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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Re:지철 2,4호선 지상화 구간은...
지나가다 추천 0 조회 262 03.03.12 16:11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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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3.03.12 17:12

    첫댓글 기술한계는 아닌 것 같고요.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1940년대 이전에 바다밑을 통과하는 해저터널이 있었는데요. --;; 뉴욕 흐르는 강은 한강보다 길고 깊은데 벌써 그쪽은 20세기초에 그 땅밑을 통과하는 지하철이 뚫렸죠. 돈만 있었다면 그쪽 기술을 도입해서라도 우리나라에서도 뚫었을지도 모르는데...

  • 03.03.12 17:13

    결국 비용문제, 그리고 빨리빨리 건설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작성자 03.03.12 19:33

    제가 그래서 '비용문제와 당시 토목기술의 한계'가 다 언급되었지 않습니까;; 제가 말하는 토목기술은 당시 우리나라의 토목기술입니다 -_-;; 절대 해외를 포함해서 쓴 글이 아닙니다 -_-;;

  • 03.03.12 23:49

    2호선은 하천을 따라서 고가로 건설된 구간이 많은데 건설비 절약과 빠른 완공을 위해서 그렇게 했다고 합니다. 4호선 창동~상계구간은 차량기지근처이고, 당시에는 변두리지역라서 지상화를 해도 문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상화를 한것 같습니다.상계~당고개 구간은 나중에 2기지하철에 포함되서 추가로 연장됐구요.

  • 03.03.12 23:50

    다시말해서 2호선은 건설비(토지보상비)절약을 위해 일부러 최대한 하천변을 따라가도록 설계된 노선입니다.(노선을 자세히 보시면 일부러 하천을 따라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신림역같은 경우 주요상권이고, 하천변이아니기 때문에 봉천역과 연장선상에서 지하화 한 것이죠.

  • 03.03.12 23:52

    신도림역의 경우는 1호선과의 연계문제와 추가로 건설될 차량기지 인입선을 대비하고, 영등포구청~문래 지하구간의 연장선상에서 지하화한 것이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2호선 건설계획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2호선 건설사' 라는 책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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