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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즈2 분석 및.. 작은 노하우를 공유하겠습니다.
게임 하시면서 약간의 재미를 느껴보시라고 적습니다.
많이 길지만 관심있으신 분들만 읽어주셔도 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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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화폐가치
1시몰리온 = 500원
심즈2 하시면서 게임 아이템의 가격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감이 없으셨던 분들 계실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대략의 환율을 알려드립니다.
심즈2에서 1시몰리온은 한국돈 대략 500원 정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처음 심을 이주시킬때 20000시몰리온으로 시작하니까 한국돈 1천만원으로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타 아이템의 물가를 비교해 본다면,
알람시계(30시몰리온) = 한국돈 1만5천원
고급컴퓨터(2800시몰리온) = 한국돈 140만원
한국의 물가와 얼핏 비슷하죠?? 대충 감이 오시나요? ^^
둘째. 다른부지와의 시간차 조정
저는 주로 자녀들을 결혼시키고 분가시킬 때 심즈시간 기준으로 월요일 8시에 이주시킵니다.
이유는!! 새로운 부지로 이주하면 그 새로운 부지에선 항상 시간이 (월요일 8시)로 시작되기 때문에
다른 부지와의 시간 갭을 없애고 비슷한 시간대로 플레이 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친척들의 부지와 같은 시간대로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에 막둥이가 첫째보다 더 나이가 많아지는 상황은 벌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2개 부지 이상을 플레이 할 때 각각의 부지의 시간대를 항상 고르게 하는 동시에
한 곳을 플레이 하면서 다른곳과의 차이가 너무 커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으로 플레이 합니다.
월요일 8시, 목요일 8시를 기준으로 저장!! 한 뒤 다른 부지로 가서 이전 부지와 같은 시간때 까지만
플레이 한 뒤 저장합니다.
예를들어!!
A, B, C 부지를, 동시에 플레이 한다고 하면 월요일 8시, 목요일 8시 기준에 맞춰서
A, B, C 3개의 부지가 모두 월요일 8시라고 가정합시다.
A부지 목요일 8시 까지 플레이 한 뒤 저장, 동네로 나옴. B부지로 들어감
B부지 목요일 8시까지 플레이 한 뒤 저장, 동네로 나옴, C부지로 들어감
C부지 목요일 8시까지 플레이 한 뒤 저장, 동네로 나옴, A부지로 들어감
↓다시 A부지부터↓
A부지 월요일 8시까지 플레이 한 뒤 저장, 동네로 나옴. B부지로 들어감
B부지 월요일 8시까지 플레이 한 뒤 저장, 동네로 나옴, C부지로 들어감
C부지 월요일 8시까지 플레이 한 뒤 저장, 동네로 나옴, A부지로 들어감
↓다시 A부지부터↓
A부지 목요일 8시 까지 플레이 한 뒤 저장, 동네로 나옴. B부지로 들어감
B부지 목요일 8시까지 플레이 한 뒤 저장, 동네로 나옴, C부지로 들어감
C부지 목요일 8시까지 플레이 한 뒤 저장, 동네로 나옴, A부지로 들어감
이런식으로 일주일을 두번으로 나눠서 플레이 하면 한 부지만 오랫동안 플레이 한 뒤
다른 부지를 플레이 하는것보다 덜 지루하고 다른 부지의 심들간 시간차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3~4일 주기로 시간차이를 맞춰주기 때문에 한 가족에게 다른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이
지나버리는걸 방지하면서 플레이 할 수 있죠.
(사실 일주일 단위로 해본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일주일 단위로 플레이를 하다보면
A,B에서 동일한 시간대에 태어난 a,b심이 있다고 했을 때
현재 플레이 하는 곳의 심은 유아인데 같은 날 태어난 다른부지의 심은 어린이가 되서
우리부지로 놀러오는 ㅡ.ㅡ;; 사태가 발생.. 어처구니없죠.. 그래서 일주일을 두번으로 나눠서
플레이 시간을 세분화 한겁니다.)
셋째, 대학부지와의 시간관계
자녀를 키우다 보면 청소년이 되어서 대학에 보내야 하는 시간이 다가옵니다.
