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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24일 대림 제4주일
제1독서 : 2사무 7,1-5.8ㄷ-12.14ㄱ.16
제2독서 : 로마 16,25-27
복 음 : 루카 1,26-38
그때에 26 하느님께서는 가브리엘 천사를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이라는 고을로 보내시어,
27 다윗 집안의 요셉이라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를 찾아가게 하셨다.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였다.
28 천사가 마리아의 집으로 들어가 말하였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29 이 말에 마리아는 몹시 놀랐다. 그리고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인가 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
30 천사가 다시 마리아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마리아야. 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31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32 그분께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
주 하느님께서 그분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그분께 주시어,
33 그분께서 야곱 집안을 영원히 다스리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을 것이다.”
34 마리아가 천사에게,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하고 말하자,
35 천사가 마리아에게 대답하였다.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너를 덮을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드님이라고 불릴 것이다.
36 네 친척 엘리사벳을 보아라. 그 늙은 나이에도 아들을 잉태하였다.
아이를 못낳는 여자라고 불리던 그가 임신한 지 여섯 달이 되었다. 37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38 마리아가 말하였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러자 천사는 마리아에게서 떠나갔다.
조명연 마태오 신부
당구를 처음 배울 때, 얼마나 당구가 재미있었는지 모릅니다.
여기에 흠뻑 빠지다 보니 계속 당구만 생각나더군요.
잠을 자려고 침대에 누웠는데, 천장이 당구대로 보입니다.
그리고 평소에 보지 못했던 천장의 무늬가 보이면서,
그 무늬에 따라 당구공이 배열되고 이를 어떻게 칠 수 있을까를 궁리하곤 했습니다.
심지어 학교에서 교수님께서 강의하실 때도 칠판이 당구대로 보이고
교수님께서 움직이는 동선에 따라 흰 공, 빨간 공이 연상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온통 당구 생각뿐이었습니다.
무엇인가에 집중하게 되면 다른 것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특히 초보자일 때 그렇게 됩니다.
축구할 때, 공만 쫓으며 앞으로 달려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초보자입니다.
그러나 실력자는 어떨까요?
주변을 바라보면서 어떻게 공을 처리할지 판단하면서 공을 찹니다.
이 세상 것만 집중하며 사는 모습은 초보자의 삶입니다.
그래서 옆에서 주님께서 도움을 주고 있어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세상 것만을 바라보며 앞으로만 달려갈 뿐입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세상 것만을 향해 나아갑니다.
하지만 실력자의 삶은 세상 것만을 보지 않습니다.
그 안에서 활동하시는 주님을 바라보면서
주님의 뜻을 온전하게 따르면서 자신의 삶을 방향 짓습니다.
세상과 주님을 동시에 바라보면서 주님의 뜻이 이 세상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이야말로 실력자 신앙인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주님의 탄생 예고가 성모님께 이루어집니다.
성모님께서 어떤 가문에 속해있는지, 사회적 지위가 어떠한지 아무런 언급이 없습니다.
이는 성모님께서 이 세상에 사는 아주 평범한 여인임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하느님의 일은 평범한 사람이 사는 평범한 세상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특별한 사람에게, 특별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가 무엇을 봐야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세상에 살지만, 세상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활동하시는 하느님의 일을 봐야 했습니다.
성모님께서는 바로 하느님의 일을 보신 분입니다.
이 세상 안에서는 남자를 알지 못하면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라는 천사의 말처럼,
하느님의 일은 이 세상 안에서 언제나 가능한 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모님의 모습이 우리에게 큰 울림으로 다가옵니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우리도 성모님과 같은 마음으로 하느님의 일을 바라볼 수 있는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어떤 고통과 시련이 다가온다고 해도, 하느님의 일을 바라보는 사람은
흔들림 없이 하느님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참 기쁨의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
교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뉴욕의 허드슨강을 건너는 것은 대부분 다리이지만, 터널로 건너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터널이 ‘링컨터널’입니다. 터널은 어둡고, 터널은 좁고, 터널은 답답합니다.
하지만 터널의 끝이 보이면 점차 밝아집니다.
그리고 이내 밝고 환한 세상을 볼 수 있습니다.
대림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향해 나아가는 ‘터널’과 같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지나온 터널에는 무엇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주님의 성탄을 기쁜 마음으로 맞이하면 좋겠습니다.
대림 제1주일의 터널에서 우리는 ‘깨어 있음’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영적인 깨어남입니다. 우리는 이런 깨어남을 ‘깨달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느님의 모상을 닮은 인간이 하느님을 향해 구도의 길을 갈 때 영적인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영적인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마음의 문을 여는 것입니다.
마음의 문이 열리면 비록 배움이 부족해도, 이방인일지라도, 죄인일지라도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는 선물처럼 주어집니다.
다른 하나는 ‘말씀’에 의탁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으로 악의 유혹을 물리치셨습니다.
말씀은 우리를 깨달음의 길로 인도하는 ‘내비게이션’입니다.
대림 제2 주일의 터널에서 우리는 ‘행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깨어 있는 사람은 행동해야 합니다. 이사야 예언자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골짜기는 모두 메워지고 산과 언덕은 모두 낮아져라.
거친 곳은 평지가 되고 험한 곳은 평야가 되어라.”
슬픔과 절망의 골짜기를 메우는 것은 무엇일까요?
분열과 갈등의 골짜기를 메우는 것은 무엇일까요?
교만과 욕망의 언덕을 낮추는 것은 무엇일까요?
시기와 질투의 언덕을 낮추는 것은 무엇일까요?
슬픔과 절망의 골짜기는 위로와 희망으로 채우면 좋겠습니다.
분열과 갈등의 골짜기는 일치와 용서로 채우면 좋겠습니다.
교만과 욕망의 언덕은 겸손과 나눔으로 낮추면 좋겠습니다.
시기와 질투의 언덕은 인내와 관용으로 낮추면 좋겠습니다.
이것이 2000년 전에 오셨던 예수님의 탄생을 기다리는 신앙인의 자세입니다.
이것이 언제가 오실 구세주를 기다리는 신앙인의 삶입니다.
이것이 지금 우리와 함께 계시는 예수님을 증언하는 우리의 행동입니다.
대림 제3주일의 터널에서 우리는 ‘자선’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성서 말씀은 우리가 가난한 이들과 함께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마음이 부서진 이들을 싸매어 주며, 잡혀간 이들에게 해방을,
갇힌 이들에게 석방을 선포하게 하셨다.”
이사야 예언자는 신앙인들이 살아가야 할 방향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지금 나에게 편한 길을 가는 것이 아닙니다.
나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난한 이들에게 먹을 것을 주고, 외로운 이들을 위로하고,
아픈 사람들을 치료해 주는 것이 신앙인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오늘은 대림 제4주일입니다.
대림 제4주일의 터널에서 우리는 ‘순명’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구원의 역사는 하느님의 말씀에 ‘예’라고 응답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성모님은 ‘주님의 종이오니 그대로 제게 이루어지소.’라고 응답하였습니다.
요셉 성인도 남모르게 파혼하려고 했지만,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였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아버지 이 잔을 제게서 거두어 주십시오.
그러나 제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십시오.”
나자렛의 성 가정은 모두 하느님의 말씀이 이루어지기를 청하였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하느님의 말씀 안에 살았을 때는 낙원에서 지냈습니다.
그러나 악의 유혹에 넘어가 하느님의 말씀을 잊어버렸을 때는 낙원에서 쫓겨났습니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우리들 또한 하느님의 말씀에 순명하며, 주님의 성탄을 기쁘게 맞이하면 좋겠습니다.
