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전거 사용 육성 종합계획 'Bicycle Agenda 2017~2020' 발표 -
- Fietsparkeur 마크로 자전거 보관대 품질 인증 -
□ 인구보다 많은 자전거를 보유한 네덜란드
ㅇ 네덜란드 국민은 연간 150억km를 자전거로 이동함. 이는 1년에 약 250~300번이며 1인당 연간 880km 거리임.
- 운송협회 BOVAG에 의하면 네덜란드 전체 자전거 수는 2200만 대로 예상됨(총 인구 1700만 명, 전기자전거 130만 대).
- 네덜란드 2016년 한 해 동안 92만 대의 자전거가 판매됐음.
ㅇ 전체자전거 판매량 중 전기자전거의 판매는 비중은 2014년 21%였고 2016년에 29%로 증가함.
- 네덜란드 자전거 시장은 클래식자전거(Omafiets), 하이브리드 자전거(Vakantiefiets), 전기자전거, 고속전기자전거, 접이식 자전거와 캐리어 자전거 등으로 구성됨.
- 2016년 자전거 판매의 43%가 일반 자전거였고, 하이브리드 자전거의 판매비율은 6%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음.
ㅇ 2016년 자전거 이용자의 16% 는 전기자전거를 소지하고 있었으며, 이 중의 6%는 고속전기자전거를 소유함.
- 전기자전거의 평균 가격은 자전거당 914유로에서 2016년 1010유로(약 120만 원)로 10.5% 증가했음.
ㅇ 2016년 네덜란드의 자전거 총매출은 9억3600만 유로로 전년대비 4.2% 증가한 수치임.
- 자전거의 76%가 2016년 소매점을 통해 판매됐으며, 이는 지난 10년 중 가장 높은 비율임. 반면, 백화점 등을 통해 발생한 매출은 10년 만에 처음으로 25% 밑으로 내려감.
ㅇ 네덜란드인은 자전거 여행에 매년 5억1300만 유로를 지출함.
- 2016년 네덜란드인은 자전거 여행 중 하루 평균 33.8유로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고 2014년보다 29% 상승한 수치임.
□ 자전거 도로 및 정부 정책
ㅇ LF(Landelijke Fietsroutes): 네덜란드의 자전거 전용도로(총 길이 4500km)
- LF 노선은 농지, 도시 또는 해안에 위치하며 각각 테마 루트가 존재함. 녹색·흰색 노선 표지판으로 안내됨.
- 유명한 테마 루트는 Zuiderzee루트(400km), Dutch Coast 루트·Nederlandse Kust루트(570km), Ronde van Nederland(1300km)루트는 가능한 가장 긴 루트임.
- 또한 교차점 사이의 짧은 구간으로 된 사이클 도로(Knooppuntenroutes)가 있음.
자료원: nederlandfietsland.nl, zuiderzeecycling.nl, brimos.nl
ㅇ 2016년 네덜란드 정부는 자전거 인프라를 정비하고자 8가지 목표가 담긴 'Bicycle Agenda 2017~2027'를 발표함.
- 자전거당 전용도로 길이를 20% 확대, 자전거 거치 공간 확장, 자전거 사고 건수 줄이기 등이 골자임.
자료원: tourdeforce2020.nl
□ 네덜란드의 자전거 보관대 시장
ㅇ Kennisinstituut voor Mobiliteitsbeleid(교통정책연구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2005~2016년 사이 자전거 이용률이 11% 빠르게 증가하며, 이에 따른 자전거 거치대 시장 또한 빠르게 증가함.
네덜란드의 자전거 수의 증가 추이
연도 | 수량(백만 대) |
2000년 | 1,780 |
2005년 | 1,800 |
2006년 | 1,800 |
2007년 | 1,800 |
2008년 | 1,800 |
2009년 | 1,900 |
2010년 | 2,000 |
2011년 | 2,080 |
2012년 | 2,230 |
자료원: fietsparkeur.nl
ㅇ 자전거 사용자협회(Fietsersbond) 연구에 의하면 역사 인근 자전거 보관대수는1999년에 27만 개에서 2012년 38만 개로 36% 증가했음.
