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실질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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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실질적인 방법
우리 모두는 당시에 인지했든 인지하지 못했든 간에,
신뢰가 부족했던 관계를 경험한 적이 있다.
직장에서 회의에 참여하지 않거나,
가족 내에서는 부정적이고 심지어 관심없어 보이거나,
로맨틱한 연인 관계에서는
불안하거나 친밀감이 부족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신뢰는 모든 건강한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는 접착제이며,
생산적이고, 정직하며, 공감할 수 있는 의사소통으로 가는 길을 만든다.
하지만 어떻게 신뢰를 쌓을 수 있을까?
삶의 모든 영역에서 신뢰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몇 가지 실용적인 단계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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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가지 종류의 신뢰
실질적인 신뢰는 첫 번째 종류이며, 이것은 여러분의 행동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제 시간에 나타나서, 예상되는 일을 정확히 완수하고,
일을 하거나 관계를 유지함에 있어 타인에게 확신을 주는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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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가지 종류의 신뢰
감정적 신뢰는 존경, 친절, 정직을 포함한 두 번째 종류의 신뢰이다.
직장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고
자신의 시간이 존중받을 것이라는 것을 편안하게 느끼는 것이고,
개인적인 관계에서는 정직한 의사소통과 타인의 감정에 대한 존중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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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서의 신뢰의 부재
직장에 대한 신뢰가 없으면 소통 부족, 팀워크 부재,
미시적 관리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직장에서 밀레니얼 세대는 신뢰 문화가 높은 기업에서
일할 확률이 22배나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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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인 관계에서의 신뢰의 부재
연인 관계에서 또한 친밀감의 부족, 불안, 부정성,
갈등 해결의 어려움, 두려움과 질투,
그리고 외로움처럼 보일 수 있다.
신뢰의 부족이 이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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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는 기본중의 기본이다
직원들과 연인들 모두 그들이 안전함과 존중을 느끼지 못하고,
여러분과의 신뢰 관계에 자신이 없다면, 오랫동안 머무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신뢰는 건강하고, 지속적이고, 생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여기 여러분의 삶에서 사람들과 더 많은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들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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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을 이야기한다
단순하게 들리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제로 그것을 훨씬 더 어려워한다.
만약 이메일 보내는 것을 잊었다면, 거짓말로 이미 보냈다고 말하지 않는다.
만약 술집에서 전 남자친구와 마주쳤다면, 현재의 연인에게 모든 사실을 말해
나중에 문제가 더 커지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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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모른다고 말한다
자신의 단점을 인정하면, 틀린 답을 추측하는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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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의 과정을 설명한다
아무런 설명 없이 명령을 내리거나 판단을 내리는 것은 신뢰 부족을 의미한다.
여러분의 의도와 행동에 대한 이유를 투명하게 설명해주면 사람들이
여러분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을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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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를 인정하고 나아지도록 한다
여러분이 절대 틀리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틀렸다는 것을 말해준다.
신뢰하는 데 필수적인 두 가지인 자기 인식과 겸손함이 없는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보다 더 좌절스러운 것은 없다.
하지만, 여러분이 같은 실수를 여러 번 반복하고 있다면,
그것을 인정하는 것만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실수가 발생했을 때, 미래에 어떻게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것인지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밝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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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한대로 행한다
만약 여러분이 무언가를 하겠다고 말한다면, 그것을 한다.
마지막 순간에 계획을 취소하는 것, 제 시간에 나타나지 않는 것,
마감일을 지키지 않는 것 등은 여러분이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확실한 방법이며,
사람들은 여러분의 행동에 의존하지 않고,
여러분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생각하고 나서 행동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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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틈을 이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자신의 역할의 일부로
무언가를 해야 하지만,
그것을 피하려고 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더라도,
그들은 여러분이 자신의 일을 할 수 없거나
하지 않을 것처럼 바라보기 시작할 것이다.
모든 종류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이 빨래를 하기로 했는데
연인이 빨래를 해줄 때까지 기다린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역할에 전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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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은 어떤 의제 때문이 아니라,
자신들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진실하게
우정이든 회사의 목표든 무엇이든 헌신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사람들을 돕는 경향이 있다. 진정한 친절은 신뢰를 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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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신뢰를 쌓는다
사람들이 정직하고 개방적으로 여러분을 신뢰하기를 원한다면,
여러분도 같은 신뢰를 보여줘야 한다. 용기를 내는 것은 무섭지만,
높은 신뢰를 제공하는 것은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는
가장 좋고 빠른 방법이다. 작은 방법으로 먼저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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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적인 모습도 보여준다
여러분의 감정을 공유하는 것은
여러분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감정도 공유하도록 초대하는 것이다.
종종 감정은 상호적인 것이고, 신뢰를 쌓는 데 두 배로 이롭다.
신뢰는 상처받을 위험을 감수하는 용기를 갖는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는 자신감도 의미한다.
