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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제품 단위 탄소규제 대응…울산 부품기업 경쟁력 확보 ‘속도’
1·2차 협력사 설비 교체 지원…울산 공장·부품벨트 중심 파급 효과 클 듯
정부와 현대차·기아가 자동차 공급망 전반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가동하면서, 국내 최대 완성차 생산기지인 울산 자동차 산업 생태계에도 본격적인 저탄소 전환 바람이 불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7일 현대차·기아 및 전국 자동차 부품 협력기업 87개사와 함께 ‘자동차 공급망 탄소 감축 상생 협약식’을 열고, 협력업체의 생산 공정 전반을 친환경 체계로 바꾸기 위한 대규모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울산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중심으로 1·2차 협력사가 수백 개 몰려 있는 국내 최대 자동차 산업 집적지다. 이번 협약을 통해 1차 협력사는 탄소 저감 설비 교체를 우선 지원받고, 1차 협력사가 받은 지원을 다시 2차 협력사로 환원하는 구조로 운영된다.
울산 지역 업체들은 도장·주조·성형·가공 등 에너지 소모가 큰 공정이 많아 탄소 저감 설비 전환 효과가 전국 어느 지역보다 클 것으로 전망된다.
협약식에는 현대차·기아뿐만 아니라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이 참여해 공급망 전체의 구조적인 탄소 관리 체계 구축을 약속했다.
최근 EU를 중심으로 탄소 규제가 ‘사업장 단위’에서 ‘제품 단위’로 확대되면서, 자동차 한 대를 생산할 때 발생하는 탄소량이 곧 수출의 기준이 되고 있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글로벌 수출 비중이 높은 만큼, 울산 협력업체의 탄소경영 수준이 곧 지역 수출 경쟁력과 직결된다.
정부는 올해 4개 공급망 컨소시엄 시범 사업을 운용 중이며, 2026년부터는 ‘산업 공급망 탄소 파트너십 사업’을 통해 전 산업군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박동일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공급망의 탄소 감축은 어느 한 기업이 단독 수행할 수 없는 과제라며,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의 협업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중기부 노용석 1차관도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 비중이 특히 높은 울산에서 선제적인 감축 노력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현대차·기아는 협력사 탄소 저감 실적을 통해 향후 배출권거래제 상쇄 배출권 확보도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이번 협약을 “산업 생태계 전환의 실질적 협력 모델”로 평가했다.
울산은 자동차뿐 아니라 전기·전자·철강·석유화학 등 대규모 에너지 다소비 산업이 밀집해 있어 향후 정부가 추진하는 ‘공급망 탄소 파트너십’ 확대 산업군에도 연속적으로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이번 자동차 공급망 협약을 시작으로 향후 전기·전자, 철강, 반도체, 조선 등 주력 산업으로 탄소 감축 지원을 확대해 울산 산업구조 전반의 글로벌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