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뮬리로 대박 난 야생화 농부들
봄·여름·가을·겨울, 계절마다 색을 달리하며 끈질긴 생명력으로 뿌리 내리는 야생화. 누가 돌보지 않아도 자연 상태 그대로 자라는 야생화의 가치를 알아본 청년들이 있다. 우리나라 화훼시장에 국내외 야생화 신품종을 소개하며 무럭무럭 몸집을 키워가고 있는 청년 스타트업, 농업회사법인 ‘더케이야생화’다. 어떤 환경에서도 살아남아 꽃을 피워내는 들꽃처럼, 이들은 오늘도 트럭을 타고 전국을 달린다.
휴케라, 호스타, 플라밍고셀릭스…. 이 이름들이 낯설게 느껴진다면 구절초, 비비추, 꽃잔디, 패랭이꽃은 어떤가. 인위적인 손길이 닿지 않은, 자연 상태 그대로 자라는 식물, 우리말로 ‘들꽃’이라 부르는 야생화다. 고향 집 담벼락에 무더기로 피어나던 들꽃이 지금은 귀한 손님 대접을 받고 있다. 새로 지은 건물이나 아파트 단지의 조경, 유명한 카페의 야외 정원까지 야생화를 활용한 조경이 인기다.
“야생화는 꽃도 예쁘지만 이파리만으로도 색감이 다양해 매력적인 식물이에요. 요즘은 꽃보다 잎을 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 야생화가 인기죠. 소득 수준이 오를수록, 선진국으로 갈수록 꽃시장은 커진다고 해요. 또 지금처럼 환경 문제가 크게 화두가 될 때도 꽃을 찾는 이들이 많아진다죠. 그런 면에서 화훼, 그중에서도 야생화 시장은 분명 승산이 있다고 봐요.”(김지인)
청년들이 모여 만든 농업회사법인 더케이야생화는 경기도 용인 남사화훼단지에 자리하고 있다. 차 한 대 겨우 지나다닐 법한 농로를 따라 허허벌판을 달리길 10여 분. 옹기종기 모인 여섯 동의 하우스와 이름 모를 들풀로 가득한 텃밭이 펼쳐졌다.
81년생 홍성현 대표와 90년생 김지인 이사가 이끄는 더케이야생화는 야생화를 사랑하는 청년들이 모여 설립한 법인이다. “부르면 달려간다”는 패기로 직접 재배뿐 아니라 지역 야생화 농가의 유통까지 책임지고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로 야생화 소매시장을 여는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1년 만에 20억 원대 매출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