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에는 음식찌꺼기 처리 순환형 간이퇴비장을 제작하기 위해 자재를 날랐다.
이곳 돌나라 한농복구회 청송지부 신노래마을은 유기농실천 20년 마을로 대통령상도 2번이나 수상할 정도로 유기농으로는 매우 유명하다.
마을로 들어서는 길은 외길이라 차를 만나면 넓은 빈터가 나올때까지 어느 한쪽이 후진으로 양보를 해야만 한다.
길 양쪽으로는 가파른 산이 있고 울창한 나무들이 빽빽하다.
오후 느지막히 자재를 실고 마을로 들어가는데, 차 한대가 길에 턱하니 서있다.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고로쇠를 실고 나르는 차였다. 길 바로 옆 산쪽에서는 고로쇠가 한창 쏟아져나오고 있는지 우리 마을 고로쇠도사 할아버지가 고로쇠물을 받고 있었다. 목도 마른참에 한바가지 달라했더니 가득담아주신다. 시원하여 달고 맛있다.
얼마전 이곳 청송지역도 50센치 눈이 쌓여서 춥기도 하여 고로쇠철이 안되었는데, 오늘은 날씨가 낮에는 따뜻하여 펑펑 쏟아져 나온다고 한다. 아침저녁으로는 춥고 낮에는 따뜻한 날씨가 고로쇠가 잘 나오고 맛도 아주 좋단다. 고로쇠도사 할아버지는 연세가 80세가 다 되셨는데도 어찌나 건강하신지 산을 잘타시고 고로쇠물통을 직접 짊어지고 나르신다. 유기농사과로 유명하신 이 장수농제님도 아직 농사철이 아니라서 고로쇠도사 할어버지를 함께 도와드리고 있었다. 해마다 우리 마을에서 가장 많이 고로쇠를 채취하신다 하여 '고로쇠도사 할어버지'시다. 그 넓은 산에 어디 어디에 고로쇠나무가 많이 있는지를 손바닥들여다 보듯이 그렇게 잘 아신다.
지난번 유기농사과를 홍보해서 판매한 전적이 있던터라 이 장수 농제님은 또다시 고로쇠도사 할어버지의 특상품 고로쇠를 잘 홍보해주시라 또 요청을 하신다. 에구, 어깨에 짐이 하나 더 얹어졌다. 퇴비장도 빨리 만들어야 하는데...
오후 늦게 용접 잘하는 재훈아우가 도와주어서 순환형간이퇴비장 만들 틀을 용접하여 짜주었고, 샘플하나를 만들 수 있도록 자재를 절단해놓았다. 대충 일을 마무리해놓고 집으로 오니 마을마트에서는 고로쇠 드시라고 나누어주고 있었다. 우리 마을 고로쇠를 채취하시는 분들이 먼저 외부에 판매하기 전에 마을 식구들에게 실컷 드시라고 베푸는 것이었다. 우리 집에도 누군가 벌써 9리터짜리 반말통으로 하나를 갖다 놓으셨다. 저녁식사를 하는 중에 전화가 걸려오더니 고로쇠를 1.5리터 병에 담아드릴테니 귀한 분에게 선물할 데 있으면 선물하라며 또 한박스를 갖다놓겠다 하더니 저녁식사가 끝난때쯤 우리 집까지 배달을 직접 해주신다. 고로쇠 한잔 들이키니 시원하고 달고 맛이 진짜 좋다.
이쯤되니, 그냥 가만히 있어서는 안되겠다 싶다.
우리 마을 고로쇠 홍보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다른 여러곳에서 고로쇠를 이미 판매하고 있었다. 지리산 고로쇠가 유명한 것인지 여기 저기서 지리산 고로쇠라고 나온다. 가격도 알아보니 대략 9리터는 3만원, 18리터는 6만원 정도였다. 옥션도 마찬가지다.
음, 다시 고로쇠도사 할아버지에게 전화해서 시중에서 판매하는 가격을 말씀드리니, 그보다 더 싸게 팔아도 좋겠다고 하신다. 맛과 품질은 최고지만 가격은 더 낮게~, 앗싸아! 유기농20년 돌나라 한농복구회 청송지부에서 고로쇠도사님이 지극정성으로 채취하신 일등품 고로쇠를 본격적으로 소개해보자.
이것은 항공촬영으로 찍은 청송지부 신노래 우리마을 전경이다.
<돌나라 한농복구회 청송지부 신노래마을로 약 60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청송지부는 상노래,신노래,새노래 세 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첩첩산중에 자리잡은 천혜의 청정마을이다. 이곳 주민들은 유기농 농사를 20년간 해왔다.
고로쇠채취는 농한기때에 2월중순에서 3월초까지 한다. 농촌에서 가장 어려울 때에 특별 소득으로 한 해 유기농 농사를 짓는 농사자금에 큰 보탬이 된다.
고로쇠도사 할아버지는 이 깊은 산중에서 고로쇠 채취를 제일 잘하신다.
산을 타고 다니시며 맑은 공기 마시고, 직접 농사지은 유기농산물 먹고, 고로쇠처럼 철마다 나오는 특산물을 드시다보니 80세의 고령임에도 건강은 특별하시다. 마을 봉사도 제일 잘 하신다.
고로쇠도사 할아버지가 산속 깊은 곳까지 자리잡은 고로쇠나무들을 일일이 찾아가 꼭 필요한 사람에게 전해주고 싶다고 설득을 했더니 고로쇠나무들이 기꺼이 수액을 일부 내어줌으로 고로쇠 채취가 시작된 것이다.