두 팔 활짝 벌려 내려오시는 주님을 맞이합시다!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올해도 성탄 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년 성탄 피정 때 엄청난 혹한이 몰아쳐, 피정객들의 고초가 만만치 않았기에
올해는 정말이지 단단히 준비를 했습니다.
창문마다 뽁뽁이를 붙이고, 몇 차례나 난방 보일러를 시험 가동시켜 보고,
난방이 유난히 안 되는 침실에는 폼블럭도 붙여보고,
라디에터나 전기장판, 난방 텐트까지 설치했습니다.
이방 저방, 이 숙소 저 숙소 오르락내리락하면서 손님맞이 준비에 여념이 없었습니다.
오르락내리락하던 중 갑자기 든 생각이 하나 있었습니다.
사람을 위해서도 이렇게 열심히 준비하는데,
우리의 창조주, 만물의 주님,
우리의 구원과 영원한 생명의 열쇠를 쥐고 계시는 하느님께서
우리를 만나러 내려오시는데, 나는 과연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성탄의 의미에 대해서 계속 묵상해 봅니다.
어려운 것 같으면서도 간단한 것 같습니다.
우리를 극진히 사랑하시는 하느님께서 우리가 너무 사랑스러워,
우리가 너무 보고 싶어 우리를 만나러 이 세상으로 내려오시는 것입니다.
영성 생활이라는 것, 뭐 대단한 것 같지만, 꼭 그런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영성 생활이란? 우리를 향해 내려오시는 주님을 향한
인간 측의 호응, 위를 향한 발돋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또다시 맞이하는 성탄, 다른 누군가가 아니라
바로 나를 향해 내려오시는 하느님을 맞이하기 위해 무엇인가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탄생하신 아기 예수님께 감사의 선물도 준비해야겠습니다.
진지한 자기 성찰이나 솔직한 고백성사를 통한 마음의 정결도 준비해야겠습니다.
가난하고 고통받는 이웃들과의 연대와 나눔이라는 예물도 준비해야겠습니다.
두 팔 활짝 벌려 내려오시는 기쁘게 맞이해야겠습니다.
이번 성탄 육화강생하신 하느님,
키를 낮춰 작아지신 하느님을 따라, 우리도 키를 낮춰 작은 존재가 되어야겠습니다.
그래서 작고 가난한 사람들과 눈높이를 맞춰야겠습니다.
성탄이 아무리 수백 번 수천 번 반복된다 할지라도
우리가 성탄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지 못한다면,
내 안에 아기 예수님께서 탄생하시지 않는다면,
그래서 내 삶이 변화되지 않는다면, 그 성탄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이번 성탄 미사 중 영성체를 하러 나가실 때, 여느 때처럼 양손을 펴서 교차시킬 것입니다.
우리의 그 손바닥은 다름 아닌 아기 예수님께서 탄생하실 구유가 됨을 기억해야겠습니다.
그 위에 탄생하신 아기 예수님께서 누우실 것임을 잊지 마시기바랍니다.
조욱현 토마스 신부
대림 제4주일: 나해
오늘의 전례는 이미 우리 눈앞에 다가와 있는 성탄을 앞두고
기다림의 자세가 더욱 열정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번 주간의 독서는 우리에게 마리아의 태중에 육화하신
말씀이신 그리스도의 신비를 깊이 묵상하도록 인도하고,
하느님의 약속이 무의미한 것이 되지 않도록 항상 깨어 기다리라고 한다.
사무엘기의 예언(2사무 7,11.13.14.16)은 다윗 가문에서 태어날 메시아만이
나탄의 예언을 이루어줄 것이다.
예언서와 시편을 통해 이러한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다(이사 11,1; 시편 88,4-5.29 참조).
오늘 복음에서도 그리스도의 인성 시작을 다윗과 연결하고 있고(루카 1,32-33 참조),
바오로 사도도 이러한 역사적 신앙의 자료를 말하고 있다(로마 1,3-4 참조)
여기서 모든 주도권은 오직 주님께 있으며, 하느님의 약속은 그리스도 안에서 실현될 것이다.
너는 이제 아기를 가져 아들을 낳으리라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31절).
이 말씀은 동정녀의 마음과 태중에서 실현되는 강생의 신비를 알려주는 말씀이다.
모든 역사와 구세사는 나자렛의 한 처녀가 지극히 높으신 분의 뜻에
동의하는 그 짧은 순간에 집중되고 있다.
마리아가 아들에게 예수라는 이름을 지어준다는 것은
바로 그녀를 통해 이 세상의 구원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하고 있다.
성 베르나르도는 이렇게 적고 있다.
“동정녀시여, 속히 응답하소서.
천사에게 속히 응답하시고 천사를 통해서 하느님께 응답하소서.
말을 하시고 하느님의 말씀을 받으소서.
인간의 말을 하시고 하느님의 말씀을 잉태하소서.
일시적인 말을 하시고 영원한 말씀을 받으소서.”("Missus est"에 대한 설교 IV,8-9).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34절).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동정 잉태에 대한 것이다.
이에 대한 천사의 응답은 이러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너를 덮을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불릴 것이다.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35.37절).
또한, 마리아의 동정성은 예수님과 관련에서만 그 의미가 있다.
즉 예수께서 인간이 되시어 완전히 우리의 형제가 될 수 있고
동시에 인성을 갖춘 채 하느님의 참된 아들이 될 수 있는 것은
바로 마리아의 동정성을 통해서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천사의 응답은 사막의 천막에서, 그리고 예루살렘 성전에서
구름 형상으로 나타나셨던 하느님의 신비스러운 현존(참조: 탈출 40,34; 1열왕 8,10)을 상기시킨다.
바로 루카가 이러한 상징적 표현을 통해
예수의 존재적 기원이 하느님께 유래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이다.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이에게 개방되어 있는 새로운 집, 새로운 성전이시다.
즉 아홉 달 동안 성령의 엄위로운 궁전이 되신
동정녀 마리아의 태중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한 집이다.
이제 성탄의 신비에 가까이 들어서는 우리에게 주시는 구체적인 가르침이 여기에 있다.
즉 우리도 마리아를 지극히 풍요롭게 한 동정의 자세,
다시 말해 하느님의 주도권과 그 사랑에 대해 완전히 개방된 자세를
우리 마음 안에 갖추지 못한다면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우리에게 오시지 않으리라는 것이다.
오늘 복음에서 우리가 보아야 할 내용은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의 무상성이 마리아에게서 완전히 드러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창조적 힘을 지닌 무상성에 인간의 응답과 협조가 있을 때,
그 선물이 은총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38절) 라는 응답이
은총을 세상에 들어오게 하였고 인간성이 새롭게 창조되게 하였으며
마리아 자신이 그 모범이 되었다.
“마리아는 하느님의 뜻을 완전하게 행하셨다.
그러므로 그녀에게 가장 위대한 일은 그리스도의 모친이 된 것이 아니라
그분의 제자가 되었다는 것이다”라고 아우구스티노 성인은 말하고 있다.
마리아는 먼저 신비스러운 방법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었기 때문에 그분의 모친이 되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는 그리스도를 낳아줄 수 있는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즉 가장 올바른 방법으로 그리스도를 다른 사람들에게 낳아줄 수 있다는 의미이다.
즉 마리아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올바른 제자가 됨의 삶을 통하여 언제나 우리 안에 우리 가정 안에
예수께서 태어나시는 삶이 되어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는 우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진정한 성탄 준비
반영억 라파엘 신부
찬미 예수님, 사랑합니다. 대림 초 4개 모두에 불이 밝혀졌습니다.
빛이 밝아진 만큼 우리의 마음도 맑고 밝아지길 희망합니다.
이 시간 믿음으로 순종하는 삶에 관해 묵상하는 가운데 은총을 입기를 바랍니다.
