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병화론(丙火論)
丙 병
五行 오행:属火:속화 性别 성별:属阳:속양 方位 방위:南方:남방 气:长生在寅沐浴在卯冠带在辰临官在巳帝旺在午(以上为气之盛) 기:장생재인목욕재묘관대재진림관재사제왕재오(이상위기지성) 衰于未病于申死于酉墓于戌绝于亥胎于子养于丑(以上为气之衰) 쇠우미병우신사우유묘우술절우해태우자양우축(이상위기지쇠) 势:旺于夏(最旺)相于春(次旺)休于四立前各十八天(衰)囚于秋 세:왕우하(최왕)상우춘(차왕)휴우사입전각십팔천(쇠)수우추 (次衰)死于冬(最衰) (차쇠)사우동(최쇠) 生:丙生戊己辰戌丑未甲乙寅卯生丙 생:병생무기진술축미갑을인묘생병 克:丙克庚辛申酉壬癸亥子克丙。 극:병극경신신유임계해자극병 合:丙辛相合 합:병신상합 化 : 日干为丙逢辛金在亥申子辰月则化水 화 : 일간위병봉신금재해신자진월즉화수 |
오행(五行): 화(火)
성별(性別): 양간(陽干)
방위(方位): 남방(南方)
기(氣): 인(寅)에서 장생(長生)하고 묘(卯)는 목욕(沐浴)지이고 진(辰)은 관대(冠帶)이며 사(巳)는 건록(建祿)이며 오(午)는 제왕(帝王)지이다(이상 상술한 곳은 강성한 곳이다) 미(未)는 쇠지(衰地)이고 신(申)은 병지(病地)이며 유(酉)는 사자이다. 술(戌)은 묘지(墓地)이고 해(亥)는 절지(絶地)이며 자(子)는 태지(胎地)이고 축(丑)은 양지(養地)가 된다(이상 상술한 곳은 기가 쇠약한 곳이다)
세(歲): 여름에는 왕(旺)하다(最旺) 봄은 상(相)이 된다. 사립(四立) 전에 각각 18일은 휴(休)가 된다(衰). 가을은 수(囚)가 된다(次衰) 겨울은 사(死)가 된다.(最弱)
생(生): 병(丙)은 무기진술축미(戊己辰戌丑未)를 생(生)한다. 갑을인묘(甲乙寅卯)는 병(丙)을 생(生)한다.
극(剋): 병(丙)은 경신신유(庚辛申酉)를 극(剋)한다. 임계해자(壬癸亥子)는 병(丙)을 극(剋)한다.
합(合): 병신(丙辛)은 상합(相合)한다.
화(化): 일간이 병(丙)인데 신금(辛金)을 만나게 되면 해월(亥月) 혹은 신자진(申子辰)월이 되면 곧 병신합(丙辛合)은 변하여 수(水)가 된다.
해설
위의 설명은 십간 중에서 병화(丙)에 해당하는 양간(陽干)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병화(丙火)의 성정(性情)
화려함과 활동력: 병화는 불의 성질을 지니고 있어 그들의 에너지와 열정이 주변에 반짝이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그들은 주변을 밝히고 퍼져 나가는 기운으로 인해 주변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존재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주목을 받고 빛을 발산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의 목표나 이상을 향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창의력과 열정: 병화의 속성은 흥분과 열정을 상징하며, 이는 창의성을 불러일으키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들은 상황을 창의적으로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새로운 관점과 접근 방식을 찾아내며, 이러한 창의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공명정대(公明正大): 양(陽)의 성질을 가진 병화는 빛이 천리(千里)를 비추고 만천하(滿天下)에 드러나기 때문에 불의(不義)와 타협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감과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끈기 있게 노력하는 강인한 면모를 보입니다.
선도적인 리더십: 병화의 열정과 목표 달성에 대한 강력한 의지는 주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며, 그들을 성취와 성장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리더십과 통찰력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동기부여하고 적극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능숙합니다.
