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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집 이야기 🍰 스크랩 이름짓는 방법...
익명 추천 0 조회 0 08.04.22 21:0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이름짖는 방법 |
 
 
1.성명학이란
o. 성명학은 동양사상의 근원이 되는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법칙과 수리(數理), 음운(音韻), 자의(字意), 자형(字形), 사주(四柱) 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o. 이름은 그 사람이 평생 입고 다니는 의복과 같은 것으로, 성명학은 비록 선천운이 나쁘더라도 좋은 이름으로 후천운을 북돋우며, 자기의 갈 길을 보다 잘 갈 수 있도록 보완해주고 뒷받침해 주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성명학에 따른 작명을 하여 각자 타고난 선천적인 운명을 보강?발전시키고 후천적인 운로를 개척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이름이란?
   이름이란 자신을 대표하는 대명사로, 이름과 나는 공동 운명체로서 운명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평생 자기를 부르게 하는 것이 각자 고유의 '이름'인 것입니다.
   이름은 생명과 같이 소중한 것입니다.
   따라서, 성명학에 부합되는 이름을 지어 줌으로써 인생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보다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2. 이름을 잘 지으려면.
 
o. 우선 글자를 잘 선택하세요.
 
  한자이름을 지을 때는 여러 가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우선 부르기 좋은 이름을 생각해야 하고, 그 이름이 나타내는 뜻이 좋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한자로 표기할 때 그에 해당하는 한자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데, 한자에는 같은 음(音)이라도 여러 글자가 있어 어떤 글자를 선택하느냐 하는 문제는 그리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우선은 한자가 쓰기에 쉬워야 하고, 남들이 잘 아는 글자이면서, 그 한자가 나타내는 뜻이 좋아야 합니다. 그리고, 역학수리에 따른 이름을 짓고자 할 때는 음양의 조화, 획수 같은 것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한자는 수만 자가 있는데, 이름에 쓸 수 있는 한자는 3천 자 미만으로 제약돼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바람직한 글자를 선택했다 해도 그 글자가 아니면 이름을 지을 수도, 올릴 수도 없습니다. 이러한 것을 미리 확인하고 출생 신고를 해야 합니다. 아기를 낳은 부모가 이름을 잘 지어 가지고 신고 관청에 갔는데, 그 이름에 나오는 글자가 인명용 한자가 아니라서 신고도 하지 못하고 돌아오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자이름을 지을 때는 이런 여러 면을 잘 참작해 지을 수 있는 사람을 찾아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o. 음(音)을 중시해야 합니다.
 
  이름은 사주보다는 음(音.소리)을 중시해야 합니다. 사주는 여러 가지 면에서 현대 역학적으로 불합리한 점이 너무도 많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름을 짓는 데 사주를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영국 등 서구 여러 나라에서는 이름을 짓는 데 사주를 전혀 적용하지 않습니다. 또 로마자 표기법상 사주를 적용할 수도 없습니다. 그들은 우리 나라 사람들이 이름 짓는 데 사주를 적용하고 있는 이들이 있다는 것에 대해 코웃음을 칩니다.
  다른 나라 사람들은 그런 것을 생각하지 않고 이름을 짓는데도 그런 것을 적용해 짓는 우리 나라보다 훨씬 잘 살고 있는 사실을 우리는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지금 우리 나라 많은 인물들 중에서 비교적 행복하고 평탄한 사람들의 이름들을 분석해 보면 사주에 맞지 않는 사람들이 무척 많습니다. 사람의 행복이나 불행이 사주와 무관함을 말해 주고 있는 단적인 예입니다.
  그래서, 이름을 전문으로 짓는 사람들 중에도 아예 사주 같은 것은 제껴 두고 '소리'나 '획수'에 중심을 두어 짓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름은 지을 때 첫 음(音)을 어느 것으로 해야 하는가 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그것은 발음할 때 성과 직접 부딪히는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다음의 예를 보십시오.
 