예수님 성탄 준비를 잘하고 계시죠?
성당 마당에는 이미 구유를 만들었고, 주변의 나무에는 반짝이 등을 달았으며
성탄 트리도 마련되었습니다. 합동판공 성사도 하였습니다. 어찌 보면 성탄 준비가 끝난듯합니다.
그러나 외적인 준비를 통하여 내면의 거룩함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남은 시간 마음을 다잡아 예수님께서 지니셨던 바로 그 마음을
여러분 안에 간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시기, 질투, 분노, 미움과 원한을 품은 채로 예수님을 맞이할 수는 없는 법입니다.
우리 마음이 이기적이고 자만심이 가득 찬 마음이라면
아기 예수님께서 편안히 머물 수 없습니다.
열심히 일했지만, 우리가 하고 싶은 일만 하고서는 ‘성탄 준비 끝!’하고 말할 수 있을까요?
장식을 달고 집을 꾸미는 것보다 더 중요한 마음의 성탄을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은총 잔치를 하고, 선물을 주며 성탄 트리를 장식하는 것보다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깨끗이 정돈된 마음입니다.
하느님의 뜻에 순종하는 마음을 간직하는 것입니다.
“이 몸은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하신
성모님의 마음을 품고 사는 것입니다.
성령께 대한 온전한 의탁의 모범이 되신 성모님처럼
성령께 귀 기울이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간청하며 사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예수님이시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성모님이시라면 어떻게 처신하셨을까?
곰곰이 생각하며 거듭 태어나고, 이웃을 향한 사랑의 실천에
눈뜨는 성탄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아빌라의 성녀 대데레사는 우리에게 간절히 호소했습니다.
“그대의 몸을 지니고 있을 뿐 지상에서 그리스도는 더 이상 몸이 없습니다.
그대의 손과 발을 지니고 있을 뿐 그리스도는 손도 발도 없습니다.
그대의 눈은 이 세상을 자비로 바라보시는 바로 그분의 눈이요,
그대의 두 발은 아버지의 뜻을 행하시려 걸음을 내딛는 바로 그분의 발이며
그대의 두 손은 세상을 강복하시려 펼쳐 드신 바로 그분의 손입니다.
그리스도는 더 이상 몸이 없습니다.
그대의 몸이 바로 그분의 몸이기 때문입니다….”
이 마음을 잘 표현해 놓은 곳이 있습니다.
1729년에 지어진 미국 샌디에이고 미션성당에 가시면
제단 정면에 양팔이 없는 십자고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분의 손이 되어드려야 한다는 간절한 호소를 듣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손을 필요 하시는 그리스도이십니다.
하느님의 은총과 인간의 협력은 항상 함께 조화를 이뤄야 합니다.
은총은 우리의 공로로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되는 것입니다.
하느님은 언제나 은총을 주시고, 발견하느냐 못하느냐는 우리에게 달려있습니다.
오늘 복음을 보면 마리아는 천사를 만나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는 인사말을 듣게 되었는데
몹시 놀라면서도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일까? 곰곰이 생각하였습니다.
그런 다음에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천사의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는
메시지를 받고 마리아는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묻습니다.
이 말은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하는 마음입니다. 결국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루카1,38).하고 응답하였습니다.
사실,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한 응답 없이 하느님의 뜻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순명이란 이성적이고 합리적이고 마땅하고 옳은 일에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비상식적이고 비논리적이며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님의 뜻이기에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물론 거기에는 고통과 시련이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마리아는 당시의 풍습대로 하면 돌팔매로 죽어야 할 운명에 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자기를 죽이고 말씀을 받아들임으로써 구세주의 어머니가 되셨습니다.
아니 우리를 위한 구세주를 세상에 낳아드렸습니다.
성경은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루카1,37).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일을 혼자 하시길 원치 않으십니다. 인간의 협력을 원하십니다.
우리의 응답을 통해서 구원의 역사를 이루십니다.
성모님께서는 믿음과 순명의 모범 이십니다.
카나의 혼인 잔치에서 ‘술이 없구나’하는 이야기를 예수님께 하신 어머니가
‘아직 때가 되지 않았다’는 예수님의 대답을 듣게 됩니다.
그때 어머니는 이유를 달지 않고 사람들에게 “그가 시키는 대로 하여라” 하였습니다.
그리고 물이 술이 되는 기적을 체험케 되었습니다.
어부인 베드로가 밤새 한 마리 고기도 잡지 못했을 때
‘주님이 시키는 대로 깊은 곳에 가서 그물을 치고’ 엄청나게 많은 고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베드로가 어부라는 자존심을 내세웠더라면 능력의 주님을 체험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주님께서 원하는 것을 실행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합리적이고 이치에 맞는 계산을 하는 한 그만큼 주님을 만나기가 어렵습니다.
주님의 말씀을 행한다는 것은 주님께서 말씀하셨기에 마땅히 행하는 것입니다.
그분은 사랑이시고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말씀대로 행하면 행할수록 그분을 만나게 됩니다.
따라서 일상 안에서 어떤 처지가 되든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루카1,38).하고
응답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주님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께서 나를 도구 삼아 당신의 일을 하십니다.
종은 종입니다. 선택권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종은 내 생각, 내 뜻을 접고 주인이 원하시고 기뻐하는 것을 행해야 합니다.
‘주님을 흠숭하라’ 하시면 흠숭하고,‘ 원수를 사랑하라’ 하면 사랑하는 것입니다.
부모를 공경하라 하면 부모를 공경하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어떤 이유나 핑계가 필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종이기 때문입니다.
사무엘 예언자를 통해
‘나는 너의 아버지가 되고 너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하신 주님의 말씀이
오늘 우리에게 큰 힘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부자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이 얼마나 큰 은총입니까?
그리고 아버지께 효도한다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입니까?
그러므로 주님의 손발이 되고, 눈이 되고 그분의 몸이 되어
주님을 간절히 기다린 사람들의 기쁨이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주님께서는 오늘도 우리를 기다리십니다.
어렵고 힘든 일, 곤란하고 궂은일에 기꺼이 나설 사람을 기다리십니다.
가난하고 고통받는 이들을 위한 당신의 도구와 연장이 될 사람을 기다리십니다.
그러므로 응답하십시오! 그리하면 예수님께서 바로 그곳에서 탄생하실 것입니다.
예수님을 낳아드릴 방을 마련하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또 하나의 예수, 구세주가 되어야 이웃이 구원됩니다.
더 큰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자기를 긍정하려면 성당에 다녀도 소용없는 이유
전삼용 요셉 신부
현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거의 이단이라는 식의 카톡을 보내오는 분이 계십니다.
동성애를 인정하고 동성애 커플에게 축복해 주라고 하셨다고 합니다.
그러나 교황님이 동성애나 동성 결혼을 인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집이나 차, 심지어 짐승이 사는 축사도 축복해 주는데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에게 축복을 거절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교회에 속해있으면서도 자신의 옳음을 증명하려고 교회에 나오는 예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축복받지 못합니다.
만약 성모님께서 가브리엘 천사보다 자신이 옳다고 주장했다면
하느님의 축복을 온전히 받으실 수 있으셨을까요?
즈카르야처럼 벙어리가 되든지, 부분적으로나 혹은 아예 축복받지 못하셨을 것입니다.
축복을 받으려면 축복해 주는 이부터 긍정해야 합니다.
교회를 긍정하지 않고 교회보다 자신이 옳다고 말하는 이가
어떻게 성체와 고해성사의 은혜를 완전히 받을 수 있겠습니까?
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에
‘아프다며 돈 요구하는 집 나간 엄마, 도와드리는 게 맞을까요?’라는 사연이 있었습니다.
