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의 대화록을 이곳에 올린 의도를 전혀 이상하게 파악하고 계신분들이 있어, 해명차 하나 더 씁니다. 아래는 대화상의 제 말들을 모은 것입니다.
Hellkite> 이 가능성이 무엇인지는 자세히 언급 안드린게 제 실수라면 실수지만
Hellkite> 돈 버는 서비스가 될 가능성.
Hellkite> 서비스를 하면서 돈이 벌리는가 =_=
Hellkite> 아니면 서버비용도 못 뽑는가.
Hellkite> 의 "가능성"에 대한 고찰이라는 얘깁니다.
Hellkite> 저도 한때는 작품성이 게임의 생명이다!
Hellkite> 라고 믿었습니다만 =_=
Hellkite> 게임의 생명은 시장성입니다 =_+
Hellkite> 정작
Hellkite> 서버관리자와
Hellkite> 개발자
Hellkite> 봉급은 주어야죠.
Hellkite> 이에 대한 가능성을 친구와 논의했을 뿐입니다.
Hellkite> 그에 대해
Hellkite> 카페분들에게도 알려드리는게 좋을거 같다싶어
Hellkite> 발췌해서 올렸을 뿐이구요.
Hellkite> ..............미친;
강화馬늘♪> -_-;
히카리> 액티브 캐릭터 외의 유니트는
Hellkite> 리얼타임장기를 할바에;;; 스타를 하고 말지;
히카리> AI에 따라 운행/AI 타입 지정 혹은 변경가능
히카리> 장기라고도 못봄-_-
Hellkite> 뭐
히카리> 3D라서 하다 질려서 안했는데
Hellkite> 제 나름의 기획방향은
히카리> 그런대로 볼만은..-_-
Hellkite> (기본적인 밴티지 지식이 있으시니 금방 캣취하실거라 믿고)
강화馬늘♪> -_-;
Hellkite> 예전의 LVB를 응용해서
Hellkite> 시작의 네이티얼4개를 지급하고
Hellkite> 일정경험치가 되면
Hellkite> '네이티얼 소환도구'를 얻을수 있는 던전의 입장료를 지불할수 있습니다
히카리> -_-)a
Hellkite> 물론, 실패하면 땡
Hellkite> 성공하면 겟.
Hellkite> 이 소환도구 획득방식은
Hellkite> V2의 스테이지 진행방식을 따르고
강화馬늘♪> -_-;
히카리> =_=a
강화馬늘♪> 쉬울지도 -_-a;
겟타> 그렇게 해봤자
겟타> 실제 플레이를 생각해 봤을때
Loadermk> 흠..
Hellkite> 그 던전을 지키는 것은 NPC
겟타> 던전에 들어가는건 초중반 정도일테고
Hellkite> 정도.
겟타> 나중가면 매한가지 아닌가
강화馬늘♪> 음 -_-a;
히카리> -_-)
Hellkite> 끝까지 들으쇼 -_- 좀
Hellkite> 겟타 당신은 중간에 끊어대는게 문제야 ---
겟타> 그럼 부탁이건데 중요한것부터 말하시죠
겟타> 쓸대없이 서론이 기니까 언제나 말을 끊는거 아니겠습니까
Hellkite> 추리소설볼때 끝부터 보시나? -_-
겟타> 그럼 이만 닥치고 있어드리지요 -_-a
Loadermk> 흠...
겟타> 지금 추리소설 쓰셨습니까?
겟타> ..아 죄송합니다 닥친다고 해놓고
Hellkite> (뭐 라면체크)
Loadermk> 불붙었다~아싸 좋구나
강화馬늘♪> -_-;
Hellkite> 윽; 물 쫄았다;
Hellkite> 쳇 ㅠ.ㅠ
Hellkite> 흠 --;
히카리> ..-_-
Hellkite> 본의아니게 죄송;
히카리> 이쪽의 계획보다는 상당히 다른건가
Hellkite> (전화까지 오고 지랄이냣!)
히카리> 룰루(..)
Hellkite> 그런식으로 소환도구를 얻을때 마다
Hellkite> 레벨업을 하게되는것도 원작과 같습니다.
히카리> =_=a
Hellkite> 대신에,
Hellkite> 그 경험치를 얻는방법은
Hellkite> 1.상대방의 대전.
Hellkite> 2. 현금 충전 $.$
*** 20:22:39 Avril[허어미인재에]님이 들어오셨습니다. ***
강화馬늘♪> -_-;
Hellkite> 요 두가지가 가능하게끔 해두고
Avril> 밴티지 마스터 택틱스 ㅋㅋㅋ
Hellkite> 캐릭터의 최종레벨은
Avril> 오랜만에 들어봐서 들어와봄...ㅋㅋㅋ
히카리> ...-_-)흠
Hellkite> 25렙 또는 27렙으로 맞춥니다.
강화馬늘♪> 음.. -_-a;
Hellkite> 초반은 그렇게
Hellkite> 네이티얼및 마법획득의 경주가 되고
Hellkite> 후반에는 사람들끼리의 대전이 되겠죠.
Avril> 나두 옛날에 99년6월호 게임책 삿더니 부록으로 받앗는데 ㅋㅋ
히카리> ...-_-)
강화馬늘♪> -_-a;
Avril> 밴티지 마스터 택틱스 v2
Avril> ㅋㅋㅋㅋ
히카리> 좀 밸런스가 안되는군요
히카리> ㅡㅡa
Hellkite> 어떤 점이죠?
히카리> 네이티얼 도구의 입수 -_-
Hellkite> 흠?
히카리> 이건 이긴 자가 경험치를
히카리> 더 뽑거나
*** 20:24:04 Avril[허어미인재에]님이 나가셨습니다. ***
히카리> 돈지랄한 인간이
히카리> 더 뽑을 수 있단 소린데,
Hellkite> 예
*** 20:24:19 多樂MT미남[마지막㉧㉥♬]님이 들어오셨습니다. ***
강화馬늘♪> 음 -_-a;
히카리> 이 지랄해서 먼저 최상위 단계까지 클리어한놈은
Hellkite> 노노노
히카리> 그 이하 단계의 유저를
히카리> 고려할 수 없음 -_-
Hellkite> 히카리씨 =_=
히카리> -_-?
Hellkite> 분명히
Hellkite> 그냥 GET이 아니고
*** 20:24:42 多樂MT미남[마지막㉧㉥♬]님이 나가셨습니다. ***
Hellkite> 던전 NPC를 클리어해야합니다.
