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장식품 소비 증가로 식품용 포장재 수요 확대 기대 -
- 물류비용이 비교적 적은 플라스틱 포장용기가 수출에 용이 -
□ 스페인 포장식품시장 현황
ㅇ 스페인 포장식품시장, 최근 5년간 성장세 뚜렷
- 시장 규모는 ‘16년 기준 331억 유로로 전년대비 1%, ‘11년 대비 3% 증가
- 점진적인 경기 회복과 외국인 관광객 대거 유입, 1인 가정 증가 등으로 각종 포장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
스페인 포장식품 시장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제품, 빵류, 가공육류/해산물 등이 높은 비중 차지
- 총 포장식품 판매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우유, 요구르트 등과 같은 유제품으로 ‘16년 전체 시장의 25.3%를 차지했으며, 빵류(13.9%), 가공육류/해산물(13.7%), 스낵류(7.5%) 등이 그 뒤를 따름.
- 2011~2016년 판매액 최대 증가 품목: 쌀/파스타/면류(+20.4%), 식용유(+19.1%), 스낵류(+17.6%)
- 2011~2016년 판매액 최대 하락 품목: 이유식(-18.2%), 시리얼(-9.2%), 빵류(-6.5%)
스페인 주요 품목별 포장식품 판매 비중(2016년)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ㅇ 소매유통업체, 해외 다국적 기업이 현지 포장식품 시장 장악
- ‘16년 스페인 포장식품 시장 점유율 상위 10개사 중 4개 기업은 전국에 다수의 슈퍼마켓 또는 대형마트 체인망을 보유한 유통업체임.
· Mercadona(1위), Carrefour(2위), Dia(7위), Eroski(8위)
- 그 밖에 CAPSA를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은 해외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임.
· Danone(3위), Nestle(4위), Unilever(5위), Pepsico(6위), Kraft(10위)
스페인 포장식품 시장 점유율 상위 10개사(2016년)
순위 | 기업명 | 분야 | 점유율(%) |
1 | Mercadona SA | 유통, PB브랜드 | 11.9 |
2 | Centros Comerciales Carrefour SA | 유통, PB브랜드 | 6.1 |
3 | Danone SA | 유제품 | 3.8 |
4 | Nestlé España SA | 시리얼, 음료, 유제품 등 | 2.1 |
5 | Unilever España SA | 소스, 음료, 수프 등 | 2.04 |
6 | Pepsico Foods AIE | 음료, 스낵 등 | 2.01 |
7 | Dia SA | 유통, PB브랜드 | 1.9 |
8 | Eroski Group | 유통, PB브랜드 | 1.6 |
9 | Capsa | 유제품, 이유식 | 1.58 |
10 | Kraft Foods España SA | 소스, 가공식품 등 | 1.4 |
자료원: Euromonitor
□ 식품용 포장용기 수출입 추이
ㅇ (플라스틱 포장용기) 근소한 차이로 무역수지 흑자를 유지 중이며, 최근 수입액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6년 스페인의 플라스틱 포장용기(HS Code 3923) 수입액은 전년대비 5.6% 늘어난 10억3611만 유로로 수출 실적(9억7252만 유로)과 비교해 약 6000만 유로의 흑자 기록
- 최대 수입대상국은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포르투갈 순으로 EU 역내 수입 비중이 82.5%에 달함.
