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음...아...이거 참..민망하군요....
여기 가입하고 글 참 재밌게 읽고 다녔는데...가끔씩 저희학교에 대한 질문이 나오지만 대답은 거의 없더군요..저희학교 학생들도 몇몇 보이고...(같은학년 동기랑 친구놈도 보이긴 하던데 그친구들은 제가 누군지 모르더군요..)
하여튼 저희학교에 대한 소개랄까? 뭐 그런게 없는거 같아서 그동안 학교다니면서 받은 느낌이랑 뭐 이것저것 해서 간략히 알려드릴까 해서요~
우선 저는 다른학교기준으론 본3 저희학교 기준으론 5학년인 학생입니다.(진급해야하는데...ㅜ_ㅜ)
입학점수나 학교 서열 이런건 잘 모르구요 아마 지금의 수험생들이 피부로 느끼는 정도가 맞을 듯 합니다.
사실 저희학교에 입학하는 친구들 중에 신촌노리다 미끄러져서 오는 친구들 꽤 많았습니다. 그것도 전통적으로..ㅡ_ㅡ;;(사실 저도 그중에 한명)
그냥 학교에 대한 것만 말씀 드릴께요
Q & A 형식으로 할까 합니다...워낙 말주변 글주변이 없어놔서...
1. 연세대학교랑 연세 원주의과대학이랑 다른학교인가요?
A: 같기도 하고 다르기도 합니다.
연세대학교 내에는 재단이 3가지로 분리되어있어서 우선 신촌의 연세제단이랑...원주에 있는 원주캠퍼스(저흰 매지리 켐퍼스라고 부릅니다.)의 재단과 기독병원 재단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과거 몇차례 있어왔던 병원 인수 협상이 결렬된걸로 알고있습니다.(돈문제가 얽혀서 복잡하더라고요~)
처음 기독병원이 설립될당시는 감리교회의 재단의 돈을 들여서 설립되어서 세브란스랑은 전혀 연관이 없었으나 감리교에서 병원의 경영이 어렵다고 판단 세브란스에 매각(?)하는 형식으로 합병을하게 됩니다. 그후 몇년간(정확히는 기억이 안나나 대략 20년정도였던거 같습니다.)은 신촌에서 파견을 나와서 병원의 경영을 해나가던중 1978년 연세 원주분교(당시 의학과만 존재)를 만들어 의학과의 학생을 따로 뽑기 시작했습니다. 그후 매지켐퍼스를 설립하게 되고 매지쪽 재단을 설립하면서 매지랑 저희랑 같이 붙어버렸죠.
초기의 졸업선배님들의 경우 신촌이랑 선후배관계를 유지하며 교류가 있었다고 하며(몇년정도) 그 후 신촌이랑은 교류가 현재까진 없습니다만 졸업을 하면 동문회는 같이한다고 합니다.(이는 3년인가 전부터 같이 한다고 하내요)
학교측의 발표에 따르면 비젼2005인지 뭔지에 의해서 다시 신촌과 교류를 하게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학내 커리큘럼을 바꾸어서 신촌이랑 교류가 되는 방향으로 간다고 하던데...확답은 없습니다.)
2. 입학정원은 몇명인가요?
A: 100명입니다.(하지만..학년이 올라가면 새끼칩니다..ㅡ_ㅡ;;)
3.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신촌에 가는건가요?)
A: 우선 수업은 전부 강원도 원주에서 이루어 집니다.
과거엔 그것도 전~부 기독병원 옆에 붙어있는 의과대학 건물에서 이루어 졌으나 최근엔 무슨 외국언지 뭔지 그거 들어야 된다면서 후배들이 매지켐퍼스 가더군요..
신촌에 가는경우는 본4때 선택실습으로 신촌실습을 신청하게 되면 가게 됩니다.
4. 학제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A: 지금까지는 1.5 +4.5의 시스탬을 채택하고 있었으나...작년부터 학교의 학제가 변형되고 있는 중입니다. 아마 2+4제도로 전환될 듯 하지만...그건 학생들의 희망일 뿐입니다.ㅜ_ㅜ;;
5. 유급이 있나요?
A: 있습니다...
유급의 기준은 평락의 경우 1.75(과거 1.5에서 상향조정) 과락의 경우 F2개 입니다.
F또한 하나를 받았을경우 평점 1.75를 넘지 않으면 유급입니다.
유급기준의 점수가 낮아서 쉬울것이라 생각할 지도 모르지만...학교가 점수에 짭니다...(요즘 점수를 짜게 주는 경향으로 다시 복귀한지라...)
6.학교생활은 어떻게 하나요?(통학? 기숙사?)
A: 대부분 기숙사 생활을 합니다. 기숙사의 정원은 약 650명정도 였던걸로 기억하지만...학교정원이 1100명이 넘는지라..(의학 간호 치위생 간호학과 특별과정 포함) 기숙사 떨어지면 자취하는거죠 뭐~ 기숙사 싫어서 나가는 학생들도 꽤 됩니다.
7. 졸업을 하면 병원은 어떻게 가는건가요?
A: 아직 졸업을 하지 않아서 잘은 모르지만...
이론상 전국 어디든 원하는 곳은 다~갈 수 있다 입니다.
하지만 자기네 병원 가면 뭐 좀 봐주겠죠...(간 선배들 말 들어보면 그런거 모르겠다고 하더라만은...)
참고로 세브란스 계열학교의 경우는 뭐 좀 편하다고 합디다....
epilogue...
그외 궁금한거 있으시면...
slayer78@dreamwiz.com으로 매일 주심 아는범위 내에서 알려드릴께요...
첫댓글 정원은 7명 줄여서 93명이지여... 그러나 줄어든 만큼 편입을 더 받는 ...ㅡ,.ㅡ;; 올해 신입생이나 내년부터는 2+4제로 전환될 가능성이 농후하지여... 체육과목도 생기고... 세상 좋아져서...
그런데 댁은 뉘슈... 김태가 아니라면 건빵...인가... 댁은 나를 아는데 나는 댁이 뉘신지 모르니... 이거 불공평하군...
맞춰봐 김박~
체육또한 꿈으로 끝날지도 몰라~시간표가 안나오걸랑~
동생이 다니는걸 보니 빡시긴 하더이만 프라이버시가 강하더군요...연대의대라서 그런가..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