히카리> 예에 -_- 분명 하기야 하지만
Loadermk> 흠..
히카리> 폐인도
히카리> 신경써둬야하고
히카리> 1인일지라도
Hellkite> 따라서 일정이상의 실력은 자동적으로 요구될테고
히카리> 예외는 신경쓰는법입니다
겟타> 헬카님 의견에 한가지 이견을 달자면
Hellkite> 흠. 일단 저랑의 관점이 약간 차이를 보이시는데
Hellkite> 전 지금
겟타> 돈으로 경험치를 사는건 약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히카리> 동의
히카리> -_-
겟타> ..뭐 잘나신 헬카님이라면 아실거라 생각하고 이유는 말씀 안드리겠습니다만..
Hellkite> '돈을 어떻게 버느냐'에 대한 부분이 초점화 되어있습니다.
겟타> 현금이라고 하시지 않았습니까?
겟타> 설마 게임 캐쉬를 말한거였다면 제 착각이었네요
강화馬늘♪> -_-a;
Hellkite>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
Loadermk> 설마..진짜 현금ㅁㅁㅁ...일까나
히카리> -_-;;
겟타> 제가 좀 멍청해서 그런거니 이해해주세요
히카리> 현찰ㅁㅁㅁ
히카리> -_-a
강화馬늘♪> 음..
Hellkite> 실제,
Hellkite> 고스톱과 같다고 보시면 틀릴거 없습니다.
Hellkite> 이기면 얻고
*** 20:26:21 아[pjw0115]님이 들어오셨습니다. ***
Hellkite> 지면 빼앗깁니다.
히카리> ..-_-a
강화馬늘♪> -_-;
강화馬늘♪> 설마;;
아> 플스게임인가여?
Hellkite> 레벨다운은 막겠지만
히카리> 이전에 제가 기획하고 만들다가 도중에 귀찮고 날려먹어서
Hellkite> 아니면 소환도구의 내구력이 잇어서
히카리> 중단된 프로젝트가 하나 있는데..-_-
Hellkite> 3연패를 한다던가하면 소환도구 파괴 =.=;
히카리> 그거 잠시 언급해도 됩니까 --a
Hellkite> 예입
*** 20:26:55 아[pjw0115]님이 나가셨습니다. ***
Loadermk> 흠...
히카리> 프로젝트 명칭은 대충 기억나지만 일단 넘어가고
Loadermk> 실력이 아닌...절대적인 능력치와 관계되서..
히카리> 일단 캐릭터 메이킹.
강화馬늘♪> 레밸 높은 사람은 레밸 낮은 사람하고 할때 동렙.. 이 된다.. 정도는 안될려나.. --;(
헛소리 중);
Loadermk> 부익부빈익빈이...
히카리> 이 부분은 좀 복잡한데 -_-
히카리> "스탯"의 분배가 가능하도록 되어있고
히카리> 기본적인 특성 몇개를 선택할 수 있게 해둔 것.
히카리> 네이티얼의 사용은 일단 초기엔 말 그대로 기본 네이티얼 4종류.
Hellkite> 흠
Loadermk> 그런데..
히카리> 사용이 가능해지는 건 소환도구도 입수해야하지만
Loadermk> 공격사정거리같은것은?
히카리> 소환도구 이전에
겟타> 그래서 그런 캐릭터는
히카리> 소환도구가 있어도 쓸 줄 알아야 하는법
겟타> 스탯 포인트가 적다던가
겟타> 공격에 주는 포인트가 높다던가
Loadermk> 흠.....
히카리> 응, 그런 가감 있어
Loadermk> 일리있구나..
겟타> 그런식의 제한이..
Loadermk> (사실상 공격하는 소환사는 드믈지만..)
강화馬늘♪> 음 -_-a;
히카리> 스탯 분배/특성 선택 및 기본 속성 친밀도 정도의 분배
히카리> 특성에 따라, 이 속성에 대한 친밀도(?)따위가 조정될 가능성도 있으며
히카리> 이 능력에 의해
히카리> 전 네이티얼 혹은 마법능력을 입수하는게 제한이 걸리도록 되어있음 -_-
Hellkite> 흠.
Hellkite> 일단,
강화馬늘♪> -_-;
히카리> 균형을 잡느냐, 한쪽 우물을 파느냐는 유저의 스타일 나름.
Hellkite> 여기까지에 대한 제 의견을 잠시 말씀드리죠
Hellkite> 히카리씨의 관점은
Hellkite> '사용자'의 측면에서
Hellkite> '밴티지를 기반으로 한 좀더 재미잇는 게임을 만들자'
겟타> "ㅏㄱ하!"
Hellkite> 이고
Hellkite> 제 관점은
겟타> 차디찬 목소리가 라인하르트를 단숨에 현실세계로 끌어당겼다.
Hellkite> '공급자'의 입장에서
겟타> 오벨슈타인이었다.
겟타> "황제는 후계자도 정하지 않고 뒈졌습니다."
Hellkite> '밴티지를 기반으로 해서 돈될만한 온라인게임을 만들자'
Hellkite> ....의 차이로 와닿습니다.
히카리> 돈될만한이라..
겟타> 높임말을 뺀 정도가 아니라 누가 들었으면 당장이라도 불경죄로 능지처참을 당할 말투여서,
Loadermk> .....
겟타> 라인하르트와 키르히아이스를 제외하곤 모든 장군들의 호흡이 일순 멎었다.
히카리> 공급자는 항상 이용자의 관점을 고려하고
Hellkite> 솔직히 =.=
Loadermk> 소설판?
Hellkite> 아뇨아뇨
Hellkite> 제가
히카리> 그에 맞추지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Hellkite> 집에서 서버컴퓨터 돌릴만한 재력이 되면
겟타> 응 소설판
Hellkite> 제 재산 까먹어가면서
Loadermk> 흠...소설이있다고는 들었지..
Hellkite> 제 취미를 불태워 만들지도 모르지만
Hellkite> 그럴 재력도 재산도 없는고로
Hellkite> 다른 누군가의 힘을 빌어
Hellkite> 만들어야 하는게 현실이지요.
Loadermk> (.........)
Hellkite> 가능하면, 그런 시스템
Hellkite> 은 스스로 돌아갈수 있어야하고.
Hellkite> 즉,
Hellkite> 수익이 발생해야 가능하다는 얘기.
