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오운초등학교 18회 원문보기 글쓴이: 강사장 강성구
공진단에 쓰이는 원방 공진단의 약재와 그 효능 - 사향에 대하여
침향공진단은 사향(麝香), 녹용(鹿茸), 당귀(當歸), 산수유(山茱萸)의 네 가지 약재로 구성되어 있는 원방의 공진단 처방에, 침향(沈香)이 가미된 처방이다.
공진단은 원래 침향과는 관계가 없는 처방이었다. 원방공진단의 처방이 실려 있는 세의득효방(世醫得效方)은 저자 위역림(危亦林)이 1337년에 집필하였고, 침향을 가미하여 처방한 방약합편은 우리나라의 황필수(黃泌秀)선생이 1884년(고종21년)에 펴낸 의서(醫書)이다.
방약합편은 모든 고방(古方)의 약성과 약효를 검증하여 최고의 약효를 낼 수 있는 증보형식의 경험 방을 토대로 구성되었기에 그 효능이 확실한 최고의 의서로 여겨지며, 우리나라 역대 의서 사상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된 책이다.
이 두 의서 간의 간격이 527년에 달하는 만큼 그 중간에 많은 가감 방이 있었을 만도 하련만, 중국에서 시작된 공진단은 정작 우리나라에서 꽃을 피우게 되었으니, 그것이 바로 공진단에 침향을 가미한 침향공진단인 것이다. 이 처방은 내용을 알고 보면, 역사적으로 그 유래를 찾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한 약효를 내는 최상의 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그 최상의 조합인 사향,녹용, 당귀, 산수유, 침향의 순으로 침향공진단의 각 약재를 하나씩 검토해 보기로 하겠다.
침향공진단
1). 사향에 대하여
사향노루는 사향노루아과(Moschus moschidae)에 속하며 암, 수 모두 뿔이 없으며 수컷의 위 송곳니가 아래로 길게 돌출된 모양을 한 몸길이 60~80정도의 소형 사슴류의 동물이다. 시력이 비교적 약한 사향노루는 후각과 청각이 발달되어서 사향의 냄새로 짝을 찾거나 소리로 짝을 부르는데, 짝을 부르는 소리가 매우 구슬프게 들린다고 한다. 우리의 가곡 “비목”에 등장하는 궁노루가 바로 사향노루다.
(필자의 주장과는 달리 네이버 백과사전이나 기타 사전 등에 의하면, 사향노루는 청각과 시각이 발달되었다고 나온다, 그러나 필자가 네팔, 티베트 등지의 사향노루 산지에서 현지인들에게 확인한 바로는 사향노루는 시각이 극히 약하다는 것이다. 해서 사람이 바람을 안고 접근하면 50미터 정도까지 근접해도 모를 정도로 시력이 나쁘다는 것이며, 사람과 맞닥뜨리면 놀라서 어쩔 줄 모르고 그대로 굳어진다는 것이다. 반면 바람을 등지고 접근하면 멀리서도 사람의 냄새를 맡고 도망간다는 증언을 많은 이들로부터 들었다, 논리적으로 생각해도 사향주머니 자체는 번식 기에 짝을 찾기 위한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시력이 좋다면 굳이 짝을 유혹하고자, 강한 향을 멀리 퍼뜨려 자신의 목숨까지도 위험해지는 향기에 의지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된다. 필자는 여기서 여러 증언을 토대로, 들은 대로 사향노루는 시각이 약하다는 주장을 하는 바 이지만 이 부분은 추후 더 심도 있는 전문가들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사향노루는 해발고도 1000~3500의 고지대에 서식하며 주로 히말라야를 끼고 있는 인도의 북부와 네팔, 티베트와, 중국의 윈난성(雲南省)과 쓰촨성(四川省), 몽고, 러시아의 사할린과 시베리아, 한반도 등지에 분포한다. 고문헌에 의하면 신라시대부터 조선조까지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사향노루가 서식했으며 수출품으로 중요한 자리를 차지했다고 되어있다. 그러나 지나친 남획의 결과로 지금은 멸종위기 종 1급으로 분류되어, 1968년 천연기념물 216호로 지정되어 국가적인 보호를 받는 동물이 되고 말았다.
사향은 이명으로 當門子(당문자), 臭子(취자), 臍香(제향), 遺香(유향), 心結香(심결향), 麝臍香(사제향), 四味臭(사미취),등의 이름이 있다. 여기에서 當門子(당문자)란 이명은 사향주머니 안에 알맹이처럼 뭉쳐진 조그마한 덩어리들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 당문자는 흔히 진품사향을 구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사향은 2~3살 이상 된 번식기의 사향노루 수컷에서 얻어진다. 눈이 비교적 좋지 않은 사향노루는 번식기가 되면 배꼽 아래에 애기 주먹만 한 향주머니(香腺囊)가 생성되는데 여기에서 배출하는 분비물의 향기로 짝을 불러들인다. 이 향기는 몇 킬로 밖에까지 퍼져나가는데 이 향기를 사향이라고 지칭하며, 그 주요 성분은 무스콘이다.