아이를 버리고 계속 돈을 요구하며 심지어 자살을 암시하는 말까지 하는
엄마에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서장훈 씨는 “평생 아무것도 해준 게 없으면서 고작 스무 살짜리 딸한테
겨우 석 달 같이 생활했다고 천만 원을 내놓으라는 엄마가 사람이냐?”라며 크게 격분합니다.
이들은 상황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거 보통 일이 아니야, 너도 네 삶을 찾아.”라고 충고합니다.
사연자는 잘 받아들이고 기분이 좋아져서 떠났습니다.
위 청년 여자아이와는 다르게 욕만 먹고 간 예도 있습니다.
사연자는 14년 동안 서울에 올라와서 한 달에 약 천만 원씩 열심히 일한 청년이 있습니다.
어머니가 아프셔서 속초 고향에 내려가야 할지,
아니면 돈을 서울에서 더 벌어야 할지가 고민입니다.
이 사람은 보살들이 하는 말을 다 튕겨냅니다.
사실은 어머니가 매우 아프신 것도 아니고 어머니 곁에 형도 있으며
자신이 자주 내려오는 것을 귀찮아한다고 말합니다.
그럼 도대체 무엇 때문에 온 것일까요?
자기가 이런 처지라는 것을 이해해 달라는 것밖에 안 됩니다.
어머니가 집이 세 채 있고 땅도 있는데 어머니를 설득하여
자기를 좀 도와주게 해 달라고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사람에게 보살들은
“그렇게 답을 잘 알면서 여길 왜 왔어. 네가 알아서 해!”라고 소리 지릅니다.
은총의 중개자 앞에서 자기가 옳음을 증명하려 한다면
상대를, 은총을 주는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은총을 받을 수 없고 그러면 기쁜 신앙생활을 할 수도 없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을 따르려거든 자기 자신을 버리라고 하십니다(마태 16,24; 루카 9,23 참조).
그런데 여기서 “자기를 버리고”라는 번역은 실상 “자기를 부인하고”로 바꾸어야 합니다.
‘부인한다’(to deny)라는 말은 ‘자기가 옳지 않음을 인정하다’라는 말입니다.
내가 옳지 않음을 인정하려면 내가 아닌 다른 무언가를 긍정해야 합니다.
오늘 성모님께서 가브리엘 천사 앞에서 당신은 종에 불과하니
그 말씀 그대로 이루어지라고 고백하는 ‘피앗’, 혹은 ‘아멘’은
자기를 부인하고 주님께서 파견하신 천사를 긍정하는 행위입니다.
우리가 성체 앞에서 하는 “아멘!”은 사제를 통해 은총이 주어짐을 긍정하는 고백입니다.
어차피 은총은 순종과 함께 받아들여야 하기에 자기를 뱀과 같은 존재로 부인하고
십자가에 못 박지 않으려는 사람은 주님께서 파견하신 이를 긍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성체를 영해도 소용없습니다.
엘리사벳이 성모님을 긍정하고 받아들였을 때
그 태중의 아드님 또한 긍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교회의 수장인 교황이나 주교, 사제들을 부정하면서
교회를 통해 주어지는 은총이 온전히 자신의 것이 될 것이란 착각은 말아야 합니다.
어느 날 파우스티나 성녀는 어떤 영혼을 위해 기도해 달라는 부탁 받았습니다.
그녀는 기도는 물론이요, 고행까지 하였습니다.
고해성사 때 이것을 사제에게 말씀드렸습니다.
사제는 고행 대신 강생의 신비를 잠시 묵상하라고 하였습니다.
성녀는 사제의 말에 순종 하여 고행용 쇠사슬을 풀었습니다.
그러나 ‘희생 같지도 않은 것으로 한 영혼이 구원받을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들었습니다.
묵상하려고 성당에 앉았을 때 예수님께서 이미 은총을 주었고
이는 고행 때문이 아니라 순종 때문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오상선 바오로 신부
오늘 대림 제4주일 미사의 말씀에서
우리는 예수님의 신원을 구약의 하느님께서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듣습니다.
"주님이 너에게 한 집안을 일으켜 주리라고 선언한다. ...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2사무 7,11.14)
이는 다윗 임금에게 내리시는 주님의 말씀입니다.
이스라엘에 왕정이 수립되면서 첫 임금은 벤야민 지파 출신의 사울이었지만
그는 주님의 눈 밖에 나게 되지요.
이어 주님은 유다 지파 출신의 양치기 다윗을 임금으로 선택하셨고,
겨우 왕정 초기에 불과한 이스라엘에 다윗 가문을 통해
왕정을 이어가시겠다고 선언하십니다.
주님 친히 아버지가 되어주실 존재는 표면적으로 볼 때
당장은 다윗의 왕위를 이어받을 아들 솔로몬이 되지만,
영적 구세사적인 관점에서 보면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까지 가리키는
중의적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너의 집안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굳건해지고,
네 왕좌가 영원히 튼튼하게 될 것이다."(2사무 7,16)
주님은 "영원히"라고 반복해서 다윗 집안을 축복하십니다.
"영원히"는 한두 세대에 그치는 인간의 시간을 초월하는 단어지요.
다윗에게 약속하신 왕좌가 고작해야 몇십 대에 이르는
인간 계보에 국한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복음은 마리아에게 잉태 소식을 알리는 천사의 방문 일화입니다.
"그분께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루카 1,32)
"태어나실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드님이라 불릴 것이다."(루카 1,35)
천사는 마리아가 잉태하여 낳게 될 아들을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 하느님의 아드님"이라 부릅니다.
이는 일찌기 다윗에게 "그의 아버지가 되어 주겠다."고 하셨던 약속의 실현입니다.
"그분께서는 야곱 집안을 영원히 다스리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을 것이다."(루카 1,33)
그리고 천사의 말에서 "영원히"라는 단어가 다시 등장합니다.
다윗에게 하셨던 "영원히"라는 말씀이 이제 완전히 제 의미를 드러냅니다.
인간에서 인간으로 혈육을 통해 이어지는 왕좌가 아니라,
영원하신 분이 차지하시고 행사하실 하느님 주권의 영원성입니다.
제2독서에서는 이에 대한 사도 바오로의 해석을 듣습니다.
"오랜 세월 감추어 두셨던 신비의 계시"(로마 16,25),
"이제는 모습을 드러낸 이 신비"(로마 16,26)
사도는 인간의 모습으로 세상에 오신 예수님이 바로 하느님의 계시라고 증언합니다.
율법과 예언서에 정통했던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구약의 하느님께서 미리 준비하시고 약속하신 다윗의 후손이신 동시에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확신합니다.
주님의 말씀과 예언자들의 글이 이를 담고 있기 때문이지요.
오늘 복음 속 사건에서 천사는 마리아에게 이 연속성을 밝힌 것입니다.
이 "하느님의 아드님"에 대한 계시는 인간적이고 육적인 방식이 아니라
은총과 하느님의 총애, 성령과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으로 이루어질 신비입니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루카 1,38)
이제 마리아는 기꺼이 주님을 맞이하겠다고, 온 이스라엘의 염원을 담아 고백합니다.
스스로를 비천한 종에 불과하다고 낮추면서,
이 엄청난 선택에 대한 주님의 주도권을 겸허히 인정하는 것입니다.
마리아는 이 응답을 통해 영원히 하느님의 어머니가 되시고,
영원히 우리 모두의 어머니가 되셨습니다.
순수하고 겸손한 이의 온전한 헌신과 의탁입니다.
수동적인 긍정을 넘는 용기 넘치는 적극적 포용이지요.
사랑하는 벗님!
