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넥톰의 함정
세계적과학학술지 네이처에 최근 흥미로운 논문 한 편이 소개되었다 처음으로 '예쁜코마선충'수컷과 장웅동체의'커넥톰'을 동시에 판독하는데 성공했다는 내용이었다. 커넥톰이란 무엇인가 생명체 유전자 전체를 '게놈'이라 부른듯 커넥톰은 신경세포연결성의종합지도를 표현한다 그렇다면 궁금해진 다 대부분 썩은 식물체에서 서식하고 투명한 몸을가진 그런 미개한 선형동물의 신경회로망 판독이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다는걸까?
우리 여전히 뇌 기능의완벽한 작동원리이해하지못한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1000억 개 정도로 측정되는뉴런과 100조 개가 넘는 신경세포간의연결 고리로 구성된 거대한 회로 망을통해 '뇌'라는 컴퓨터가 작동ㄹ하고 잇다는 사실이다 행복한 기억들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희망 그리고 '나'라는 자아 모두 커넥톰 덕분에 가능하다는 말이다
하지마 인간의 뇌는 너무나 복잡한 다 100조 개가 넘는 연결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여전히 불가능 하다 예쁜꼬마선충이 필요한 이유다 꼬마예쁜선충의 신경계는 오직 302개의 신경세포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있다. 먹이를 찾고 소화하고 위험요소를 피하고 모든 행동이 302개 신경세포간의 연결로만을 기반으로 뇌의 작동원리는 이제 완벽히 이해할 수 있다는 말이 아닐까?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커넥톰의 함정'을 고료해야 한다 커넥톰은 신경회로망 구조의 조직 지도일 뿐 뇌기능 그 자체는 인코디하지 않고 있다. 반도체회로 다아어그램을 완벽히 구현한다 해도 컴퓨터 작동원리를 여전히 이해 할 수 없듯이 말이다 반도체회로망이라는 하드웨이 구조를 기반으로 한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코드와 알고리즘 역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뇌도 비슷하다 커넥톰은 뇌기능 이행의 필요조건이자 충분조건은 아니라는 말이다.
첫댓글 과학이 발히지 못한 부분이 아직 많아서 연구는 계속되어야...
전 이리저리들어도 이해가 잘 안되유 참 머리가 더러워서 그런가 커넥톰 연결이 원활해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