* 김씨의 경우
김영민(기명민) 김은수(기문수) ※김씨가 기씨로 들리고, 이름도 달리 들린다.
* 이씨의 경우
이명숙(임영숙) 이미선(임이선) ※이씨가 임씨로 들리기도 하고, 이름도 달리 들린다.
* 박씨의 경우
박명선(방명선) 박민지(방민지) ※박씨가 방씨로 들린다.
* 전씨의 경우
전경하(정경하) 전금선(정금선) ※전씨가 정씨로 들리기도 하고, 이름도 달리 들린다.
* 서씨의 경우
서경욱(석영욱) 서남진(선암진) ※서씨가 석 또는 선씨로 들리기도 하고, 이름도 달리 들린다.
* 유씨의 경우
유남수(윤암수) 유능진(윤응진) ※유씨가 윤씨로 들리기도 하고, 이름도 달리 들린다.
* 윤씨의 경우
윤애숙(유내숙) 윤안진(유난진) ※윤씨가 유씨로 들리기도 하고, 이름도 달리 들린다.
* 한씨의 경우
한경호(함경호, 황경호) 한음진(하늠진) ※한씨가 함, 황, 하씨로 들리기도 하고, 이름도 달리 들린다.
* 구씨의 경우
구경진(국영진) 구갑선(국압선) ※구씨가 구씨로 들리기도 하고, 이름도 달리 들린다.
* 고씨의 경우
고금진(곡음진) 고경연(곡영연) ※고씨가 곡씨로 들리기도 하고, 이름도 달리 들린다.
 
   이러한 성씨들은 성씨 다음에 오는 음에 따라 자음동화(자음접변)나 연음현상에 의해 발    음에서 성과 이름이 달리 들릴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특히 다음의 성씨들은 이름을 지을 때 그 첫음을 잘 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가(賈) 간(簡) 갈(葛) 감(甘) 고(高) 곡(曲) 공(孔, 公) 곽(郭) 구(丘, 具, 邱) 국(國, 菊, 鞠) 군(君) 궁(弓) 기(奇, 箕) 길(吉) 김(金) 나(羅) 난(欒) 남(南) 낭(浪) 도(道, 都, 陶) 돈(敦, 頓) 동(董) 마(馬, 麻) 만(萬) 모(牟, 毛) 목(睦) 문(文) 미(米) 민(閔) 박(朴) 반(潘, 班) 방(房, 方, 邦), 龐) 배(裵) 백(白) 복(卜) 봉(奉, 鳳) 사(史, 謝, 舍) 삼(森) 서(徐, 西) 석(昔,石) 선(宣) 설(卨, 薛) 섭(葉) 소(蘇, 邵) 손(孫) 송(宋, 松) 수(水, 洙, 淳) 순(荀, 舜, 順) 시(施, 柴) 신(愼, 申, 辛) 심(沈) 아(阿) 안(安) 양(梁, 楊, 樑, 襄) 어(魚) 엄(嚴) 여(呂, 余, 汝, 延) 연(燕, 連) 염(廉) 영(影, 榮, 永) 오(吳) 옥(玉) 온(溫) 옹(邕, 雍) 우(禹, 于) 운(雲, 芸) 유(柳, 兪, 劉, 庾) 육(陸) 윤(尹) 은(殷) 음(陰) 이(李, 異, 伊) 인(印) 임(林, 任) 저(邸) 전(全, 田, 錢) 전(, 占) 정(丁, 程, 鄭) 주(周, 朱, 俊) 지(智, 池) 진(晋, 眞, 秦) 추(秋, 鄒) 춘(椿) 편(扁, 片) 평(平) 피(皮) 필(弼) 하(河, 夏) 한(漢, 韓) 함(咸) 현(玄) 형(邢) 화(化) 환(桓) 황(黃)
* 이름짓기에 있어서 음(音.소리)_이것은 그 어느 것보다도 중요시해야 할 필수 사항입니다.
 
 o. 수리 역학적으로 잘 맞는 이름을 지으세요.
 
  우리의 전통식 작명법은 획수에 의한 원형이정(元亨利貞)과 음양의 조화, 음(音)에 의한 오행(五行) 등 역학적인 면을 크게 고려해 왔습니다.
  그러나, 전문 작명가도 아닌 한글 세대의 젊은 부부에게는 오행이니 사주니 하는 것은 너무도 복잡해 미루어 두고, 수리(數理)에 대해서만 설명해 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김성수(金星水)'란 이름을 두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 지격(地格); 이름자의 획수를 합한 것(초-중년의 운)
  성수(星水; 9+4=13획)
* 인격(人格); 성(姓)과 이름 첫 글자의 합(사회 진출-지능-성격)
  김성(金星); 8+9=17획)
* 천격(天格); 성(姓)과 이름 끝 글자의 합(애정-배우자-감정)
  김수(金水); 8+4=12획)
* 총격(總格); 성과 이름 글자의 합(전 생애에 걸친 운명)
  김성수(金星水); 8+9+4=21획

  즉, 이름 두 글자의 합을 초년운으로, 성과 이름 첫 자의 합을 청년기로, 성과 이름 끝자의 합을 장년기와 사회적 운으로, 이름 세 글자의 합을 일생의 운으로 봅니다.
  이 이름을 수리로 따져 볼 때, 음양이 조화되어 있고, 총격도 좋아 좋은 이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천격(天格)의 획수(12획)가 좋지 않은 것이 흠입니다.
  * 좋은 획수로는 11, 13, 15, 16, 17, 18, 21, 23, 24, 25, 29, 31, 32, 33, 35, 37, 38, 39, 41, 45, 47, 48 등이 있습니다.
 