사향의 성질은 따뜻하고, 자극적인 방향성의 맛이 있으며 생 사향은 톡 쏘는 암모니아성의 향이 나고 혀를 마비시킬 만큼 강하지만 묽게 희석하거나 차로 마시게 되면 강한 맛 뒤끝에는 청량감이 도는 단맛이 남아 긴 여운을 주게 된다.
사향의 주성분은 무스콘(Muscone)과 탄산암모늄, 인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무스콘은 항염작용, 혈소판 응집 억제작용, 중추신경 흥분작용, 항히스타민작용, 항암작용 등이 뛰어나며, 또한 호흡중추와 심장을 흥분시켜 강심작용과 혈압 강하작용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사향의 약성은 모세혈관 끝까지 약효가 신속히 전달됨으로 막힌 기혈을 뚫어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또한 사향은 각종 원인으로 오는 어혈(혈전)을 풀어 막힌 혈도를 뚫어주고, 혈류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뛰어나기에 관상동맥경화증이나 뇌경색, 심근경색증의 치료에 반드시 필요한 약재이다.
사향은 한방치료에 있어서 풍증으로 오는 뇌출혈이나 뇌일혈, 인사불성, 쇼크로 인한 혼실, 실신 등의 위급한 증세에 구급처방으로 탁월한 효능을 보여 온 약재며, 또한 생약으로 수천 년에 걸쳐 중풍, 고혈압, 동맥경화, 심혈관계 질환, 자율신경실조, 정신불안, 중추신경계 손상의 치료와 강심, 진경제(鎭痙劑)에 탁월한 효능이 입증되어 온 최고의 약재이다.
거기에 현대병의 주요한 원인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오는 울화증과, 불안초조나, 심경, 울체의 치료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중추신경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뇌혈류를 정상적으로 개선 시켜, 정신을 맑게 함으로 치매를 예방하고. 또한 강심작용을 함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함으로 자가 면역력을 극대화 시키는 작용을 한다.
사향은 의약품뿐만 아니라 향료로써도 중요한 재료다. 사향은 침향, 용연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에 속하는데, 그만큼 향료로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3대 향이라 불리우기에 걸맞는 이 세가지의 향료는 각각의 특성으로도 이름이 높지만, 막상 이 3대 향이 조합되면 가히 표현할 길이 없는 향기가 구현된다. 필자가 이 3대 향으로 선향을 만들어 본 결과는 향기는 말할 나위도 없거니와 그 향기속에서 놀라우리만큼 대단한 약성이 발휘되는 것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것은 사향의 함량에 따라 은은하고 편안한 향에서부터, 향기만으로도 가슴이 두근거릴 정도의 강심작용을 하는 효능까지를 확연히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사실로 보아 이런 향 법제를 토대로 만들어지는 중국의 황실에서 피웠다는 침사향(沈麝香)은 침실의 분위기를 높이는 한편, 살균과 정화작용까지 겸한 일석이조의 효과를 꾀했음이 증명되는 것이고, 또한 조선시대의 규방에서 사향을 피워 침실의 분위기를 에로틱하게 만들었다고 하는 이야기는 전혀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님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십여 년 전에 실전 되었던 중국 황제가 침실에서 피웠다는 침사향(沈麝香)을 재현한 적이 있었다. 침사향은 기남향과, 침향, 그리고 사향만으로 만들어지는 향이다. 특히 사향중에서도 침사향의 재료는 사향 속에 들어있는 당문자(當門子) 만을 이용하여 만들어진다. 이것은 아마도 침사향(沈麝香)을 진품 사향으로만 만들기위한 방책이 아닌가도 싶지만, 어쨌던 사향은 약재와 더불어 향료산업에 있어서도 약성을 내는 강력한 향기물질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다.
사향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麝香)이 응급시의 구급처방으로 사용 되었음은 그 효능이 신속하게 발현되는데서 기인한다. 이는 사향(麝香)의 이름에서 부터 알 수 있다. 사향(麝香)의 사(麝)는 사향노루 사라고 훈음하는데 이 글자는 다른 한자가 다중의 의미를 가지는데 비하여 오로지 사향노루 하나만을 지칭하는 고유 명사로 사용되어진다. 그런데 자의(字意)를 해석해 보면 사슴 록(鹿)변 밑에 쏠 사(射)로 되어있다. 그만큼 사향의 효능이 빠르게 발현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런데 사향은 그 효능이 빠른 것 만큼이나, 소멸되는 시간도 빠르다. 인체의 혈관을 통해 어혈이나 막힌 기혈을 빠르게 타통해 나가던 사향은 오래지않아 그 약효를 다하고 비장에서 흡수됨으로 소멸된다고 전해져온다.
