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대혁명
EBS다큐프라임 다시보기 http://www.ebs.co.kr/tv/show?prodId=348&lectId=10753579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대혁명> 1부 AI와 인간의 공존은 가능한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삶은 편리해지고 있지만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신하면서 해고당하는 노동자들도 생기고 있다. AI와 공존하면서 살아야 할 인간은 생존을 위해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까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대혁명> 2부 평가의 틀을 깨라
4차 산업혁명 시대 세계 각국은 교육개혁을 시작했다. 우리와 가장 비슷한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는 일본도 예외는 아니다. 일본이 도입한 IB는 무엇인지,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살펴본다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대혁명> 3부 대학, 변해야 산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인가? 미네르바 대학, P테크, 난양공대, 카이스트 등 변화를 준비하며 인재들을 키우고 있는 대학들을 살펴본다.
EBS 3부작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대혁명'
연합뉴스 | 2017/09/14 08:30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과학의 발전 속도에 멀미가 나는 시대다. 자라나는 세대에게는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
EBS TV '다큐프라임'은 18~20일 밤 9시50분 3부작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대혁명'을 방송한다.
1부 'AI와 인간의 공존은 가능한가', 2부 '평가의 틀을 깨라', 3부 '4차 산업혁명 리더, 대학에서 길을 찾다'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인공지능과 공존하며 살아가야 할 우리 인간들이 가져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 과학기술발전보다 앞서가야 할 교육은 어떻게 변해야 할지 알아본다.
이 과정에서 시험성적으로 등수를 매기고 평가 기준의 잣대를 세우는 한국사회의 교육개혁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온다.
프로그램은 교사와 학생이 소통하며 학생 중심의 활동이 이뤄지는 일본 쓰쿠바대학, 학생과 기업 간 경계를 허무는 카이스트의 특별한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며 변화하는 교육 현장을 조명한다.
제작진은 14일 "기술이 빠르게 변하고 중요해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기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역시 사람이며, 사람을 키우는 교육의 중요성과 힘은 결코 변화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돌아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