 * 좋은 격을 지닌 것을 획수별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o. 13획 성공격(成功格): 뜻한 일에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o. 15획 통솔격(統率格): 명랑함과 친화성으로 대인 관계가 좋고, 일을 잘 풀어 간다.
 o. 16획 덕망격(德望格): 유연한 성품과 덕망을 갖추어, 모든 일에 적응, 성공에 이른다.
 o. 17획 건창격(建暢格): 신념에 따라 일을 추진하고, 뜻한 일을 착실히 관철해 나간다.
 o. 18획 발전격(發展格): 뛰어난 기능과 굳은 의지로 일을 차분히 추진, 목적을 달성합니다.
 o. 21획 명예격(名譽格): 성실한 노력 끝에 높은 지위에 올라 안정된 삶으로 이어진다.
 o. 23획 활동격(活動格): 재능과 창의력이 뛰어나고, 정직과 근면함으로 큰 뜻을 이룬다.
 o. 24획 입신격(立身格): 활동력이 뛰어나 성장?발전을 거듭하며, 뜻한 일은 꼭 달성합니다.
 o. 25획 안전격(安全格): 강한 개성, 높은 지능, 깊은 슬기로 평안과 안전의 삶을 누린다.
 o. 29획 안태격(安泰格): 뛰어난 슬기로 일을 잘 풀어가며, 집안에 평화-안정을 불러온다.
 o. 31획 삼덕격(三德格): 슬기와 사랑과 참음의 세 덕)을 갖추어 주위의 신임을 얻는다.
 o. 32획 행운격(幸運格): 신망과 존경 속에 행운을 불러와 든든한 가정 기반을 쌓아간다.
 o. 33획 성운격(盛運格): 하는 일마다 일이 잘 트이고, 슬기와 실행력으로 성공에 이른다.
 o. 35획 순탄격(順灘格): 대인 관계가 매우 좋으며, 활력과 노력으로 순탄한 삶을 보낸다.
 o. 37획 신망격(信望格): 강한 독립심과 추진력으로 신망을 얻어 뜻한 바 목적을 이룬다.
 o. 38획 화합격(和合格): 온화한성품, 예술적 재능을 지니고, 주위 사람들과 잘 화합합니다.
 o. 38획 원만격(圓滿格): 원만한 성품에 지혜와 통솔력으로 일을 솔선해 이끌어 간다.
 o. 39획 장수격(長壽格): 덕망이 있어 인간 관계가 좋고, 활기와 건강을 지녀 장수합니다.
 o. 41획 길경격(吉慶格): 인품이 좋고, 담력-지모를 지녀 사회-가정에 공을 쌓는다.
 o. 45획 순풍격(順風格): 모든 일을 슬기롭게 잘 처리, 순풍에 돛단 듯이 잘 풀어 나간다.
 o. 47획 신망격(信望格): 강한 자립심에 신망을 얻어 일을 달성, 명에와 영화를 누린다.
 o. 48획 평안격(平安格): 지모와 재치가 있고, 성실과 덕망으로 평안한 삶의 기반을 쌓는다.
 o. 51획 순탄격(順坦格): 책임 의식이 강하며, 하는 일마다 일이 순조롭게 풀려 나갑니다.
 o. 53획 발전격(發展格): 추진하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발전하며 반드시 성공이뒤따릅니다.
 o. 55획 순행격(順行格): 하는 일마다 순조롭게 진행되며 좋은 행운이 따릅니다.
 o. 57획 성공격(成功格): 꾸준히 노력하는 형이며, 평안하고 순탄한 삶속에 성공을거둡니다.
 