하지만 여기도 또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대학부지와 마을부지의 시간개념이 다르다는거죠.. (사실 이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시간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대학부지와 마을부지의 시간개념을 똑같이 이어가기 위한 플레이를 해야했죠. 그래서 생각끝에 발견한것이!!
마을부지의 1일 = 대학부지의 2개학기(즉 1개학년)
심즈2에서 마을부지의 1일은 현실세계의 1년 입니다.
기본적으로 심즈2에서 심의 최대 수명은 80일 입니다.
사람의 수명을 80라고 가정하고 게임을 만든것이죠. 게임상에서 대부분의 심은
노인이 되어서 70+? 정도면 죽습니다. 제경우 78일 정도에 많이 죽더군요.
즉!! 마을부지에서 하루는 현실세계 1년이라는 법칙이 만들어집니다.
보세요!!
아기가 태어납니다. (임신기간 3일은 법칙에서 제외된다고 가정합니다.)
아기가 태어난 뒤 3일후 유아가 됩니다. (사람나이 3살 이후를 유아로 정한거죠)
유아가 된 뒤 5일 후 어린이가 됩니다. (사람나이 8살 이후를 어린이로 정한겁니다)
어린이가 된 뒤 7일 후 청소년이 됩니다.(사람나이 15세를 청소년으로 정한겁니다.)
그렇다면!! 청소년이 된 심을 언제 대학에 보내야 할 까요?
한국 기준 대학생이 되는 나이는 20세(한국나이기준)
따라서 청소년이 되고나서 5일 후면 심이 태어나서 20일을 살게 되는 시점입니다.
즉 현실세계나이로는 19~21세 정도 된다는겁니다.
이때가 바로 대학 갈 나이입니다. 따라서 청소년이 된 뒤 5일 후에 대학에 보냅니다.
대학에 가면 청소년심이 바로 성인이 됩니다.
심즈2에서 대학은 4년제입니다. 즉 8학기죠.
위에서 제가 대학부지의 2개학기는 마을부지의 1일이라고 했죠~
즉 심이 대학을 졸업하면 마을부지에선 4일이 지나는겁니다.
일단 심이 대학에 가면 대학부지만 플레이 해서 심을 졸업시켜버립니다.
대학부지에선 어차피 마을부지의 시간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4학년을 졸업시켜버려도
마을부지에가서는 성인 0일부터 플레이하게 됩니다. 마을부지는 플레이 하지 말고
대학부지에서 심을 미리 졸업시켜버린 뒤 마을로 돌려보내세요.
그런 뒤 마을로 와서 졸업한 심이 들어가야 할 부지를 플레이합니다.
만약 목요일 8시에 심을 대학에 보냈다면 월요일 8시가 딱!! 4일째 되는 시간이군요.
부지를 저장한 뒤 동네로 나와서 졸업한 심을 그 부지에 식구로 합치기 하세요.
(만약에 심을 대학에 보낸 시간이 월요일이나 목요일이 아닌 다른 요일이어도 4일 째 되는 시간에
저장하고 나와서 졸업한 심을 합쳐주세요)
그러면 심은 23세의 나이로 대학을 졸업하고 집에 돌아온겁니다.^^
(반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래 청소년심은 15일?정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식으로 하면
청소년심으로4일+대학졸업후 심이 가족으로 합쳐지기위해 대기하는시간 4일 = 총 8일
즉, 15일을 플레이 할 수 있는 청소년 심을 단지 8일만 플레이 하게 된다는 불만이 생길 수 있죠..
왜 심을 그렇게 일찍 성인심으로 만들어버리냐!! 하는 말이 나올수도 있지만..
사실 청소년심을 15일동안 플레이하게 한 뒤 성인이 되기 전에 대학에 보내면 심은 28~30세의 나이에 대학에 가게 되는 꼴입니다.
너무 늦잖아요.. 결혼도 해야 하고 결혼하면 분가도 시켜야 합니다... 게다가 청소년심으로 15일을 꽉 채우다간 성인심이 되고 나선 부모심이 죽을 때가 다 되어가는 불행이 생깁니다.
