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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드에 보이는 글이라 옮겨두면서 본문 내용을 우리 머리속에 쉽게 들어올수 있도록 조금씩 부첨하여 수정 업데이트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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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 - 길거리에서 살아남기(Street Survival)
당신의 생명을 지키는 50가지 방법(50 Ways to Save Your Life; Motorcycle Cruiser Magazine, 2007년 2월호)
- 지난 Hurt Report에 이어서 이글을 올립니다. 이 글이 위 잡지에 실렸지만, 미국 모터사이클 동호회에 널리 유포되어 있어서, 출처를 밝히고 번역을 한다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저작권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원문이 은유를 많이 사용한 구어체 문장이므로 우리 실정에 맞게 번역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번역: 2007. 9.19. 드랙동 좋은사람)
1. 당신은 보이지 않는다.-여유
절대로 차량 운전자들이 당신을 보았다고 가정하고 움직이지 말라. 운전자와 눈이 마주쳤다고 해서 그가 당신을 본 것은 아니다. 바이크가 항상 운전자의 눈에 띠는 것이 아니다.
(화려한 라이딩 복장을 욕하진 말자)
2. 용서하라.-여유
오늘 당신을 황당하게 만들거나 끼어드는 사람을 혼내 주는 것은 더욱 일을 나쁘게 만들 수 있다. 그냥 당신의 할머니라고 여기고 한 번 더 생각해라.
(가능한 풀페이스 핼멧을 착용하거나 마스크를 쓰자. 쉽게 말할수 없을 테니깐...)
3. 넘어질 때를 생각하라.-준비
동네 음식점은 5분에 갈 수 있다. 그러나 아스팔트를 먹을 수도 있다. 몹시 덥다고 T셔츠나 반바지를 입어서는 곤란하다.
(우리 라이더들은 초라한 바이크는 용서하되 초라한 차림새는 용서할수 없다. 폼생폼사...)
4. 최상을 바라고, 최악에 대비하라.-여유/방어
파란 불이 들어왔다. 그래도 다른 차들이 깜박이도 켜지 않고 당신의 앞길을 가로 질러 좌회전하거나 U턴할 수 있다.
(쪽팔리게 R차나 스쿠터처럼 출발하지 말자. 할리답게 출발하자)
5. 자만심은 두고 떠나라.-여유
속도가 빠른 당신에게 관심을 가질 사람은 오직 경찰관이거나 판사뿐이다.
(할리타는 우리 대부분 반응속도가 느린 나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자)
6. 집중하라.-집중/방심
광고판에 반쯤 벗은 아가씨가 있다. 현혹되는 사이에 당신은 미끄러져 큰 사고를 당할 수 있다.
(뒤에 멋진 여자를 태울수록 더 안전할수 있다? 안멋진 아내도 된다. 함부로 눈돌아갈수 없으니...)
7. 백미러에는 일부만 보인다.-적극적 관찰
고개를 돌려 옆을 확인하지 않고는 절대 방향을 바꾸지 말라.
(나이들었으니 자주 목운동하자)
8. 참아라.-여유
위험을 무릅쓰고 추월할 때는 2~3초 기다려라. 도로 경계석이나 도로에 진입하는 차에서 멀리 떨어져라. 좀 더 주의 깊게 살피면 당신의 엉덩이도 무사할 것이다.
(참는 것! 나이들수록 잘하는것 아닐까? 특히 편도1차선에서 추월이 필요할때 더욱...)
9. 감속에 주의하라.-다음예측
두 배의 속도로 차들을 추월하거나, 서있는 차들을 피해 고속으로 차선을 바꾸고 난 뒤에 감속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무거운 바이크일수록 감속이 어렵다. 할리는 무겁다)
10. 갓길을 조심해라.-여유
갓길에는 위험한 물건들이 많다. 비닐 백, 못, TV안테나, 사다리 등 문제가 될 만 한 것에 주의하라.
(갓길 주행에서 생긴 모든 문제는 100% 라이더의 책임일뿐...)
11. 좌회전 차량이 라이더를 죽이는 주범이다.-여유/방심
교차로에서 좌회전하는 차가 당신을 기다려 줄 것이라고 믿지 말라. 그들도 신호를 위반할 준비가 되어 있다.
12. 신호 위반차량을 주의하라.-여유/적극적 관찰
신호가 바뀌고 몇 초간은 몹시 위험하다. 좌우를 살피고 나서 교차로에 진입해라.
