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것은 DPF.
카페 모 회원분 자료.
일정량(몬스터 게이지로 보면 대략 18g)
엑센트 디젤인 경우 대략 17.5g포집되면 ECM에 의한 DPF재생준비가 들어가게 되는군요.
그리고 나서 18g되면 .. 재생이 일어나게 되죠.
아래는 재생전상항인듯 보이죠.
순간소모량을 보면. 알수있죠. 그리고 촉매온도...

다음은 유로4 라프디를 몬스터게이지로 이용했을 경우 측정.
이건 현재 재생중이죠.. 촉매온도2 585도, 순간소모량 2.5

둘다 정규어플이 아니어서 아주 정확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데
(현대의 경우 온도센서2(DPF내 온도,) 쉐보레의 경우 부스트가 제대로 뜨질 않는..
현대와 쉐보레의 차이점은
매연포집량의 경우
현대인 경우 무게(g)로 표시되고
쉐보레의 경우 백분율(%)로 표시되죠.
어차피 DPF재생주기야 차량 특성, 흡기온 등등 감안요소가 많아서 ...
패스하고 (뭐 여름철 시내주행에서 DPF문제 호소하는것은 두 동호회모두... 비슷.)
중요한것은 이게 아니잖아..
현대자동차의 DPF가 상시작동이냐?. 이것이 쟁점이죠.
흔히 잘못 알려진 사실. 현대자동차는 주행중 알아서 태우고 쉐보레는 모아서 한꺼번에 태운다.. -_-
아마 이것의 연유는 이곳에서 비롯되지 않았을까 개인적으로 생각중.
. 국내 DPF가 본격적으로 적용된 시점.2000년도 후반.(유로4)
현대와 기아의 경우 유로4라도 일부 DPF가 없는 차종들(구 i30,아반테hd와 기타 suv 일부(유로4베라크루즈,모하비))
은 촉매로 매연을 제거했습니다. 하지만 타회사들 DPF로 대부분 처리했죠.(쌍용의 CPF니 DPF니..유로4 라프디dpf)
이것때문에 빚어진 일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
하지만 유로5로 넘어오면서 위의 차종들 신형 100% DPF채용입니다.
그래서 DPF재생에 차이점이 있을까?
간단히 말해서 둘다 같은 원리 입니다.
주행중 배기온에 의한 자연재생.
일정량 포집후(18g, 100%) 재생루틴에 의거 추가 연료분사후 정화, 딱 2가지이죠.
게이지로 보면 현대의 경우 17.5g정도 되면 재생할 준비를 하며
쉐보레의 경우 95%선이면 재생할 준비가 되어 있죠.
여기서 회사 막론하고 여름철에 17.5g, 95%선에서
급가속 몇번 해주면 바로 18g만들고 재생돌입(95->100%로 변하면서 재생돌입)
DPF자체가 미세물질(매연포함PM)을 배기가스 라인에 필터를 배치해서 포집한후
DPF재생 루틴(미리 자동차 제작사에서 일정조건을 입력해 두었습니다)
이를테면
일정 주행거리(쉐보레 1,250km)와(현대의 경우 VGT는 1,000km, E-VGT는 500km인가.. )
일정 포집량(위에서 말한 18g과 100%)중
두가지 조건중 어느 한가지 재생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차량 자체적으로 연료를 추가투입(후분사라고 하죠..)해서
기름보일러 태우듯이 Burn해버리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대략 600도 정도에서 엔진배기열과 추가 연료분사로 재생)
이걸 우리는 DPF가 터졌다, 이렇게 말하죠. ㅋ.. 엄밀히 말하자면 재생(정화,리젠, Regeneration)이죠.
DPF자체가 1회용이 아니어서 정화해서 다시 포집.. 또다시 정화, 포집. 이과정을 반복하게 되죠.
또는 주행중 배기온(대략 400도선)에 의해서 일정량 태워주게 되는구조인데.
(이건 엔진부하를 높여서 자체 배기온으로 조금씩 정화하는 구조... 대략 400도에서 태우게 됩니다.)
저는 어디에서 현대의 DPF는 상시작동이고 쉐보레는 집적(포집)후 태우는 소리가 나왔는지 이해가 안되는군요.
둘다 똑같은 DPF인데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에서 블루멤버스 클릭하시고
취급 설명서 중에서 정기점검 항목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가장 뒷페이지에 대부분 DPF가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산타페DM

아반테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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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EUER

뭐 제차량이 크루즈 디젤이라서 가끔 DPF 확인해 봅니다.
이건 저번주초 DPF포집량(뭐 주말 장거리 낚시하다 보면.. )
마지막 DPF재생후 주행거리 500KM에 포집량 36 %기록중입니다.


그후 어제 다시 낚시하러.. 갔다왔.........
(뭐 볼락 몇수, 망상어 잔뜩.. 몇시간 하다 왔습니다.
는데 주행거리는 훨씬 늘었고 포집량은 오히려 줄어 들었죠..
위의 포집량 36%->34%로 감소하는 ..(네 배기온에 의한 자연 정화)
마지막 재생후 주행거리는 500->910KM. (하지만 400킬로를 더 주행했는데. )