<고로쇠 수액 채취가 한창이다. 요즘같이 낮에는 따뜻하고 아침저녁으로 추울때에 고로쇠가 제일 맛있다>
<고로쇠채취를 도와주는 이 장수 농제님(왼쪽)과 최돈태 고로쇠도사 할아버지(오른쪽)>
자. 그럼 이 고로쇠 수액을 꼭 필요로 하시는 분들은 신청해주세요.
9리터 반말짜리는 3만원(택배비 포함)
18리터 한말짜리는 5만원(택배비 포함)
1.5리터짜리 12병은 5만원(택배비 포함)
사람의 건강을 위해 자연이주는 사랑의 선물, 청송 노래리 고로쇠를 드시고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이것도 한때라서 날이 따뜻해지면 더이상 나오지 않는답니다.
빨리 빨리 신청해주세요.
주문신청은 댓글로 달으셔도 되구요, 아래 연락처로 문자로 카톡 보내주셔도 됩니다.
연락처: 010-4994-7070(승애댁)
<귀한 분에게 선물하라고 우리 집에 배달된 고로쇠 수액이다. 1.5리터병에 12개 들어 있는데 계산해보니 18리터네요>
경북 청송에 유명한 것이 몇가지 있어요.
산으로는 주왕산이 유명하구요. 손꼽히는 명산이지요.
농산물로는 사과가 유명하구요. 전국에서 맛이 제일 좋지요.
산에서 나는 특산물로는 청송 노래리의 고로쇠가 유명하답니다. 맛도 좋고 특상품이라서요.
주변 분들에게 많이 홍보해주세요.
18리터 한말짜리 10개를 홍보해주시면 18리터 한말을 선물로 더 드린답니다.
(고로쇠는 살이있는 수액이라서요, 제 철에 빨리 드셔야 한대요. 지금 한창 나오는 때라서 빨리 빨리 나가야 한대요. 많이 홍보해주세요!)
첫댓글 형제를먼저대접하는사랑의선물. 감사드려요
올해 축복의 선물 맘껏받으세요
앗~~~~그렇군요
홍보해볼께요.
고로쇠가 벌써 나오는군요.
제가 이곳 저곳에서 나오는 고로쇠를 마셔 봤는데 청송 고로쇠가 으뜸 이더라구요
저도 청송 방문 했을때 어르신 댁에서 머물면서
먹어 보았는데 아주 맛있어요!
아름답게 마을을 위해 수고하시는 아버님 건강 챙기시면서 하세요.
달고 시원한 맛난 고로쇠 저도 홍보를 ~~^^
한철이니 많은 홍보 부탁해요
수액 체취 현장감~~! 너무 신선해 보여요.
아주 신선해요~ 맛도 좋구요
고로쇠 건강에 좋데요
두말하면 잖소리죠~
뼈에 좋다구 하던데...
먼저 이웃을 위해 건강을 위해 채취한 고로쇠를 내 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발 뒤꿈치 갈라진 분이 계신데
아 고로쇠를 복용후 완쾌 되었다네요.. 철분, 칼슘, 미네랄까지 들어있어 음료로는 일품이지라우 ...
자연이 주는 보약입니다
고로쇠는 한말을 다 마셔도 탈이 없고
몸이 좋아서 흡수를 잘합니다
마시는대로 흡수가 다 되는군요~
한말을 마셔봐야겠어요
경치 좋은 곳에서
고로쇠 많이 나오네요
철철이 보물이 숨겨져 있어요
위장에도 최고좋은 고로쇠 수액
넘~좋아요
소화안되시는분들이 많이 먹어야게ㅆ 군요
자연이주는선물 마을식구먼저 정말감사합니다 눈밭에서 수고하신 식구님들 감사합니다 많이마시고 건강할께요 신노래화이팅
마을주민들이 행복한 미소를 지어요~
목구멍으로 술술 잘 넘어 가는 청송고로쇠 너무 맛있어요,
마을 식구들 먹으라고 미리 선물 주신 분들께 감사드려요,
정말 감사해요
돈보다 형제들이 건강을 먼저챙기시는
고로쇠도사할아버지 선행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늘건강하시고 행복 하세요.
요즘 한창이군요.
경치가 정말 좋은 곳에서 오염되지 않은 신선함을 그대로 간직한 수액이라 더 좋을것 같네여.
청송 고로쇠 짱이예요.
역시최고좋아 고냉지이기때문에 모든과일맛도 역시 일푼 이지요
무공해 마을에서 나는 고로쇠물 진짜 건강에 좋겠는데요^^
주변 환경이 기막힌 곳에 사시는군요...
고로새 또한 맛있겠네요
확실하군요!
와! 너무 정직한 고로쇠다
건강에 최고급 고로쇠이네요 어떤데는 가짜고로쇠를
만들어 팔다가 적발됐다던데--
신선표 1등 고로쇠!
첩첩산중 무공해마을에서 채취하는 고로쇠어서
정말 좋겠는데요...
고로쇠 증말 좋아하는디요
실컷 마시고 있어요.
작년에 마시던 고로쇠 마르지 않고 또 왔네
고로쇠 참 좋은물이죠,
특히 청송고로쇠는 끝내주지요.
많이파세요
고로쇠 짱 최돈태 아버님 화이팅! 대단하십니다.
청송고로쇠 짱이에요.
많이많이 파세요.
짱
달콤란 형제사랑 감사합니다
역시 고수는 다르심니다
산삼썩은 물먹고자란
고로쇠나무의 물을드셔서
고로코럼 건강하시군요
도사할아버님고로쇠 한잔 주세요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