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할리 클럽의 펀치입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모든 자료는
제가 구글과 유튜브를 검색해서
모은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바이크 구조나 정비 쪽으로는
거의 문외한이라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자가 정비의 달인
흥달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배압과 엔진 성능
스케빈징
배기 시스템과 관련하여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변수는
우리 말로는 '소기(掃氣)'라 부르는
'엔진 스케빈징(scavenging)'입니다.
'스케빈징'이란 연소된 배기가스를
연소실로 흡입되는 혼합 가스의 힘으로
실린더 밖으로 밀어내는 방식을 말하며,
실린더 내의 배기가스를 실린더 밖으로
밀어내는 힘이 강해야 빨리 배출되고,
엔진 효율이 좋아집니다.
그런데 만약 배기가스의 흐름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배압이
실린더 배기밸브까지 올라오면
실린더 내의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걸
방해하게 되고, 결국 배기가스가
원활히 배출되지 못하고 실린더 안에
남게 되므로 엔진 효율이 떨어집니다.
배플과 배압
머플러 안에서 공기 흐름을 막아
배압을 만들어 내는 배플을 삽입했을 때
출력이 좋아지는 현상을 경험한
일부 라이더들은 배압은 무조건
출력 향상에 좋은 것이라 믿습니다.
하지만 배기 파이프 안에 배플을
넣었을 때 힘이 좋아지는 것은
배압 때문이 아니라 배기가스의
'역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배플로 인한 배압이 출력을
높인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이고,
오히려 배플은 출력을 떨어뜨립니다.
하지만 배압에 의한 출력 증가보다
역류 감소로 인한 출력 증가분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출력이 올라가는
것일 뿐입니다.
동전 따기
머플러 안에 있는 격실 구분용
칸막이에 동전만 한 구멍을 내서
배기가스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드는
방법으로도 배압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단순한 방법이긴 하지만
이렇게 하면 소음이 엄청 커지고,
배압이 크게 달라지면서 엔진의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으니,
주의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토크 인서트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배플은
배압을 늘리지만 역류를 줄여줍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Torque Inserts'라는 부품을
배기 파이프 안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배기 파이프 안에 설치한
'Torque Inserts'의 모양이 흡사
막대사탕과 같아서 이것을
'Lollipop'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방법은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나
실험실의 기계 테스트 양쪽에서
모두 만족할만한 결과를
보여준 검증된 방법입니다.
'Torque Inserts'라고 검색해 보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규격이나 위치가 맞지 않으면
파이프의 굴곡, 저항, 구경 변화 때문에
서로 다른 파형이 만들어지고,
이런 파형들이 부딪히고 합해지면서
오히려 더 큰 배압을 만들기도 합니다.
출처: 더 할리 원문보기 글쓴이: 펀치(카페지기)
첫댓글 감사 감사~~~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펀치형님의 할리 공부는..초보나 경력자 모두에게 좋은 정보를 나눔하고 계십니다.엄지척!
이건 저도 모르던 정보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
호무님께서 모르시는 게 있다면 도대체 공부의 끝은 어디일까요?
첫댓글 감사 감사~~~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펀치형님의 할리 공부는..초보나 경력자 모두에게 좋은 정보를 나눔하고 계십니다.
엄지척!
이건 저도 모르던 정보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
호무님께서 모르시는 게 있다면 도대체 공부의 끝은 어디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