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죠반선(2)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33.7km(이와키~이와누마), 죠반선 전 구간은 343.1km(닛포리~이와누마)
궤간 : 1067mm
역수 : 28개 역(이와키~이와누마)
단선/복선구분 : 이와키~요츠쿠라, 히로노~키도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0kV 50Hz)
신호장치 : ATS
최고운전속도 : 100km/h
운전지령실 : 미토수송지령실(CTC)
IC카드 이용구간 : 하라노마치~이와누마 구간
JR죠반선 이와키~이와누마 구간은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하여 큰 궤멸적인 피해를 입었다. 게다가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가 멜트다운을 일으키면서 방사능이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 원전 인근 지역이 귀환곤란지역에 편입되면서 불통기간이 길어졌다. 그러나 꾸준한 제염작업과 복구공사를 통해서 불통 구간을 계속적으로 줄여 가서, 2020년 3월에 드디어 전 노선의 복구가 완료되었으며 특급 <히타치>의 우에노~센다이 구간 운행이 재개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이와키 -> 이와누마)
상행열차 동영상1(이와누마 -> 하라노마치)
상행열차 동영상2(하라노마치 -> 이와키)
3. 역사
1897/11/10 - 이와키선 나카무라~이와누마간 개통.
1898/04/03 - 이와키선 하라노마치~나카무라간 개통.
1898/05/11 - 이와키선 오다카~하라노마치간 개업.
1898/08/23 - 이와키선 쿠노하마~오다카간 개업. 타바타~이와누마간 전면 개통.
1901/--/-- - 츠지우라선/미토선/이와키선을 통합하여 카이간선으로 개칭.
1906/11/01 - 일본철도 국유화.
1909/10/12 - 국철 노선명칭 제정. 죠반선으로 명칭 정해짐.
1963/09/30 - 히라~쿠사노간 교류전철화.
1965/05/25 - 히라~쿠사노간 복선화.
1966/03/05 - 준급 <토키와>를 급행으로 격상함.
1967/07/22 - 쿠사노~요츠쿠라간 복선화.
1967/08/20 - 쿠사노~이와누마간 교류전철화가 되므로, 전노선 전철화 완성.
1976/01/26 - 히로노~키도간 복선화.
1976/02/23 - 오오노~후타바간 복선화.
1982/11/15 - 아비코~토리데간 복복선화.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 죠반선의 경우 JR동일본으로 계승됨.
2011/03/11 - 동일본 대지진으로 전 노선 불통, 일부 구간에 궤멸적인 피해를 입음.
2011/05/23 - 소마~와타리 구간 대행버스 운용 개시.
2011/12/21 - 하라노마치~소마 구간을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구간 복구됨.
2013/03/16 - 하마요시다~와타리 구간 복구,
2014/06/01 - 히로노~타츠타 구간 복구.
2015/01/31 - 타츠타~하라노마치 구간 논스톱 대행버스 운행개시.
2016/07/12 - 오오다카~하라노마치 구간 복구.
2016/12/10 - 소마~하마요시다 구간 복구.
2017/02/01 - 타츠타~하라노마치 구간 대행버스의 나미에역 정차 개시.
2017/02/16 - 타츠타~하라노마치 구간의 대행버스가 토미오카역 정차 개시.
2017/04/01 - 나미에~오다카 구간 복구 예정. 대행버스 운전계통 재편.
2020/03/14 - 토미오카~나미에 구간 복구. 전 노선 복구 완료. 오오노~후타바 구간 단선화. 직통특급열차 운전 재개.
4. 운행 형태
특급열차 : 특급 히타치가 1일 3왕복 우에노~이와키~하라노마치~센다이 구간으로 운전된다. 차량은 E657계 10량편성이 사용되고 있다.
이와키~하라노마치 구간 : 1~2시간에 1편 정도 열차의 운행이 있으며, 전 열차 E531계로 운행되고 있다. 일부 열차는 히사노하마/히로노 발착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이와키역에서 특급열차와 접속되는 시각표로 운행된다. 아침/저녁을 중심으로 일부 열차는 이와키 이남으로 직통운전되는 열차도 있다. 이와키~하라노마치 구간은 1일 11왕복 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하라노마치~이와누마 구간 : 센다이 근교 구간에 편입되며, 전 열차가 이와누마역을 넘어서 센다이 방면으로 직통운전을 실시하며 일부 열차는 리후까지 가는 열차도 있다. 배차간격은 20~60분 정도이며, 아침에는 신치/야마시타~센다이 구간의 구간열차도 운전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E657계(K편성) - 이와키~이와누마~센다이 구간 특급 히타치로 운용. 10량편성. JR동일본 카츠타차량센터 소속.
E531계(K450편성) - 이와키~타츠타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5량편성. JR동일본 카츠타차량센터 소속.
E531계 3000번대(K550편성) - 이와키~타츠타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5량편성. JR동일본 카츠타차량센터 소속.
701계 100번대(F2편성) - 하라노마치~센다이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센다이차량센터 소속. 2량편성.
701계 1000/1500번대(F2편성) - 하라노마치~센다이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센다이차량센터 소속. 2량편성.
701계 1000번대(F4편성) - 하라노마치~센다이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센다이차량센터 소속. 4량편성.
E721계 0번대(P편성) - 하라노마치~센다이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센다이차량센터 소속. 2량편성.
E721계 1000번대(P4편성) - 하라노마치~센다이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센다이차량센터 소속. 4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이와키역 환승안내
1/2/3/5번 승강장 - JR죠반선 - 다카하기/미토/우에노 방면
5/6번 승강장 - JR반에츠토선 - 오노신마치/미하루/고리야마 방면
이와누마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시로이시/후쿠시마/쿠로이소 방면
2/4/5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나토리/센다이/코고타 방면(일부 직통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