- 같은 해, 대한 수입액은 611만 유로로 타 경쟁국에 비해 미미한 수치이나 전년대비 두 배에 가까운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스페인 국가별 플라스틱 포장용기 수출입 추이(HS Code 3923)
(단위: 천 유로)
국가명 | 2014 | 2015 | 2016 |
수출 | 수입 | 수출 | 수입 | 수출 | 수입 |
프랑스 | 226,882.7 | 207,451.7 | 219,783.3 | 208,710.2 | 216,360.9 | 219,382.2 |
이탈리아 | 46,735.2 | 174,759.5 | 51,258.4 | 186,736.3 | 51,799.7 | 194,878.0 |
독일 | 46,446.8 | 149,132.7 | 59,993.8 | 129,962.9 | 55,552.2 | 126,839.6 |
포르투갈 | 130,632.6 | 89,711.8 | 117,936.7 | 89,433.2 | 116,788.8 | 97,330.8 |
중국 | 2,847.6 | 51,071.9 | 6,110.5 | 59,914.3 | 3,308.0 | 67,959.3 |
영국 | 62,108.4 | 39,982.6 | 72,521.5 | 47,627.9 | 70,030.6 | 47,522.8 |
네덜란드 | 31,842.7 | 30,880.1 | 37,549.3 | 34,857.0 | 36,087.2 | 42,779.8 |
오스트리아 | 1,646.2 | 21,176.4 | 1,955.5 | 23,245.8 | 1,615.5 | 25,153.4 |
벨기에 | 20,881.0 | 22,352.1 | 20,970.2 | 29,914.6 | 25,500.2 | 23,963.4 |
폴란드 | 12,614.1 | 14,710.6 | 16,792.8 | 15,432.5 | 13,146.7 | 18,317.9 |
… |
한국 | 445.6 | 2,635.7 | 458.9 | 3,382.9 | 1,163.4 | 6,111.9 |
총수입 | 879,099.6 | 938,475.9 | 949,453.4 | 981,445.8 | 972,519.8 | 1,036,113.2 |
자료원: 스페인 경제경쟁력부(Datacomex)
ㅇ (유리병) 매년 큰 폭으로 수입이 늘어나고 있으나, 포르투갈으로부터의 수입이 편중돼 있음.
- ‘16년 스페인의 유리병(HS Code 701090) 수입액은 전년대비 12.8% 늘어난 4억2242만 유로로 수출 실적(3억185만 유로)과 비교해 약 1억2057만 유로의 흑자 기록
- 최대 수입대상국은 포르투갈로 전체 수입의 56.2%가 해당 국가에서 이뤄지며,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인근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높음.
- 같은 해, 대한 수입액은 약 55만 유로로 타 경쟁국에 비해 미미하며 전년대비 24% 크게 하락
스페인 국가별 유리병 수출입 추이(HS Code 701090)
(단위: 천 유로)
국가명 | 2014 | 2015 | 2016 |
수출 | 수입 | 수출 | 수입 | 수출 | 수입 |
포르투갈 | 85,097.1 | 201,236.3 | 86,568.2 | 220,008.2 | 98,606.9 | 237,683.2 |
프랑스 | 105,536.9 | 38,511.3 | 118,506.2 | 43,152.6 | 120,810.7 | 52,458.3 |
독일 | 1,296.0 | 32,369.7 | 1,224.9 | 36,786.1 | 1,646.3 | 44,119.3 |
이탈리아 | 15,637.0 | 32,608.4 | 10,448.4 | 34,251.3 | 12,842.4 | 38,832.2 |
중국 | 7.9 | 8,362.7 | 36.4 | 8,376.5 | 35.3 | 11,376.2 |
아랍에미리트 | 111.5 | 4,951.3 | 185.7 | 4,915.1 | 94.1 | 5,926.6 |
인도 | 36.2 | 3,291.9 | 24.9 | 5,396.9 | 83.2 | 5,577.6 |
폴란드 | 6,909.7 | 1,788.1 | 8,788.6 | 2,848.0 | 8,300.3 | 4,625.8 |
오스트리아 | 151.1 | 3,378.6 | 74.5 | 3,397.6 | 128.9 | 3,760.2 |
벨기에 | 3,256.1 | 1,642.8 | 9,224.1 | 2,284.2 | 6,635.4 | 2,802.1 |
… |
한국 | 8.1 | 485.3 | 7.2 | 717.7 | 2.1 | 545.5 |
총수입 | 267,519.3 | 341,811.8 | 288,905.3 | 374,971.7 | 301,852.0 | 422,425.8 |
자료원: 스페인 경제경쟁력부(Datacomex)
ㅇ (캔류) 현지 캔류 제조활동이 활성화돼 수출이 수입을 넘어섬.
- ‘16년 캔류(HS Code 761290) 수입액은 전년대비 2.7% 감소한 1억530만 유로로 수출실적(1억891만 유로)과 비교해 360만 유로의 적자 기록
- 최대 수입대상국은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탈리아, 네덜란드 등과 같은 인근 유럽국가로, EU 역내 수입 비중이 91.8%에 달함.
