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4 주일낮설교 / 충만교회 민창근 목사
디모데전서 2:1-4 /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라 !!
(♡ 0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02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03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0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 오늘 말씀
우리가 믿음 안에서 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는 일입니다. 간구, 기도, 도고, 감사입니다.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는 비슷한 말이지만 각기 약간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1. 간구(헬, 데에세이스, 원형 ‘데에시스’)
간구는 국어사전으로는 간절히 바란다는 뜻이어서 간절히 구하는 것입니다.
영어로 entreaty 간청, 탄원, 애원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긴박한 상황에서의 어떤 특별한 성취를 위한 탄원”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이지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요구나 청구의 뜻도 있습니다.
(창 25:21) 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였더니
모세의 간구 - 출애굽 때 (애굽에 대한 재앙 내려달라, 이스라엘의 잘못 때문에 의하여 기도하며 갈등을 마무리하는 모습들.
(삼하 12:16) 다윗이 그(밧세바가 낳은) 아이를 위하여 하나님께 간구하되 다윗이 금식하고 안에 들어가서 밤새도록 땅에 엎드렸으니 - 데려가시고 새로 주심.
2. 기도(헬, 프로슈카스, 원형 ‘프로슈케’)
일반적인 기도를 말하는데, 이것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모든 경건한 아룀”을 뜻합니다.
(예) 어젯밤에 제가 꾼 꿈 - 제가 알지 못하는 어떤 분의 기도에 관련된 책을 제가 사람들에게 강의하는 모습이 보였고, 천사 같은 분이 우리가 기도할 때 예수님의 반응을 알려주었습니다.
우리가 주님을 부를 때 주님은 저 먼 우주의 어느 곳에서 왜 그러냐고 멀리서 반응하시는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 눈앞에 오셔서 대화하려 하신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기도는 주님과 대화입니다.)
(예) 아브라함이 흉년으로 블레셋(그랄지역) 지역으로 갔다가 아내를 누이라 하면서 정략적인 관계로 아내를 빼앗기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로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기도하였을 것이며, 하나님이 꿈에 아비멜렉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창 20:7) 이제 그 사람의 아내를 돌려보내라 그는 선지자라 그가 너를 위하여 기도하리니 네가 살려니와 네가 돌려보내지 아니하면 너와 네게 속한 자가 다 반드시 죽을 줄 알지니라
(창 20:17)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기도하매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그의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사 출산하게 하셨으니
(예)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결혼을 위해 며느리감을 구하도록 종을 보냈습니다.
종이 우물가에 도착하여 하나님께 형통함을 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젊은 여인이 물가에 오면 물을 달라고 하고 그 여인이 마시라 하며 물을 주고, 나아가 당신의 낙타에게도 물을 주겠다고 하면 하나님이 예비한 여인이라 생각할 것을 기도하였습니다.
그런데 기도가 끝나기도 전에...
(창 24:15) 말을 마치기도 전에 리브가가 물동이를 어깨에 메고 나오니 그는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의 아내 밀가의 아들 브두엘의 소생이라
기도로써 하나님이 예비하신 며느리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삼하 21:14) 사울과 그의 아들 요나단의 뼈와 함께 베냐민 땅 셀라에서 그의 아버지 기스의 묘에 장사하되 모두 왕의 명령을 따라 행하니라 그 후에야 하나님이 그 땅을 위한 기도를 들으시니라
(예) 다윗의 시대의 3년 연속 기근 일어났습니다. 그 이유를 하나님께 여쭈니 사울의 집이 기브온 사람을 죽인 것 때문이었습니다. 기브온 사람들은 여호수아 정복전쟁 때 이스라엘에 들어온 사람들인데, 사울의 집이 이들을 죽인 문제로 이들의 한, 이들의 기도가 하나님의 응답으로 기근으로 연결된 것입니다.
이것을 풀기위해 기브온 사람들이 원하는 사울의 집 사람들 7명을 잡아 목매어 달고, 사울의 아버지 기스의 묘에 장사하니 기도가 응답되었습니다..
(예) 다윗의 말년에 인구조사로 교만함이 커졌고, 하나님의 전염병이 내려 7만 명이 순식간에 죽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라우나의 타작마당 곁에 서 있는 천사의 명을 따라 제단을 쌓음으로 전염병이 멈추었습니다.
