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조건 7가지 하버드대학교의 인생성장보고서!/고명길
미국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로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미국 동부지역 8개 명문 대학 가운데 하나다.
우리 인생에 행복의 조건은 무엇일까? 이렇게 계속 살아도 되는 것일까?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 삶이 될 수 있을까? 이런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서 미국 하버드대학교가 무려 72년동안 연구한 종단연구결과가 나왔다. '행복의 조건: 하버드대학교 인생성장보고서'이다. 이 종단연구의 대상자는 1) 하버드대학교 법대졸업생 268명, 2) 이너시티 집단(도시빈민남성) 456명, 3) 터먼 여성집단(IQ 150이상 천재여성) 90명, 총 814명을 대상으로, 무려 72년동안 그들의 인생여정을 따라 조사를 진행했다. 지금도 이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후손들에 대한 추적연구를 계속하고 있다니 세계 최장기 전향적 종단연구인셈이다. 말이 그렇지 814명의 연구대상자들이 거의 80대에 접어들때까지 그들 인생의 빛과 어둠을 따라 무려 72년동안 연구를 진행했다는 것은 엄청난 열정과 인내, 집념이 없이는 결코 이루어낼 수 없는 역작이다. 이정도면 충분히 신뢰할만한 연구결과라할 수 있다. 이 보고서의 연구 결론은 무엇일까? 노년의 행복은 재력이나 학력, 아이큐 등과 같은 조건이 아니라 그 사람이 얼마나 건강한 삶을 살았는가에 달려 있더라는 것이다.
하버드대학교가 제시한 행복의 7가지 조건 : 나는 지금 행복한가? 앞으로 행복해 질 수 있는가? 에 대한 인생성장보고서 결론을 보자. 1. 고난에 대처하는 자세(성숙한 방어기제) 2. 교육년수, 평생교육. 늘 평생 배우는 자세 3. 안정적인 결혼생활, 50세까지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한다면 80세까지 행복할 수 있음. 4. 담배를 피우지 않음(또는 45세 이전 금연) 5. 알콜 중독 경험이 없음(적당한 음주는 허용) 6. 규칙적인 운동 7. 적당한 체중 유지 이상 7가지였다. 그런데 이 결론을 보면 너무나 평범하고 쉬운것이라 약간 싱겁기도 하고 놀랍기도 하다. 왜냐하면 누구나 조금만 신경쓰면 갖출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50세를 기준으로 이 행복의 조건 7가지 가운데 5~6가지를 갖춘 106명 중 50퍼센트가 80세에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고 있었다. 그들 가운데 ‘불행하고 병약한’ 이들은 7.5퍼센트에 그쳤다. 반면 50세에 3가지 이하를 갖춘 이들 중 80세에 행복하고 건강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리고 4가지 이상의 조건을 갖춘 사람보다 80세 이전에 사망할 확률이 3배 이상 높았다. 이 연구에서 얻은 통찰과 실제 사례들은 통계보다 깊고 다큐보다 사실적인 울림을 지닌다. 40여 년간 연구 책임자를 맡아온 조지 베일런트 교수는 별로 호의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훌륭한 인생을 일궈낸 한 연구 대상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위대한 인간의 성숙은 새 생명의 탄생만큼이나 기적적인 일이었다.’고 회상했다. 더 놀라운것은 사람들이 흔히 행복할거라 믿고 미친듯이 추구하는 돈(타고난 부)이나 명예, 지위, 학벌이 전혀 아니더라는 것이다. 7~80대에 행복한 사람들은 이런 돈, 명예, 지위, 학벌때문이 전혀 아니고 위의 행복 조건 7가지를 50대에 갖추었느냐 아니었느냐로 결정되더라는 것이다. 한국어판 감수를 맡은 이시형 박사(정신과 전문의, ‘힐리언스 선마을’ 촌장)는 미국 유학 시절 저자의 강연과 저서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고, 그것이 지금껏 한국에서 몸과 마음의 평생 건강을 증진하는 데 진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다큐멘터리 같으면서 드라마 같고, 한순간 나의 지난날을 떠올리며 몰입하게 만드는가 하면, 앞으로의 행복을 그려보며 뭉클함을 느끼게 된다. 자칫 진부하기 쉬운 행복론을 깊이 있는 데이터로 뒷받침하고, 훨씬 구체적인 가치와 조건들로 표현해서 ‘내 행복을 내가 좌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혹시 위의 7가지 조건중에서 다소 부족한 것이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삶을 고쳐서 노년이 행복할 수 있도록 하면 될것이다. 내가 이 글을 정리하고서는 아내에게 카톡으로 보냈더니 조금후 이런 답장이 왔다. "와우! 세상에나 행복조건 7가지가 전부 우리남편거네. 여보야 덕분에 나도 행복한 아내다(굿)(굿)" (굿굿은 이모티콘 엄지척 표시) 아내의 말처럼 나는 지금까지 그렇게 살아온것이 사실이다. 하나님의 은혜가 아닐수 없다.
1. 어떤 고난을 당해도 그 고난 속에는 하나님의 뜻이 있음을 믿고 꿋꿋하게 살아왔다. 나는 모든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룰것이라는 굳건한 믿음의 낙천가이다. 2. 나는 평생을 배우는 자세로 공부하고 또 공부했다. 3. 아내와 결혼한지 43년동안 한번의 위기도 없이 2남1녀가 다 자립했고 예쁜 손자들(5명)의 재롱을 보며 살고 있으니 행복한 결혼생활이다 4. 담배는 평생 한모금도 피우지 않았다. 5. 술도 아직 맥주 한잔, 소주 한잔도 마시지 않았다. 6. 무려 40년 이상 매일 테니스로 건강하다. 7. 평생 체중이 75kg으로 안정적이다. 어찌 내가 내 힘만으로 노력해서이겠는가? 하나님의 무한하신 자비와 긍휼하심임을 믿는다. 하나님이 주신 기회와 은총들을 헛되이 사용하지 않으려고 지금도 매순간 최선을 다해 살려고 노력한다. 이 연구보고서는 이렇게 말한다. 자신의 행복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좌우된다고, 그리고 지금부터 삶의 방식을 바꾸면 10년후, 20년후 80세때는 나도 행복할 수 있다고 한다. 오늘, 현재가 중요하다. 오늘 내가 선택한 삶이 미래의 행복을 결정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