져가는 것같은 실수를 범하지는 않았다(삼상 4-5장). 그는 제사장들을 보내어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가져가게 했다. 물론 제사장들은 그를 위하여 정탐할수 있었으며 그들의 아들들에게 정보를 주어 보냈다. 또한 압살롬의 동맹자로 가장하여 성으로 돌아간 후새의 모략은 아히도벨의 모략을 변경시킬 수 있었다.
다윗과 그의 보잘것 없는 작은 군대가 성에서 도망하여 기드론 강을 건너는 모습은 슬픈 광경이다. 이것은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거절당하여 성을 떠나 기도하러 기드론을 건너가신 일을 생각나게 한다(요 18:1). 다윗의 상황에 있어서 “유다“란 그의 이전 친구인 아히도벨을 말한다. 아마도 시편 55편 12-15절은 이 때에 씌어졌을 것이다. 우리는 시편 3편이 이 반역의 기간 동안에 씌어졌음을 안다. 이 시를 읽고 다윗이 어디에 믿음을 두고 있는지 알아보자.
다윗의 적(16장)-반역의 기간은 모든 것이 드러나던 기간이었다. 우리는 이때 사람이 진실로 무엇을 믿으며 어디에 서 있는지 보게 된다. 시바가 다윗에게 므비보셋에 대하여 거짓말을 하였을 때(19:24-30), 그는 성급한 판단을 내렸었다. 사울 집안의 친척인 시므이는 공개적으로 다윗에 대한 증오를 나타내었다. 시련 중에서의 다윗의 인내는 놀랄 만하다. 그는 여호와께서 적절한 때에 그에게 보복하실 것임을 알고 있었다. 아비새는 그 사람의 머리를 자르고 싶어했으나(눅 9:54/벧전 2:23) 다윗은 그를 멈추게 했다. 다윗은 광야에서 뿐아니라 자기 궁에서도 수치를 당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아히도벨은 압살롬에게 권하여 다윗의 첩들을 취하도록 하였으며 그럼으로써 공개적으로 그의 아버지와 관계를 끊는 것이었다. 이것은 12장 11-12절에 있는 하나님의 예언의 성취였다.
오늘날 우리 주 예수께서 인간들에게 업신여김을 받으시고 거절을 당하신다. 마치 다윗이 반역의 기간 동안에 당했던 일과 같다. 오늘날 사람들이 왕에게 충성스럽게 남아 있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예수께서 돌아오실 때는 하나님께서 이러한 충성에 보상해 주실 것임을 확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