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파인디너의 호스트 신소영 씨는 스페인의 한 요리학교에서 2년간 수업을 들었는데요, 학기의 마지막에 현장 실습을 나가 3개월간 요리사로 일했다고 합니다. 그때 일했던 곳은 바스크 지방의 전통음식 전문 식당이었고, 대표 메뉴가 조개밥이었대요. 스페인식 꼬막밥 '아로스 데 베르베레초스(Arroz de berberechos)'는 그때 접한 요리로, 10대 시절 접시닦이로 시작해 50대까지 주방에서 일했던 밀라 아주머니로부터 배웠습니다. 밀라 아주머니는 소영 씨에게 미래를 생각하게 만들어 준 특별한 존재였다고 말합니다. 30-40년씩 주방을 떠나지 않는 여성을 만난다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니까요.
아직 이름이 좀 어렵죠? 단어 하나하나 곰곰이 뜯어볼게요. 아로스(arroz)는 쌀, 베르베레초스(berberechos)는 꼬막을 뜻합니다. 아로스 데 베르베레초스는 말 그대로 꼬막밥인데요, 생김새는 빠에야와 비슷해요. 빠에야와 마찬가지로 빠에야 전용 팬 빠에예라(paellera)에 생쌀을 육수와 함께 끓여 익히는 밥이니까요. 하지만 쓰이는 모든 재료의 맛이 고루 어우러지는 빠에야와 다르게 꼬막밥은 조개의 맛을 부각해 담백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소영 씨는 설명합니다.
여담으로 스페인에서는 꼬막밥이 바지락밥보다 흔하대요. 바지락이 훨씬 비싼 식재료라고 하네요. 3월까지는 싱싱한 꼬막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으니 권해보고 싶네요. 꼬막의 제철이 지나면 바지락으로 대체하는 방법도 있고요. 조개, 미나리, 쌀 같은 익숙한 식재료가 만나 이루는 새로운 맛을 만나 보세요.

= 레시피를 소개하는 신소영 씨는
저녁마다 취미삼아 뭔가 만들다보니 어느 순간 밤을 새우게 됐는데, 전혀 피곤한 줄을 몰랐다고 합니다. 한때는 예술경영을 공부하고 이력을 쌓아왔지만 생각지 못한 즐거움을 만난 소영 씨는 긴 고민 끝에 인생의 전환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만 서른에 먼 길을 떠나 스페인 바스크 지방의 요리 학교(Escuela de Cocina Luis Ir?zar)에서 2년을 공부하고 돌아와 어떻게 그간 배운 음식을 나눌지 궁리하고 있습니다. 바깥 일이 피곤한 날일수록 집에 와서 더 요리에 집중한대요.

재료
쌀 150g
미나리 3~4줄기
양파 1/2개
마늘 2쪽
버터 40g
화이트와인 250ml
생크림 100ml
올리브유
소금
후추


1. 꼬막은 미리 해감을 해두고 깨끗하게 씻어둡니다. 냄비에 화이트와인 250ml를 붓고 중불로 끓여 줍니다. 와인이 보글보글 끓어 오르면 꼬막을 넣고 삶아줍니다.

2. 채반에 면보를 깔고 그릇을 받쳐두고 입을 벌린 꼬막부터 준비한 채반에 건져냅니다. 꼬막을 건져내고 남은 육수도 준비한 채반에 부어주세요.
- 채반에 거른 육수는 버리지 않고 나중에 사용합니다.
- 삶은 꼬막은 껍질을 까서 살만 따로 모아둡니다.
- ?볼에 물을 담아두고 뻘이 남아 있는 꼬막은 다시 한번 헹궈줍니다.

3. 재료를 손질합니다.
- 양파 1/2개는 볶음밥 크기로 썰고, 마늘은 잘게 다져줍니다.
- ?미나리는 1~2cm 간격으로 썰어줍니다.
-? 버터는 작은 블록 모양으로 썰어둡니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중불을 유지합니다. 버터 두 조각을 넣습니다. 버터가 다 녹으면 양파부터 볶습니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마늘을 넣고 황금색이 될 때까지 볶아줍니다. 소금 1꼬집을 넣어 밑간을 해줍니다.


5. 양파와 마늘이 황금색이 되면 쌀과 소금 1꼬집을 넣어 같이 볶아 줍니다. 이때 잘 섞어 쌀알에 기름이 고루 배도록 해주세요.


6. 모든 쌀알에 윤기가 돌면 꼬막육수를 붓고 잘 저어주면서 끓입니다. 재료가 되직해지면 중간중간 뜨거운 물을 계속 부어주면서 자박하게 끓여줍니다.
- ?재료가 타지 않도록 수시로 저어주고 불조절을 해야 합니다.
- ?중간에 부어주는 물은 반드시 뜨거운 물을 사용해주세요.


7. 생크림 100ml를 휘핑해서 요거트 질감으로 만들어줍니다.
- 100ml만 필요하지만 너무 양이 적으면 크림이 잘 만들어지지 않으니 200ml를 넣고 휘핑하는 것이 좋습니다.

8. 20분 정도 뜨거운 물을 부어가며 계속 익히다가 준비한 꼬막을 넣고 섞어 줍니다.
- 쌀은 너무 익히지 말고 살짝 따로 논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익히면 됩니다.


9. 꼬막이 쌀과 다 섞이면 불을 끄고 남은 버터와 준비한 생크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10. 끝으로 미나리를 넣어 섞고 소금, 후추로 간합니다.

맛있게 드세요.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메일을 보내주세요
recipe@onefinedinner.com
자주 쓰는 SNS를 구독한다면
더 많은 레시피를 만날 수 있어요
카카오스토리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Share Delight!
http://www.onefinedinn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