Hellkite> 이부분에서 가지는 관점차이라고 생각합니다.
Loadermk> 구지 수익을 발생하고싶다면......
Loadermk> 지명도부터...
히카리> =_=a
히카리> 전, XP따윌 돈으로 충전한다거나 하는 것
히카리> 별로 좋아하질 않아서 =_=a
히카리> 부분 유료화든 뭘 하든 간에
Loadermk> 고스톱같은거 하는사람은..
Loadermk> 실제로 돈으로 충전한다고하더군요...
히카리> 그런 충전행위를 돈으로 가능하게 하는건 좀 무리가 있다고도 보는군요 -_-
Loadermk> 주위에서 본적없어서 실감은 못하는..
히카리> 아아.. 그런 사람 많죠
강화馬늘♪> 음..
히카리> 어떤 인간 현찰ㅁㅁㅁ해서 게임하던데..-_-
히카리> 볼떄마다 한심스러움..-_-
강화馬늘♪> 실제로 리필 할려면 4~5시간은 있어야 하는데다 -_-)a;
Loadermk> 흠..내친구는..아뒤4개쯤만들어서 하던데..-_-
강화馬늘♪> 그럴로 10분도 못 버티니..(후다닥)
히카리> 차라리, 게임성을 극대화시키든 뭘 하든 해서
히카리> 유료화를 하고 말지
강화馬늘♪> 에;
강화馬늘♪> 포립 하는사람
강화馬늘♪> 왜이렇게 적지
Loadermk> 지명도가 제일문제고...
강화馬늘♪> 주잔 서버 하나도 풀인게 없잖아
히카리> 저런 불필요한 행위로 밸런스를 깨는건 좋지않다고 생각
Loadermk> 지명도가 낮으면...
강화馬늘♪> 이스핀이 864명이고
Loadermk> 힘을 빌려줄리가 없잖습니까..
히카리> ==a
히카리> 그렇기야하죠
Loadermk> 스스로 해야죠....어떻게든..
Loadermk> 어필한다음에 빌리던가해야죠..
히카리> 언제 LVB나 다시 건드릴까
히카리> -____-a
강화馬늘♪> -_-a;
Loadermk> 그냥 기획만해놓구 힘을 빌려주세요~ 라고하면 말짱꽝..
히카리> 그런거죠 -_-a
강화馬늘♪> 첫판인데
강화馬늘♪> 카드 좋게 나왔군
강화馬늘♪> 발창, 여신, 지반
히카리> 일단 자기 스스로 뭔가는
강화馬늘♪> 지반은 쓸모 없군
Loadermk> 손해보는건 기획하는자가아닌 힘 빌려주는사람이니..
히카리> 해둬야 손을 벌릴 자격이 되는법이죠
히카리> =_=a
강화馬늘♪> 전부터 궁금했는데..
강화馬늘♪> 말자 하고 란(죄송;;)의 차이가 도대체 뭐지 -_-;
강화馬늘♪> 말자하고 란하고 쥬디 다 거기서 거기 같은데 --;
*** 20:36:53 똥꼬아줌마[정신㈏간년ⓥ]님이 들어오셨습니다. ***
*** 20:36:55 똥꼬아줌마[정신㈏간년ⓥ]님이 나가셨습니다. ***
겟타> 렌아
Hellkite> 흠흠;
Hellkite> 일단 라면이 다 끓어서ㅣ
겟타> 지금 작업 얼마나 됐냐?
Hellkite> 배부터 채우고 마저 말씀드립지요;
히카리> =_=?
히카리> 그거?
겟타> 대머리 나오는 부분은
겟타> 읽기 싫다
히카리> 대머리는
겟타> 아-_-; 진짜 싫다
히카리> 못나오겠다
히카리> -_-
겟타> 페잔 란데스헬 루빈스키
겟타> (...)
히카리> 저거 패키지가 약간(?) 자유도가 부족
히카리> 쿨럴-_-
겟타> 이놈 나오는 부분은 페이지 다운 다운 다운
겟타> 내가 힘겹게 얻은 에너지를 이런 놈의 묘사에 대해 읽기 위해 소모하는건 말도 안되잖아 -_-
강화馬늘♪> -_-ㅔ;
겟타> 렌!
강화馬늘♪> 도미니크 산 피에르 -_-)~
겟타> 어쨌든 얼마나 작업이 된거야
히카리> ?
히카리> 음..-_-
히카리> 일단 지금
겟타> 실제로 클로즈 플레이가 가능하는건
히카리> 이미지 모으는중이야 -_-;
겟타> 한달정도?
히카리> 꽤 걸릴거야
히카리> 프로그램 완성도에 따라-_-
겟타> 더? -_-;;;
히카리> 응, 오래 걸릴 수 도 있어
강화馬늘♪> 카드 모두 환불되면
강화馬늘♪> 철가+버몬+올리비에
강화馬늘♪> 로 놀아야지 -_-)~
겟타> -0-
겟타> 전부 팔고 아이템 순서좀 정리해야지 ;ㅁ;
겟타> 포립에
겟타> 제발 생겼으면 하는 기능
겟타> 아이템 정리
겟타> --
강화馬늘♪> -_-;
강화馬늘♪> 사물함은 아직도 안된다죠;
겟타> 쩝;
겟타> 뭘 바라겠냐 -_-; 소맥에
강화馬늘♪> 망했다ㅜ.ㅡ
강화馬늘♪> 내가 이겼는데..
겟타> -_-;
강화馬늘♪> 현제시간.. 8분... 정도;;
강화馬늘♪> 끄아아아아악 ㅜ.ㅡ;
겟타> ;;;;
겟타> 와 렌아
강화馬늘♪> 운좋게 워프 타고 크루거와 1:1해서 발창 써서 이겼건만;
겟타> 무려 177mb받았다
히카리> -_-;
겟타> 오옷 속도가 22kb까지 올랐어
겟타> 오오오오오오옷!!
겟타> 178.66mb
겟타> 엄청난 스피드로 올라가고 있어!! (...)
강화馬늘♪> 오필리어는 백발 할망구 -_-)~
강화馬늘♪> 버몬트는 여장 남자~
겟타> 30%!!
겟타> 이틀이 아니라
겟타> 내일이면 되겠다
겟타> 한 30시간 정도만 더 받으면..
Hellkite> 컴백;
Hellkite> 입천장 홀랑 ㅠ.ㅠ
겟타> 헉..
