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과 평화 3기 (1979)
- 최이철 : 기타
- 김명곤 : 보컬
- 송홍섭 : 베이스 기타
- 이근수 : 키보드
- 김태흥 : 드럼
소녀 작사:김선욱 작곡:최이철(1979)
긴 머리여 날아라
바람되어 흘러라
연기처럼 피어라
꽃잎처럼 흩어져라
긴머리여 바람되라
밝은 눈길 강물되라
고운 입술 꽃이 되라
햇살 속에 피고 져라
긴머리여 바람되라
밝은 눈길 강물되라
고운 입술 꽃이 되라
햇살 속에 피고 져라
해방이후 서구의 물결이 본격적으로 한국에 들어오면서 대중가요도 서양 유행 음악의 영향을 받게 된다. 트로트라는 엔카풍의 노래들이 서민들에게 전쟁과 가난의 애환을 표현하면서 대표적인 유행가로 지금까지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서구의 대표적인 장르인 락 음악은 60년대와 70년대 미8군이라는 무대를 통해 유행에 민감한 젊은이들과 대중들 사이에 점차 어필해가고 있었다. ‘신중현’과 ‘히식스’등 스타들이 나타나고 히트곡도 점점 늘어 갔지만, 본격적인 락 그룹의 열풍을 일으킨 80년대의 한국 락의 붐을 일으킨 주인공은 ‘사랑과 평화’와 ‘산울림’이 아닌가 싶다. 산울림이 형제들로 구성되어 단순하고 쉬운 멜로디와 오리지넬리티로 음악세계를 펼쳤다면 미8군무대의 최고의 프로 뮤지션들이 모여 결성된 사랑과 평화는 당시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연주와 편곡 그리고 팀웍으로 한국 락에 20년이 넘도록 영향을 끼치는 슈퍼그룹으로서 흔들리지않는 위상과 매니아들을 확보하고 있다.
이남이(B) 최이철(G) 김명곤(K) 이근수(K) 이철호(V) 김태홍(D) 이들이 사랑과 평화의 창단라인업이다. 미8군 무대에서 뛰어난 연주로 활동하던 이들을 오랫동안 살펴보고 오버로 이끌어낸 사람은 다름아닌 당시의 유명한DJ겸 가수였던 이장희 였다. 특히 이들은 당시 한국에서 연주하기 힘 든 펑키라는 장르의 연주에 능해 미8군 무대에서 흑인들 사이에서는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미8군 무대는 연주자의 실력에 따라 등급을 메겨 게런티와 무대도 차별화하여 세웠는데 8군 역사상 최고 등급인 SPECIAL AA(스페셜 더블에이)를 받은 한국 밴드는 사랑과 평화 밖에 없었다는 사실이 이들의 연주가 얼마나 뛰어났던 것이었는가를 단적으로 말해준다.
78년 사랑과 평화의 ‘한동안 뜸 했었지’가 라디오 전파를 타고 처음 흘러나왔을 때 일반인들과 연주자들은 큰 충격에 휩싸였다. 마치 지미 핸드릭스가 기타를 불태웠던 센셔이널처럼 최이철의 와우와우 액서사리에 의한 연주와 리듬, 김명곤의 화려한 편곡, 이남이의 스테이지 매너는 정말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한가지 안타까운 점은 앨범라인업에는 이남이와 이철호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빠지고, 대신 최이철의 보컬과 이태리인 사르보가 베이스를 쳤지만, 일반 라이브 무대에선 이철호와 이남이가 함께 활동했다.자세히 다루겠지만 사랑과 평화의 1집은 여러 가지면에서 의미가 있다. 락 그룹을 계속해 가기엔 척박한 토양의 한국에서 20년 이상을 살아남은 슈퍼그룹의 탄생을 알린 것이고 이후에 발표된 수많은 락 음반 중에서도 뮤지션들과 팬, 그리고 평론가들에게 극찬을 받은 앨범은 흔치 않은데, 이 앨범과 사랑과 평화 멤버들은 지금까지도 전설이라 표현될 정도의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이다.
'한동안 뜸 했었지'의 생각보다 큰 반향에 고무된 이들은 또 하나의 명반 2집 ‘장미’를 79년에 발표한다. 2집의 라인업은 이남이가 빠지고 불세출의 베이시스트 송홍섭이 빼어난 연주력을 보여주는데 훗날 그는 잡지 인터뷰에서 그의 연주가 본격적인 프로로서 소리를 내게 된 것이 사랑과 평화에서 활동 했을 때라고 술회한 바 있다. 그들은 당시로서는 보기 드물게 연주곡을 정규앨범에 수록하였는데 베토벤의 '운명','여왕벌의 행진', '앨리제를 위하여', '아베마리아'등의 클래식곡과 '축제','솔바람','할미새'등 창작 연주곡을 삽입 훗날 뮤지션들의 필수 마스터링 레파토리가 될 만큼 훌륭한 연주를 보여주었다. 여기까지가 1기 사랑과 평화라 할 수 있는데, 마치 딥 퍼플과 레드 제플린이 그랬던 것 처럼, 훗날 그룹의 멤버 각자가 아티스트로서 펼친 활동을 살펴보면 사랑과 평화가 락 음악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있다.
|
첫댓글 잘 들었어요 좋은날 되세요^^
비무장 님 안녕하세요.
참 좋은 음악 덕분에 잘 감상합니다.
활기찬 한 주 열어가시고 늘 건강하세요.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