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조의 발표에서 빠졌었던,
휴대폰 산업 관련 기사입니다~
삼성전자는 모토로라를 제치고 현재 세계 휴대폰 시장 2위의 위치에 있는데요,
삼성전가가 최근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인건비와 물류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는 인도에 공장 건설을 추진하여
저가폰 전략으로 노키아를 제치려고 하고 있다는 기사입니다.
교수님께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들이 많아서 올려봅니다.
삼성전자가 휴대폰 시장에서 1위를 하였다는 좋은 소식이 들렸으면 하네요~
삼성전자,노키아 저가폰 잡는다 |
[2007.11.19 22:08] |
|
|
삼성전자 정보통신사업부문(사장 최지성)이 인도 남부 타밀나두주 첸나이에 휴대폰 생산 공장을 추가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삼성은 이미 중국에 3개, 브라질 1개, 인도 1개 등 휴대폰 공장을 운영 중인데 이어 이번에 인도에 두번째 공장 건설을 검토하는 등 해외생산 확대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이처럼 삼성이 휴대폰 해외생산체제를 강화하는 것은 글로벌 1위 업체인 노키아를 따라잡기 위해선 해외 현지 생산체제가 아니고는 승산이 없다는 절박감 때문. 내년도 삼성전자의 휴대폰 판매 목표는 2억대다. 올해 예상되는 삼성전자의 휴대폰 판매량은 1억5700만대다.
현재 삼성전자의 해외 생산물량 비중은 40% 수준. 그나마 대부분 경북 구미공장에서 반조립 상태로 출하된 뒤 현지에서 완제품으로 가공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진정한 해외 생산체제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이다.
■물류·유통·영업 등 전방위 체제 구축으로 원가절감
삼성전자가 노리는 휴대폰 경쟁력 강화의 관건은 휴대폰 부품조달 비용과 인건비 절감이다. 해외 현지생산으로 부품조달비와 인건비를 대폭 낮춰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현지시장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현재 휴대폰 부품의 경우 노키아의 로컬시장(국내시장) 조달 비중이 20%에 불과한데 비해 삼성전자는 무려 80%나 된다. 세계 저가폰 시장을 노키아가 독식하고 있는 핵심 이유다.
사실 중국, 인도, 베트남 등의 인건비는 국내의 10분의 1에 불과하다. 또 지리적으로 유럽과 가까워 물류비도 대폭 줄일수 있다. 따라서 삼성전자는 내년 1·4분기까지 중국과 인도 등 해외 현지에서 영업, 생산, 유통 등 물류 비용을 혁신해 물량 공세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다만 현지인들을 생산에 투입하기 위해선 관련 교육 등이 필요해 효과가 나오려면 적어도 1∼2년의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현지 부품 조달이 여의치 않을 경우 일단 현재 태국에서 TV부품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삼성전기와 함께 협력체제를 구축한다는 복안을 세워 두고 있다. 특히 휴대폰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인 액정표시장치(LCD)는 가격이 저렴한 대만제 부품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구미공장, 프리미엄폰 전용 개편 생산위축 불가피
형편이 이렇게 돌아가자 당장 삼성전자에 휴대폰 부품을 공급해 오던 국내 협력업체들은 비상이 걸렸다. 내년 하반기부터 중저가폰은 현지 아웃소싱으로 채울 방침이어서 공급위축이 불 보듯 뻔한 실정이다. 구미공장 생산능력은 8000만대에 달하지만 앞으론 프리미엄폰만 생산할 방침이어서 상당폭 생산 감소가 예상된다. 일각에선 연 5000만대 수준으로 줄어들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이 때문에 부품업체들이 삼성전자와 대거 동반진출할 것이란 설도 흘러 나오고 있다. 하지만 몇몇 핵심 부품 외 범용부품은 부가가치가 낮아 현실적으로 만만치 않은 문제다. 결국 상당수 부품업체는 퇴출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구미사업장을 축소하기보다는 초일류 제조 생산 거점으로 삼아 중국 등 해외 생산라인을 신흥시장 공략 거점으로 차별화해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첫댓글 삼성이 하루 빨리 핸드폰 시장에서 1위를 했으면 좋겠네요 ^^
오~조혜숙 ~~ㅋㅋ
삼성은,,, 이번일로 타격이 크다고 하던데요, 신문에서요. ^_^ 투자를 어떻게 할지가 보통은 10월달쯤에 결정이 나야 하는데, 이번 사건이 터지면서, 결정이 아직까지 미뤄지고 있답니다, ㅋ 참,,, 언젠가는 터질 일이었던거 같은데, 그런 뒷거래가 없이도 잘 이루어지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ㅠ
제가 궁금해했던 휴대폰 시장의 내용이네요 혜숙씨 ~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