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활성화 및 부모 소득 증가로 아이 위한 소비지출 증가 -
□ 체코 유아용품 시장 개황
ㅇ 최근 신생아 및 아동 인구 증가추세
- 체코의 신생아 수가 2013년 이후 플러스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동유럽으로부터 정착 이민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3년간 증가 추세로 돌아섰음. 체코 통계청에 따르면 신생아 수는 2014년과 2015년에 각각 2.9%, 0.8% 증가했으며, 2016년에는 전년대비1.7% 증가한 11만2663명을 기록함.
- 2006~2008년의 높은 인구 증가로 인해 14세 이하 영·유아 및 어린이 인구도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함. 2015년에는 전년대비 1.4% 증가한 162만3716명을 기록함.
ㅇ 아이를 위해 소비하는 금액 증가
- 체코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평균 출산연령이 30.7세로, 2007년(29.4세) 이후 꾸준히 증가함. 부모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자녀를 부양하는 경제적인 기반도 향상돼 자녀에게 소비하는 금액이 증가하는 추세임.
- 또한 경제 활성화로 인한 소득 향상으로 아이를 위한 소비지출이 증가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짐.
ㅇ 온라인 유아용품 시장 확대
- 대표적인 가격비교 사이트 Heureka.cz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1분기 기준으로 유아용품 온라인 쇼핑몰 수는 전년동기대비 30%가량 증가했으며, 2016년에는 전년대비 24%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함.
- 체코 내 온라인 쇼핑이 점차 보편화되면서 아이와 함께 쇼핑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모에게 편리성 및 시간 절약을 돕는 바, 체코 온라인 유아용품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유아용 조리식품 시장
ㅇ 유아용 조리식품 시장 2016년 8.3% 증가
- 유아용 식품시장은 2014~2016년 신생아 수 증가와 함께 2014년 이후 증가 추세이며 2016년에는 전년대비 4%의 성장률을 보임. 바쁜 현대 부모의 편리성 추구가 반영돼 유아용 식품 중에서도 유아용 조리식이 전년대비 8.3%의 가장 큰 성장률을 보임.
체코 유아식품 매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 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유아용 조리식품 | 35.4 | 36.1 | 39.4 | 42.7 |
유아용 조리식품 증감률 | -5.6% | 1.9% | 9.2% | 8.3% |
총 유아용 식품 | 115.4 | 117.0 | 121.7 | 126.2 |
유아용 식품 증감률 | -2.2% | 1.4% | 4.0% | 3.7% |
주: 1달러 = 24.63체코 코루나
자료원: Euromonitor
ㅇ 건강한 재료와 편리성 추구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유기농 재료 및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100% 과일 및 채소 등의 천연재료, 몸에 좋은 영양 성분(비타민,미네랄, 허브 등)이 함유된 유아식품의 요구가 반영된 제품이 주로 출시됨.
- 체코 부모는 아이와 함께 일상생활에서도 야외활동 및 여행을 즐기는 편으로, 소지하기 간편하고 밖에서도 편리하게 아이에게 음식을 먹일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함.
- 과일과 채소로 만들어진 유아용 조리식품을 간식이나 식사대용으로 주는 경우가 많음. 기존의 유리병 형태에서 최근에는 플라스틱 용기에서 수저 없이 바로 섭취가 가능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유통 및 경쟁·제품동향
- Nutricia(Danone), Hero, Hipp, Nestle, Hamé(Orkla Group) 등 글로벌 기업이 대부분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체코 업체 중에는 Linea Nivnice as가 선전하고 있음.
- 체코 업체 Liena Nivnice as는 체코 시장에 처음으로 별도의 수저 없이도 이동 중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용기의 유아용 조리식품을 선보여 글로벌 업체 사이에서 비교적 좋은 점유율(2016년 기준 4%)을 유지하고 있음. 이미 선점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에서도 혁신적인 제품일 경우 진입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함.