우리는 "신비의 계시"인 성탄을 향하는 기다림의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대림초의 색깔과 함께 주님 향한 우리의 그리움도 하얗게 사위어가고 있지요.
우리가 고대하는 분을 보증해 주시는 마리아와 함께,
기꺼이 주님께 "예!" 하고 응답하는 오늘 되시길 기원합니다.
비천한 종을 돌보시는 주님 자비에 모든 걸 맡기고
주님의 뜻이 이 세상에서 이루어지도록 용기를 내어 나아갑시다.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
이승화 시몬 신부
하느님께는 불가능이 없습니다.
이는 한순간에 기적이 이루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오히려 하느님의 일이 이루어지도록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이미 다가오셨고 준비시키십니다.
충분하고 적절한 때가 되었을 때
누구나 깨닫고 느낄 수 있는 그분의 손길이 다가옵니다.
그 손길을 마주할 것인지 아닌지는
우리 각자에게 맡겨진 선택입니다.
하느님의 준비는 이렇습니다.
다윗 임금 때
하느님의 사람이었던 다윗은 주님의 집을 준비하려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하는 분이었지만
그분께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였고
이는 모든 백성이 하느님을 바라볼 수 있도록 이끌었습니다.
주님이 나와 함께하고 있음을 감각적으로 느끼기에
언제 어디서든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주님의 집은
하느님께 대한 감사의 마음을 키우고
하느님이 언제나 함께 하고 있음을 기억하게 만들었습니다.
사도들에게는
오랜 시간 감추어 두셨던 신비의 계시로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게 하였습니다.
눈에 보이는 건물을 넘어
예수님의 삶으로 우리가 나아갈 길을 보여주었고
예수님의 말씀으로 우리가 무엇을 바라봐야 하는지 깨우칠 수 있었습니다.
자연히 믿음의 순종으로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말씀을 통해 이루어지는 놀라운 섭리입니다.
이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예비합니다.
마리아에게 이미 주님께서 함께하심을 알리시며
주님이 머물 장소를 이미 주님이 준비하심을 보여줍니다.
또한 하느님의 총애를 통해
마리아를 통해 그분의 나라가 드러남을 알려줍니다.
비록 인간적인 나약함은
하느님의 섭리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그녀는 하느님께 대한 믿음으로 순명합니다.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는 말에
주님의 종임을 자처하며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지기를 청하는 자세,
이는 하느님이 보여주신 길을 걸어가는 신앙인의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보여주신 하느님의 섭리를 믿고
지금 나에게 주어진 말씀을 따르며
두려움을 넘어 믿음으로 나아가는 자세
주님의 오심을 기다리는 신앙인의 모습입니다.
이 모습을 닮아 깨어 기다릴 수 있는
그런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출처 : ‘시몬 신부의 신앙 이야기’>
곰곰이 생각하였다.
김 성심 수녀
곰곰이 생각하였다.(28절)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34절)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38절)
복음을 묵상하다가 본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천사의 말 말고,
성모님의 대답(반응)만 따로 떼어서 읽고 또 읽어봤다.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야 이런 태도로 이런 대답을 할 수 있을까.
꼭 두렵고 떨리는 중대한 선택이 아니더라도,
내키지 않아 한마디 말도 하고 싶지 않다거나 한사코 미루고만 싶을 때
내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무엇인가.
많은 경우에 난, 내가 하고 싶은지 아닌지,
지금도 이후도 안전하고 평화로울 수 있는지,
나아가 사람들의 반응까지 염려하다가 그 일이 이루어져야 하는 진짜 이유는 외면하곤 한다.
하지만 성모님은 천사의 갑작스런 말을 듣고도
당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밝히지도 않으셨고 사실이 밝혀졌을 때
당장 죽을 수도 있다는 말도 하지 않으셨고
소문으로 인해 겪을 온갖 수모와 모욕을 먼저 떠올리지도 않으셨다.
수많은 핑계가 스쳐 갔을지는 모를 일이나
그것들을 붙잡지 않으시고 천사의 말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를 생각하셨다.
당신의 생각이나 입장에 앞서 생각해야 하는 것은 '그 일이 일어나야 하는 목적'이었다.
그리고 그 일(하느님께서 이루실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이유는
오직 '남자를 알지 못했음'일 뿐, 당신의 평판이나 겪게 될 고초는 장애가 될 수 없었다.
그랬기에 성모님은 당신이 겪을 어려움을 입 밖으로 꺼내지 않으셨다.
입 밖으로 꺼내지 않은 것은 이것만이 아니었다.
은총을 가득히 입으셨음도, 주님께서 함께 계심도, 하느님의 총애를 받은 사실도,
하느님의 아들을 낳을 것이라는 사실도 입 밖으로 꺼내지 않으셨다.
그분이 고요히 마음 안에 품어 안은 것은
두려움과 수모, 모욕과 고통만이 아니라 당신이 받은 은총과 영광, 총애와 기쁨까지 포함된다.
나는 이럴 수 있을까...
두려움과 기쁨으로 달뜬 마음을 가라앉히고 고요하게 안으로 품는 일.
섣불리 뚜껑을 열지 않고 뜸을 들여서 속속들이 잘 익도록 기다릴 줄 아는 일.
하지만 그저 입을 다문 채 기다리기만 하는 일이 아니라 생명을 거는 일.
이것이 성모님의 자세였다.
마지막으로 이 두 자세를 견지하여 나온 마지막 대답,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를
천천히 읽고 또 읽었다.
성모님의 이 Amen으로 세상 구원을 향한 가브리엘 천사와 마리아가, 기도가 고요히 끝을 맺는다.
이처럼 나의 모든 기도도 성모님의 Amen으로 끝맺을 수 있기를... 부디 Amen.
[출처] 툿찡 베네딕도 수녀원 http://www.benedictine.or.kr
이영근 아오스딩 신부
<해군중앙성당 대림 특강>
대림환에는 기다림과 그리움이 하얗게 타오르는 네 번째 촛불이 켜졌습니다.
양광모 시인의 <기다림>이란 시가 떠오릅니다.
"누군가
나를 기다리는 사람이 있다는 건
얼마나 눈부신 일인가.
아침이 기다리는 태양처럼
밤이 기다리는 별처럼
그에게 한 줄기 밝은 빛이 될 수 있다는 건
얼마나 가슴 따뜻한 일인가.
그리하여
그날을 손꼽으며 내가 그를 기다리는 건
또 얼마나 가슴 뜨거운 일인가
태양을 기다리는 아침처럼
별을 기다리는 밤처럼
그를 위해 아름다운 배경이 될 수 있다는 건
또 얼마나 맑은 눈물 같은 일인가.
우리는
태어나고 기다리고 죽나니
살아서 가장 햇살 같은 날은
한 사람이 또 한 사람을 촛불처럼
기다리는 날이라네. "
기다림의 끝자락입니다.
주님께서 가까이 와 계십니다.
바로 오늘 밤입니다.
제1독서에서 나탄 예언자는 다윗 왕에게 하느님의 약속을 선포합니다.
“너의 집안과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굳건해지고,
네 왕좌가 영원히 튼튼하게 될 것이다.”(2사무 7,16)
제2독서에서 바오로 사도는
“오랜 세월 감추어 두었던 신비의 계시”(로마 16,15)를 선포합니다.
“이제 모습을 드러낸 이 신비가
모든 민족들을 믿음의 순종으로 이끌도록, ... 알려지게 되었습니다.”(로마 16,26)
복음에서는 제1독서에서 예고되었고, 제2독서에서 증언된 그분이
마리아에게서 잉태된 경위를 전해줍니다.
가브리엘 천사는 마리아의 집으로 들어가 말합니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루카 1,28)
천사는 “기뻐하여라.”고 선포하고, 그 이유도 밝혀줍니다.