- 자전거 협회는 기차역 및 지하철역 주변의 자전거 주차장을 개선하고 확장하기 위해서 NS(네덜란드 국영철도회사), Prorail(국가철도인프라 유지보수사)와 함께 협력함.
- 인프라 환경부(Ministry of Infrastructure and Environment)에 따르면, 네덜란드에는 15만~20만 대의 2단 자전거 보관대가 있으며 주로 역사 근처에 소재함.
ㅇ Prorail사는 대부분의 역사의 자전거 주차장을 관리함.
- 2000년 이후 Prorail은 410개 역에서 45만 대 이상의 자전거 거치대를 건설하고 현대화했음.
- Prorai이 관리하는 역사 인근의 52만 대 규모의 자전거 주차 보관소는 공동자금조달의 지원으로 2030년 60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2012년 건축 규제가 변경되면서 모든 신규 주택에는 자전거 보관 공간이 마련됨.
- 주택에 자전거 보관소가 없는 경우 건축 허가 없이 자전거 보관공간을 지을 수 있음.
□ 자전거 보관대 품질인증 마크 'Fietsparkeur'
ㅇ 자전거 이용자들의 불만족 때문에 자전거 주차 시스템의 품질은 1998년부터 Fietsparkeur 라벨을 통해 보장되고 있음.
- FietsParKeur는 시설물협회(Vereniging Straatmeubilair)의 자전거 주차시설부서와 자전거 사용자협회(Fietsersbond)의 협력으로 만들어짐.
- FietsParKeur 인증 시스템은 엄격한 기준에 따라 자전거 주차 거치대의 품질을 관리함.
자료원: fietsparkeur.nl
ㅇ Fietsparkeur 인증의 평가분야는 자전거 거치 용이성, 자물쇠 잠금의 편리함, 이용자 및 제3자의 안전성, 균열, 저항성, 자전거 보관의 안전성, 내구성 등의 평가분야가 있음.
- 자전거 주차 시스템 생산자는 Fietsparkeur 인증서를 보유해야 할 의무가 없지만 이 인증은 보관대의 품질을 보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구입자는 Fietsparkeur 인증서가 있는 주차시스템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Fietsparkeur 인증받은 자전거 보관대 제조업체
구분
| 제조업체명
|
일반 1단 자전거 보관대
| Armada mobility, UW Holding BV, Erdi BV, VD Leegte Metaal, Falco BV, Velopa, Klaver Bik(e) motion, Mecurity BV, Jan Kuipers Nunspeet, Idee Fiks, MB Fietsenrekken
|
2단 자전거 보관대
| Armada Mobility BV, Falco BV, Klaver Bik(e) Motion, Mecurity BV, Velopa, Jan Kuipers, Nunspeet
|
자료원: fietsparkeur.nl
□ 네덜란드 2단 자전거 보관대
ㅇ 2단 주차시스템에 대한 수요는 일반적으로 공간을 최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역사 근처에서 많이 사용됨.
- 네덜란드 주요 역들인 우트렉 역, 로테르담 센트럴 역, 암스테르담 사우스 역이 대표적임.
ㅇ 네덜란드에서는 2단 자전거 보관대를 제조하는 6개의 주요 제조사(VelopA, Armada Mobility B.V., Falco B.V., Mecurity B.V., Jan Kuipers Nunspeet 및 Klaver Bik(e) motion) 가 있음.
- 2단 자전거 보관대 수출은 주로 벨기에, 독일, 덴마크, 프랑스, 영국, 스웨덴, 오스트리아 및 스위스로 이루어짐.
- 2단 자전거 보관대의 가격은 1대당 평균 100~130유로임.
우트렉시와 암스테르담 사우스의 대형 자전거주차시설
자료원: Amsterdam.nl, rentalite.com, basdemeijer.photoshelter.com
ㅇ VelopA사는 네덜란드 자전거 주차 시스템의 약 70%를 제공함.
- Velopa의 제품 Easylift+은 자전거를 들어 올릴 필요가 없고, 잠금 장치가 있고, 안전하며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돼 시장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음.