 *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한자로 이름을 지을 때의 이름 글자로 넣을 수 있는 글자를 2964자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계화에 대비해 문자 생활을 좀더 간편히 하고, 무분별한 한자 선택으로 인해 한자를 읽는 데 따르는 어려움이 따를 경우를 고려해 정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어느 한자를 넣고 싶더라도 그 글자가 인명용 허용 한자가 아닐 경우, 그 글자를 넣을 수가 없습니다. 그 대신 한자 이름이더라도 그 이름을 한자가 아닌 한글로도 쓸 수 있게 했습니다.
  즉, '성수'란 이름이 한자 이름이라도 '성수'를 '星水'나 '成洙'가 아닌, 한글 '성수'로 그대로 호적에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 한글이름도 역학적과 결부시키고 싶다면 음(音)의 오행으로 따져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행을 따져 위해서는 우선 이름 글자의 첫 자음(닿소리)을 보아서 다음과 같이 사(金),가(木), 마(水), 나(火), 아(土)를 매깁니다.
  예를 들어 '서혜령'이란 이름은 각 글자의 첫 음이 'ㅅ-ㅎ-ㄹ'이므로 이 이름은 '사하라' 에 해당하여 '사아나'로 따지게 되고, '이한별(리한별)'은 '라-하-바'에 해당하여 '나아마' 로 따지게 됩니다 .
  여기서 주의할 것은 대개 '이(李)'를 '리'로 보지 않고 '이'로 보는 수가 많다는 점입니다.성씨의 노씨(魯-盧.로씨), 나씨(羅.라씨) 등은 첫 음이 '나'이나 '라'인데, 그 대표음이 '나'이므로 문제될 것이 없지만, 유씨(柳-劉.류씨), 임씨(林.림씨), 양씨(梁.량씨), 여씨(呂.려씨), 염씨(廉.렴씨), 육씨(陸.륙씨) 등도 첫 음을 '라'가 아닌 '아'로 보는 수가 많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 '안'씨나 '임(任)'씨 같은 경우는 초성의 'ㅇ'이 소리값이 없으므로(즉,자음이 아닌 모음의 'ㅏ'와 'ㅣ'가 초성이므로) 소리값을 가진 그 받침의 'ㄴ'이나 'ㅁ'을 보아 '나'와 '마'가 그 대표음으로 삼는 수도 더러 있습니다.
   또한, 받침이 있는 글자에서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김'의 경우, 첫 음만 보고 '가(木)'라는 한 음으로 오행을 적용하는데, 때에 따라서는 '김'은 소리값이 있는 말음(末音) 즉 받침인 'ㅁ'이 있어 이것도 오행의 한 음으로 보아 '마(水)'를 추가해서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일반 작명가도 자칫 놓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각 한자의 원음을 알아야 함은 물론, 각 음절의 초성-중성-종성도 정확히 가릴 줄 알아야 하므로, 이름을지을 때는 이 분야에 밝은 언어 학자나 '소리'를 중시하는 전문 작명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나온 오행의 매김을 가지고 길흉(吉凶)의 운명 판단을 하게 됩니다.
  좋은 운명의 소리(音) 오행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소리 오행은 옛날과 지금의 사람 사는 방식이 많이 달라, 옛날에 나빴던 오행이 요즘에는 도리어 좋은 오행으로 나오는 수도 있습니다.)

3.작명의 원리
 
  우주만물은 ‘木火土金水’의 五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오행과 음양, 수리격, 음운, 자의, 자형, 사주 등을 고려해서 상생하는 좋은 이름을 지어 길운으로 유도를 해야 할 것입니다. 
 
o.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 오행(五行)에서 금(金)은 수(水)를, 수(水)는 목(木)을, 목은 화(火)를, 화는 토(土)를, 토(土)는 금(金)을 나게 하는데, 그 관계를 상생이라고 합니다. ↔ 상극 (相剋).
- 오행(五行)에서 목(木)은 토(土)를, 토(土)는 수(水)를, 수(水)는 화(火)를, 화(火)는 금(金)을, 금(金)은 목(木)을 이기는(극하는) 일을 이르는 말입니다. ↔ 상생(相生).
  예를 들어, 목(木)과 인접해 있는 화(火)나 수(水)는 목(木)과 상생합니다.
  목(木)과 인접해 있지 않은 토(土)와 금(金)은 목(木)과 상극합니다.
※ 이런 사항들을 오행에 적용시켜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음오행(소리오행; 발음오행; 음령오행)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참고사항
 o. 음운(音韻): ‘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소리의 단위’로서 어감(語感)이나 음감(音感) 등을 고려해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o. 자의(字意): ‘글자의 뜻’. 뜻이 좋은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o. 자형(字形): ‘글자의 모양’. 글자의 형태를 잘 파악하여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4. 음양과 오행
 
