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마트폰 시장 동향과 파급 효과
<개요> 2011년, 전세계 시장에 유통되는 스마트폰 수량이 처음으로 PC수량을 초과했다. 스마트폰이 정보화 시대의 대표적인 인터넷 수단인 PC를 대체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도 10억명의 핸드폰 사용자 중 이미 1.3억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은 단순한 단말기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관산업을 파생시키고 있기 때문에 산업 파급효과가 매우 큰 시장이다. 여러 글로벌 시장연구기관이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낙관하고 있는 가운데, 업계에서도 2013년 중국 핸드폰시장 판매량 중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7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마트폰 브랜드 선호도 면에서 삼성, 애플, 노키아 등 외국 브랜드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국 로컬 브랜드가 저렴한 가격대와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점차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어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한층 복잡하게 분할되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모바일인터넷 발전을 견인하는 가운데 모바일 부가서비스, 모바일 검색엔진, 모바일 커머스, 휴대폰 악세사리품 등 수많은 파생산업을 낳으며 이미 거대한 산업생태계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 중국 스마트폰 시장 동향
○ 브랜드 선호도
? 2011년은 중국 핸드폰 시장의 브랜드 구조가 재편되는 한 해였음. 상위 15대 브랜드의 시장 비중은 92.4%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지만 점차 브랜드 집중도가 하락하는 추세를 보임
? 특히 2010년도까지만 해도 45.1%로 1위를 달리던 노키아의 시장 점유율이 2011년에 27.8%로 하락했으며, 4분기에는 삼성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2위로 밀려남
?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삼성이 줄곧 1위 브랜드 지위를 지키고 있음. ZDC가 발표한 <2012년 11월 중국 스마트폰 시장 분석 보고> 에 따르면 삼성이 브랜드 선호도 21%를 얻어 1위를 차지했고, 2위와 3위는 각각 9.2%, 8.6%의 선호도를 얻은 HTC와 애플로 1위와 매우 큰 격차를 보임
? 그 밖에 레노보(?想), 노키아, 모토로라가 6%~8%대의 선호도를 보였고, 화웨이(??), 소니 모바일이 5.3%, 5%로 7위와 8위에 오름
? 작년부터 샤오미(小米), 바이두易(百度?易), 아리윈(阿里云) 등 대형 인터넷회사들이 각자 브랜드를 내건 스마트폰을 출시함에 따라 중고가 스마트폰 시장 경쟁이 더욱 가열되었고 일부 브랜드의 시장 집중도가 약화됨
? 10대 인기 스마트폰에서 최근 애플의 iPhone5(16G)가 새로 출시되면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고, 그 밖에 삼성 제품 4개와 노키아 920, 애플 iPhone 4S, 그리고 국산 브랜드 중 레노보, HTC, 샤오미가 순위에 오름
? 모토로라는 중국시장에서 계속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2012년 모토로라가 출시한 신제품은 10종에도 못 미치며 고가 제품에서의 경쟁력이 삼성과 애플에 비해 크게 뒤쳐짐
? 미국 시장조사기관 HIS 아이서플라이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삼성, 노키아, 레노보(?想), 쿠파이(酷派), 화웨이(??), 중싱(中?) 순이며, 애플 iPhone은 중국 시장 점유율 7.5%로 7위에 머물렀음
? IHS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애플사가 중국시장에서 더 많은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낮추고 6.5억명의 가입자를 가진 중국 이동통신(中?移?)사와 협력하여 중국모바일 통신시스템과 웨이보(微博)를 지원하는 상품을 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분석임
? 한편 글로벌시장연구기관 TrendForce와 AVANTI Research Partners는 브랜드 인지도 조사를 통해 최근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로컬 브랜드 샤오미(小米)의 부상을 높이 평가하며 샤오미가 커다란 시장 잠재력와 강한 브랜드 파워를 지니고 있다고 분석함
? 샤오미가 단기간 내에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가격 대비 성능비가 높고 MIUI운영체계가 중국인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함
? 실제 판매량 기준으로 레노보가 로컬브랜드 중 1위를 차지한 가운데, TrendForce와 AVANTI Research Partners의 구매의향 조사에서는 샤오미가 노키아, HTC, 삼성 등 유명 브랜드보다 구매의사가 더 높게 나타남
○ 시장가격 추세
? 2011년 중국 핸드폰 시장에서 가장 소비자들이 많이 찾은 핸드폰 가격대는 1,000~2,000위안으로 평균 판매가가 1,683위안이었으며, 점점 많은 소비자들이 중고가 제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12년 3분기 중국 핸드폰 시장 평균가격은 1,662위안으로 전분기 대비 79위안 하락했으며, 10대 브랜드 중 3개 브랜드만이 가격대가2,000위안 이상이었고 그외는 전반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임
? 그 중 국산 브랜드의 평균가격은 1,289위안으로 다소 하락했고, 메이주(魅族) 제품 평균가격이 2,000위안 이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 스마트폰 시장 평균가격은 이보다 조금 높은 1,831위안으로 전분기보다 295위안 하락했고, 애플 제품의 평균가격이 4,608위안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전망
? 글로벌 시장연구기관 미국 국제데이터사(IDC)는 중국이 2009년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 2011년 세계 최대 PC시장에 이어, 2012년 세계 최대 스마트폰 소비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분석했으며, 2012년 중국 스마트폰 소비량이 전세계 판매량의 26.5%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함
? IDC는 스마트폰과 3G폰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2012년에서 2015년까지 중국 핸드폰 시장의 고속성장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함