요즘은 침향공진단이 유행을 타면서 아예 사향을 빼고 침향이나 목향등으로 대치하여 처방을 하는 예가 많아진듯하다. 거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만, 내 개인적인 견해로는 피치 못하여 사향과, 침향중 한가지만을 사용해야 한다면 우선 사향을 반드시 넣으라고 권하고 싶다. 그 이유는 사향은 사향의 효능이 있고, 침향은 침향의 효능이 따로 존재하기에 그런 것이다.
사향이 그 빠른 기운으로 인체의 막힌 기혈을 터 나가면, 그보다는 늦게 기를 발현한 침향은 트인 기혈을 안정화 시키는 약성을 발휘하며 따라 나간다. 나는 이것을 흔히 굴을 파는것에 비유를 한다. 기혈이 막힌 인체를 뚫어 나가는데 있어서 사향은 광부의 역할을 하고, 침향은 사향의 기운을 쫒아가며, 갱도를 무너지지 않도록 받치는 갱목의 역할을 하는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물론 침향은 사향보다 훨씬 오래가는 힘으로 인체의 기혈을 지속적으로 안정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사향이 가지는 막힌 곳을 뚫어 나가는 힘을 침향이 대신할 수는 없는 것이며, 침향의 수승화강(水昇火降)하는 힘과 인체의 나쁜 병균을 억제하는 힘을 사향이 대신할 수는 없는 일이기에 그런것이다.
사향의 해체 (능인향당 향료 자료) 이 자료는 침사향을 재료인 당문자(當門子)를 얻고자 하여 사향을 해체하는 과정을 순차적으로 기록한 것이다. 이후 사진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사향의 해체 (1)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2)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3)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4)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5)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6)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7) 건조된 사향을 벗겨내면 외피와 얇은 막으로 구성된 내피가 나온다.
사향의 해체 (8)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9) 손에 쥐고있는 얇은 내피 부분은 정제해서 침사차의 원료로 사용된다.(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10) 해체된 사향 안에서도 사향의 털이 섞여 있음을 발견한다.(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11) 잘 건조된 사향의 색은 검은빛이 돈다.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12)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13) 해체된 사향속에서 발견된 덩어리 형태의 당문자.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14) 해체된 사향속의 당문자. (능인향당 향료 자료) 당문자는 흔히 진품사향임을 확인하는 증표로 알려져 있다.
사향의 해체 (14) 해체된 사향속에서 발견된 덩어리 형태의 당문자.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15) 당문자의 크기 비교 - 침향염주알 10mm. (능인향당 향료 자료)
사향의 해체 (16) 당문자의 크기 비교 - 침향염주알 10mm. 확대 (능인향당 향료 자료)
다음은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발췌한 사향에 대한 본초강목 해석 부분이다.
주치증상 [麝香]
"<本經(본경)>: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귀신 들린 것을 치료하며 기생충과 蠱毒(고독)을 제거하고 溫病(온병)과 瘧疾(학질)을 치료하며 癎疾(간질)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邪氣(사기)를 제거하고 꿈에 가위눌리지 않는다.
<別錄(별록)>: 모든 흉악한 귀신을 물리치고 나쁜 기운에 감촉되어 갑자기 정신을 잃고 사지가 싸늘해지는 증상을 치료하며 갑작스러운 복통을 치료한다. 배가 빵빵해지고 결리며 그득한 증상을 치료하고 風毒(풍독)을 제거하고 얼굴의 기미와 안구에 비정상적인 군살이 돋아나는 것을 제거한다. 여성의 難産(난산)에서 출산을 돕는다. 神仙(신선)과 통하게 된다.
<日華字本草(일화자본초)>: 몸에 지니고 다니거나 베개에 넣어두면 악몽을 꾸지 않고 전염병과 나쁜 기운에 감촉되지 않는다. 뱀, 나방, 이에 물린 상처와 물가의 나쁜 기운이 침범한 증상을 치료한다. 蠱毒(고독)을 없애고 기생충을 죽이고 瘧疾(학질)을 치료하고 風痰(풍담)을 제거하고 모든 쇠약으로 인한 질병을 치료한다. 子宮(자궁)에 삽입하면 腎(신)을 따뜻하게 하여 冷(냉)으로 인한 帶下(대하)를 치료한다.
<藥性(약성)>: 끓인 물로 한알을 복용하면 소아의 경련성 질환이나 이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호흡곤란이 발생하고 위급한 증상을 치료하고, 心臟(심장)을 진정시키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소변을 자주보는 증상을 치료한다. 또한 모든 부스럼에 진물이 흐르는 증상을 치료한다.