 o. 음양은 우주만물의 근원이 되는 성질(서로 상반되는 두가지 기운; 陰氣와 陽氣)을 지닌것으로, 이는 남자와 여자의 원리로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한자의 짝수는 음(陰)의 수에 해당되고, 한자의 홀수는 양(陽)의 수에 해당되는데, 성명 전체에 음(陰)만 있어서도 안되고 양(陽)만 있어서도 안됩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음양의 조화로서 길(吉)한 이름을 만들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구 분      음양의 구성 
좋은 배합   음음양(●●○), 음양음(●○●), 양음양(○●○), 양양음(○○●)
나쁜 배합   음음음(●●●), 양양양(○○○)
 
5. 수리격
 
 o. 수리격은 이름의 수학적 이론과 이치를 뜻하며, 보통 ’81 수리격’이라고 합니다. 이는 성명자의 획수와 관련하여 보는 것으로, 한자의 두 획수 또는 세 획수를 합한 획수가 길수(吉數)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o.성명학에서는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사격(四格)의 논리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o. 원격(元格);  이름 첫 자와 이름 끝 자를 합한 획수
   o. 형격(亨格);  성과 이름 첫 자를 합한 획수 
   o. 이격(利格);  성과 이름 끝 자를 합한 획수
   o. 정격(貞格);  성과 이름을 모두 합한 획수
 o. 작명을 할 때는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사격(四格)이 전부 아래의 吉數(길수)로 구성되어야 좋은 이름이 됩니다.
   01획  基本格(기본격)   35획  平凡格(평범격)
   03획  成形格(성형격)   37획  仁德格(인덕격)
   05획  定成格(정성격)   38획  福祿格(복록격)
   06획  繼成格(계성격)   39획  安樂格(안락격) 
   07획  獨立格(독립격)   41획  大功格(대공격)
   08획  開物格(개물격)   45획  大智格(대지격)
   11획  新成格(신성격)   47획  出世格(출세격) 
   13획  智謀格(지모격)   48획  有德格(유덕격) 
   15획  統率格(통솔격)   51획  春秋格(춘추격)
   16획  德望格(덕망격)   52획  能直格(능직격)
   17획  健暢格(건창격)   57획  努力格(노력격)
   18획  發展格(발전격)   58획  自力格(자력격) 
   21획  頭領格(두령격)   61획  榮華格(영화격) 
   23획  攻名格(공명격)   63획  吉祥格(길상격)
   24획  立身格(입신격)   65획  完美格(완미격) 
   25획  安全格(안전격)   67획  成長格(성장격)
   29획  成功格(성공격)   68획  達成格(달성격) 
   31획  隆昌格(융창격)   73획  亨通格(형통격) 
   32획  僥倖格(요행격)   75획  旺盛格(왕성격) 
   33획  昇天格(승천격)   81획  還喜格(환희격)
 o. 元格(원격), 亨格(형격), 利格(이격), 貞格(정격)의 四格(사격)에서 아래의 凶數(흉수)가 1개라도 있으면 좋은 이름이 안됩니다.
   02획  分離格(분리격)   49획  隱退格(은퇴격)
   04획  不定格(부정격)   50획 (불행격) 不幸格
   09획  窮迫格(궁박격)   53획  不和格(불화격)
   10획  空虛格(공허격)   54획  澈훠?신고격)
   12획  薄弱格(박약격)   55획  不忍格(불인격)
   14획  離散格(이산격)   56획  不足格(부족격)
   19획  苦難格(고난격)   59획  不遇格(불우격)
   20획  虛望格(허망격)   60획  暗黑格(암흑격)
   22획  中折格(중절격)   62획  孤獨格(고독격)
   26획  是非格(시비격)   64획  沈滯格(침체격)
   27획  中斷格(중단격)   66획  逆難格(역난격)
   28획  波亂格(파란격)   69획  衰弱格(쇠약격)
   30획  浮夢格(부몽격)   70획  暗難格(암난격)
   34획  破滅格(파멸격)   71획  不安格(불안격)
   36획  失敗格(실패격)   72획  相半格(상반격)
   40획  無常格(무상격)   74획  不交格(불교격)
   42획  苦行格(고행격)   76획  離散格(이산격)
   43획  迷惑格(미혹격)   78획  無力格(무력격)
   44획  魔障格(마장격)   79획  不信格(불신격)
   46획  不知格(부지격)   80획  陰影格(음영격) 
 
