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에 '건'자도 모르는 무지랭이라 우선, 정중히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식기반사회는 삽질도 못하는 사람이 빌딩을 짓는다더군요. 그래서 단순한 취미 수준으로 접하는 스케치업에서 한옥을 짓겠다 목표를 세웠습니다. 온라인 자료를 찾다가 전라남도 한옥시공서(이제는 배포가 안되고 서적출간된 듯) 얻었는지만, 그것도 스케치업으로 치목을 하면서 쌓아 올라갈수록 한옥 모델링은 산으로 가더군요.
1고주5량을 목표로 초석 -> 평주 -> 고주 -> 보아지 -> 주심장여 -> 주심도리 -> 퇴보 -> 대들보 -> 측보 -> 동자주 -> 중장여 -> 중도리 -> 판대공 -> 종장여 -> 종도리로 어떻게 억지로 결구를 맞춰서 뼈대단계는 만들었지만, 지붕단계 곡선으로 가니까 도저히 어떻게 곡선을 내야 하는지 머리에 쥐만 나더군요. 호랑이 그리려다가 고양이도 못그리고 포기했습니다.
컴퓨터할 시간이 나게되어 다시금 재시도 중인데요.
담촌 선생님이시자, 권교수님의 유튜브 컨텐츠 '육모정자 스케치업 모델링'은 개인적으로 이미 접했지만, 최근 복습차원에서 다시금 시청하다가 문득, 권교수님의 컨텐츠기 씨앗이 되어 이제는 건축 문외한인 저같은 사람도 쉽게 모델링을 할 수 있는데요. 스케치업 기본기능으로 가정내 가구배치나 인터리어에도 도움되고 취미생활에도 좋은 듯합니다.^^
저처럼 취미이상 과욕을 부려서 한옥에 도전하시는 분이 계실지 모르는데, 저는 머리에 쥐나더군요. 그래도 결국 스케치업으로 한옥 한 채를 짓는다면 실가옥을 얻은 만큼 성취감이 대단할 것이라 봅니다. 이제는 위에 캡처한 이미지처럼 주먹구구식으로 하지 않고, 권교수님이 공유해 주신 자료로 제대로 공부할까 합니다. 치목과 결구도 제대로 만들고 지붕, 담장, 나중에는 구들과 굴뚝 등 제대로 한옥을 완성해 보는게 목표입니다.
많은 조언과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잘 하셨습니다
저도 스케치업을 공부할때 밤잠을 자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한옥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열심히하면 이뤄진다는것을 알았습니다
열심히 하셔서 뜻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격려 감사합니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