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 지네이야기
동의보감"에는 동면에 들어가기 전 음력 7월에 잡아서 쓰는 것이 좋다고 나와 있다.
1. 지네의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관절염, 신경통을 가라앉혀 주는 것이다.
한방에서는 관절염, 신경통의 발병원인 중 하나로 어혈(나쁜 피가 덩어리로 뭉쳐 있는 것)을 꼽는데 어혈이 생기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통증이 생긴다.
나이가 들어 관절이 좋지 않거나 뼈마디마디가 아플 때 지네 3~4마리를 끓여서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증상을 호전시키고 오십견에도 탁월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지네와 쇠무릎뿌리를 1:2 비율로 배합해 복용하면 효과가 커진다. 혈액순환을 돕는 지네의 성질은 살이 페이는 창상을 입었을 때 새 살을 빨리 돋게 한다.?결핵성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는데 체내에서 결핵균의 증식을 억제해 질병의 치유를 도울 뿐만 아니라 피부진균 등 각종 균의 발육을 한다.
그런데 다른 이유로 생긴 관절염, 신경통일 경우라면 증상을 완전히 치료해줄 수 없다. 지네에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일 수는 있지만 곧 재발한다.
그러므로 신경통, 관절염이 있다고 무턱대고 지네를 복용해서는 안 된다. 특히 심장이 약한 사람이나 피가 부족한 허혈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지네의 약효가 너무 강해서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2. 혈액 순환을 도와 어혈을 해소해 준다.
어혈(나쁜 피, 몸의 혈액이 비정상적으로 일정 부분에 몰려 있는 것)이 심할 때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 염좌(즉 삐거나 넘어졌을 때)나 타박상(맞았을 때나 부딪혀서 다쳤을 때)일 경우에 효과가 매우 좋다.?
그러나 오공은 독성도 아울러 지니고 있으므로 몸이 허약하거나 임산부등에게는 사용을 금하며, 장복하거나 너무 과다한 양을 사용하는 것은 전문한의사와 상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오공만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 약물을 같이 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과를 더욱 높일 수가 있다.
3. 일종의 항경련작용이 있어 소아의 경기나 파상풍등으로 인하여 근육이 갑작스럽게 경련을 일으키거나 떨리거나 하는 경우에 사용하게 된다.
4. 최근 연구를 통해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과 암 치료에 응용될 수 있는 효능이 부분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혈압을 낮춰주는 지네의 효능은 예로부터 알려져 왔다.
중국 현대 한의학의 집대성이라 할 수 있는 "중약학"에서는 지네가 항암활성화작용, 즉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물질의 활동을 돕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특히 위암에? 효능이 있어?위암환자들이 물 대신 이것을 7마리 정도 끓여서 식수대용으로 먹는다.?
5. 이 밖에도 지네는 어린 아이들이 경기를 일으킨 경우, 중풍 후유증으로 사지에 마비감이 있거나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에 진정효과가 있으며 임파선 결핵, 파상풍, 구안와사(얼굴신경 마비), 뱀이나 벌레에 물린 상처, 잘 낫지 않는 두통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