- 같은 해, 대한 수입 실적은 전무하며 오히려 스페인이 한국에 12만 유로를 수출함.
스페인 국가별 캔류 수출입 추이(HS Code 761290)
(단위: 천 유로)
국가명 | 2014 | 2015 | 2016 |
수출 | 수입 | 수출 | 수입 | 수출 | 수입 |
프랑스 | 11,343.8 | 43,234.0 | 13,227.2 | 41,459.8 | 15,804.5 | 42,208.8 |
독일 | 5,684.6 | 13,801.1 | 5,219.9 | 23,303.9 | 5,944.8 | 12,636.2 |
영국 | 2,122.6 | 9,720.5 | 2,049.2 | 10,944.9 | 2,437.5 | 11,348.8 |
이탈리아 | 3,417.1 | 7,251.5 | 5,849.1 | 8,515.0 | 9,098.5 | 8,533.4 |
네덜란드 | 5,336.3 | 569.0 | 4,226.7 | 1,325.3 | 3,982.4 | 6,751.7 |
폴란드 | 536.2 | 1,450.5 | 799.7 | 3,854.2 | 1,641.3 | 6,487.3 |
모로코 | 8,022.7 | 3,889.5 | 9,192.0 | 5,180.7 | 14,338.8 | 4,752.7 |
덴마크 | 1,701.0 | 5,476.2 | 493.2 | 4,221.7 | 318.4 | 3,480.1 |
폴란드 | 18,680.0 | 1,680.2 | 28,722.9 | 3,940.9 | 33,609.2 | 3,055.8 |
중국 | 53.0 | 1,899.1 | 22.4 | 1,961.2 | 2.2 | 1,967.5 |
… |
한국 | 104.4 | 0.4 | 149.2 | - | 119.7 | - |
총수입 | 78,158.2 | 94,563.6 | 92,342.7 | 108,910.8 | 114,866.3 | 105,304.8 |
자료원: 스페인 경제경쟁력부(Datacomex)
□ 전망 및 시사점
ㅇ 향후 스페인 포장식품시장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므로, 각종 식품용 포장재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늘어갈 것으로 기대됨.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는 현지 포장식품시장이 ‘16년 331억 유로에서 ‘20년 334억 유로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16~’21년 판매액 최대 증가 품목(전망): 수프(+16.3%), 쌀/파스타/면(+16.0%), 아이스크림/냉동디저트(+10.9%), 스낵(+8.6%), 식용류(+6.5%)
- ‘16~’21년 판매액 최대 하락 품목(전망): 비스킷/스낵바/과일스낵(-17.9%), 이유식(-16.7%), 가공육류/해산물(-5.5%), 유제품(-5.0%), 시리얼(-1.5%)
스페인 포장식품 시장 전망(2016~2021년)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Euromonitor
ㅇ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스페인 포장식품 시장에서 PB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 해당 분야 공략을 위한 노력 필요
- 특히, 식용유, 가공과일/채소 등 일부 품목의 경우 전체 판매 중 PB브랜드 비중이 50%를 육박
· PB브랜드 판매 비중이 높은 주요 포장식품: 식용유(53.1%), 가공과일/채소(49.4%), 가공육류/해산물(48.8%), 즉석식품(42.7%), 소스/드레싱/향신료(41.0%)
- 다만, PB 브랜드 제품은 특성상 매우 저렴한 포장용기만을 사용하므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필요
ㅇ 스페인은 아직까지 대부분의 포장용기를 현지 또는 유럽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시장 진출 초기단계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우려됨.
- 특히, 현지 주요 바이어들과 접촉해본 결과, 유리병이나 캔류는 제품 단가 대비 물류 비용이 클 수밖에 없어 아시아 지역에서부터의 구매를 꺼리는 것으로 확인됨.
- 그러나 플라스틱 포장용기의 경우 상대적으로 물류비용이 저렴하므로 가격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현지 바이어들의 구매 관심을 높이기 위해선 단순한 가격경쟁력 외에 제품의 기술 혁신성이나 안정적인 품질 관리 등이 수반돼야 할 것임.
- 또한, 앞서 언급된 향후 판매가 증가할 포장식품 품목을 참고해 수요 확대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집중 공략하는 방법을 권하는 바임.
자료원: Euromonitor, 스페인 경제경쟁력부,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