2) 병화(丙火)의 보조적 물상(物像)
빛(光)을 방출하는 물상들: 자외선(紫外線), 적외선(赤外線), 조명(照明), 광선(光線), 스크린(screen), 전기, 전자파
열(熱)을 방출하는 물상들: 화약, 화력발전, 용광로, 원자력(原子力), 방사선(放射線)
3) 병화의 직업(職業)
예술가, 화가, 작가, 조각가, 음악가: 창의성과 열정은 예술 분야에서 특히 돋보입니다. 따라서 배우, 뮤지션 또는 가수 방송인 라디오 호스크, 미디어 프로듀서 혹은 그랙픽, 패션, 인테리어 등과 관련한 디자이너 영화 감독, 프로듀서 등에 적합합니다
이벤트 플래너, 방송연예인: 병화는 활동적이고 에너지가 넘치는 성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벤트 플래너로서 다양한 행사나 이벤트를 계획하고 조직하는 데 능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영 컨설턴트, 방송 프로듀서, 기업 프로젝트 매니저, CEO 또는 기업 임원들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교육자, 교육 컨설컨트 트레이너 강사: 열정적이고 활동적인 성격의 병화는 교육 분야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교육자로서 자신의 열정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적극적으로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운동 선수 또는 코치: 프로 운동 선수나 스포츠 코치로서 운동 여행가이드 이벤트 기획자등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기술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건축가, 로봇 공학자. 전기기사등에 유리합니다.
사회 정치인, 복지사: 인권 활동가, 환경보호가, 외교관, 사회복지사 정치인, 심리 상담사 의사 건강관리자 등에 적합합니다.
4) 12운성(運星)에 대한 이해
12운성에서의 병화(丙火)의 위치와 해당하는 지지(地支)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장생(長生) - 인(寅): 장생은 해당 행성이 가장 강력하고 힘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병화는 인(寅)에서 장생에 해당하여, 해당 지지에서 가장 빛을 발하고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인(寅) 지지에서 병화는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으며,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목욕(沐浴) - 묘(卯): 목욕은 해당 행성이 상쾌하고 활력있는 상태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병화의 묘(卯)에서의 목욕은 활력과 활기를 얻을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묘(卯)에서 병화는 자신의 에너지를 회복하고, 새로운 도전에 대비할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관대(冠帶) - 진(辰): 관대는 해당 행성이 대인(大人)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병화의 진(辰)에서의 관대는 타인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진(辰)에서 병화는 리더십과 지도력을 발휘하여 주변을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건록(建祿) - 사(巳): 건록은 해당 행성이 번영하고 부유한 상태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병화의 사(巳)에서의 건록은 번영과 부유를 누릴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巳)에서 병화는 성공과 풍요로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왕(帝王) - 오(午): 제왕은 해당 행성이 권위와 지위가 높은 상태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병화의 오(午)에서의 제왕은 권위를 행사하고 지위를 유지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오(午)에서 병화는 리더나 권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쇠지(衰地) - 미(未): 쇠지는 해당 행성이 약화되어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병화의 미(未)에서의 쇠지는 병화가 그 영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어려운 상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미(未)에서 병화는 약화되거나 제한된 상황에서 행동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병지(病地) - 신(申): 병지는 해당 행성이 병든 상태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병화의 신(申)에서의 병지는 병화가 어떠한 이유로 인해 약해진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는 병화가 건강, 활력, 또는 자신의 영향력을 잃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사지(死地) - 유(酉): 사지는 해당 행성이 사망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병화의 유(酉)에서의 사지는 병화가 전체적으로 위험에 노출되어 있거나, 그 영향력이 사멸의 위기에 처해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묘지(墓地) - 술(戌): 묘지는 해당 행성이 소멸하거나 사라져 가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병화의 술(戌)에서의 묘지는 병화가 그 영향력을 점차 상실해 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병화가 그 존재 자체에 위협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절지(絶地) - 해(亥): 절지는 해당 행성이 완전히 소멸하거나 사라진 상태를 나타냅니다. 병화의 해(亥)에서의 절지는 병화가 그 영향력을 완전히 잃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병화가 그 존재 자체를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일 수 있습니다.