? 아이리서치는 중국 스마트폰 보급률이 연간 약 10%씩 상승해 2011년 13%에서 올해 23%, 2015년에는 58%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업계에서는 2013년 중국 핸드폰시장 신규 판매량 중 스마트폰의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며, 그 중 70% 이상의 스마트폰 시장 가격이 1,000위안 이하일 것이며, 단가가 500위안 이하인 스마트 폰도 적지 않을 것으로 내다봄
? 한편, 중국 핸드폰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는 ‘산짜이(山寨, 짝퉁)’로 불리는 짝퉁폰 유통문제는 여전히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음.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짝퉁폰이 대거 유통되면서 정품 핸드폰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해치고 있음
? 스마트폰 시장의 파급효과
?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인터넷 사용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음. CNNIC 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 6월까지 중국에서 전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수는 3.88억 명에 달하며, 앞으로 몇 년간 두자릿 수 증가율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 아이리서치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연구보고 2011~2012>에 따르면 2011년 중국 모바일인터넷 시장규모는 393.1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97.5% 증가했으며, 2015년에는 4252.7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 3G네트워크망의 환경 개선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검색엔진, 모바일 지불 결제, 모바일 게임 등 기존의 PC 인터넷 서비스가 모바일 서비스 분야로 옮겨와 발전되었고, APP스토어, 모바일 SNS, 위치기반서비스(LBS),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등 새로운 시장수요가 창출됨
▲ 모바일 커머스 ? 아이리서치는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은 기존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제공했다고 분석함
? 2011년 중국 모바일 커머스 시장규모(실제 거래액 기준)는 114.6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416.2% 성장을 기록했고, 2012년에는 482.7억 위안, 2015년에는 2,5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중국의 대표 온라인쇼핑몰인 타오바오(淘?)는 2011년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타오바오 거래규모가 100억 위안을 초과해, 2010년의 18억 위안보다 거의 6배 급증했으며, 2012년에는 5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모바일 게임 ? 2012년 중국 유료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40.8% 증가한 52.1억 위안으로 예상되고, 2014년에 1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
? 아이리서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모바일 디바이스의 빠른 보급과 함께 모바일 게임시장이 지속적인 고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분석함
▲ 모바일 검색엔진 ? 아이리서치의 통계에 따르면, 2011년 중국 모바일 검색엔진 시장규모는 5.7억 위안으로 2010년보다 96.6% 증가했으며, 2012년에 성장세가 절정에 달할 것으로 분석함
▲ 휴대폰 부속품 ? 이어폰, 데이터 연결선, 베터리, 이동식 충전기, 보호필름, 외부케이스, 차량용 고정대 등 각종 핸드폰 부속품 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음
▲ 3G데이터 서비스 ?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로 3G데이터 서비스가 통신사의 중요한 수익원이 됨에 따라 통신사 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음
? 2011년 중국 3대 통신사의 3G사용자 수 비중은 차이나모바일(中?移?) 40%, 차이나유니콤(中??通) 31%, 차이나텔레콤(中??信) 29%의 구조를 보이고 있음
? 차이나유니콤은 중국 스마트폰시장에서 발전이 상대적으로 빠른 편으로 주로 애플 iPhone과 제휴하여 고가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하였고, 자체적으로 ‘Wo(沃)’라는 이름의 1000위안 대 스마트폰을 출시해 중저가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차이나모바일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TD폰과 OPhone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판매실적이 그리 낙관적이지 않음. 차이나모바일의 최대 단점은 3G기술과 데이터망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다는 점이고, 최대 강점은 방대한 가입자 수와 요금제 상의 혜택 등임
? 차이나텔레콤은 비즈니스와 오락용 제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으며, 가격대는 저중고가 시장에 모두 걸쳐져 있음. 최근 애플과 합작하여 CDMA버전 iPhone4S를 출시하면서 고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중간 가격대에서는 레노보와 연합한 ‘? Phone’을, 저가 시장에서는 중싱, 화웨이 등 국내 제조사와 연합하여 1000위안대의 스마트폰을 내놓음
[관련 산업박람회] 1. 2013년 중국 글로벌 스마트폰 기술전 & 터치스크린 기술?설비전(선전 2013.5.23-5.25) : 2013第十一?中???智能手机科技展&第六?深????摸?技????展(www.mobilechinaexpo.cn) 2. 2013 China International Mobile Phone Industry Exhibition 上海手机展(상하이 2013.6.4-6.6)ㆍ深?手机展(선전 2013.11.25-11.27) : 2013中???手机??展??(www.mobileexpo.cn) 3. 2013년 중국 국제 정보통신박람회(베이징 2013.9.24-9.28) : 2013年中???信息通信展?? (www.ptexpo.com.cn)
*출처: 互??消???中心(zdc.zol.com.cn), 中?互???信息中心(www.cnnic.net.cn), 艾瑞??iResearch(www. iresearch.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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