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설이 타령
각설이를 한문으로 쓰면 각설이(覺說理)가 된다.
각설이의 각(覺)은 깨달을 각(覺)자 이고, 설(說)은 말씀 설(說) 이며, 이(理)는 이치 리(理)이다.
이를 풀이하면 깨달음을 전하는 말로서, 이치를 알려 준다. 는 뜻이 된다.
한마디로 깨치지 못한 민중들에게 세상이치를 알려준다는 뜻이라는 이야기다.
원조를 신라의 원효대사 로 보고 있다.원효대사가 한때 부처님의 진리를 설파하기 위해 중생들이 알기 쉽도록 바가지를 치며 민중속에 들어가 법문을 노래하며 교화한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각설이 타령은 얼씨구로 시작되는데 여기서 얼씨구는 얼의 씨를 구한다는 의미라 한다.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
이는 얼의 씨가 몸 안에 들어간다는 뜻이다.
저얼씨구씨구 들어간다
이 또한 저얼의 씨도 몸안으로 들어간다는 뜻이다.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이는 전생에 깨달았던 영(靈)은 죽지 않고 이생에 다시 태어난다. 라는 뜻이다.
이놈의 자식이 이래봐도 정승판서의 자제로서
이 생에서는 이 모양 이 꼴이지만 전생에는 정승판서의 아들 이었다는 전생론을 말하고 있다.
영(靈)은 돌고 돌아 다시 태어나는데 살아생전에 덕(德)을 쌓지 않으면 다음 생에 이 꼬라지가 되기 쉬우니 이 사실을 잘 알아라.
따라서 각설이는 영(靈) 의 윤회를 노래한 선각자 들의 민중문화운동이었 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흥이 날때 누구나 하는 소리로 '얼씨구 절씨구. 라는 용어를 쓰는데, 그 말의 어원은 다음과 같다.
역사상 900여회나 되는 외세침략을 받았는데,
한번 전쟁을 치르고 나면 전쟁에 나간 남자들은 거의 씨가 말라 버릴 정도로 많이 죽었다.
그러다 보니 졸지에 과부가 된 여자들과,
과년한 처녀들은 시집도 못가고 아이를 낳고 싶어도 낳을 수가 없었다.
어디를 간다 해도 쉽게 씨를 받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한이 맺혀 하는 소리가 있었으니 그 소리가 바로 얼씨구 절씨구 지하자 졸씨구. 였다.
그 말 뜻은
얼씨구(蘖氏求) : 세상에서 가장 멸시 당하는 서자(庶子)의 씨라도 구해야겠네.
절씨구(卍氏求) : 당시 사회에서 천노(賤奴) 였던 중의 씨라도 받아야 겠네.
지하자 졸씨구(至下者卒氏求) : 가장 낮은 졸병의 씨라도 구해야 겠네.
이렇게 남자의 씨를 구하고자 했던 아픈 사연이 숨어 있다.
한자 원문을 풀이해 보면 다음과 같다.
얼씨구(孼氏求)란?
우리나라의 가족사에 서얼(庶孼)이란 말이 있다. 서자(庶子)와 얼자(孼子)를 합친 말이다. 서자(庶子)는 양반의 남자가 양가나 중인의 여자를 첩으로 얻어 낳은 자식을 말하며, 얼자(孼子)란 천민의 여자로부터 얻은 자식을 말한다. 그러니 천대받는 서얼(庶孼)의 씨라도 구한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또 절씨구(卍氏求)란
절깐에서 씨를 구한다는 의미이니 중의 씨를 구한다는 뜻인데, 당시 승려는 사노비(私奴婢) 와 백정, 무당, 광대, 상여꾼, 기생(妓生), 공장(工匠)과 함께 팔천(八賤)이라 하여 천민(賤民)에서도 최하위 천민에 속해 있었다.그래서 천민에 속해있는 중의 씨라도 구한다는 의미가 된다.
지하자졸씨구(至下子卒氏救)는 세상에서 가장 바닥생활을 하던자로 어딘가 모자라고 신체적으로 불구(至下子)인 이들은 전쟁터에 나가는 최하위 졸병들의 수발을 들며 허드레 막일을 하던 사람들 이었다. 한마디로 병신(病身)인 졸병의 씨라도 구한다는 의미라 한다.
아마도 전해지는 일본의 기모노 내력과 비슷한 시대였다고 생각된다.
우린 각설이 타령에 이런 가슴 아픈 의미가 숨어 있는지도 모르고 그저 각설이 타령은 거지들이 구걸하는 모습으로만 알고 있었으니 실로 안타깝기 그지 없다.
더 나아가 술자리에서 건배를 하며 태평성대를 즐기는듯.
얼씨구 절씨구 지하자 좋다.하면서 술을 마시고 춤을추고 있었으니 이 일을 어찌하면 좋을런 지?
이제라도 이런한 슬픈 역사와 각설이 타령에 숨어 있는 비애(悲哀)를 가슴깊이 새기고, 다시는 이런일이 없도록 부강한 나라 강력한 나라를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받은 넉두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