독특한 모양 손잡이가 달린 Velopa 주차 시스템
자료원: velopa.nl
ㅇ Jan-Kuipers Nunspeet사는 Prorail사와 지속적인 계약을 맺었음.
- Jan Kuipers Nunspeet이 제공하는 2단 자전거 보관대의 종류는 모델 155, 모델 156, Optima V7, Optima V8 및 최신 버전 Optima V10임.
- 현재 Optima V10은 Prorail 사의 자전거 주차 프로젝트에 공급 중임.
자료원: jankuipers-nunspeet.com
대표적인 2단 자전거 보관대 모델
회사명 | 제품명 | 주차공간당 가격 |
Armada Mobility | DubbeloPP SS/DS | - |
Falco BV | FalcoLevel Premium | 115 euro per spot |
Klaver Bik(e) motion | 2 Parkup | - |
Jan Kuipers Nunspeet | Model 155, Model 156 Optima V7, Optima V8, Optima V8L , Optima V10 | Optima V10 = around the 115euro excl. VAT. Older models V7 & V8 175euro |
Mecurity BV | Velo-up | Around the 100euro |
VelopA | EasyLift Premium, CapaCITY | - |
자료원: fietsparkeur.nl
□ 세계최대규모의 자전거 주차시설 건설 중
ㅇ 우트렉 중앙역에 건설될 자전거 주차장 Stationpleinsstalling은 약 1만2000대의 자전거 수용능력을 갖출 예정
- 이 주차시설은 지하층을 포함 총 3개층이 될 예정임. 1구간은 약 7500대의 주차 공간으로 2017년 하반기에 완공될 계획이며, 2구간은 2018년에 완공될 예정임.
- 출입 편리함을 위해 주차장의 최상층은 Rabobrug 육교와 연결될 것임.
Stationpleinsstalling의 예비설계
자료원: cu2030.nl
Rabobrug 육교
자료원: cepezed.nl, bouwpututrecht.nl
ㅇ 네덜란드 교통카드 OV Chipkaart로 주차체크인을 하고 첫 24시간이 경과할 경우 유료요금이 발생함.
- 주차 시설과 함께 750여 대의 공공자전거 렌탈 서비스(OV-Fiets)도 추가로 만들어질 예정임.
- 우트렉 시는 이 주차시설 외에도 추가로 2020년까지 시내 곳곳에서 자전거 거치공간을 설립할 예정이며, 총규모는 3만 대임.
□ 시사점 및 전망
ㅇ 네덜란드 중앙 정부뿐만 아니라 지방 정부 및 기업들도 함께 다양한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 중임.
- 지방 정부들은 고속자전거 도로 건립 계획 중이며 25여 곳이 현재 건설 중임.
- 브라반트주에서는 혼잡 시간대에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통근자에게 재정적 보상을 하는 B–rider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또한 일부 기업들은 직원이 자전거로 출퇴근하면(보통 10km 이상 거리에서 자동차로 출퇴근하는 직원들에게 제공됨) km당 19센트의 보상을 제공함.
ㅇ 이미 상당한 선진 자전거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에도 네덜란드 정부는 꾸준히 투자 중임.
- 정책의 일관성과 정부와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이 네덜란드 자전거 산업이 고도화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임.
ㅇ 네덜란드 자전거 판매시장은 이미 오래된 네덜란드 제조업체들에 의해 선점(전체 70% 이상)됐음.
- 한국 제조업체들이 네덜란드 자전거 판매시장에 진입하기에는 힘들 것으로 판단되나 고가 전기자전거 판매가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하면 자전거 도난방지나 유지관리분야에서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함.
- 네덜란드 자전거 여행시장이 연 5억 유로가 넘는다는 것을 짚어볼 때 기능성 액세서리나 여행용 부품들에 대한 전망도 밝아 보임.
자료원: rijksoverheid.nl, fietsplatform.nl, tourdeforce2020.nl, fietsersbond.nl, velopa.nl, jankuipers-nunspeet.com, cu2030.nl, cepezed.nl, bouwpututrecht.nl, Amsterdam.nl, rentalite.com, basdemeijer.photoshelter.com, fietsparkeur.nl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