겟타> 30시간이면 내일 모레잖아 (...)
Hellkite> 흠흠
Hellkite> 렌씨
Hellkite> 경험치를 현금으로 채운다
Hellkite> 에 대한 염려부분은
Hellkite> 이렇게 설명드립지요.
Hellkite> 일단,
Hellkite> 25렙이든
Hellkite> 27렙이든
Hellkite> 소환도구를 얻어서 올라갈수 있는 렙은
Hellkite> 그게 끝입니다.
*** 20:45:35 하나[kimsunghoi76]님이 들어오셨습니다. ***
Hellkite> 아마, 더이상의 레벨업이 없을지도 모르구요 =_=
*** 20:45:39 하나[kimsunghoi76]님이 나가셨습니다. ***
Hellkite> 즉,
Hellkite> 27렙에 이르기 위한 방법은
Hellkite> 2가지가 있겠는데
Hellkite> 1. 플레이어의 실력또한 상승해가며 느리게 오른다
Hellkite> 2. 귀찮으니까 편법으로 빨리 올라간다.
강화馬늘♪> -_-;
강화馬늘♪> 2번은.. 현금인가요;
Hellkite> 옙
Hellkite> 1과 2의 경우모두
Hellkite> 도달하는 곳은 완전히 같지만
Hellkite> 결정적으로,
Hellkite> 플레이어의 자질이 달라지죠.
Hellkite> 따라서 27렙이상의
Hellkite> 하이마스터들의 제전은
Hellkite> 오로지 실력만으로 결판이 나게 됩니다.
강화馬늘♪> 음..
Hellkite> 뭐,
강화馬늘♪> 레밸 23까지만 가도..
Hellkite> 여기에도 돈벌이 요소로 =.=;
강화馬늘♪> 올 네이티얼에 마법 마스터니..
Hellkite> 노노
Hellkite> 27렙.
강화馬늘♪> 27렙인가요?;
Hellkite> 30개중에서
Hellkite> 4개가지고 1레벨 시작.
Hellkite> 나머지 26개 채우면 27레벨.
Hellkite> 뭐
Hellkite> 27렙 이상의 하이마스터간에도
Hellkite> '아바타'를 끼워서
Hellkite> 품위=_=를 챙길 수 있게끔 만들어두면
Hellkite> 이 방식을 운영자쪽에서 돌리는데 있어
Hellkite> 수익이 발생하기는 할것 같다.
Hellkite> ...까지가 현재의 예상입니다.
강화馬늘♪> -_-a;
겟타> 1.유저가 적으면 아바타는 별반 의미가 없다
겟타> 2.위에서 말한대로면 더더욱 경험치에 돈을 쓰고 싶지 않다
Loadermk> ...
Hellkite> 1 -> 넥슨이나 한게임 등 기타 잘 알려진 커뮤니티의 원호를 입는다
Hellkite> 2 -> 유저 나름이다.
Loadermk> 익명성부터 알리지않으면...탁상공론일꺼같은데요..
겟타> 헬카님은
겟타> 당장이라도
겟타> 손에 돈이 있다면
겟타> 저걸 위해서 쓰겠습니까?
Loadermk> 먼저 김치국먹는 듯한 느낌이군요...
겟타> 그리고 또
겟타> 아바타의 경우는
겟타> 다른걸 다 떠나서
Hellkite> 분.명.히. 말씀드린바
겟타> 일단 사람숫자가 적은 폐쇄적인 커뮤니티인데
Hellkite> 수익이 발생한다
겟타> 큰 효과를 보기는 힘듭니다
Hellkite> 까지가 제 예상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겟타> 유지가 가능할만큼의 양이
Hellkite> 1에 대해서는
겟타> 지속적으로 나오진 않을거라고 봅니다
Hellkite> 이미 활성화되어있는
Hellkite> 베이스들에서 서비스 하면 가능합니다.
Hellkite> 메이플 스토리의 경우도
겟타> 뭐.. 그거까지 가능하다면
Hellkite> 넥슨정도 되는 곳에서 서비스 했으니
Hellkite> =_=
겟타> 애초에 자금이 상관없잖습니까
Hellkite> 아뇨아뇨
Hellkite> 저의 궁극적인 목적은
Hellkite> 밴티지 온라인이 서비스 되면 끝입니다.
Hellkite> 제가 안만들어도 되고
Hellkite> 제가 돈 안벌어도 되는데
Hellkite> 이걸 나름대로 돈벌릴만한 물건으로 바꿔놓으면
Hellkite> 돈벌 생각이 있는 놈들이 만들어 주지 않겠느냐
Hellkite> ...여기까지이기 때문에
Hellkite> 제 역할은
겟타> 제가 말하는건 이쪽에서 쓸 돈을 말한건데요;
Hellkite> 흠 =_=
겟타> ..그리고 거기까지 대중성을 끌거라곤 생각하기 힘듭니다
Hellkite> 마찬가지의 의미로
Hellkite> 실제로
Hellkite> 아바타에 들이는 돈
Hellkite> 저는 모조리 버리는 돈이라고 생각하기는 마찬가집니다.
Hellkite> 하지만 실제로 돈을 쓰는 사람이 주변에 있죠.
겟타> 아뇨아뇨
겟타> 우선 그 사람들의 심리가
Hellkite> 그래서 유저 나름이라고 말씀드린거고.
겟타>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것이 우선인데
Hellkite> 예
겟타> 문제는 유저수가 적으면 그게 의미가 없단말입니다
겟타> 일단 쓸사람도 없고 써서 보일사람도 없기 때문에
Hellkite> 그 부분은 앞서
겟타> 그리고 제가 봐서
Hellkite> 활성화커뮤니티의 원호를 업는다
Hellkite> 로 조건제시햇습니다.
Loadermk> .....
겟타> 밴티지가 온라인화 한다해도 유저가 많을거라고는 절대 생가하기 힘듭니다
Hellkite> 이유는?
겟타> 설사 그렇다고 해도 흥미위주로 한번쯤 했다가 지워버리겠죠
겟타> 요즘 사람들의 취향에 안맞습니다
겟타> 우선 턴 대전방식의 게임은
Hellkite> 실제로
겟타> 뭐.. 애초에 여기서 하고 있는 얘기가
Hellkite> 한게임등지에서 서비스되는
겟타> 꿈같은걸 말하는거긴 하지만
Hellkite> 장기,
Hellkite> 바둑
Hellkite> 등의 사용인구는 많습니다.