6.사주의 고려
 
 년·월·일·시를 기준으로 하여 4개의 기둥 8개의 글자가 나오는데, 이를 사주팔자(四柱 八字)라고 합니다. 사주보완으로 이름을 지을 경우, 8개의 글자 중 오행에 없는 기운을 이름에서 보충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사주에 ‘水’가 없으면 이에 해당하는 한자, 즉 ‘물가수(洙)’, ‘물원(沅)’ 등의 한자를 넣는 것이 좋으며, 음오행(音五)으로 보충하는 방법은 한글 자음에서 ‘ㅁ’, ‘ㅂ’, ‘ㅍ’의 자음을 넣습니다. 또한, ‘火’가 많아도 ‘水’의 기운을 채워주어야 합니다.
 사주보완의 작명은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므로, 성명학을 이해하는 작명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천간·지지 구성표>
 
  간 지
       오행 / 음양 목(木) 화(火)토(土)금(金)수(水)
  천 간  양(陽) / 음(陰)
       갑(甲) / 을(乙) 병(丙) / 정(丁) 무(戊) / 기(己) 경(慶) / 신(辛) 임(任) / 계(癸)
 
  지 지  양(陽) / 음(陰)
   인(寅) / 묘(卯)오(午) / 사(巳) 진술(辰戌) / 축미(丑未) 신(申) / 유(酉) 해(亥 ) / 자(子)
 
 
 o. 시각의 기준은 영국 그리니지 천문대 
 
    지금 우리는 우리가 정한 시간에 맞추어 사주를 따집니다.
   그러나, 시(時)는 어디까지나 천리(天理)를 따라 매겨야 합니다.
   지구 한 곳에 시각 기점(基點)을 정해 그 기점에 따라 날줄(경선), 씨줄(위선)을 그어 놓고, 이를 시각의?기준으로 삼도록 한 것입니다.
  
   즉,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지킬 '기준'을 정한 것입니다.
   작명은 이 '시각(시간)'에 따라 매겨지는 사주시(四柱時)를 토대로 합니다.
   '사주'를 따지는 기준이 되는 시간이나 날짜는 하늘이나 어떤 절대능력자가 정한 것이 아닙니다. 모두 인간이 필요에 따라 만든 것입니다. 세계 모든 시각의 기준이 되는 영국 그리니치 천문대를, 그리고 태평양 한가운데의 날짜선을, 그리고, 각 나라가 표준시를 정한 것 등이 피조물인 우리 '사람'이 만든 것입니다.
 
 o. 표준시 변경이 여러 차례- 그 때마다 사주가 변해
 
   지구는 1일 24시간에 360도 회전을 하므로 경도가 15도 차이가 날 때마다 시간은 1시간씩 다르게 됩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15도 단위로 끊어지는 경도선을 자기 나라의 표준시 자오선으로 채택하여 세계 표준시와 정수의 시간 차이가 나도록 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도 1908년 4월 1일부터 표준시 자오선을 정하여 표준시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그 뒤로 여러 차례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우리 나라가 아닌 일본 본토의 땅을지나가는 동경 135도를 표준자오선으로 채택하여 세계 표준시보다 9시간 빠른 한국 표준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o. 우리 나라 표준시의 변천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준 자오선       음양의 구상                               음양의 구상 
동경 127도 30분  1908년 4월 1일~1911년 12월 31일   관보 제 3994호(칙령 제5호)
동경 135도         1912년 1월 1일~1954년 3월 20일    총독부 관보 제367호 (고시 제338호)
동경 127도 30분  1954년 3월 21일~1961년 8월 9일    대통령령 제876호(1954년 3월 17일)
동경 135도         1961년 8월 10일~현재                  법률 제676호(1961년 8월 7일)
                                                                        법률 제3919호(1986년 12월 31일)
 
