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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의 전통, 하나님의 계명(마15:1~20) 2024.9.22.(주일설교)
Ⅰ. 들어가는 말
예수님은 앞에서 오병이어의 표적을 보여 주시고 물 위를 걸으시고, 바람과 풍랑에서 제자들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구원(쏘조)’은 기근으로 죽어 가는 사람들에게 먹을 것을 주어 살리는 것도 ‘구원(쏘조)’입니다. 그리고 물에 빠져 죽어가는 사람을 건져 살리는 것도 ‘구원(쏘조)’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런 놀라운 표적을 보이신 것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 구원을 얻게 하기 위함이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 후에 예루살렘으로부터 파송 받은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갈릴리에 왔습니다. 예수님의 사역을 방해할 목적이었습니다. 뭔가 책잡기 위해 눈에 불을 켜고 감시하는 중에 예수님의 제자들이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어야 하는데 그것을 어긴 것을 발견한 것입니다. 그들은 예수님께 와서 당신의 제자들이 장로의 전통을 지키지 않는다고 따집니다. 장로의 유전에는 ‘누구든지 음식을 먹기 전에는 손을 씻고 먹으라.’ 했는데 당신의 제자들은 어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예수님의 답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버지와 어머니를 비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하리라”(출20:12,신5:16) 했는데, 장로의 유전인 ‘하나님께만 잘하면 부모에게는 소홀히 해도 괜찮다’는 것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완악한 모습을 지적한 것입니다.
Ⅱ. 내 용
1. 왜 예수님이 지적한 장로의 전통이 문제일까요?
1) 장로의 전통이 뭘까요?
☞여기서 '전통(파라도시스)’이란 '넘겨주다', '전해주다'는 뜻으로서 조상 적으로부터 구전으로 내려오는 일종의 행위법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행위법은 '장로들의 전통'이란 말 외에 '사람의 전통'(막7:8, 골2:8), '너희의 전통'(마15:3), '조상들의 전통'(갈1:14) 등으로 일컬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런 전통을 집대성한 책이 ‘탈무드’입니다. 이것이 바로 유대교의 탄생을 가져왔던 것입니다.
(1) 마15:1~2 “그 때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2당신의 제자들이 어찌하여 장로들의 전통을 범하나이까 떡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
❶예루살렘에서 파송한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갈릴리에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는 예수님께 와서 당신의 제자들은 장로의 유전을 어기고 있다고 항의 합니다.
❷장로의 전통이 ‘음식을 먹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것’ 인데 아마 제자들은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었나 봅니다. 물론 손을 씻고 음식을 먹는 것이 위생상 좋은 것은 당연합니다.
❸그러나 문제는 장로 유전은 인간이 정한 법니다. 예수님은 우선순위의 중요성을 말씀하시고자한 것입니다.
(1-1) 마16:6,11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11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12그제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❶예수님이 지적하신 것은 사람의 계명에 대해 말씀하신 것입니다.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조심하라” 누룩이 사람이 정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❷누룩이 들어간 빵을 ‘유교병’이라고 합니다. 반면 누룩이 들어가지 않는 빵을 ‘무교병’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발효 빵이 훨씬 더 부드럽고 맛도 좋습니다.
❸우리 예수님은 생명의 떡이요, 생명의 음료로 오셔서, 그 생명의 떡을 먹고, 생수를 마시는 자가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영원한 가족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무교병으로 오셨습니다.
❹목자(제자)들을 통해 들은 말씀이 곧 생명의 떡인 것입니다.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니라.”(요6:63) 기름부음의 말씀이 주의 살이 되고 피가 되어 새 생명을 얻어 영생의 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❺문제는 하나님의 계명보다 사람의 계명을 더 우선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계명, 즉 장로의 전통이 ‘누룩’으로 세상 적이고 인간적인 교훈이라는 것입니다.
❻예수님께서는 장로의 유전의 문제점에 대해 4~9절에서 자세히 말씀하십니다. 십계명 중 1~4계명은 하나님에 대한 계명입니다. 5~10계명은 인간에 대한 계명입니다.
❼유대인들은 장로들이 정한, 사람의 계명을 하나님의 계명보다 더 사랑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하나님께 자신을 드린(고르반) 자는 부모를 소홀히 섬겨도 괜찮다고 여긴 것에 대한 지적입니다.
❽하나님 아버지께서 심지 않는 것은 다 뽑아야 한다고 말씀합니다(13절). 새 부대, 새 마음이 되기 위해서는 사람의 마음을 더럽게 하는, 장로의 유전, 즉 인본주의적인 것들, 이런 것들을 뽑아야 합니다.
❾장로의 유전의 가르침이 사람들의 마음을 부패하게 만들고, 신앙은 외식하는 신앙,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의식하게 하는 형식주의 신앙으로 변질시켰습니다.
❿율법을 주신 목적이 구원을 받게 하기 위함입니다. 율법의 기능은 죄를 들어내는 것입니다. 죄를 사하는 권세는 하나님 분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기능은 예수님께 인도해서 믿게 하는 것입니다.