너무 운전을 과격하게 한것이 아니냐구요?
그냥 대구에서 남해도 갔다가 남해 고속도로,구마타고 갈때는 물때 맞추고
집에 빨리 올려고 밟기는 밟았는데
겨울철 특성상 배기온에 의한 자연재생이 여름보다 훨씬 쉽게 일어나고
(흡기온이 겨울철이 월등히 낮죠. 질소산화물 감소를 위한 EGR간섭이
여름철에 비해서 적기 때문에 인위적인 불완전 연소유도도 적어서 매연발생이 적..)
여름철에 이런 방법을 사용했다가는(주행중 배기온 400도 정도로 높여서 자연재생하기).
포집량이 더 많아질겁니다. ㅋ(이것도 계절적 특성을 고려해야)
감속하는 순간 egr이 훅 열리죠....... ㄷㄷㄷ.
위에서 말한 주행거리(최종거리 1,250KM), 포집량(100%)
두가지 조건중 하나라도 만족하게 되면
기름을 퍼붓고 재생하게 되죠.. +_+
대략 340킬로가 더 남았군요(최종재생후 주행거리 1,250을 넘어서고 1,251로 되면 ..
후후 아무래도 포집량 100%보다는 주행거리 때문에 먼저 작동하겠죠.
주행거리에도 제약을 두는 이유:
DPF에 포집된 매연이나 물질등은 너무 오래있으면 필터수명에도 그리 좋질 않기 때문에(피독물질)
이걸 고려해서 차량제작사에게 이렇게 만듭니다...........
제가아는 현대와 쉐보레의 dpf재생의 차이점.
DPF 재생과정중
현대 rpm변동이 없다.
쉐보레 rpm을 100정도 더 올린다..(이를테면 750->850)
그래서 운전자가 보기에 확 티가 난다..+ _+
뭐 그 이외의 증상 운전자에 따라 배기음, 순간연비,라디에이터팬 초고속 회전
이런것은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면
그냥 무심하게 지나치게 되죠.. ㅋ
하지만 수박 겉할기 정보로 에어컨팬, 냉각팬만 돌아도 DPF터졌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고.. ㄷㄷㄷ
하다못해 올란도 디젤타는 누나는 DPF가 뭐냐고 조차 묻던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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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사일런트샤프트14.12.07 10:55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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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f포집량이 거의 한계에 다달으면 출력이 감소하거나 하는 현상이 발생하나요~??
빡도령14.12.07 10:49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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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딱히 그런것은 느껴보질 못했씁니다.(저는 둔감해욧.. ㅎ)
그리고 실제적으로 100%라고 해도 DPF자체에서는 좀 더 여유분을 더 포집할수 있죠..
103% 105%(연료가 없을때에는 보통 DPF재생을 연기하거든요)
만약 DPF재생이 실패해서 필터를 더 많이 막아버린다며 아무래도 느끼겠죠.
그렇게 되면 엔진출력저하 라는 메시지를 띄우고 출력을 줄이게 되는 경우가 있을듯 합니다.
사일런트샤프트14.12.07 10:55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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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땅 차봤는데 차가 안나갑니다
고속도로 주행해서 태우라고했는데 안타서 공장가서 강제연소인지 산화물제거인지 여튼 조치받았었네요
과속방지김구라턱14.12.09 21:49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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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하다 .
장유불모산터널14.12.07 11:42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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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게이지 저런것들로 아무래도 편하고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죠.
없다면 순간연비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튜닝차량인 경우 게이지가 있다면 배기온도 센서로 대충 확인 가능하고.
사일런트샤프트14.12.07 20:11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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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란자에 익숙한 텃에 아무것도 몰랐는데 한수 배우고 갑니다. 정독했네요... 춧천
뉴포트비치14.12.07 11:59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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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도 저런 트렌드는 잘몰랐찌 말입니다. 아무래도 해당차종을 보유하고 관심을 가지다 보니
조금씩 알게 되더군요.
사일런트샤프트14.12.07 20:12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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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고급정보글은 +100
유로10정도 되면 정화시스템이 좀 좋아지려나...
헐샹샹바14.12.07 12:45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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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 DPF는 영원할겁........ 아 아닙니다. ㅋ
사일런트샤프트14.12.07 20:13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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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합니다.
모하고있냐14.12.07 13:52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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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감사합니다.
사일런트샤프트14.12.07 20:13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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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보배드림14.12.08 12:03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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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 차량의 dpf는 상시작동하지는 않습니다.
일정 거리 혹은 축적량에 따라 간헐적 작동을 합니다.
미세하지만 배기음이 굵어지고 연비가 아주아주미세하게 안좋아지는정도입니다.
DPF차량의 경우 주기적인 장거리운행으로 연소시키는게 좋다고합니다
운전자14.12.08 13:23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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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차기준으로는 연비 아주미세미세하게가아니라 순간연비보면 거의 반타작납니다 물론 그 구간이 짧으니까 평균연비로는 약간의영향만미치지만 dpf터지면 어떤디젤차든 연비 뚝떨어져요
k7kia15.12.15 13:14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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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치고는 엄청 많이 아시네요.
dieselist15.07.29 18:56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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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닙니다
현재 유로6 lf쏘나타 디젤 타고있고
하루 50키로정도 주행하는데
하루에 한타이밍전도는 꼭 dpf돌아갑니다
dpf터지면 터지는동안의 같은구간 연비 2/3수준되고 출력도딸리고 isg작동안하고 마후라탄내나고 그러니 금방알수있습니다
가장최근나오는현대차가 그러하다면 쉐보레 디젤차에 비해 매우매우 수시로작동되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수시로작동되는게좋네요 신경안써도되고
k7kia15.12.15 13:11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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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프로시내주행도아니고 고속도로도 많이다닙니다 하지만 몇백키로 고속도로타고 시내내려와도 또 금방 dpf돌아가곤합니다 애초에 포집조금하고 바로태워버리는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