   그러나, 현재 성명학에서 적용하는 사주시는 표준시의 변경에 따른 고려가 전혀 없이 나라에서 정한 시각에 따른 것이므로 합리적이러고 보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동경 127.5도 기준 표준시의 적용기인 1954년 3월 21일부터 1961년 8월 9일 사이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은 그 이후에 태어난 지금 사람들과 30분의 시각 차이가 납니다. 이 때문에 일부 시각에서는 날짜와 시각이 달리 매겨지는 현상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1954~1961년 어느 날 밤 0시에 태어난 사람은 지금의 시각으로 따진다면 그 전날 밤 11시에 태어난 셈이 되어 시각은 물론 사주시의 적용 날짜까지 달라진 것입니다. 즉, 표준시 변경으로 인해 '때'가 같은데도 '시각'은 물론 '날짜'까지 달라진, 이해 못할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요즘에는 아무 해, 아무 달, 아무 날, 아무 시를 매겨 사주를 따집니다.
  그런데, 자정 무렵에 태어난 아기는 시각 기준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하루(1일)라는 시간의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즉, 일주(日柱)까지 달라져 사주 자체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옛날에는 몇 시에 관계 없이( 그 땐 시계도 없었지만) 자정 무렵에 난 아기는 무조건 자시(子時)에 태어났다고 보았으므로 사주 매김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o. 옛날에는 하루 중의 '때'를 대개 다음과 같이 짚었습니다.
 
  * 아주 깊은 한밤중    (자시) "아주 한밤중, 그러니까 자시에 네가 태어났단다."
  * 한밤중 조금 지나서 (축시) "한밤중이 좀 지난 축시에나 마실갔던 아버님이 돌아오셨지."
  * 첫닭이 울 무렵       (인시) "첫닭 울 무렵인 인시면 종로 인경(종)이 딩딩 울리곤 했지."
  * 해뜰 무렵              (묘시) "해뜰 무렵인 묘시에 그 애가 태어났대."
  * 아침밥 먹을 무렵    (진시) "조반상 차릴 때쯤에 애를 낳았는데, 그 때가 진시였어."
  * 새참 먹을 무렵       (사시) "새참 먹을 무렵인 사시에 아기 우는 소리를 들었거든."
  * 아주 한낮              (오시) "해가 중천에 와 있는 오시에 느티나무 밑에서 만나자구."
  * 오후참 먹을 무렵    (미시) "오후참 먹을 무렵인 미시까지에도 논을 반도 못 매었어."
  * 저녁 연기 날 무렵   (신시) "이제 저녁 지을 무렵인데 네가 태어났단다. 그때가 신시지."
  * 어둑어둑할 무렵     (유시)"유시가 되어 사방은 어둑해졌는데 종은 파루를 울리고---"
  * 저녁 먹고 나고       (술시)"저녁 먹고 난 술시가 되면 꼭 그 어른이 마실을 오시곤 했지."
  * 한밤중 전에          (해시)"한밤중 전인 해시만 되면 뱃속이 출출해서 술상 생각이--" 
 
  시간을 2시간씩 쪼개서 인시, 축시,--하고 따지는 요즘의 방식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o. 지금의 사주 방식은 옛날과 크게 달라
 
    옛날에는 '인시(寅時)'라고 하면 해가 뜨기 바로 전 무렵, 즉 아침 하늘이 조금 밝아 오기 시작할 무렵이나 그 전후였습니다. 지금의 시각으로는 여름이면 아침 5시경이고, 겨울이면 아침 7시경입니다. 밤이 아주 긴 동지 무렵에는 해가 8시 가까이 돼서 돋습니다.(참고로, 2000년 12월 30일의 해 뜨는 시각은 7시 47분이었고, 해 지는 시각은 오후 5시 23분이었습니다.)
    옛날 한양(서울)에서는 동이 틀 무렵쯤 종각의 종을 울렸고, 도성의 사대문(四大門)은 이 종소리에 맞추어 문을 열었습니다. 즉, 지금 시각으로는 여름에는 4시 반쯤 문을 열고, 겨울에는 7시 반쯤 문을 열었다는 얘기입니다. 지금의 사주 따지는 방식으로 보면 여름과 겨울이 무려 3시간의 차이가 납니다.
   대체로 하지날의 낮시간은 14시간 45분이고, 밤시간은 9시간 15분입니다. 즉, 하지와 동지의 밤낮의 시간은 무려 5시간 30분이나 됩니다. 사주를 매길 때 중요한 것이 '밤'이냐 '낮'이냐 하는 것인데, 시각만 보고, 계절에 관계 없이 이를 밤낮으로 구분해 버리는 것은 모순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해 뜨는 시각과 해 지는 시각을 중심으로 해서, 다시 말해서 한낮(오시= 午時)과 한밤중(자시-子時)를 중심으로 해서, 낮을 여섯으로 나누어 묘시(卯時), 진시(辰 時), 사시(巳時), 오시(午時), 미시(未時), 신시(辛時)로, 밤도 여섯으로 나누어 유시(酉時),술시(戌時), 해시(亥時), 자시(子時), 축시(丑時), 인시(寅時)로 정하여 시간을 매겼습니다. 따라서, 계절에 관계 없이 2시간씩 갈라 하루를 12 ?등분하여 시를 매겨 사주를 따지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7. 연대 대조표
 