태지(胎地) - 자(子): 태지는 해당 행성이 새로운 출발이나 재생의 상태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병화의 자(子)에서의 태지는 병화가 새로운 시작이나 재생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병화가 다시 힘을 되찾거나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양지(養地) - 축(丑): 양지는 해당 행성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병화의 축(丑)에서의 양지는 병화가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병화가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는 상황을 나타냅니다.[다음 아래 도표는 병화에 대한 12운성 지지의 역할입니다]
| 長生 | 沐浴 | 冠帶 | 建祿 | 帝王 | 衰 | 病 | 死 | 墓 | 絶 | 胎 | 養 |
丙戊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5)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에 대한 이해
병화(丙火)의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를 계절의 변화에 따라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봄철(相): 봄은 화(火)를 생산하는 목(木)의 계절입니다. 이 시기에 목의 기운이 강해지면서 화(火)의 기운도 함께 성장하고 준비하는 단계에 들어섭니다. 화(火)는 목(木)으로부터 생기를 받아 강해지는 준비를 하는 시기로, 화(火)의 기운이 점차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화(火)의 상태를 상(相)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화(火)의 기운이 성장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여름철(旺): 여름은 화(火)의 기운이 가장 강한 시기로, 화(火)가 왕성합니다. 온도가 상승하고 모든 것이 성장하는 이 시기에 화(火)의 에너지는 최고조에 달합니다. 화(火)의 기운이 가장 강력하게 느껴지며, 화려하고 역동적인 활동이 많은 시기입니다. 이를 왕(旺)이라고 합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의 18일 전후(休): 진술축미는 사계절과 직접적으로 대응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시기를 의미합니다. 이때 토의 기운이 강해지며, 화(火)의 에너지를 흡수하여 화(火)가 휴식을 취해야 하는 시기가 됩니다. 토는 화(火)의 에너지를 중화시키고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화(火)의 기운이 조절되고 휴식을 취하는 시기인 휴(休) 상태에 해당합니다.
가을철(囚): 오행 이론에 따르면, 가을철은 금(金)의 계절로, 금의 기운이 가장 강하게 작용하는 시기입니다. 금(金)은 절제와 수확, 정리를 상징하며, 화(火)는 발산(發散)하므로 금(金)은 화(火)의 에너지를 수렴(收斂), 조절(調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화(火)의 기운은 소진되고 약해지게 되므로, 전통적인 해석에서는 가을철에 화의 상태를 수(囚)로 봅니다. 즉 수(囚)는 화의 기운이 억제되고 제한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겨울철(死): 겨울은 수(水)가 화(火)를 극하는 시기입니다. 추운 겨울에는 화(火)의 기운이 가장 약해지고, 수(水)의 기운이 강해져 화(火)를 제압합니다. 이때 화(火)의 에너지는 사라지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이를 사(死)라고 합니다. 화(火)의 기운이 최소화되고 생명력이 매우 약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일간 | 춘(春) | 하(夏) | 추(秋) | 동(冬) | 4계(季) |
화(火) | 상(相) | 왕(旺) | 수(囚) | 사(死) | 휴(休) |
참고: 사립(四立) 전후 18일은 전통적인 동양 철학과 음양오행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을 다룹니다. 사립(四立)은 봄분(春分), 하지(夏至), 추분(秋分), 동지(冬至)를 가리키는데, 이는 사계절을 나누는 중요한 시점들입니다. 이 시점들을 기준으로 앞뒤로 18일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데, 이는 오행 중 토(土)와 관련된 기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6) 생극제화(生剋制化)에 대한 이해
병화(丙火)의 생극제화(生剋制化)는 오행인 화(火)가 다른 오행을 생하거나 극하여 변화하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병화(丙火)가 다른 오행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변화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화생토(火生土): 병화(丙火)는 무(戊)와 기(己), 그리고 진술축미(辰戌丑未)를 생조합니다. 이는 불(火)이 흙(토)을 양생하여 토양의 기질를 활성화하는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병화는 토(土)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목생화(木生火): 갑을인묘(甲乙寅卯)는 병화(丙)를 생합니다. 이는 나무(木)가 불(火)를 양생하여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는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불(火)은 갑을인묘에 영향을 받아 활발하고 활동적인 상태가 됩니다.
화극금(火克金): 병화(丙火)는 경신신유(庚辛申酉)를 극복합니다. 이는 불(火)이 금속(金)을 극하여 그 영향을 극복하는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병화는 금속(金)을 제압하고 발전해 나갑니다.
수극화(水克火): 임계해자(壬癸亥子)는 병화(丙)를 극합니다. 이는 물(水)이 불(火)를 극하여 그 영향을 제어하는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임계해자는 불(火)을 제어하고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7) 합화(合化)에 대한 이해
병(丙)과 신(辛)은 서로 만나면 상합(相合)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합화(合化)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이 충족이 되어야 합니다.
신자진(申子辰): 합화(合化)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국(水局)이 결성되어야 합니다. 또는 해월(亥月)이나 자월(子月)에 태어나야 합니다. 이 조건이 충족되면 병신합수(丙辛合水)의 합화(合化)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금생수: 합화(合化)가 일어나려면 금이 있어서 수를 생(生)해야 합니다. 이는 암석주변에 수(水)가 모여드는 과정으로, 금(金)이 수(水)를 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조건들이 함께 충족되어야 병신합은 합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위천리의 천리명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