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정율성 공원’ 강행 방침에… 정부, 헌소 검토
광주=이형주 기자 , 신진우 기자
입력 2023-08-28 03:00업데이트 2023-08-28 03:00
시정명령-감사원 청구도 검토
강기정 시장 “철 지난 이념 공세”
정부는 광주시의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에 대해 이번 주부터 범정부적 강경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정율성은 6·25전쟁에 중공군으로 참전했으며 중국군과 북한군 행진가를 작곡한 음악가로, 광주시는 예산 48억 원을 들여 기념공원을 조성 중이다.
27일 동아일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먼저 국가보훈부는 헌법소원 청구를 검토하고 있다. 박민식 보훈부 장관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정율성 공원을 놔두면 김일성 기념관을 국내에 지어도 된다는 의미”라며 “여당과 보훈부뿐 아니라 관련 부처가 모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차원의 시정명령과 감사원 감사 청구도 검토 중이다. 지방자치법 등에 따르면 중앙행정기관은 지방자치단체 사무에 조언·권고·지도를 할 수 있고 법령 위반이나 공익 침해가 인정되면 시정을 명령할 수 있다. 시정 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사업 취소·정지도 가능하다. 공원 조성이나 정율성 동요대회에 국고가 들어갔다면 감사원 감사 청구도 검토할 방침이다.
논란은 광주 내에서도 확산되고 있다. 광주 지역 보수 성향 단체인 전국학생수호연합 광주지부는 27일 오후 4시 남구 양림동 정율성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율성은 6·25 민족상잔의 원흉인데 광주시는 단순히 독립운동가나 걸출한 음악가로 규정하며 공원 조성을 강행하고 있다”며 공원 조성 철회를 요구했다.
반면 광주시는 사업을 강행할 방침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사진)은 26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냉전은 이미 30년 전 끝났는데 철 지난 이념 공세가 광주를 향하고 있다. 광주 정신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썼다.
ㅁ
중국 CCTV가 묘사한 정율성과 전라도 광주!
박상후의 문명개화 2023. 8. 26.
이번 방송에서는 평생 중국공산당과 북한을 위해 산 정율성과 그가 태어난 전라도 광주를 중국이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중국관영CCTV 중문국제의 愛上中國란 프로그램입니다.
★
"장관직 걸고 막겠다" VS "건립 계속하겠다"‥정율성 기념공원 찬반 논란 (2023.08.28/뉴스데스크/MBC)
MBCNEWS 2023. 8. 28. #정율성 #광주역사공원 #박민식
항일 운동을 했던 음악가 정율성을 기리는 광주 역사공원 조성 사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북한과 중국에서 활동했던 이력 때문인데요.
박민식 국가 보훈부 장관이 관련 사업을 막는데 직을 걸겠다고 나섰고, 강기정 광주 시장은 기념사업을 시작한 건 보수 정권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
[VON 현장] 강기정 광주시장 고발 기자회견 "6.25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 즉각 중단하라!" - (사)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 230831 대검찰청
VON뉴스 2023. 9. 1.
(사)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는 지난 8월 31일 강기정 광주시장과 광주시 관계공무원을 직무유기, 업무상 배임, 국가보안법 위반, 국제형사재판소 관할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고발했다.
★
中이 세운 공자학원과 손잡고... ‘정율성 동요대회’ 방송
광주MBC, 2014년부터 주관
지난해 10월 광주MBC 공개홀에서 열린 ‘2022 정율성 동요 경연 대회’에서 한 초등학교 참가 팀이 정율성의 ‘우리는 행복해요’를 부르고 있다. 중국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도 수록돼 있는 이 노래는 정율성이 중국 공산당에 대한 감사를 담은 내용이다./광주MBC...
조선일보2023.08.26다음뉴스
지난해 10월 광주MBC 공개홀에서 열린 ‘2022 정율성 동요 경연 대회’에서 한 초등학교 참가 팀이 정율성의 ‘우리는 행복해요’를 부르고 있다. 중국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도 수록돼 있는 이 노래는 정율성이 중국 공산당에 대한 감사를 담은 내용이다./광주MBC 유튜브
★
지난 23일 한 시민이 광주광역시 남구 정율성 거리 전시관 앞을 지나고 있다. [뉴시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