연령  서기   간지   띠       연령  서기   간지   띠      연령   서기   간지    띠
 
 1    2006   丙 戌  개         41    1966   丙 午  말        81    1926   丙 寅  범
 2    2005   乙 酉  닭         42    1965   乙 巳  뱀        82    1925   乙 丑  소
 3    2004   甲 申  원숭이   43    1964   甲 辰  용        83    1924   甲 子   쥐
 4    2003   癸 未  양         44    1963   癸 卯  토끼     84    1923   癸 亥   돼지
 5    2002   壬 午  말         45    1962   壬 寅  범        85    1922   壬 戌   개
 6    2001   辛 巳  뱀         46    1961   辛 丑  소        86    1921   辛 酉   닭
 7    2000   庚 辰  용         47    1960   庚 子  쥐        87    1920   庚 申   원숭이
 8    1999   己 卯  토끼      48    1959   己 亥  돼지     88    1919   己 未   양
 9    1998   戊 寅  범         49    1958   戊 戌  개        89    1918   戊 午   말
10   1997   丁 丑  소          50    1957   丁 酉  닭        90    1917   丁 巳   뱀
11   1996   丙 子  쥐          51    1956   丙 申  원숭이  91    1916   丙 辰   용
12   1995   乙 亥  돼지       52    1955   乙 未  양        92    1915   乙 卯   토끼
13   1994   甲 戌  개          53    1954   甲 午  말        93    1914   甲 寅   범
14   1993   癸 酉  닭          54    1953   癸 巳  뱀        94    1913   癸 丑   소
15   1992   壬 申  원숭이    55    1952   壬 辰  용        95    1912   壬 子   쥐
16   1991   辛 未  양          56    1951   辛 卯  토끼     96    1911   辛 亥   돼지
17   1990   庚 午  말          57    1950   庚 寅  범        97    1910   庚 戌   개
18   1989   己 巳  뱀          58    1949   己 丑  소        98    1909   己 酉   닭
19   1988   戊 辰  용          59    1948   戊 子  쥐        99    1908   戊 申   원숭이
20   1987   丁 卯  토끼       60    1947   丁 亥  돼지    100    1907   丁 未   양 
 21   1986   丙 寅  범         61    1946   丙 戌  개       101    1906   丙 午   말
 22   1985   乙 丑  소         62    1945   乙 酉  닭       102    1905   乙 巳   뱀
 23   1984   甲 子  쥐         63    1944   甲 申  원숭이 103    1904   甲 辰   용
 24   1983   癸 亥  돼지      64    1943   癸 未  양       104    1903   癸 卯   토끼
 25   1982   壬 戌  개         65    1942   壬 午  말       105    1902   壬 寅   범
 26   1981   辛 酉  닭         66    1941   辛 巳  뱀       106    1901   辛 丑   소
 27   1980   庚 申  원숭이   67    1940   庚 辰  용       107    1900   庚 子   쥐
 28   1979   己 未  양         68    1939   己 卯  토끼    108    1899   己 亥   돼지
 29   1978   戊 午  말         69    1938   戊 寅  범       109    1898   戊 戌   개
 30   1977   丁 巳  뱀         70    1937   丁 丑  소       110    1897   丁 酉   닭
 31  1976   丙 辰  용          71    1936   丙 子  쥐       111    1896   丙 申   원숭이
 32   1975   乙 卯  토끼      72    1935   乙 亥  돼지    112    1895   乙 未   양
 33   1974   甲 寅  범         73    1934   甲 戌  개       113    1894   甲 午   말
 34   1973   癸 丑  소         74    1933   癸 酉  닭       114    1893   癸 巳   뱀
 35   1972   壬 子  쥐         75    1932   壬 申  원숭이 115    1892   壬 辰   용
 36   1971   辛 亥  돼지      76    1931   辛 未  양       116    1891   辛 卯   토끼
 37   1970   庚 戌  개         77    1930   庚 午  말       117    1890   庚 寅   범
 38   1969   己 酉  닭         78    1929   己 巳  뱀       118    1889   己 丑   소
 39   1968   戊 申  원숭이   79    1928   戊 辰  용       119    1888   戊 子   쥐
 40   1967   丁 未  양         80    1927   丁 卯  토끼    120    1887   丁 亥   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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