(삼하 24:25) 그 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더니 이에 여호와께서 그 땅을 위한 기도를 들으시매 이스라엘에게 내리는 재앙이 그쳤더라
3. 도고(헬, 엔튜크세이스, 원형 ‘엔튜크시스’)
① 이것도 높은 이에게 드리는 간청, 탄원, 청원의 뜻을 가졌고,
② 접근, 인터뷰, 사회적 교제 등의 개념으로 사용되다가 다른 사람들을 위한 중보기도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③ 또한 하나님께 담대히 나아갈 수 있는 자유롭고도 친밀한 기도를 가리킵니다.
④ 신약성경에서 여기와 딤전 4:5절에서만 사용된 단어입니다.
(행 12:5) 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하더라
- 천사가 베드로를 구하는 장면 : 깨우고, 1,2파수를 지나 성문이 저절로 열리고, 한 구간을 지나서 천사가 사라지자 베드로는 깨닫게 되었고, 성도들이 모여 기도하는 자리에 와 문을 두드리자 믿지 못하는 사람들의 안타까움. 하지만 베드로가 계속 문을 두드리자 맞아 들이고, 베드로가 말한 후 떠남.
기도하면 들으시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롬 1:9)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 - 사도 바울의 증언 : 로마 교회를 향한 중보기도
(롬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 성령의 중보기도
(삼상 7:8) 이스라엘 자손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당신은 우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쉬지 말고 부르짖어 우리를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시게 하소서 하니
- 사무엘 시대 열리자 미스바성회를 개최하여 회개하게 하는데, 블레셋 사람들이 기회로 여겨 공격해오자, 기도해달라는 백성들. 사무엘이 어린양으로 제사를 들으니 하나님이 응답하셨고, 큰 우레를 내려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시고 평화를 얻게 하셨습니다.
4. 감사(헬, 유카리스티아스, 원형 ‘유카리스티아’)
감사한 마음, 감사함, 감사드리기, 주의 만찬/성찬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감사의 기도를 드리는 것입니다.
(시 50:23)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단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 다니엘을 죽이려고 신이 되는 왕에게만 30일간 기도하게 하였지만, 다니엘은 계속 기도하며 감사하였습니다.
그러자 사자굴에 넣게 되었지만 하나님은 사자의 입을 닫아 살리셨고, 적들을 넣자 다 사자들의 밥이 되었습니다.
- 이 간구와 기도, 도고와 감사기도를 하는데 먼저 해야 할 것이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는 것입니다.
어느 시대나 제일 위에 있는 권세자들, 힘을 가진 이들로 인해 그 나라가 움직여지고, 신앙적인 면에서도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특히 사도 바울 당시에는 로마 제국의 왕인 네로 황제가 등극하여 로마시를 불태우고 그 죄를 기독교인에게 뒤집어씌우면서 A.D.64년부터 68년까지 기독교 박해가 처음으로 시작되었고,
이어지는 로마황제들의 박해를 겪으면서 수많은 고통이 있었고, 순교자들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얼음에 얼려죽이고, 기름가마에 넣어 죽이고, 불에 태워 죽이고, 사자밥이 되게 하여 죽이고, 칼로 죽이고, 십자가에 달아 죽이고, 고문하고, 자산 압류하고.... 다양한 박해를 당하였습니다.
박해는 오늘날에도 많은 나라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우리 주변의 북한이나 중공에서도 아주 심한 박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나라가 평안하고 사회질서가 평안하며, 권세자들이 올바로 행하여 복의 역사가 있을 때 신앙생활에도 큰 도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모든 세계 사람들을 위한 기도도 필요한 것입니다.
(요일 5:14)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모든 사람이 진리를 깨닫고 구원받기를 원하는 하나님의 뜻을 알도록 기도하고, 복음을 전파하며, 세상에 평화를 전하는 것이 귀한 일입니다.
야곱이 죽자 요셉 앞에 형들과 자손들이 벌벌 떨면서 나아와 자기들을 죽이지 말라고 하소연합니다.
요셉은 전에도 그랬지만 똑같이 말합니다.
(창 45:5) 당신들이 나를 이 곳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
(창 45:7)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
- 요셉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심.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어 우리 죄를 지고 십자가에 돌아가시게 함으로 모든 사람이 구원에 이르도록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알게 하는 것입니다.
5절부터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은 다음 주에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도합시다.
⇒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