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고객 즉, 새로운 고객 1명을 개척하는데 드는 비용이면, 기존 고객 6명을 만족시켜 재구매하도록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즉 기존 고객을 어떻게든 만족시켜 유지하는 것이 수익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인지 성리학을 완성한 주자는 사람이 평생을 살아가면서 해서는 안 될 후회 10가지를 정리한 주자십회훈 [朱子十悔訓]의 마지막을 부접빈객 거후회(不接賓客 去後悔)라고 했나 봅니다.
不 아닐 부 接 이을 접 賓 손 빈 客 손 객 /손님을 제대로 대접하지 않으면
去 갈 거 後 뒤 후 悔 뉘우칠 회 / 떠난 뒤에 뉘우친다는 것입니다.
손님이 왔을 때는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대접하지 않다가, 가고 난 뒤에 후회해 보았자 이미 늦었다는 말이지요. 그래서 찾아온 손님이 있을 때 최선을 다해 마음이 담긴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조직은 찾아오는 기존 고객들을 만족시켜 재구매를 하도록 노력하고 있나요? 손님을 제대로 대접하지 않으면 떠난 뒤에 뉘우친다는 주자의 부접빈객 거후회(不接賓客 去後悔)를 보며 고객만족 서비스의 본질을 잘 실천해 나갔으면 합니다.
첫댓글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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