- 주로 유아용품 코너가 잘 마련돼 있는 DM, Rossmann 등의 드러그 스토어와 할인행사를 진행하는 대형 하이퍼마켓을 중심으로 유통되며 온라인 구매 비중도 점차 증가함.
주요 유아용 조리식품
제품명 | 상세 내용
|
| - 제조사 및 브랜드명: Donone, Groupe(Hami) - 가격: 33~45체코 코루나 - 주요 특징: 밥과 참치, 주키니가 들어간 유아식 |
| - 제조사 및 브랜드명: Hipp GmbH & Co Vertrieb KG(Hipp) - 가격: 52~82체코 코루나 - 주요 특징: 유기농 칠면조, 쌀 퓌레가 들어간 유아식 |
| - 제조사 및 브랜드명: Hero Group GmbH(Sunarek) - 가격: 29~44체코 코루나 - 주요 특징: 배, 살구가 들어간 과일 퓌레 |
| - 제조사 및 브랜드명: Liena Nivnice as(Hello_ - 가격: 10~12체코 코루나 - 주요 특징: 사과가 들어간 퓌레 |
자료원: Heureka.cz, mall.cz, feedo.cz
□ 기저귀 시장
ㅇ 2016년 체코 기저귀 매출 2011년 대비 9.7% 증가
- Euromonitor에 따르면 신생아 수 증가로 2016년 기저귀 매출은 1.3% 증가했으며, 2016년 기준으로 2011년 대비 9.7% 증가함(2011~2016년 연평균증가율은 1.9%).
- 2016년 기준 0~36개월 유아의 1인당 평균 기저귀 사용량은 965개로 북미(1234개) 및 서유럽(1115개)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임. 체코에서는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에 기저귀를 떼는 것이 일반적이며, 적어도 18~24개월 이전에 기저귀를 떼는 경우가 많아 기저귀 사용량은 아시아와 북미에 비해 적은 수준임.
체코 기저귀 매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 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매출액 | 93.2 | 94.0 | 95.3 | 96.5 |
증감률 | 5.4% | 0.8% | 1.4% | 1.3% |
주: 1달러 = 24.63체코 코루나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통 및 경쟁·제품동향
- Pampers(P&G)가 브랜드 파워, 높은 품질 및 적극적인 광고효과를 통해 42%의 시장점유율로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음. 그 뒤를 이어 babylove(DM PB제품), Tesco PB, Huggies(Kimberly Clark Corp)가 각각 9.6%, 8.9%, 8.9%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또한 체코 업체인 Bella Baby Happy(Bella Bohemia sro)가 8.4%의 점유율을 차지함.
- 최근 Pampers가 2017년 초에 출시한 업그레이드 제품에서 냄새가 나고 흡수력이 떨어져 발진을 유발한다는 체코 소비자의 불만이 제기돼 체코 보건부가 제품검사에 착수했음. 향후 Pampers의 시장점유율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유통구조에서는 2016년 기준 대형 하이퍼마켓이 4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드러그스토어가 22%, 온라인 쇼핑몰이12% 증가한 23%로 나타남. 체코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의 할인행사를 이용해 대량구매하는 것을 선호해 온라인 쇼핑몰 비중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됨.
ㅇ 유기농 기저귀, 중급 브랜드 수요 예상
- 현재까지 유기농 기저귀 제품은 높은 가격과 적은 제품라인으로 구매비중이 높지 않으나 최근 유기농 기저귀 브랜드가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출시되고 있음. 체코 부모의 구매력 향상 및 천연 제품의 인식 확산으로 유기농 기저귀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임.
- 기저귀 시장이 고가인 Pampers와 비교적 중저가인 PB 제품으로 양분돼 있고 중급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선택의 폭이 적은 편임.점차 프리미엄 PB 제품이 출시되는 추세에서도 볼 수 있듯이 비교적 저렴하나 품질이 좋은 중급 브랜드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유아용 물티슈 시장
ㅇ 전체 물티슈 시장에서 유아용 물티슈 75% 차지
- Euromonitor에 따르면 경제성장 및 편리함 추구 경향으로 체코 내 물티슈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유아용 물티슈는 전체 물티슈 시장에서 7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매출물량은 2016년 전년대비 1% 증가, 매출금액은0.3% 증가함.