그것은 그녀가 '은총이 가득한 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은총은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 사실이 기뻐해야 할 이유입니다. 그런데 마리아는
'이 말에 몹시 놀랐다. 그리고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인가 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루카 1,29)
그리고 천사는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루카 1,31) 말합니다.
그러자 마리아는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습니까?”(루카 1,34)라고 말합니다.
이에 천사는
“성령께서 내려오시고 ... 너를 덮을 것이다. ...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루카 1,35-37)고 말하고, 마리아는 이렇게 ‘응답’합니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루카 1,38)
이 시간에는 이 ‘마리아의 응답’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마리아의 응답’이 바로 ‘우리 자신의 응답’이 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1. 맨 먼저 우리는 ‘말씀 앞에 선 마리아’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대체 어디에서 경청이 발생하는지?’,
곧 ‘말씀의 경청이 발생하는 자리’를 깨닫게 됩니다.
그것은 ‘마리아의 응답’의 ‘첫 마디’ 안에 있습니다.
곧 “보십시오.”라는 첫 마디는 바로 ‘그가 있는 자리’를 드러내 줍니다.
곧 그가 있는 자리는 ‘주님의 현존, 주님의 면전’입니다.
마리아는 주님의 천사를 ‘대면’하고 있고, 그를 ‘향하여’ 있고, 그와 ‘함께’ 있습니다.
바로 여기, ‘주님과의 면전’이라는 자리가 바로 ‘경청’이 발생하는 자리요,
‘만남’이 이루어지는 자리요, ‘응답’이 일어나는 자리입니다.
사실 모든 기도는 바로 이 ‘현존’에서 시작해서 ‘현존’에서 끝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는 ‘현존’이 없는 기도는 기도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도’란 모름지기 대상을 향하여 바쳐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애시당초 하느님의 ‘현존’ 없이는
그 어떤 ‘기도’도, ‘만남’도 벌어질 수가 없는 것입니다.
만약 누가 ‘주님 현존’ 없이 기도한다고 있다면,
그것은 기도가 아니라 한갓 넋두리요, 하소연이요, 독백에 지나지 않게 됩니다.
그것은 비록 자기 카타르시스는 될지언정, 기도 곧 하느님과의 만남은 아닌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도에 있어, '하느님 현존에 대한 면전의식'은
그야말로 가장 우선적이고 본질적이고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현존’은 대체 어떻게 해서 발생하게 될까요?
‘만남’은 대체 어떻게 해서 벌어지게 될까요?
그것은 분명, 그분의 무한하신 ‘사랑의 방문’으로 말미암은 일입니다.
사실 우리는 아무리 보고 싶어도 보여주지 않으면 볼 수가 없고,
아무리 들으려 해도 들려주지 않으면 들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만남’, 곧 ‘면전’은 그분의 ‘방문’으로부터 발생하게 되는 일입니다.
곧 그분이 ‘먼저’ 찾아오신 까닭이 아니고서야, 그 ‘사랑의 방문’이 아니고서야,
‘만남’은 애초에 발생할 수가 없는 일입니다.
그렇습니다.
그분께서는 나자렛 마을 마리아의 집으로 ‘먼저 찾아오시고’, ‘먼저 방문’하셨습니다.
그러니 그분의 ‘현존’은 ‘먼저 방문’하신 ‘먼저 베풀어진 주님의 사랑’입니다.
그러니 지금, 마리아는 ‘주님의 현존’이라는 ‘지극한 주님의 사랑 앞’에서
“보십시오.”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지금, 우리가 또한 그렇습니다.
지금 우리는 그분의 면전에 그분의 사랑의 방문 앞에 나와 대면해 있는 것입니다.
바로 여기 그분의 면전에서 마리아는 ‘그분과 자신의 신원과 정체성’,
그리고 ‘서로의 관계’를 깨닫게 됩니다.
그리하여,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라고 자신을 고백하게 됩니다.
이는 단지 당신이 '주님'이시고 자신이 '주님의 종'이라는 신앙고백만은 아닙니다.
곧 사실에 동의하고 받아들이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 그 사실에 대한 감격으로,
진실된 인정과 승복과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의 마음을 품은 고백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혹, '종'이 되고 싶으세요?
진정 '종'이 되고 싶은 이가 누가 있을까요?
대체 누가 ‘종살이’를 좋아할까요?
사실 자신의 권리를 지니지 못하고 누군가에게 속박되어 지배당하는
'종'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비천하고 뒤틀린 질곡의 삶을 연상케 합니다.
더군다나 군대의 계급사회의 생리에서 상관 아래 매여 있는
하급자의 신분으로 살아본 경험이 있는 우리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아마 하늘나라라 하더라도 '종'으로는 살아야 한다면, 가고 싶지 않겠죠.
그런데 성경에는 '주님의 종'이란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그렇다면 성경에서 '종'이란 대체 누구를 말할까요?
대개는 ‘선택받은 이스라엘’을 지칭합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을 대표하여 모세, 엘리야, 다윗 등이 ‘주님의 종’으로 일컬어지는데,
그들은 하느님의 ‘사명을 받은’ 예언자들, 대사제들, 왕들이었습니다.
특별히 이사야서의 <주님의 종의 노래>에서는 '종'을 하느님께서 ‘선택한 이’,
하느님의 ‘마음에 든 이’(첫째 노래, 42,1-9), ‘사명을 받은 이’(둘째 노래, 49,1-7),
그리고 ‘사명을 수행하면서 ‘박해와 거부당하는 이’(셋째 노래, 50,4-11),
‘무죄하면서도 죄를 짊어지고 구원을 가져다주는 이’(넷째 노래, 52,13-53,12)로 불리어집니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지금 마리아는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라고 자신을 고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주님의 종'으로 그분 면전에 서게 되면,
무엇보다도 먼저 ‘듣는 이에 합당한 마음과 태도’가 요청됩니다.
솔로몬 왕은 제사를 지내려 기브온에 갔을 때, 주님이 꿈에 나타나셔서
“내가 너에게 무엇을 해주기를 바라느냐?” 하고 묻자, 이렇게 대답합니다.
“당신 종에게 듣는 마음을 주시어 당신 백성을 통치하고
선과 악을 분별할 할 수 있게 해 주십시오.”(1열왕 3,9)
그렇습니다.
바로 이 ‘듣는 마음’에서 지혜가 옵니다.
그렇다면, '대체 ‘어떤 듣는 마음’이 필요할까?
곧 ‘어떤 마음’으로 들어야 할까?' 이를 세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선, ‘마음의 귀로 듣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거룩한 변모의 모습을 보여주시고 산에서 내려와
더러운 영에 들린 아이를 고치신 장면에서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이 말을 귀담아 들어라.”(루카 9,44)
“귀담아 들어라.”는 것은 단순히 청각을 통해 무엇인가를 알아듣는 것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세심하게 정성을 다하여 귀 기울여 들음’이요,
‘말씀을 넘어 말씀하시는 분께 귀 기울여 들음’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듣기를 원하는 마음’, ‘사랑의 마음’으로 듣는 것이요,
말씀하신 분에 대한 ‘믿음의 마음’으로 듣는 것이요,
그 말씀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희망의 마음’으로 듣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들음’에는 ‘마음’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마음의 귀’로 듣는 일입니다. 이러한 ‘경청은 이미 사랑입니다.’
그래서 아우구스티누스는 말합니다.
“하느님이 너에게 바라시는 것은 말이 아니라 마음이다.”
또 그는 말합니다.
“마리아는 아기를 잉태하기 전에, 이미 믿음(의 마음)으로 잉태하셨다.”