(멋있는 모습으로 눈/목운동하면서 출발하자)
13. 백미러를 살펴라.-적극적 관찰/다음예측
차선을 바꾸거나 감속 또는 정지할 때 항상 백미러를 살펴라. 만약 당신이 가고자 하는 공간으로 진입하려는 차가 있다면 피할 준비를 해야 한다.
(감속하면 뒷차가 접근하게 된다. 그러니 살펴야…)
14. 시간거리에 관심을 두라.-적극적 관찰/다음예측
1초는 시속 1.6km(1마일)의 거리와 마찬가지라고 배웠다. 12초 앞선 거리를 미리 살펴 문제가 될 만한 것을 피하라.
(잘 이해되지 않는다. 속도가 빠를수록 더 먼곳을 살펴라는 뜻일까?)
15. 튜닝한 차들을 조심해라.(경쟁하지 말라; 역자 주)-방어
튜닝된 차들은 빠르고, 난폭 운전을 할 수 있다. 그 차들이 신호등에서 급출발하거나 추월하고, 보지도 않고 차선을 바꿀 것이라고 미리 짐작하지 말라.
(미리 짐작하라?)
16. 높은 진입 속도는 사고의 원인이 된다.-여유
커브길이나 트랙에서 바이크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 과도한 진입 속도 때문이다. 천천히 진입하고, 빨리 빠져나가라. 부드럽게 돌아나가는 것이 길 바닥을 긁어대는 것 다 안전하다.
(것 보다 안전하다?)
17. 동물에 주의하라.-여유
새벽이나 해질 녘은 사슴 등이 돌아다니는 시간이다. 노란색 경고판에 유의하며, 속도를 줄이고 길가를 살펴라.
(새벽이나 초저녁은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민폐라는 멋진 생각으로 저속운행하자)
18. 앞뒤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라.-여유/기술
앞 브레이크가 비록 제동력이 강하긴 하지만, 코너를 진입할 때 뒤 브레이크를 가볍게 밟아 준다면 차체가 훨씬 안정될 것이다.
(브레이크로 속도 줄이는 것이 코너 진입전 신고버턴이라 생각하자)
19. 앞 브레이크를 잡을 준비를 하라.(손가락을 얹어 놓아라; 역자 주)-준비/방어
시속 60마일(약 100km/h)에서 1초만 앞당겨 브레이크를 잡아도 26미터나 짧은 거리에서 설 수 있다. 한번 생각해 보라.
(60*1.6*1000/60/60=26.7m 어~ 맞네!!)
20. 가고 싶은 곳을 보라.-기술/집중
시선고정의 기적을 이용하라. 바이크는 당신이 보는 곳으로 간다. 문제가 되는 것을 보지 말고, 문제를 피하는 쪽에 시선을 집중해라.
(겁을 먹을수록 사고위험성이 커지는 이유일듯)
21. 항상 시선을 움직여라.-적극적 관찰
교통흐름은 항상 변한다. 따라서 항상 흐름을 살펴 문제를 피해라. 문제를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한 곳을 너무 오랫동안 보지 말라.
(앞뒤좌우원근의 눈운동법을 개발하자. 근원근좌우 근원근좌우 근원근좌우 ....이런식은 어떨까? 좌우를 볼때 좌우 사이더미러도 교대로 보는 것인데, 전방주시가 60% 후방주시20% 좌우주시20%인 셈.)
22.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라.-방어
시속 25마일 지역을 7마일로 가는 차를 지나칠 때 주의하라, 그 차가 갑자기 당신의 앞으로 끼어들 수 있다.
(유독 느리게 가는 차일수록 돌발적인 상황을 만들수 있다)
23. 멀리 보라.-적극적 관찰
당신 바이크 앞 6m에서 무슨 일이 발생한다면, 당신이 피하기는 너무 늦다. 충분히 멀리 살펴서 주행 노선을 결정하라.
24. 출발 후에 조심하라.-방심
대부분의 사고는 출발 후 15분 이내에, 시속 40마일 이내의 속도로 교차로나 진출 입로에서 발생한다.
(자주 라이딩하자. 그래야 오랜만의 라이딩으로 너무 들뜨지 않을수 있다)
25. 정지신호 앞에서는 완전히 정지하라.-여유
발을 내리고, 다시 보라. 잠재위험을 발견하고 급히 서는 일이 없을 것이다.