그것은 신뢰의 유대감을 꾸준히 증가시키는 반복적인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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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을 해라
사람들은 그들의 취약함을 내비칠 만큼 충분히 편안하게 느끼지 않는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단순히 그들에게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여러분의 관심과 돌봄을 통해
여러분을 믿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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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위험을 감수한다
취약함을 보인다는 것은 자신의 일부를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더 건강한 습관을 만들기 위한
상호 노력 또는 공동 노력이 될 수 있다.
편안한 영역에서 벗어나거나 함께 위험을 감수하면
서로의 신뢰를 빠르게 쌓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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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히 반응한다
만일 여러분이 누군가의 생각이나 걱정을
비웃거나 비웃는 것을 들킨다면,
다른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여러분이 그들에 대해서도
똑같이 할거라고 생각할 것이다.
신뢰란 사람들이 여러분 주변에서 정직해지는 것을
안전하게 느끼게 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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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된 가치를 가진다
예를 들어 동료나 친구와 점심을 먹으면서 어떤 생각을 비판했는데,
나중에 그 생각에 대해 다르게 이야기하는 매니저의 말에
가장 먼저 동의하거나 다른 친구들과 함께 웃는다면,
여러분의 가치관이 일관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부정직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결정하고, 그것을 고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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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혼자만의 이야기로 채우지 않는다
만약 여러분만 모든 말을 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신경 쓰지 않거나 중요시하지 않으며,
그들의 시간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대화에 초대하거나 대화를 지배하지 않는 것은
여러분이 양방향 대화에 열려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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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으로 경청한다
단순히 질문하는 것이 잘하는 것은 아니다. 질문을 하고
대답을 듣지 않거나 고려하지 않으면 상황은 더 나빠진다.
그것은 사람들이 무시당했다고 느끼게 하고,
그들은 더이상 성의있게 대답하지 않을 것이다.
적극적인 경청은 답변에 응답하고 심지어 후속 질문을 하는 것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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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누군가를 비난하지 않는다
불가피하게 실패하거나 실수를 했을 때,
다른 사람이나 상황을 비난하고 싶은 충동과 싸워라.
사람들은 빨리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는 사람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도 여러분의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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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감을 갖는다
반면에, 책임을 지는 것은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정직하고 겸손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직장에서 팀원들의 직업 윤리나 잘못된 지시를 비난하는 대신
상황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하고 충분한 지원을 제공하지 못한 책임을 지면,
팀의 리더처럼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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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적인 관리보다는 큰 그림을 본다
내 뒤통수만 감시하고 있을 것 같은 관리자와 파트너들에게는 신뢰를 느끼기 어렵다.
그 대신, 예를 들어 직원들이 하루에 8시간씩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에 집중하는 대신
생산량을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마찬가지로, 파트너는 중요한 일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해 보고를 받을거라는
믿음이 있다면 내가 어디에 있을 것인지 정확히 알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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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소통한다
특히 요즘같은 원격 작업과 문자 메시지의 시대에 메시지는
항상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명확하지 않다.
감정과 생각을 기능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사람이 자신의 생각을
완전히 투명하게 소통하고 상대가 쉽게 이해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두 가지 모두 신뢰의 필수적인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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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적으로 대하지 않는다
이것은 소리를 지르거나 다른 사람들을 언어로 공격하지 않고
차분하고 공손한 어조를 말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이것은 또한 무엇이든 간에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허용하고,
그들의 감정을 약화시키거나 무효화시키는 대신에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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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채팅 일정을 잡는다
가족과 멀리 떨어져 살거나, 원격으로 일하거나,
파트너 간에 바쁜 일정이 있다는 것은
우리가 얼굴을 마주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는 의미다.
하지만 바디 랭귀지는 사람들을 편안하게 하고
진실한 감정을 드러내는 의사소통과 신뢰 구축의 큰 부분이기 때문에,
실제로 서로의 얼굴을 볼 수 있도록 규칙적인 시간에
화상 채팅 일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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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의 경험을 공유한다
우리가 목표에 대해 명확할 때, 그것은 신뢰를 나타내는 또 다른 형태의 투명성이다.
하지만 그에 대한 후속 조치는 서로가 개인적인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 것이고,
더 깊은 신뢰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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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심을 갖는다
신뢰는 하루아침에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다른 사람이 같은 수준의 신뢰에 도달할 때까지
좌절하지 말고 기다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과정을 뒤로 미루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신뢰를 쌓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신뢰를 쌓으려면 일관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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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에 대한 신뢰를 잊지 않는다
자신의 경계를 유지하고, 자기 관리를 우선시하며,
자신에게 한 약속을 지키고, 자신에게 친절하게 말하고,
자신의 감정을 염두에 두는 것이 자신과의 신뢰를 쌓는 방법이며,
이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든다.
출처: (Jostle) (BetterUp) (PositivePsychology)
(Verywell Mind) (Psychology Today)
참조: Top tips for diffusing workplace ten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