(더욱이.. 청소년심.. 숙제 시키기 귀찮습니다...ㅡ.,ㅡ;;)
꼭 이런식으로 하는게 좋다는건 아닙니다. 제 경우 플레이를 융동성있게 하기 위해 나름대로 정한 규칙일 뿐이죠.. 다른 더 좋은 변칙적인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만약 마을에 가구수가 늘어서 대학에 가게 될 심이 많아지면 상당히 복잡해지고 머리를 많이 굴려야 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플레이를 단순화 하기 위해 대학부지에서 심들이 모여살게 하면 편합니다.
즉 4명의 대학생심을 한곳에 뭉쳐살게 한 뒤 다 졸업시켜 버리고 마을 부지에 와서 각 심이 집에 돌아가야할 시간에 맞춰서 합쳐주면 복잡해질 수 있는 경우를 단순화 할 수 있는거죠.
넷째. 프로포즈는 반드시 남자가 하도록 하자!
(남자가 대를 잇는 한국적인 풍습을 따르고 싶은 경우만 해당)
심즈 2라는 게임의 특징이.. 결혼을 청한 사람의 성을 따르도록 되어있습니다.
상당히 이루어지기 힘든 이상적인 측면이면서도 한편으로는 합리적 일 수도 있는 방법이죠.
미국같은 경우 결혼하면 아내와 자녀는 무조건 남편쪽 성씨를 따르게 되어있고.
우리나라는 다른 집안의 가문도 중요시 되기 때문에 아내의 성씨를 바꾸지 않지만
자녀의 성씨를 남자쪽을 따르게 되어있죠.
하지만 심즈2의 경우 매우 양성평등한 경우를 채택했습니다.
청혼한 쪽의 성씨를 배우자와 자녀가 따르게 되어있죠. 따라서 우리가 만약 여심을 플레이 할 때
여심을 결혼시키고 싶으면 내 부지에 놀러온 남심에게 여심이 청혼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결혼이 되면.. 남심이 여심의 성씨를 따르게 되서 현실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결혼을 할 때도 현실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한가지 규칙을 정해야 합니다.
바로 남심이 청혼 할 수 있게 만드는 거죠.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결혼시키고 싶은 남심이 있다면 일단 친해져서 단짝이 되게 한 뒤
이사오게 합니다. 그러면 남심을 조종할 수 있게 됩니다. 그후 둘 사이에 사랑이 싹트게 한 뒤
남심이 여심에게 청혼하게 하면 됩니다.
근데 이건 플레이어의 기호에 따라 그렇게 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되고..
나는 그런거 따지기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여심의 성씨를 따르게 하셔도 뭐...
제가 뭐라 할 리 있겠습니까?? ^^ 전 그냥 현실과 비교하면서 재미를 더하자는 취지입니다.^^
다섯째. 친인척이 분가할 때 자금을 나눠주자.
심즈2를 플레이 하면서 후반으로 갈수록 생기는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넘쳐나는 시몰리온..!!!!! 도무지 주체가 안 되죠??
하지만 "사계" 이전 확팩에선 어쩔 수 없었습니다. 넘쳐나는 돈..
그냥 같은 집에 살게 되는 후대가 물려 받는 수 밖에요..
하지만 "사계"에서 "선물하기!!" 와 "인벤토리" 개념은 이런 걱정을 덜어 줄 수 있습니다.
키운 자녀가 성인심이 되어 결혼을 하게 되면 분가를 해줘야 합니다.
(한 집에 많은 심이 살면 일일이 욕구 채워주기 너무 힘듭니다. 개인적으로 한 집에 3~4명의 심이 가장 적절한 듯)
심이 분가를 하기 전에 심이 이주할 수 있는 집을 만들어 줘야 하는데, 집의 가격은 20000시몰리온을
넘지 않도록 조정해 줍니다. 왜냐면 이주하는 심은 2만 시몰리온으로 시작하기 때문이죠(한국돈 1천만원..)
그런데 2만으로 시작하는 심이 예를들어 19000되는 집으로 이주하면 남는 현금은 1000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가구 장만도 힘들고 기아에 허덕이겠죠.. 그러므로 심이 이주하기 전에 꼭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선물하기를 이용!!!
심이 이주하기 전에 이주할 심에게 값비싼 물건을 선물로 줘서 인벤토리에 채워넣습니다.(사계 이상 이용자만 해당..)