겟타> 장기와 바둑을 동일시 하십니까?- _-;
Hellkite> 물론, 이것들이 이미 저명도가 충분하다
겟타> 감히 장기와 바둑을 밴티지에 비교하시다니요 -_-;
Hellkite> 는 어마어마한 장점이 잇긴하지만
Hellkite> 같은 맥락에서,
Hellkite> 불가능하지만은 않다는 얘기죠.
*** 히카리님이 겟타님에게 방장권한을 인계했습니다. ***
히카리> 리소스 오랜만에 다 날아가네
*** 20:55:14 히카리[sirren]님이 나가셨습니다. ***
Loadermk> ㅎㅁ...리소스..라..
*** 20:55:25 히카리[sirren]님이 들어오셨습니다. ***
히카리> 후우
히카리> -_-
Loadermk> (무섭다~)
겟타> 좀더 복잡한 얘기가 되겠지만
겟타> 제가 봐선 아마 넥슨측에서 그다지 호의적으로 볼것 같지 않네요 -_-;
Hellkite> 뭐 -_-;
Loadermk> 그런 대기업측은..
Loadermk> 보수적인사람들이라서..
Hellkite> 꼭 넥슨을 찝어서 얘기한건 아닙니다만
Loadermk> 조금이라도 손해볼짓은 웬만해선 않해요..
Hellkite> 아무튼,
겟타> 아니 넥슨이 아닐지라도
겟타> 당연하지
겟타> 보수이전에
Hellkite> 투자하면
겟타> 그건 기업으로서 당연한거잖아
Hellkite> 이윤이 나오면
Loadermk> 흠..
Hellkite> 하게되어있습니다
Loadermk> 그런데...
Hellkite> 문제는 시스템이죠.
Loadermk> 밴티지 유저계층이 누구누구일까?
Hellkite> 시스템을 얼마나 제대로 만들어두느냐의 문제.
Loadermk> 확실히 게임툴로...
*** 20:57:11 ghdf1[㈜인천꼬마]님이 들어오셨습니다. ***
*** 20:57:12 ghdf1[㈜인천꼬마]님이 나가셨습니다. ***
*** 20:57:12 킹카 ミユ[아봉 ㅎ]님이 들어오셨습니다. ***
*** 20:57:15 킹카 ミユ[아봉 ㅎ]님이 나가셨습니다. ***
Hellkite> 최대한 제 스스로 객관적으로 판단해볼때
겟타> 거기까지
겟타> 손대기 시작하면
겟타> 이미 그건
Loadermk> 흠...소비자계층부터...봐야지...
겟타> 밴티지 온라인과는 거리가 상당히 떨어지잖습니까
Hellkite> --;
Hellkite> 물론,
Hellkite> 지금의 V2패키지와 동일하리란 보장없습니다만,
Hellkite> 이런 방식의 온라인대전또한 가능하고
Hellkite> (장기처럼)
Hellkite> 이것이
Hellkite>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할수 있다는것을 증명하면
Loadermk> 흠....
Hellkite> 밴티지 온라인도
Hellkite> 꿈은 아니라는 얘기죠.
Loadermk> 장기와 밴티지온라인은....
Loadermk> 대등관계가 아닙니다....
Hellkite> 아니 -_-; 이상한 쪽으로 파악마시고
Hellkite> 장기처럼 방잡아서 1:1대전하고
Hellkite> 관전자들 들어와보는구조
Hellkite> 처럼 밴티지도 가능하단 말입니다 --;
Hellkite> 이상한 방향으로 의미확장 마세요;
Loadermk> 뭐....전 그전에
Loadermk> 밴티지의 게임성 자체부터...
겟타> 문제는 안정적인 수입이란 면이 회의적이잖습니까 -_-;
Loadermk> 대중화하기엔 무리가 아닌가싶습니다
Loadermk> 너무 계산적이다.
Hellkite> 노노
Loadermk> 장기같은거에비하면
Hellkite> 그에 대해서
Hellkite> 제시하는 개선점이 잇죠.
Hellkite> 1. 데미지를 표시해준다.
Hellkite> 이거만 해도 엄청나게 쉬워집니다.
Loadermk> 흐흠...
Loadermk> 그래도 계산적이라는건
Hellkite> 그리고, 실제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Loadermk> 변함이없는데요..
겟타> 어이
겟타> 로더
Loadermk> 흠?
겟타> 그건 장기와 바둑에 대한 무시냐? -_-;
Hellkite> 대기시간에도 이점은 마찬가지로 가능하게 만들면
Loadermk> 아니
Loadermk> 특성자체가 틀리고
Loadermk> 뭐라고해야하나..
Hellkite> 바둑보다 덜 복잡합니다 --
Loadermk> 알려진수준도 틀리지
Hellkite> 장기랑 비슷하면서도
Loadermk> 장기나 바둑은
Hellkite> 장기랑은 다른 방향의 복잡한 계산을 요할 뿐.
Loadermk> 어린이나 청소년계층...연륜있으신 노인네까지
Hellkite> 그리고,
Loadermk> 다양하게 즐기는데..
Hellkite> 2. OA 표시해준다
Hellkite> 데미지랑 OA만 표시해줘도
Loadermk> 밴티지는....(현제상황으론)일부 아는사람들만이 알고있다..
Hellkite> 대부분들이 괴로워하는 데미지나 OA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Loadermk> 흠....
Hellkite> 뭐
Hellkite> 파란셀을 이동해서 레큐의 뒷통을 공격하려고 시도하고
Loadermk> 그래도 OA 공식 아는자와 모르는자의 계산능력은...차이가 있지않나요
Hellkite> 거행할까요? 라는 창이 뜬상태에서
Hellkite> 그 옆에
Hellkite> 데미지 8점
Hellkite> OA 56
히카리> OA라던가... 그런걸 표시하는건
Hellkite> 이렇게 표시해주면 됩니다.
Loadermk> 그런거 표시한다고해도...
히카리> 게임의 재미를 깎는거 아닌가
Loadermk> 게임성 자체에는 변화가 없는데요..
Hellkite> 그거야 고수의 입장이고 --
히카리> VM JAPAN도 그런점에서 게임으로 인정안해주는데..-_-
히카리> 고수의 입장이든 아니든
겟타> 그럴 버려서 유저를 취할 수 있으면 싼값이라고 생각해 -_-;
히카리> 그런걸 보여준단 거 자체가
겟타> 그걸 <-;
히카리> 게임의 흥미를 떨어뜨리는 점입니다.