이처럼 ‘듣는 이’에게 중요한 것은 말씀의 뜻을 이해하고 헤아리는 것에 앞서,
‘말씀하시는 분에 대한 사랑과 믿음과 희망’인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말씀이신 분에 대한 사랑으로 귀 기울이는 ‘인격적인 태도’를 말합니다.
그러니 경청이란, “전 인격이 말씀의 경청으로 팽팽”(암브로시우스)해져 있음이요,
“하느님의 사랑에 매달려 있는”(그레고리우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 마리아는 그처럼 전 인격으로 주님의 사랑에 젖어 매달려 있고,
그 사랑에 사로잡혀 있는 것입니다.
또한 ‘듣는 이의 태도’는 ‘마음의 귀’로 듣되, ‘들려주는 대로 사실적으로’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곧 자신의 견해나 관점을 내려놓고 듣는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듣거나 자신이 듣고 싶은 대로 듣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입장이나 자기 견해나 주장에 따라, 자기 방식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선입관이나 편견, 자기 관념을 내려놓고 듣는 것입니다.
그것은 말씀을 들려주신 분을 ‘향하여 듣는 것’이며, 그분을 ‘맞아들여 듣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중요한 것은 먼저 들려주시는 분이 주님임을 받아들이는 것이요,
주님이 말씀하시도록 해드리는 것이요,
주님이 진정 주님 되시도록 ‘주도권’을 넘겨드리는 일입니다.
마리아는 지금 ‘주님의 종’으로서, 바로 그렇게 먼저 그분을 맞아들이고
그분이 '들려주는 대로' 듣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듣는 이의 태도’는 ‘마음의 귀’로 듣고
‘들려주는 대로 사실적으로’ 듣되, ‘실행하기(지키기) 위해 듣는 것’입니다.
구약성경은 ‘듣다’라는 단어로 히브리 단어 ‘쉐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듣는 것을 넘어, 말씀하시는 분의 명을 ‘귀에 담아 행동에 옮긴다’,
‘들은 바를 실행에 옮긴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명기에 따르면, 주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계명과 규정들과 법규들을 주신 다음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이것을 듣고 명심하고 실천하여라.”(신명 6,3)
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만일 너희 하느님 주님께서 하신 말씀을 귀담아들어,
내가 너히에게 내리는 그의 모든 명령을 성심껏 실천하면,
너희 하느님께서는 땅 위에 너희를 높여주실 것이다.
... 온갖 복이 너희를 사로잡을 것이다.” (신명 28,1-2)
그러니 지금 마리아는 말씀을 그저 흘러 듣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귀담아 듣고, 들은 말씀을 지키고 실행하려는 순명의 마음’으로 듣고 있는 것입니다.
2. 이제 우리는 두 번째로, ‘말씀을 품으신 마리아’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말씀이 어디에서 활동하는가?’를 보게 됩니다.
‘말씀은 대체 어디에서 활동하는가?’ 그것은 ‘듣는 이 안’에서입니다.
말씀을 ‘듣고 받아들이는 이 안’에서입니다.
이를 마리아는 다른 누군가가 아닌,
“저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라는 응답으로 진술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말씀이 활동하시도록 내어주는 공간은 바로 ‘마리아 당신 자신’인 것입니다.
사실 아무리 말씀이 선포되어도 ‘듣는 이’가 없으면, ‘듣고 받아들이는 이’가 없으면,
말씀은 활동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레고리우스 교종은 말합니다.
“성경(말씀)은 읽는 이(듣는 이)와 함께 자란다.”
그렇습니다.
결코 말씀은 아무 데나 아무렇게나 그저 내던져진 것이 아닙니다.
그저 허공중에 내뱉어진 것이 아닙니다.
말씀은 분명하게 누군가를 선택하여 '향하여' 건너오는 것입니다.
곧 '향하여' 건너오는 사랑이요, 방문인 것입니다.
바로 그렇게 ‘우리를 택하여 베풀어지는 사랑’인 것입니다.
곧 말씀은 우리를 사랑하여 먼저 건네지고 ‘선사된 선물’입니다.
이 얼마나 아름답고 가슴 떨리는 일인가!
이 얼마나 경이롭고 신비로운 일인가!
이는 천사가 알리는 ‘마리아의 잉태 예고’의 첫 마디에서도 드러납니다.
“두려워하지 마라, 마리아야. 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루카 1,30)
그러니 이는 결코 자신이 만든 아닌 것입니다.
‘주신 분’에 의해 건너오는 것이요, 베풀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주신 분’이 먼저 있기에 벌어지는 일입니다.
그야말로, ‘그분의 사랑’인 것입니다.
마리아는 그렇게 ‘선물로 주어진 말씀과 은총’을
“저에게 (말씀하신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라고, 자신의 가슴에 받아들여 품으셨습니다.
마음속에 품으시고 간직하셨습니다. 자신을 승복하고 수락하셨습니다.
말씀의 침범에 자신을 허용하고, 자신을 정복하도록 기꺼이 내맡기셨습니다.
그렇게 당신 자신을 ‘말씀이 이루어져야 할 공간이요 장소’로 내어주셨습니다.
그리하여 ‘말씀이 머무는 자리’요, ‘하느님의 지상 거처’요, ‘말씀의 감실’이 되셨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이 대체 어떻게 가능했던 것일까?
대체 무엇이 이 일을 가능하게 했을까?
그것은 바로 ‘성령의 활동’이요, 그에 대한 마리아의 응답으로 이루어진 일이었습니다.
천사는 이를 이렇게 설명해 줍니다.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너를 덮을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드님이라고 불릴 것이다.” (루카 1,35)
그렇습니다. “성령께서 ... 너를 덮을 것이다.” 라고 합니다.
여기에 쓰이고 있는 ‘덮다’(επισκιαξω)라는 단어는 모세가 ‘성막을 세워 봉헌하는 장면’에서
“주님 영광의 구름이 성막을 덮고 있었다(επισκιαξω).”(탈출 40,34-35)라는 표현과 서로 연결됩니다.
곧 ‘마리아를 덮은 성령’의 모습은 탈출기의 '성막을 덮은 영광의 구름'을 반영합니다.
그러니 '주님 영광의 구름이 성막을 덮었던' 것처럼,
'성령께서 마리아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덮을 것'임을 말해줍니다.
이는 ‘마리아의 몸’이 ‘하느님 현존의 새로운 지상 거처’임을 말해줍니다.
곧 ‘옛 계약 궤’ 안에는 ‘두 개의 십계명 판’, ‘하늘에서 내려온 만나가 든 금 항아리’,
‘싹이 돋은 아론의 지팡이’가 보관되어 있었듯이,
이제 ‘새 계약 궤’인 마리아는 ‘십계명 판’을 넘어선 ‘말씀이 사람이 되신 분’을,
‘만나’를 넘어선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빵’을, ‘사제 아론’을 넘어선
‘하늘의 참된 대사제’를 잉태(요한 1,14,6,55-58)한 거룩한 그릇으로 드러납니다.
한편, 2마카베오서에서는 ‘주님 영광의 구름’이 나타난 것을 보면,
거기 ‘계약 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리라고 말합니다(2마카 2,8).
그리고 이제 ‘영광의 구름’이 다시 돌아오는 장면을
바로 여기 ‘주님 탄생 예고’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3. 이제 우리는 세 번째로, ‘말씀을 따르신 마리아’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대체 무엇을 바라야 하는가?’를 깨닫게 됩니다.
우리가 진정 바라야 할 것은 무엇일까?
대체 무엇을 바라야 하는 것일까?
마리아는 이렇게 말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하고 ‘fiat’으로 응답합니다.
그런데 마리아는 ‘처녀가 아기를 잉태한다’는
이 황당한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었을까?
대체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었을까?