(1-2) 우리는 누가 기준인가?
❶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신 예수님이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요14:6).
❷“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마11:28~30)
❸예수님의 마음과 성품으로 새 사람, 새 마음, 새 부대가 되어야 합니다. 장로의 유전을 통해 주님이 말씀하시고자 한 의도가, 우선순위, 우선 가치, 주의 마음을 품어야 한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2) 장로의 전통을 중요시 여기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
(1) 예수님의 첫 번째 답변 : 무엇이 진짜 더러운 것인가?(손 씻지 않고 먹는 것은 더럽다)
❶마15:10~11 “무리를 불러 이르시되 듣고 깨달으라 11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❷사람들은 생각하기를 음식을 입으로 먹어 뒤로 나오는 배설물이 더럽다고 생각하는데, 예수님은 그것이 더러운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 입으로 나오는 것이 더러운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❸사람의 입에서 나온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데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20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마15:19~20) .
❹예수님의 더러움과 깨끗함의 기준이 ‘마음과 생각’에 있음을 말씀합니다. 주님의 마음과 생명을 품어야 합니다. 중심은 ‘사랑’입니다. 하나님 사람과 이웃사랑(신6:5, 레19:18)
❺외에도 마가복음 7장, 로마서 1장, 갈라디아서 5장, 골로새서 3장, 디모데후서 3장 등에서도 사람의 마음에 있는 더럽고 악한 것이 입과 행동으로 나온다고 말씀합니다.
(2) 예수님의 두 번째 답변 : 누가 맹인인가?
❶14절 “그냥 두라 그들은 맹인이 되어 맹인을 인도하는 자로다 만일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하시니”
❷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둘 다 구덩이에 빠진다고 말씀합니다. 지금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맹인이며, 그들을 따르는 유대인들이 맹인들이라는 것입니다.
❸그들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지 않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볼 수 있는 영적 눈이 없는 자들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맹인인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거듭나지 못한 자들이 맹인인 것입니다.
❹“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요3:5~7)
❺물과 하나님의 영으로 거듭나지 않고, 육신으로 사는 사람들이 맹인이라는 것입니다. 인간이 정한 법과 규칙, 교훈을 따라 살면 구원 받을 수 없습니다.
❻육신의 소욕, 타락한 본성을 가진 인간은 육신적이고 세상적인 장로의 유전이 누룩과 같다는 것입니다. 누룩의 확장성과 영향력이 하나님의 말씀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입니다.
(2-1) 베드로가 예수님께 비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15~20절).
❶16~20절에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들인데 이것이 사람을 더럽게 한다는 것입니다.
❷손을 깨끗하게 씻어 음식을 먹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성령으로 살아야 진실로 깨끗하게 된다는 교훈입니다.
❸영의 인도함을 받지 못하면, 새 부대, 새 사람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마음의 묵상과 입술의 말과 행동이 더럽고 악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❹영의 인도함을 따라 성령으로 행하지 않으면 거듭난 사람이 아닙니다. 거듭나지 않는 사람은 영적인 맹인입니다.
❺당시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라고 하는 바리새인과 서기관, 사두개인들, 그리고 그들을 따르는 유대인들이 영적 맹인들이었습니다.
❻오늘 날도 영적 맹인인 지도자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그들을 따르는 교인들도 맹인들입니다. 둘 다 구덩이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Ⅲ. 적 용
1. 나는 전통을 따르는 자인가? 주의 계명을 따르는 자인가?.
1) 율법의 목적은 죄를 드러내기 위한인데, 장로의 유전은 그 죄를 덮어 버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죄를 사하는 권세는 하나님께만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를 힘입어 회개하여 죄와 허물의 사함을 받아야 하는데, 인간이 정한 법이 가능하기나 하겠습니까?
2) 결론적으로 장로의 유전을 따르는 것은 내 마음을 지키지 못한 것입니다.
(1)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신앙과 믿음은 ‘마음과 정신’입니다.
❶하나님 보다 보이는 사람을 더 의식하는 것, 하나님 앞에는 인색한 사람이 사람들에게 후한 사람이 있습니다.
❷‘첼렘’과 ‘데무트’ “그 나라와 그의 의”가 되는 것, 하나님의 ?뜻이요 영광에 이르는 길입니다. 이것을 방해하는 것이 장로의 유전입니다.
❸또 기도한다고, 봉사한다고 가족을 돌보지 않는 것, 집안을... “입술로는 나를 존경한다고 하는데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장로의 전통입니다.
❹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사명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 사명을 사랑으로 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칭찬과 영광에 이를 수 있습니다.
❺우리 모두는 ‘나의 유전, 색 안경’을 벗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시험은 ‘내 유전, 우리의 유전’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마음을 품과 그리스도의 시선과 관점으로 보고, 행해야 합니다.
2. 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믿고 따르는가?
Ⅳ. 결 론
시19:14 나의 반석이시오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 되기를 원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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