Hellkite> 저도 그점은 겟타씨의 말에 동감입니다.
Hellkite> 아뇨.
Hellkite> 밴티지 이게임이 웃긴게
Hellkite> 절대 우연이 없는 게임인데
Hellkite> 사용자가 몰라서 1점데미지 미스가 나는
Hellkite> 이러 상황이 대단히 잦지요 =_=
히카리> 그 점이 바로 게임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보는데..
히카리> -_-
Hellkite> 장기의 경우
Hellkite> 졸이 차를 90%확률로 잡는게 아니지만
Hellkite>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_=
Loadermk> 전 게임활성화보단 지명도 높이는게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히카리> 장기도 패를 못 읽으면 지는 법입니다.
히카리> 비슷한 것이라고보는데..
Hellkite> 그러니까;
Hellkite> 그 이른바
Hellkite> 콤보를 읽을때
Loadermk> 무작정 서비스 해줄리도없고 서비스해도 알려지지 않은 게임들이 무궁무진하니까..
Hellkite> 미숙한 사용자로 하여금
Hellkite> 실수하지 않을수 있도록의
Hellkite> 최소한의 배려라고 봅니다.
Hellkite> 장기의 경운느
Hellkite> 콤보를 읽을때
Hellkite> 실수가 개입할 여지가 없지만
Hellkite> 밴티지의 콤보는
Hellkite> 데미지 계산1점차이에 울고 웃는 일이라
Hellkite> 이 점에 대해서는 사용자의 미숙함이 개입하게 만들어서는 안될듯.
Loadermk> 장기와...밴티지의 콤보는...
히카리> 그 최소한의 배려는 게임을 역시 재미없게 만든다고 보는데..-_
Loadermk> 조금다른게 아닌가..;
Hellkite> 에에 --;
히카리> 그 것을 보여준다면
Hellkite> 그게 렌씨가 이미 고수의 입장이라 그렇다니깐요
히카리> 옆에서 그러다가 뭐 먹힌다 등의
Loadermk> 뭐..상관은없지만..;
히카리> 훈수를 두는것과
히카리> 같은것 -_-
히카리> 고수의 입장이라..
히카리> 전 제가 고수라고 생각해본 적 없습니다 ㅡㅡ
히카리> 미숙한 점을 대충 때우는 타입이라 그런거지,
히카리> 실제로 누군가가 훈수를 둔다거나 하는 거 별로..-_-
Hellkite> 뭐 아무튼
Loadermk> 게임시스템이전에...;
히카리> 지명도..--a
Loadermk> 밴티지마스터 택틱스를 알아주는사람이 필요해요..
Hellkite> 여기까지가
히카리> 알려진 정도가 있어야..-_-
Hellkite> 제가 3일간 머리굴려본 결과물입니다.
Loadermk> 지명도가 널리퍼지고나서 이런이야기해도 늦지않습니다만..
Hellkite> 노노.
Hellkite> 광고. 만으로 충분합니다.
Loadermk> 광고?
Hellkite> 예
Loadermk> 누가 돈을내죠?
Hellkite> 공급자가요.
Hellkite> 이게 돈된다
Hellkite> 라고 확신이 서면
Hellkite> 그정도 비용은 감수하는게 당연.
Loadermk> 흠...;
Hellkite> 예를들어
Hellkite> 다음시작화면에 한동안
Hellkite> 메이플 스토리 광고가
Hellkite> 한달넘게 걸려있었습니다.
Hellkite> 모르긴 몰라도
Loadermk> 흠...
Hellkite> 그 링크를 통해
Hellkite> 메이플 스토리 접해본 사람이
Hellkite> 전체 이용인구의 50%이상은 될거에요.
Hellkite> 뭐.. 아이템이니 뭐니 =_=
Hellkite> 잡다하게 생각해놓은게 많긴하지만 =.=
Hellkite> 그거야 정식으로 기획서를 만들때나 쓰면 몰라도 =.=;
Hellkite> 흐흐흐
Loadermk> 뭐...
Hellkite> 재밌는거 몇개 알려드리자면
Loadermk> 일단 기획서부터 써보시죠..일단
Hellkite> 세비지의 기본공격은
Hellkite> 추가데미지 없게 설정해두고
Loadermk> 않되도 본전이니..
Hellkite> 나중에 경험치로 살수 있는
Loadermk> 그리고..
Loadermk> 그곳에는...
Hellkite> '철포환(추가데미지+1)'
Hellkite> 이런거 라던가;
Loadermk> 밴티지 전문가가 없을 가능성이 메우 크므로..
Loadermk> 어필하기 힘들거라 생각되네요....
Hellkite> 뭐
Loadermk> 뭐..일단 해보고 않되도 본전..
Hellkite> 어차피
Hellkite> 기획서같은거 쓸려면
Hellkite> 3일가지고는 택도 없으니까 =_=
Loadermk> 뭐....그리고..그밖에
Loadermk> 기업에서 꺼릴지도 모르는 이유 한개가 더있는데..
Loadermk> 팔콤에게 로열티를 내야하죠...(이건 당연한가?)
Hellkite> 흐흐
Hellkite> 그점도 고려해봤지요.
Hellkite> 팔콤과 제휴하면 됩니다 =_=
Hellkite> 전락적 제휴를 할지
Loadermk> 제휴가...
Hellkite> 아니면 로열티로 끝낼지
Loadermk> 말만해서 쉬운게아닌데...
Loadermk> 후암...한걸음부터하시죠...천리길도..
Hellkite> 그것까지 감안해서
Hellkite> 받아들이든
Hellkite> 리젝트하든 하겠죠
Loadermk> 뭐..제가 밴티지 회원으로서 말하면 않될지도모르지만...
Loadermk> 실패한다에 올인 하죠...
Hellkite> 뭐
Hellkite> 선택하고 실천하는 건 제가 아닙니다.
Hellkite> 전 입안자일뿐.
Loadermk> .....
Hellkite> 성공도, 실패도 제 몫은 아니지요.
Hellkite> 제게 중요한거는
Hellkite> 이걸로 돈을 번다 못번다가 아니라
Hellkite> '온라인으로 많은사람들과 놀면 좋겠어~'
Hellkite> 라는 소망의
Hellkite> 좀더 구체적인 표현일 뿐입니다.