(정지했다가 다른차보다 빨리 나가는 것이 정지하지 않은 것보다는 보기가 좋다?)
26. 차량이 정체된 곳으로 들어가지 말라.-적극적 관찰/방어
차량이 정체되어 있다면 무슨 일이 있을 것이다. 당신이 들어가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살피기에는 너무 늦었다.
27. 당신이 감당할 수 있는 바이크를 타라.-준비/여유/욕심
체중이 45Kg인 사람은 360Kg의 대형 크루저를 피하라. 키가 160Cm라면 대형 adventure-투어러는 잊어버리는 것이 좋다.
(키는 어쩔수 없겠지만 대신 체중을 늘이고 힘을 기르라는 교훈일까? 우리나라 여성라이더가 로드킹 타는건 비추해야 한다)
28. 차문이 갑자기 열릴 수 있다.-방어
정체된 차량을 피해 가는데 어떤 얼간이가 갑자기 문을 연다면 고통스러운 일이 발생할 것이다.
(차문은 열어라고 있는 것이다!)
29. 교차로는 항상 같다고 생각하지 말라.-방어
4거리에서 동시신호(직진과 좌회전; 역자)를 받는 차량에 주의해라. 어떤 차선의 차량들이 설 것이라고 생각하다가는 큰 코 다친다.
(아무도 서지 않는다)
30. 단체로 라이딩할 때는 당신의 자리를 지켜라.-여유
선두를 앞지르다가는 배수구에 빠질 수 있다. 그들과 합류할 수 있는 지점을 정해 놓고 라이딩하라.
31. 당신의 눈이 적응할 시간을 주어라.-여유
밝은 차고에서 어두운 길로 나선다면 1~2분 눈이 적응할 시간을 가져라. 그렇지 않는다면 몇 마일을 눈감고 달리는 것과 마찬가지다.
(주간이던 야간이던 터널 진입시 속도 미리 좀 줄이자)
32. 천천히 U턴하는 법을 터득하라.-기술
엉덩이를 시트 가장자리에 놓고 바이크를 돌고자 하는 방향으로 눕혀라. 그리고 당신의 체중을 뒷바퀴의 축에 걸리는 중심추로 활용하라.
(미리 연습하여 차이점을 체감해 두자)
33. 언덕길에서 서야한다면?-기술
당황하지 말고, 뒷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천천히 속도를 줄이면서 서라. 그리고 앞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부드럽게 작동하여 빠져나가라.
(뒷 브레이크 사용은 언덕을 올라가던 내려가던 적절하지만, 앞 브레이크는 내리막길에서 위험할수 있다는 의미?)
34. 미끄럽게 보인다면,-여유
속도를 줄여라. 빵 쪼가리, 자갈, 오일 등일 수 있다.
(미리)
35. 펑크가 났다.-여유/침착
갑자기 움직이지 말라. 가던 방향을 유지하면서 부드럽게 다루어라. 천천히 스로틀을 풀고 조심스럽게 길가에 세워라.
36.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여유/침착
비가 처음 내릴 때가 폭우보다 더 미끄럽다. 타이어의 접지력을 짐작할 수도 없다. 최대한 주의를 집중하고, 부드럽게 운전하라.
37. 당신의 감정도 점검하라.-점검/욕심
당신을 망치기 전에 당신이 화가 났는지, 피곤한지, 미치겠는지, 슬픈지를 점검하라. 그렇다면 타지마라. 감정은 약물 중독보다 강력하다.
(힘들때는 바이크도 세워두자)
38. 좋은 복장을 갖추어라.-준비
춥거나 너무 더우면 당신의 행동이 부자연스러워 위험하다. 당신에게 잘 맞고 기후에 맞는 복장을 입어라.
(멋진 복장이 아니라 좋은 복장이군!)
39. 헤드폰을 쓰지 말라.-방심/욕심
시간을 다투며 달리는 대형 트럭의 소리를 들지 못할 것이다.
(세나 블루투스는 대화위주로, 한적한 시골길에서는 음악도 잠시…)
40. 비켜가는 연습을 해라.-기술
조그만 표지판을 세워놓고 급격한 S자 커브를 도는 연습을 해라. 바이크는 시선 방향으로 움직인다. 표지판을 보지 말고, 가고자 하는 길을 보라. 효과가 있다.
(이렇게까지 연습한다면 대단한 라이더!!)
