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이상이 생긴 K5
어떤일이 벌어지고 잇는지 함 살펴볼까요...
차량은 K5 누엔진 LPI차량이며
고장코드엔 산소센서 히터회로 - 제어값높음
뱅크1 센서1이 점등되어 있습니다..
혹 아실런지 모르겟지만
고장코드갯수만 100개가 넘는다는사실...
각 코드마다 고장 패턴이 틀리기에
코드분석도 매우 중요한 진단 중 하나랍니다..

고장코드를 분석 해보니
전방산소센서 접지가 + 로의 단락 및 단선으로
히터 출력 값 상한값으로 표출될때 점등되는 코드로서...
문제는 배출가스의 문제로까지 이어집니다..
왜그런지 함 보실까요...

진짜 문제는 전, 후방 산소센서값을
페일시켜 데이타를 고정시켜버리는것입니다..
이렇게되면 연료제어가 정상적으로 되지않아
배출가스 불합격은 따놓은 당상이라는것입니다..^^

고장코드 발생 시 가장먼저 하여야하는것은
정비사마다 틀리겟지만
차수리닷컴에서는 이렇게 한답니다.
ECU에서 레퍼런스 전압 및 전원, 접지 점검 후
센서 점검으로 이어지는데
이 일련의 과정을 빼 먹으면
상상도 하지못하는 결과까지 갈 수 잇답니다..ㅎㅎ
아래 데이타를 보시면 예열 히터 제어선 파형인데
최대값이 2.6V로 산소센서 내부 전원계통 문제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전방 산소센서 교환 후 입니다..

센서 교환 후 오실로스코프 데이타입니다...
최대값이 12.98V로 잘 표출되는것을 알 수 잇습니다..
교환 후 이렇게 확인하는것은
신품도 불량이 있을수 잇으며
저 도한 실수를 할 수 잇기에 확인사살까지 한답니다..

전방 산소센서 교환 후
전, 후방 산소센서 데이타가 정상적으로 작동 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잇으며
배출가스도 아주 잘 나오지 않을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