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 효능
첫 번째로 알려드릴 좋은 점은 바로 신장을 좋아지게 하여 무릎이나 허리 통증 있는 분들에게 유익합니다. 평상시에 몸이 냉하거나 소변을 잘 못 보는 경우, 잘 붓는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당뇨. 사포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면.역.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혈중 지질과 혈당을 줄여주어 당뇨가 있는 환자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2.혈관. 두릅을 먹으면 혈관 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 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여 배설하고 피의 흐름이 잘 이뤄지게 해줍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장애를 방지해 주고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3.면역력. 칼슘과 사포닌, 엽산 등 여러 가지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 B, C는 면역력을 강화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4.춘곤증. 대부분 봄나물에 해당하는 말인데 두릅 또한 춘.곤.증에 괜찮습니다. 피로회복을 돕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었고 단백질과 Vitamin C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5.탈모. 철분이 많이 들었는데 모발을 재생해 주는 효과가 있어 탈모를 앓고 있는 이들에게 좋습니다. 이뿐 아니라 빈혈 방지에도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6.신경 안정. 두릅에 든 정유 성분은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주고 활력을 줍니다. 비타민B1, C, 칼슘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일을 하여 초조함과 불안함 등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뇌 기능을 활성화하여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여 장시간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유익한 음식입니다.
🍒7.항암. 풍부하게 들어있는 Saponin은 항산화, 항암,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암들을 막을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8.성인병예방.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많고 노화 및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혈중 Cholesterol 줄여주고 고혈압과 비만 등의 각종 성인병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9.염증. 두릅을 섭취해 주면 염증을 개선해 주고 통증을 낫게 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머리 아픔과 기관지염, 관절염, 위염 등의 아픔이 있을 때 도와줄 수 있습니다.
🍒10.체중 감량. 두릅은 100g 기준으로 21kcal 정도의 열량을 갖고 있어서 칼로리는 낮은데 비하여 영양소는 훌륭하기 때문에 체중감량 시 식단으로 포함하기에도 매우 도움이 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11.뼈 건강. 두릅은 칼슘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골밀도를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하는 아이들이나 노년층의 어른들이 먹기에도 아주 유용한 식재료입니다.
🍒12.숙취 해소. 알콜 성분을 분해해주는 아스파라긴산이 포함되어 있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니 과음한 다음날이라면 두릅을 섭취해보세요.
🍒13.생리통 및 빈혈완화. 철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며 생리전후 여성의 빈혈 완화나.생리통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14.원활한 소화력. 두릅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준답니다. 따라서 영양분 흡수가 잘 될 수 있게 도와줄 뿐 아니라 장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천연 소화제로 불리울 만큼 소화력 향상에도 이롭다고 합니다.
🍒15.노폐물 배출. 항산화 성분이 몸에 모여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몸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부종을 호전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릅효능 알면 알수록 우리 몸 곳곳에 도움이 되는 것 같은데요.여기서 끝이 아니랍니다.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도 용이하며.심신 안정,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이렇게 이로운 점들이 많지만 미량의 독성분이 들어 있어 먹을 때 끓는 물에 데친 후에 이를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한꺼번에 너무 과하게 먹게 되면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 과하게 먹는 것은 피하도록 합시다. 고를 때는 손으로 만지면 부드럽고 연한 것이 좋고 잎과 줄기가 시들지 않고 매끄러운 것을 고르도록 합시다 두릅의 체취기간은 오래가지 않습니다.체취기간은 1주일 정도로 짧으므로 적기에 체취를 해야합니다. 두릅을 체취하다보면 엄나무를 자주 만나게 되며 엄나무도 두릅몾지않게 좋은 성분을 고루 갖추고 있으므로 함께 드셔도 좋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것은 체취는 딱 한번으로 끝나야 합니다. 이른봄에 체취하고 나면 다시 한번 새움이 나오는데 2차적으로 그것마져 체취를 해버리면 고사할 확률이 배가되므로 4월 초순에 따고나면 그대로 두어야합니다. 어렷을적 고사한 두릅나무를 많이 봤었는데 고사한 이유는 두번째 순까지 따버려 고사한 것이라는것을 알았으며 어른들께 배웠으며 2차적으로 탐스럽게 올라오는 새순이 아깝더래도 내년을 위해 양보 하셔요. 두릅 새순은 나물로 식용하고 열매와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민간에서는 두릅나무 껍질을 당뇨병 등에 달여서 약으로 쓰여지며 한방에서는 열매와 뿌리를 위암 예방과 치료제로 쓰여지고 있습니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