체코 유아용 물티슈 매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 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매출액 | 20.2 | 20.1 | 20.3 | 20.4 |
증감률 | -0.9% | -0.1% | 0.7% | 0.3% |
주: 1달러 = 24.63체코 코루나
자료원: Euromonitor
ㅇ 경쟁·제품동향
- Pampers(P&G), Huggies(Kimberly Clark Group) 등 글로벌 브랜드가 기저귀와 함께 물티슈 시장에서도 각각 10.9%, 8.3%의 시장점유율로 우위를 차지함. Tesco, Babylove(DM)의 PB 제품도 프리미엄 제품의 출시와 함께 가격대비 좋은 품질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음.
- 하지만 유통되는 제품이 다양하지 않고, 대부분의 제품이 손과 입에 사용하기에는 다소 강한 향을 지니고 있음. 유아용 물티슈가 기저귀를 사용하는 유아뿐만 아니라 밖에서 아동의 손을 닦는 등 청결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임. 향후 손·입 전용 제품이나 향이 강하지 않은 천연제품의 수요가 있을 것임.
- 또한 유기농 유아용품 선호 추세는 물티슈에도 이어져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천연 물티슈 제품이 등장하고 있음.
□ 기타 유아용품
ㅇ 여행 관련 유아용품
- 체코에서 아이와 함께 가는 여행 및 교외로 나가 자연을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여행 및 야외활동 관련 유아용품의 수요도 증가함.
- 온라인 쇼핑몰의 ‘아이와 함께하는 여행용품’ 카테고리에서는 다양한 유아용 텐트, 이동식 유아침대, 유아용 여행가방, 유아용 자전거 안장 등의 제품을 선보임.
□ 시사점
ㅇ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으로 충분한 사전조사 필요
- 글로벌 업체가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고 EU 인증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므로, 시장 및 인증정보에 대한 충분한 사전조사가 필요함.
- 또한 이미 좋은 품질의 유럽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유아용품에는 품질 기준이 더욱 높은 만큼, 확실한 품질과 세분화된 제품라인·가격으로 접근하는 것이 용이할 것임.
ㅇ 온라인 유통망 공략 및 차별화된 서비스 필요
- 온라인 유아용품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 유통망을 공략해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현지 파트너 발굴 및 SNS 등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임.
- 온라인 시장 진출 시 온라인 구매 편리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기배송, 시간대별 배송과 같은 배송방법의 다양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접목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임.
체코 내 주요 유아용품 인터넷 쇼핑몰
쇼핑몰명 | 상세 내용 |
| - 홈페이지: www.mall.cz - 유아용품 온라인 시장점유율: 10% - 주요 특징: 체코 3대 인터넷 쇼핑몰 중 하나, 3대 인터넷 쇼핑몰 중 유아용품이 가장 활발하게 거래됨
|
| - 홈페이지: www.feedo.cz - 유아용품 온라인 시장점유율: 9% - 주요 특징: 유아용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 중 점유율 1위, 중고장터 및 아웃렛 운영(Kiido.cz) |
| - 홈페이지: www.malvik.cz - 유아용품 온라인 시장점유율: 2% - 주요 특징: 유아용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 중고장터 및 아웃렛 운영 |
| - 홈페이지: www.alza.cz - 유아용품 온라인 시장점유율: 2% - 주요 특징: 체코 최대 인터넷 쇼핑몰 |
| - 홈페이지: www.slune-cz.cz - 유아용품 온라인 시장점유율: 2% - 주요 특징: 유아용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 |
자료원: Heureka 발표자료 및 각 쇼핑몰 사이트
자료원: Euromonitor, 체코통계청, heureka.cz , mall.cz, feedo.cz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