Hellkite> 그에 따른 제 나름의 최선이구요.
Loadermk> .....
Loadermk> 뭐....
Loadermk> 하고싶으면 당장 실천하시고
Loadermk> 그냥 이렇게 구상하고싶다...라는...
*** 21:13:58 오션君[인사집착증a]님이 들어오셨습니다. ***
오션君> d
오션君> g
오션君> ㅎㅇ
Loadermk> 꿈같은이야기를 했었다...
Loadermk> 이정도였다면
Hellkite> ....계속 한 포인트씩 어긋나시는데;
오션君> 에휴; 언제렙4되나 =_=
Loadermk> 그냥 잊어버리시길
*** 21:14:11 E/VA.C.Row[contrall]님이 나가셨습니다. ***
Hellkite> 제가 실천하는게 아니라니깐요.
오션君> 오늘 다이겼는데
오션君> 물덱한테
오션君> 완패 -_-
Hellkite> =_+
오션君> [중얼]
Loadermk> 뭐..그래서..
Loadermk> 내일이 아니라고 그냥 내빼는거 별로 않좋습니다만;
Hellkite> 꿈은 몽상가의 것이죠.
Hellkite> 돈은 상인의 것이고.
Hellkite> 전 상인이 아닐 뿐입니다. 현재로서는.
Loadermk> 그럼 당신은...그냥 몽상가?
Hellkite> 상인의 꿈을 꾸는.
Hellkite> 상인의 꿈을 대신 꾸어준
Hellkite> 이 더 맞겠군요 =.=
Loadermk> .....
Hellkite> 뭐
Hellkite> 어차피
Hellkite> 이건에 대해서는
Hellkite> 개발자 친구놈이 시간 날때
Hellkite> 한번더 자세하게 얘기해보고
Hellkite> 그녀석이
Hellkite> 좋은데 그러면 다행이고
Hellkite> 흠 영 아닌데 그러면 뭐 아닌거고 =.=
Loadermk> 흠...
Hellkite> 이 아이디어가 친구놈을 거쳐서 실현이 되면
Hellkite> 꿈같은거고
Loadermk> 솔직히...
Loadermk> 당신에대해 조금 화가나는군요..
Hellkite> ?
Loadermk> 이런이야기해서..
Loadermk> 포부가큰줄알았더니..
Hellkite> 어떤 부분말씀입니까?
Loadermk> 직접이야기하고선..
Loadermk> 자꾸 내빼면 어쩌자는겁니까..;
Hellkite> 아 그부분에 대해서는
Hellkite> 게시판 대화목록에도 나와있고
Loadermk> 진지한 이야기가 아니네..결국..
Hellkite> 이 채팅방에서 대화할 초기에도 분명히 언급드렸습니다.
Hellkite> 내가 만들지 않아도
Hellkite> 내가 돈벌지 않아도
Hellkite> 나오면 좋겠다.
Hellkite> 라니깐요.
Loadermk> 그게...
Loadermk> 제가 말했던 내빼는 구실이라는겁니다...
Hellkite> 허허 --;
Loadermk> 뭐....그래도..
Loadermk> 저도 밴티지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다
Loadermk> 라는건 동감합니다만..
Hellkite> 하나 말씀드리죠
Hellkite> 세상에는 두가지 타입의 일이 있습니다.
Hellkite> 자기가 할일
Hellkite> 남이 해도 될 일.
Hellkite> 이경우는 저보다는 남이 더 잘할 일입니다.
겟타> -__________-;
Loadermk> 꿈을 이루고싶다면...
Loadermk> 직접 하세요.
히카리> ..-_-
Hellkite> 돈벌고 싶은 사람이 해도 되죠 :)
겟타> 오늘은 기분이 좋아
오션君> 겟형하이
겟타> 랄랄라 랄랄랄랄라
겟타> 그다음이 뭐더라
겟타> 하이 -0-
Loadermk> 돈버는사람이 장난으로 돈벌고 다니는건아닙니다
오션君> =ㅁ=
Hellkite> 그래서 제가
겟타> 파란 하늘이 어쩌구였던것 같은데
Hellkite> '가능성 제시'를 대신 해준다는 겁니다.
Hellkite> 그것에 대한 판단은 돈벌려는 자의 것이고
Hellkite> 그것에 따른 손익도 돈벌려는 자의 것이죠.
Loadermk> 뭐..그정도로 손벌리고싶으면...
Loadermk> 언젠가 활성화 되기직전에..
Loadermk> 에휴...아닙니다..
Hellkite> 흠.
Hellkite> 시간 되시면
Hellkite>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Hellkite> 한번 읽어보세요
Hellkite> 지금 저랑 로더님의
Hellkite> 생각의 간극이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인지 파악 가능하실겁니다.
Loadermk> 헬카님은 알고 저는 모르는것이라...
Loadermk> 그런데요
Hellkite> 옙
Loadermk> 이런 말이나 하고나서 실천은않하고
Loadermk> 다른사람이 해주겠지
Hellkite> ....저기요 --;
Hellkite> 제가 할일은
Loadermk> 아니 다른사람이 해주겠지가아니라
Hellkite> 제대로된 기획을 짜서
Hellkite> 개발하는 친구놈에게 검사받는거
히카리> 기획이라..
Hellkite> 여기까지가 끝이라 말씀드렸습니다만
Loadermk> 친구...친구....라...
Hellkite> 친구더러 해 달라
Hellkite> 도 아닙니다.
Hellkite> 이게 가능하겠느냐?
Loadermk> 그쪽관계를 모르니 흠..
Hellkite> 가 끝이지요.
Hellkite> 그 친구 판단에
Hellkite> 할만하다 싶으면
Hellkite> 친구를 거쳐 상부로 올라가겠고
Hellkite> (위에서 기각당할지는 몰라도)
Hellkite> 아니다 싶으면
Hellkite> 몽상은 끝나는거죠 뭐.
히카리> 몽상이라..-_-
Hellkite> 흠흠
Loadermk> 직접 올리거나 하지는 못합니까?
Hellkite> 렌씨에게 말씀을 많이 듣고 싶었는데 =.=
히카리> 그럼 그 가치는 "수익"에 두는 건가.
Hellkite> 로더님.
Hellkite> 일개 시민인 제가 올리는 기획과
Hellkite> 개발자가 올리는 기획
Hellkite> 둘중 어느쪽이 비중이 있는지는 아시죠?