孟詵(맹선): 모든 질병을 없애고 나쁜 기운을 제거하고 가슴이 뛰고 두렵고 정신이 몽롱한 증상을 치료한다.
王好古(왕호고): 코가 막혀서 냄새를 맡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九竅(구규)를 통하게 하고 經絡(경락)을 잘 통하게 하며 살갗과 뼈의 소통을 좋게 한다. 酒毒(주독)을 풀고 오이와 같은 차가운 음식물로 인한 적취를 제거하고 中風(중풍), 中氣(중기), 中惡(중악), 痰厥(담궐)과 같은 의식장애를 동반한 증상을 치료하고 積聚(적취)와 癥瘕(징가)를 제거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사향노루의 이명으로는 射父(사부), 香獐(향장)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麝(사)라는 글자는 향기가 멀리까지 나가기 때문에 麝(사)라고 하였다. 생김새가 노루(獐(장))와 비슷하기 때문에 香獐(향장)이라고 부른다. 인도 서적에서는 麝香(사향)을 莫訶婆伽(막가파가)라고 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향 [麝香]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의학 및 한국고유의 한약재), 2004, 한국콘텐츠진흥원)
다음은 (한의학지식정보위원회 위원 한의사의 글)에서 발췌, 인용한 내용이다.
공진단의 가격은 어떤 사향을 쓰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진품 천연사향은 1g당 5~9만원에 거래되고 있는 고가약이다. 최근에는 천연사향 가격의 1/3 수준인 인공 무스콘이나, 1/10 수준인 영묘향(靈猫香, 사향고양이의 사향)을 첨가하여 공진단을 만들기도 한다. 무스콘이나 영묘향이 첨가된 공진단의 가격은 100환에 1~2백만 원 정도 한다. 진품 천연사향으로 만든 공진단의 가격은 사향의 품질과 함량에 따라서 100환에 3~5백만 원을 호가한다.(2011년)......,
사향은 산지에 따라서 네팔산과, 중국산, 몽골산, 러시아산등으로 구별한다. 이 중에 히말라야 산맥의 약초를 주식으로 하는 티베트와 네팔 사향의 효능이 그중 낫다고 전해지지만, 우리나라에는 거의 유입이 되지 않는다, 요즘은 러시아 산이 유입되는데, 러시아에서는 공식적으로 사향노루를 사육하며, 번식기의 수컷 사향낭에서 뽑아 낸 사향을, 공식 경로를 통해 수입하는 업체가 있어서 그나마 국내 사향의 필요량을 감당하는 형편이다.
러시아산 사향 (능인향당 향료자료)
러시아산 사향 1-1
러시아산 사향 1-2
러시아산 사향 2-1
러시아산 사향 2-2
나는 향을 만들면서 항상 인체에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질병의 치료까지 가능한 향을 꿈 꿔 왔다.
그동안 법제했던 능인향당의 선향 제품군들은 모두 기능성의 약용선향 들이다. 그것은 내가 향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세운 서원과도 같은 것이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먼 나라의 밀림에서 몇 번이고 위험한 고비를 넘기기도 하고, 말라리아에 걸려 죽음의 문턱까지도 넘기도 한 결과물들 이었다.
애초에 약용기능성 향으로 특허를 신청하고 싶었지만, 임상실험이라는 커다란 벽에 부딪혀 그냥 평범한 선향들이 되어버린 나의 분신과도 같은 향 제품들.....,
그러나 보이는 것이 다는 아닐 것이다. 나는 다만 이 길이 좋아서 갈 뿐이다. 얼마전 중국에서 의뢰한 침사향(沈麝香)을 제작하면서 나는 또 하나의 길이 열리는 것을 느꼈다.
중국은 앞으로 우리의 또 다른 향 시장이 될 것이다. 나는 그렇게 믿는다. 내 자신이야 내 세울것 없는 촌부지만, 그들이 실전한 침사향을 재현한 것만으로도, 나는 내가 자랑스럽고, 이 기술을 전해 주신 우리 불가의 선사(先師)께 한 없이 고마운 마음이다.
나는 우리에게는 없는 물질로 우리의 것을 만들어 왔다. 침향이 그렇고, 사향을 이용한 침사향이 그렇다. 침향공진단도, 침사단도, 모두가 그들에게서 얻어와서 우리나라에 식재했고, 이제 와서는 그들이 배우고 얻고자 한다. 그래서 나는 더욱 우리의 젊은 아들, 딸들이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만 희망이 영원하기 때문이다.
[출처] 침향공진단의 재료와 그 효능(2) -사향에 대하여|작성자 완로 이주원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침향 공진단 참 효능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