41. 부드럽게 저속으로...-기술
뒷 브레이크를 살짝 사용하면서 극단적인 저속으로 조정하는 법을 배워라. 이는 갑작스러운 중량이동이나 교통체증에서 바이크의 안정을 확보하는 길이다.
(급경사를 내려갈때도 유용!!)
42. 깜박여라.-다음예측/방어
깜박이가 당신의 주의를 끌 것이다. 정지하기 전에 브레이크 레버나 페달을 가볍게 터치하여 브레이크 등을 깜박이게 해 뒤에 오는 차에게 주의를 줘라.
(미리 ABS브레이크 작동처럼 연습하여 습관화하자)
43. 교차로가 무섭다면 울타리를 쳐라.-여유
신호를 위반하고 달리는 차를 막기 위해 당신의 옆의 다른 차가 먼저 출발하게 하라. 당신이 죽을 확률은 반으로 준다.
(교차로에서는 스쿠터처럼 최전선에 서지 말자. 쪽팔린다고 생각하자!)
44. 시야를 넓혀라.-적극적 관찰/방어
앞의 벽을 보고 주위의 가능한 넓은 범위에 주의를 집중하는 연습을 해라. 한 곳을 응시하면 안된다. 고개를 돌리는 것보다 더 빨리 위험에 대응할 수 있다.
45. 아무래도 신호가 바뀌지 않는다면...(외국)-
바이크를 움직여 바이크로 감지선을 밟아라. 그래도 작동하지 않는다면 감지선에 킥스탠드를 세워라. 몇 초 내에 신호가 바뀔 것이다.(차량이 있을 때만 작동하는 외국의 신호등에 대처방법임; 역자 주)
46. 어두워질 때...-준비
헤드라이트를 조정하고, 페이스 실드를 닦아라. 통근시간대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나이들면 밤눈 어두우니 준비라도 최선을 다하자)
47. 대형차를 따라가지 말라.-여유/방어
재생타이어 18개중 어느 것이 터져 당신에게 달려들 수 있다. 이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거리를 두라.
(TV의 블랙박스로 본 세상에서 실제 많이 보이는 사고들이다. 바이크에겐 치명적…)
48. 급정지 기술을 배워라.-기술
당신의 앞 브레이크의 감각을 익혀라. 넓은 공간에 선을 긋고 천천히 출발하여 최대 브레이킹 연습을 거듭하라.
(이렇게까지 연습한다면 대단한 라이더!!)
49. 타이어를 점검하라.-점검
타이어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말라. 탈 때마다 공기압을 점검하고 못이 박혔거나 찢어진 곳이 없는지, 잘 닳고 있는지 살펴라.
50.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여유
10까지 세어라. 마음을 가라 앉혀라. 시속 80마일(130Km)로 달리는 무분별한 어릿광대짓은 잊어버려라. 당신의 생명이 위험하거나 끝내 버릴 수 있다.
(도로 제한 속도내에서 라이딩을 즐기는 습관을 들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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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50개에 대한 나름대로 간단한 대처방안으로 분류해보니
여유20, 방어10, 적극적 관찰8, 기술7, 준비5, 다음예측4, 방심4, 욕심안내기3, 집중2, 침착2, 점검2로 정리되었습니다.
즉, 항상 여유로운 주행이 기본이 되고 돌발상황에 대한 방어를 위해 적극적인 관찰이 필요하지만 미리 안전에 필요한 라이딩 기술도 익혀두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 되길 기원합니다.
- 최정태 올림
첫댓글 알면서도 잘안되는 기술들
다시한번 각인합니다 땡큐
감사합니다
최정태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두고두고 읽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 갚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항상 가슴에 새겨 두겠습니다.
저도 항상 곁에두고 새기겠습니다.
멋진정보 감사합니다!
감사^^
항상 염두해두어야 겠습니다..
잘보았습니다.^^
기가 막힙니다~
어떻게 이런 생각까지 하셨는지...
키 165인데 로드킹이 안맞을 듯... 바꿀까... ?
좋은글 정독 하고 갑니다.감사합니다
첨부터 끝까지 정독했습니다.
유익한 정보네요^^
여러분들이 다 좋게 말씀해주셔서 글을 올리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주옥같은 말씀 새기겠습니다. 와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많은 공부했습니다.기억하고 또 읽고 하겠습니다.짱입니다.순천만스글입니다.좋은밤되세요.
감사합니다^^
정말 유용한 글입니다. 다시 한 번 더 다짐을 합니다. 안전 운전 하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