혹 “하느님께서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루카 1,37)라는 천사의 설명을 듣고서
‘하느님의 전능하심’을 믿게 된 것일까요?
아닐 것입니다.
마리아는 하느님의 전능하심은 이미 믿고 있었을 것입니다.
마리아에게 중요한 것은 오히려 자신이 아기를 잉태하는 것이
‘누구의 뜻인가?’, ‘대체 그것을 원하신 분이 누구인가?’를 알아듣는 일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분이 ‘주 하느님’이심을 깨닫고서,
마침내 그분께 자발적인 믿음으로 ‘피앗’을 하게 된 것입니다.
결코 맹목적인 순종이나 복종이 아니었습니다.
사실 본문에 보면, 마리아는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라는
가브리엘 천사의 말에 몹시 놀랐고,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인가 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루카 1,28-29)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마리아는 그 뜻을 헤아려 알아듣고 ‘자발적으로’ 응답한 것입니다.
'주님의 종'으로서, ‘주님이 뜻’이기에 자유롭게 ‘순명’으로 응답한 것입니다.
곧 ‘주님이 원하시니까 따른 것’입니다.
(우리는 2009년에 복녀품에 오른 끼아라 루체 바다노 이야기를 기억합니다.~)
그러므로 이는 ‘하느님의 전능함’에 대한 믿음이라기보다
그것을 원하시는 분이신 ‘주 하느님께 대한 믿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곧 그분께 대한 오롯한 충실함과 신실함으로 실행된 일이었습니다.
그러기에 ‘마리아의 응답’은 지성적 동의가 아니라
마음의 결단이요, 전 인격을 건네드리는 일이었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바로 ‘자신에게서 벌어지는 일’을 끌어안는 일이었습니다.
자신의 훼손을 피해가는 것이 아니라, 훼손을 통하여 응답하는 일이요,
바로 그 속에서 하느님을 사랑하는 일이었습니다.
자신이 훼손되는 속에서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에 승복하고 순명하는 일이었습니다.
그토록 마리아는 동정으로 잉태하심으로써,
율법을 어기는 자로 간주되고 불결한 자로 처벌될 수 있는 상황에 순명하셨습니다.
그것은 ‘그분의 뜻과의 일치를 위해 자신을 바치는 사랑을 실행하는 일’이었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죽음과 희생을 통해 그분에게로 건너감이었습니다.
자신으로부터의 이탈임과 동시에, 그분에게로의 진입이며 결합이었습니다.
4. 이제 우리는 마지막 네 번째로, ‘말씀을 이루신(희망하신) 마리아’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말씀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깨닫게 됩니다.
마침내 마리아는 “(이루어기를) 바랍니다.”라고 자신의 바람을 말합니다.
이제 ‘마리아의 바람’은 주님의 바람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이 되었습니다.
‘주님의 바람’이 곧 ‘마리아의 바람’이 된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라는 응답 안에는
단순히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자신을 내맡기는 것만이 아니라,
나아가 ‘그분의 뜻’을 자신도 희망하였습니다.
곧 ‘자신이 아기를 잉태하는 것’은 ‘하느님의 희망’인 것만이 아니라,
바로 ‘마리아 자신의 희망’이 된 것입니다.
그러니까 ‘마리아의 희망’은
‘그분의 희망’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희망이었던 것입니다.
그렇게 마리아는 ‘주님의 희망’을 ‘자신의 희망’으로 품으셨습니다.
그것은 ‘그분에게서 흘러들어오는 힘’,
곧 ‘성령의 덮음에 대한 순명’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그분의 힘’이 스스로 마리아의 힘이 되어,
마리아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들어 올리게 된 것입니다.
‘그분의 바람’은 마리아에게로 ‘건너 와’ 마리아의 바람이 되고,
마리아는 그분에게서 힘을 받아 자신의 바람이 그분의 바람 안으로 ‘건너가게’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분의 바람’이 ‘마리아의 바람’이 되고, ‘
그분의 마음과 뜻’이 ‘마리아의 마음과 뜻’이 된 것입니다.
마리아의 전인격이 그분에게로 건너가게 되고,
마침내 그분의 선사와 사랑이 마리아 안에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얼마나 놀랍고 아름다운 일인가요!
참으로 신비롭게 벌어진 성령의 활동입니다.
성령께서는 마리아를 덮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느님의 뜻과 인간의 뜻이 일치를 이루고, 말씀은 성취되었습니다.
참으로 마리아는 자신의 희망을 하느님을 통해 얻어낸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희망이 이루어지는 자리요 공간이 되어 드렸습니다.
자신의 뜻이 아니라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수락하였던 것입니다.
주님의 뜻을 자신의 뜻으로 삼았고, 주님이 원하신 바를 자신도 원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주님의 말씀을 희망하여 자신 안에서 주님의 말씀이 이루어졌습니다.
하오니, 참으로 복되십니다.
우리 어머니!
이처럼 마리아는 ‘그분의 바람’, ‘그분의 희망과 뜻’을 ‘관상’하신 것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마리아에게는 그를 비추는 주님의 희망, 주님의 사랑, 주님의 믿음이 ‘먼저’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마리아는 자신에게 ‘먼저’ 베풀어진 그 ‘주님의 은총과 말씀’을 보았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삼으셨습니다.
곧 그분의 희망과 뜻에 자신의 희망을 일치시키셨습니다.
‘그분이 원하시니까 그녀도 원했던 것’입니다.
그분이 원하시면 자신도 원하게 되는 사랑이 불타올랐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분의 그 거룩한 희망과 뜻이 이루어지게 된 것입니다.
그토록 주님의 지고한 사랑이 실현되고, 은총이 실현되고 ‘말씀이 실현’된 것입니다.
오늘 우리에게도 이 일이 벌어지길 빕니다.
그리하여 오늘 밤 ‘거룩한 탄생’, ‘기쁨의 탄생’을 맞이하길 빕니다.
그렇습니다.
오늘,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당신 아들의 집’으로 삼으셨습니다.
‘당신의 지상 거처지’로 삼으셨습니다.
이 얼마나 놀랍고 큰 기쁨인가요?
야곱이 에사우를 피해 하란으로 가다가 베델에서 꿈을 꾸고서 외쳤던
그 놀라움과 경탄(Eureka!)(창세 28,17)을 외쳐봅니다.
‘바로 내가 하느님의 집이라니!’
‘내가 당신의 지상 거처지라니!’
바로 이것이 오늘 우리가 마리아와 함께 진정 ‘기뻐해야 할 일’입니다.
‘우리를 희망하는 분이 우리 안에 계신다’는 이 사실 말입니다.
‘우리 안에 하느님의 희망이 있다’는 이 사실이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참으로 기쁘고 행복합니다.
바야흐로 성탄의 기쁨이 몰려옵니다.
희망이 이미 수태된 까닭입니다.
이토록 우리 안에는 하느님의 희망이 이미 가득합니다.
이제 우리가 할 일은 마리아와 함께 기뻐하며,
우리가 받은 그분의 희망이 실현되도록 하는 일입니다.
그리하여 아기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서 탄생하시도록 하는 일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바로 하느님의 희망입니다.’ 아멘.
<오늘의 말·샘 기도>
“은총이 가득한 이”(루카 1,28)
주님!
당신 말씀을 품고, 은총이 가득합니다.
당신 사랑을 품고, 은총이 가득합니다.
그 말씀에서 제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그 사랑에서 제 생명이 솟게 하소서.
제가 당신의 말씀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되게 하소서.
당신 사랑이 이루어지는 자리가 되게 하소서.
그렇습니다.
언제나 함께 계시는 당신이 진정, 저에게는 은총입니다. 아멘.
첫댓글 아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