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감정 발달은 왜 중요할까요?
감정을 키우는 것, 즉 감정의 발달은 아이의 영유아기 때 중요한 발달 중 하나입니다. 이런 중요한 아이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키우는 방법을 여러분은 아시나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가 유아기의 정서 발달을 다양한 방식과 참여 형태를 통해 크게 향상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자유 놀이는 정서 지능, 회복 탄력성, 그리고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기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자유놀이란 무엇일까요? 미국심리학협회에 따르면, 자유 놀이란 어른들이 통제하거나 주도하지 않는, 아이들이 즉흥적이고 특정된 구조가 없는 놀이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즉흥적이고 구조가 없는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스스로 학습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을 탐색할 수 있게 되며 정서적, 신체적, 그리고 인지적 발달을 이끌어 내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자유 놀이의 자율적인 특성은 아이들의 내재적 동기와 자기 탐색을 이끌어내며, 이는 감정 발달 및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전반적인 놀이가 아이의 감정 발달에 있어 중요하고 효과적임을 시사합니다.
그럼 어떤 놀이가 아이의 정서발달에 도움이 될까요?
1. 가정 내에서 놀이 활동 참여 시키기: 이와 같은 가정내의 놀이 중심 활동은 연구에서도 정서 지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런 가정 내의 놀이 중심 활동으로는, 스케치 북에 그림 그리며 아이와 함께 이야기 만들기, 소꿉놀이와 같은 이야기 만들기나 역할 놀이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놀이는 연구에서 감정 인식, 감정 조절,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자유롭게 놀게 하기: 이러한 놀이는 자유놀이의 일종입니다. 자유놀이의 제일 대표적인 예시라 하면 놀이터에서 자유롭게 놀고 있는 아이들입니다. 부모님들이 따로 자유놀이를 배우실 필요 없이, 아이를 또래가 많은 놀이터에 데려다주면 아이들이 친해지며 자연스래 노는 것이 자유놀이의 한 종류입니다. 이러한 놀이는 나눔, 공감, 자기 인식을 자연스럽게 기르게 해주며, 이는 정서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3. 놀이극과 야외놀이하기: 가상놀이는 아이들이 자신의 가상세계를 만들어 역할을 부여하고 사물에 상징을 부여하여 소품으로 사용하는것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아이들의 상황극, 인형놀이등이 있습니다. 야외 놀이는 아이들이 건물 밖에서 뛰어놀며활동하는 놀이를 뜻합니다 (Brussoni, 2024). 연구결과에 의하면, 이러한 놀이극과 야외놀이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놀이가 불안과 공격성을 줄이는 결과를 보였으며, 아이들의 정서적 안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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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Ahmed, S., Khan, D. S., & Mehmood, A. S. (2023). Let them play: A systematic review investigating the benefits of free play in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Academy of Education and Social Sciences Review, 3(4), 509–520. https://doi.org/10.48112/aessr.v3i4.660
Brussoni, M. (2024). Outdoor play. Encyclopedia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bilio. https://www.child-encyclopedia.com/outdoor-play
Fischer, I., Schober, P. S., & Nagengast, B. (2021). Parental relationship quality and children’s behavioural problems: Childcare quality as a protective factor? Journal of Family Research, 33(3). https://doi.org/10.20377/jfr-379
Palmer, J. (2019).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early learning settings. Www.ncsl.org; National Conference of State Legislatures. https://www.ncsl.org/human-services/social-and-emotional-development-in-early-learning-settings
Veraksa, A. N., Plotnikova, V. A., Sukhikh, V. L., Kornienko, D. S., & Rudnova, N. A. (2025). Non-therapeutic play to overcome negative emotional symptoms and improve emotional intelligence in children aged 3–7: A systematic review. Frontiers in Psychology, 16. https://doi.org/10.3389/fpsyg.2025.1475387
미국심리학협회. (2018). Free play. Dictionary.apa.org;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s://dictionary.apa.org/free-play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황수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