제 경우에는 조각카테고리에서 뒤족에 보면 5000짜리 커다란 트로피가 있습니다.
전 5천짜리 물건을 기준단위로 설정하고 자금을 나눠줍니다.
5천짜리 8개를 삽니다. 4만시몰리온 이군요..한국돈 2천만원!!
이 정도면 '이주 기본금' 2만시몰리온으로 집을 장만 한 뒤~
필요한 가정용품을 구입하기에 무리가 없는 금액입니다.
이렇게 값비싼 물건을 인벤토리에 미리 넣어서 이주를 하거나 !!
아니면 이주를 한 뒤 저장하고 나와서 새댁에게 자금을 분배해 줄 친인척의 부지로 들어가서
이주한 심을 초대한 뒤 선물하기를 통해 자금을 나눠주면 됩니다.
물건 받은 심은 인벤토리에 있는 물건 팔아서 집 꾸미는데 필요한 돈을 쓸 수 있겠죠~^^
이렇게 하면 이주 한 뒤 초반에 허덕일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나눔의 행복이죠.
여섯째. 내 심의 한달 월급은 얼마일까??
심이 승진하다 보면 조금씩 벌어오는 돈의 액수가 늘어납니다.
하지만..심즈2의 시간개념이 현실과 다르다보니 지금 벌어오는 돈이 현실로 따졌을 때
얼마정도 버는건지 감이 잘 안 옵니다.
하지만 여기 계산법이 있습니다.
이 계산법을 잘 보고 나의 심이 한국돈으로 한달에 어느정도 수준으로 벌어오는건지 알아보세요.
1일 봉급 X 500(환율) X 일주일에 출근하는 날 수 X 4(한달은 4주)
이렇게 계산하면 심이 한달에 한국돈으로 얼마나 벌어오는 수준인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보여드릴께요.
사업직종에서!! 입사 초기의 직급인 사환의 경우는 봉급이 168이고 주 5일 근무입니다.
168 X 500 X 5 X 4 = 168만원(즉 사업직종에서 입사초기 초봉은 168만원 .. 정말 짭니다..)
승진을 하면!! 조수로 승진합니다. 봉급이 252이고 주 5일 근무합니다.
252 X 500 X 5 X 4 = 252만원( 월 252만원 버는 셈이군요..가족 부양하기엔 힘든 수준이죠.)
사업직종에서 최고자리에 오르면 거물사업가가 됩니다. 봉급이 2100 이고 주4일 근무합니다.
2100 X 500 X 4 X 4 = 1680만원 (우와~ 거물사업가가 되면 한달에 1680만원을 버는군요!!)
연봉을 계산하고 싶다면 X12를 추가하면 되겠죠??^^
어떻게 계산하시는지 아시겠죠? 승진하면 나오는 승진보너스는 빼고 계산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게임상에서 하루는 현실세계 1년으로 볼 수 있지만, 봉급계산할 때는 하루 봉급은
그냥 하루봉급으로 생각하고 계산하세요~ 이미 게임에선 하루버는 금액과 하루를 일년이라고 따졌을 때 버는 금액의 비를 조정해서 아이템의 가격을 설정한거니까요~
아이템 가격은 그냥 500만 곱하면 되구요. 월급 계산은 위의 공식대로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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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 여섯가지는 오랜시간 심즈2를 플레이 하면서 얻어낸 노하우입니다.
많은 심즈2 유저분들께서 나름의 노하우를 가지고 게임을 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쓴 여섯가지 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거나, 플레이에 유익할 만한 방법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 네번째 프로포즈에 관한 이견이 많아서 (남자가 대를 잇는 한국적인 풍습을 따르고 싶은 경우만 해당) 이라는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를 고지식한 가부장적성향을 가진 사람으로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전 단지 (남자가 대를 잇는 한국적인 풍습을 따라) 플레이 하고 싶었을 뿐이에요.
첫댓글 와~좋은 정보 감사해요^^플레이할때 도움이 많이 될것같아요^^
오늘 처음 봤는데 정말 좋은정보네요!
심즈가 더 재밌게 느껴지네욯ㅎㅎ
으앙 ㅠㅠ 이 정보 찾아헤맸어요!!!
정말 유용하다능 ㅠ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