오션君> 경력이 있다면 모를까
오션君> [중얼]
Loadermk> 그런데요
히카리> 경력이라.
Hellkite> 그러니까
Loadermk> 개발자가 올리는 기획이라도...
Loadermk> 이런식이라면 탈만 쓴거뿐이잖아요
Hellkite> 개발자에게 먼저 검사받아보겠다고요.
Hellkite> 특별히,
히카리> 검사라..-_-
Hellkite> 제 기획이니까 로열티를 내세요! 이런거도 필요없고
겟타> 으으
Hellkite> 누구의 생각을 떠나서라도
겟타> 빨리 울온 다 받아서
겟타> 보내버리고 지워야지
히카리> 제일 싫어하는 타입의 행위인가
Hellkite> 실현만 되면 좋은 거란 얘깁니다.
Loadermk> (-_-;;)
겟타> 용량 없어서 못살겠다;
*** 21:28:35 그린울프[그린울프]님이 들어오셨습니다. ***
Loadermk> 울온이냐..갑자기..
그린울프> 질문.
히카리> LVB 운영할때 느낀거지만-_-
히카리> 경력이 있든 없든
그린울프> 0이 2의 배수입니까?
히카리> 가능성이 없다 있다 하던 말든 -_-
Hellkite> 아뇨.
겟타> 오오오오오오
히카리> 직접 해보는게 중요한법.
Hellkite> 모든 수의 배수가 아닙니다.
Loadermk> 전...
겟타> 속도가 겨우 7kb인데도
그린울프> 정석에서는
Loadermk> 너무 허황된게 화가난게아니라
겟타> 15시간뒤면 완료래 -0-
그린울프> 0을 2의 배수로...
Loadermk> 너무 소극적이라서 화난겁니다..
오션君> 하하하;
Hellkite> 배수의 점화식상에는
Hellkite> 곱해지는 수를 따로 자연수로 정의하지 않았으면 가능할지 몰라도
Hellkite> 배수 약수는
Hellkite> 자연수의 범위에서만 가능하죠.
히카리> ...후우
Hellkite> -2가 2의 배수인가요? =_=
그린울프> 7차 기본정석 10-가 53페이지 3번문제좀 봐주세요.
히카리> 이거 대충 간단히 느낌을 설명하자면
Hellkite> 정수영역으로 확장한다면 몰라도.
그린울프> 거기보면 정답이 {1,2,3}으로 되어있는데...
Hellkite> 전-_-; 5차거든요?
그린울프> 정수범위까지면 가능한가요?
히카리> 산에 불 붙여놓고 간 나그네가 붙잡혀서 불이 번진 걸 탓해라 라는 입장이라는 느낌?
Hellkite> 흠.
Hellkite> 애초에 게시판에 올린 대화록도
그린울프> 그래도 0은...
Hellkite> '가능성'에 대한 고찰입니다.
히카리> 가능성이라.
겟타> 오오
Loadermk> 애휴...
겟타> 드디어 첫 등장
겟타> 마린돌프 백작
겟타> 크으..
히카리> 그 가능성이란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 건지 참으로 의문이 생깁니다만 =_=
Loadermk> 마린돌프....
Hellkite> 이 가능성이 무엇인지는 자세히 언급 안드린게 제 실수라면 실수지만
겟타> 2권 3장에 들어서 겨우 나오는구만
겟타> 후후후후후후후
Loadermk> 이름에 대체..
Hellkite> 돈 버는 서비스가 될 가능성.
Loadermk> (바보같다...)
그린울프> 과연 책을 잘못 쓴건지...
히카리> 돈 버는 서비스라는 기준은 또 어디에 있습니까 -_-
Hellkite> 서비스를 하면서 돈이 벌리는가 =_=
Hellkite> 아니면 서버비용도 못 뽑는가.
히카리> 적자냐, 흑자냐 만을 따진다는건가
Hellkite> 의 "가능성"에 대한 고찰이라는 얘깁니다.
그리고 형님 글을 읽고 왜 그리 사람들이 ^^; 동요를 하는지... 서로간에 의사전달이 잘 안된거 같습니다만(전 형님의 의도 이해가 충분히 되고요) 이른바 기획만 짜두고, 이것의 수익성에 대해 고려를 해서 합당하다면 다른 개발자나 스폰서에게 건의할수 있지 않을까 까지가 지금 얘기입니다.
만들자, 안만들자, 이거 만들고 떼돈벌자, 망하자 얘기가 아니란거죠 ^^; 제가 카사모바나 네카나, 혹은 사운드 노블이나 등등 ... 한마디로 자신이 좋아서 자신의 영감을 잊기 싫어 기록해두는(이건 제 경우) 것이든 아니면 정말 형님처럼 수익성에 대해 고찰만 해보실수 있는거죠. 다른분들은 이 점을 알아주셨으면하네요
첫댓글 버디 내부사정 및 렌씨의 개인적 사정이 겹쳐, 이 대화록 게시의 허락을 미리 받지 못했음을 밝힙니다.
헬카님 생각에 동의. 중간에 겟타님'광을 팔잔 얘깁니까?'에 자빠졌음-_-;
거의 토의가 아닌; 양자의 심리 싸움같다는 -_-; 암튼 소환도구의 내구도 얘기는 정말 기발한듯.. 오히려 이런 내구도를 횟수제한으로 하여, 필수 불가결로 재차 시나리오를 클리어하여 자신이 원하는 소환도구를 얻을수 있도록 하는것도 좋을거 같군요.
그리고 형님 글을 읽고 왜 그리 사람들이 ^^; 동요를 하는지... 서로간에 의사전달이 잘 안된거 같습니다만(전 형님의 의도 이해가 충분히 되고요) 이른바 기획만 짜두고, 이것의 수익성에 대해 고려를 해서 합당하다면 다른 개발자나 스폰서에게 건의할수 있지 않을까 까지가 지금 얘기입니다.
만들자, 안만들자, 이거 만들고 떼돈벌자, 망하자 얘기가 아니란거죠 ^^; 제가 카사모바나 네카나, 혹은 사운드 노블이나 등등 ... 한마디로 자신이 좋아서 자신의 영감을 잊기 싫어 기록해두는(이건 제 경우) 것이든 아니면 정말 형님처럼 수익성에 대해 고찰만 해보실수 있는거죠. 다른분들은 이 점을 알아주셨으면하네요
앗, 이런 추태가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